그냥 보고 테섭가서 깔짝이다가
'와 시바 어디서부터 뭐라해야할지 모르겠다' 하고 꺼버렸는데

그래도 뭐라고 하긴 해야할 것 같아서 씀


- 6차 공용쿨 60초는 에반만의 문제가 아니니까 넘어가겠음

1. '융합 스킬 적용 시' 유성우 발동
컷신 75타, 딜레이 3780ms니까 나머지 56초에 유성우 18번 터진다 치고
'이론상' 1047타 나와야 함.

근데 막상 해보면 평소처럼 딜하면 600타? 나오던데
연습 좀 해도 700~800타 나온다는 말들이 많고.

왜 그런가 보니까 '유성우 쿨 돌기 전에 발동한 융합스킬' 엔 안 터지던데
그래서 '정확히 3초마다 쓰던 융합스킬을 끊고 새 융합스킬을 써야한다' 라는 기적같은 상황이 발생.

덤으로 유성우는 '융합스킬' 에만 터지기 때문에 평딜 누킹기인 드래곤브레이크에는 발동이 안 됨.
진짜 걍 평딜사이클 개꼬아놓음. 총체적 난국임.


2. 긴 지속시간 및 극딜 난이도 상승
지속시간 60초는 진짜 ㅋㅋㅋㅋ 좀 줄여야 하지 않나...

대충 해보니까 발동 자체는 조디악 키고 버스트 넣으면 시드링 안에 컷씬 첫타딜까지 다 들어가긴 함.
문제는 6차에 절대바인드가 달려있다는 건데, 조디악 특유의 충전식 구조 탓에 일단 '바인드 넣고 조디악 발동' 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바인드->조디악->버스트를 하기엔 일반바인드 시간을 크게 손해보고,
그렇다고 바인드 없이 조디악을 발동시키고 버스트를 넣기엔... 벌써부터 어지러움.

일반바인드는 딜레이가 짧으니 보스 패턴 보고 유동적으로 사용도 가능하지만,
버스트는 3.78초짜리 스킬이라 무조건 조디악 발동시키고 넣어야 손해가 없으니...

갠적으로 유성우 지랄난것보다 이게 더 어질어질함 ㅋㅋㅋㅋㅋㅋㅋ;
유성우야 뭐 지속시간 압축해주고, 유성우 발동방식 바꿔주면 해결된다지만
바인드 꼬이는건 뭘 어떻게 개선해달라고 할지도 모르겠음...


3. 컨셉
솔직히 조디악도 마법진놀이라 별로 마음에 안들었는데 얘는 그래도 이펙트는 잘 뽑았다고 생각함... 스오마도 마법진놀이라 싫었는데 그러려니함... 

하 근데 이번 버스트까지... 왜 자꾸 미르 내비두고 요상한걸로 컨셉 틀어서 만드려고 하는지...
'원소의 힘을 다루는 드래곤과 마법사' RPG에서 이 컨셉이면 뽑아낼게 무궁무진한데 진짜 활용을 못한다는 생각밖에 안듬...




- 총체적 난국 - 

대충 평딜스킬 딜비중 서오마15 스오썬15 다오어15 스오마10 잡고
15%를 차지하는 스킬 하나만 딜을 팍 올려준건데
이런식으로 지랄난 직업이 비단 에반 하나만은 아니긴 하지만은...

얼마전 평딜패치로 재사용어빌이 최적이 되었는데
6차 들어오고 나면 다시 보공어빌이 최적이 될 테고
나머지 마스터리코어가 나오면 융합스킬 비중이 다시 올라서 재사용어빌이 최적이 될 텐데
이건 도대체 뭐하자는건지 모르겠음.

덤으로 마나캔슬 중요도가 다시 올라서 평딜 난이도도 훨씬 난잡해질 예정.
지금은 큰 차이가 없어서 마나캔슬 하나마나였는데, 서오마 혼자 딜이 2배가까이 올라버리니 이야기가 달라짐.

해결책은 나머지 마스터리코어가 한번에 다 나오는거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니...
도대체 이걸 어떻게 뜯어고치라고 할 지 난 모르곘다...


덤으로 이펙트도
극딜기 누킹기 이쪽계열들은 당연히 화려한게 보기도 좋고 그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주력기' 는 진짜 좀 담백하고 깔끔하게 낼 수 없는건가??

모험가리마 시그리마때도 느꼈는데 10년된 구식스킬 바꾸는데 호불호 갈리는, 심지어 불호가 더 많은 부분이 생기는것도 진짜 레전드다 싶었는데
아니나다를까 6차이펙트도 불호인 직업 꽤나 있더만....

뭐가 보여야지... 화려한건 좋은데 너무 과해서 이펙트 다 끄고 게임하는게 과연 정상적인 게임플레이인가 싶음.
무릉 대짜를 저만치 가리는데 스오썬 다오어 써도 다가려서 제대로 맞는지 잘 보이지도 않음...


마지막으로 미르 덩치키우는건
현실적으로 안 해줄놈들인거 알고 괜히 건드렸다 조져놓을바엔 그냥 두는게 낫다고 생각해서 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