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 글은 노말 카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트라이를 준비하고 있거나, 카링을 가는 비숍의 역할이 뭔지 저처럼 백지상태이셨던 분들을 위해, 
제가 알고 있는 것을 복기하고자 적어둡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다른 클리어 파티 영상도 복기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이드라던가 정석은 절대 아니고 격파 순서. 직업별 흉수 포지션 또한 파티마다 다릅니다.

상위 보스를 많이 다니시는 분들에겐 너무 당연한 말을 하는 것 처럼 보이겠지만
약간의 타임라인이나 흐름 등 비숍시점 정보가 필요 하신 분들이 있을까 싶어서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최대한 공유하겠습니다. 

추후 알게된 내용도 추가할 생각입니다. 

틀린부분이 있으면 바로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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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상위보스 트라이가 잡히면 레이드UI의 이해와 기본 패턴 숙지를 위해 루시페린 영상을 확인하는 편입니다. 

+수정
>https://www.youtube.com/watch?v=jwSVg43xvYI&t=2s  KeiAs 님 영상이 더 정확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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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이 준비)

-카링에서 특정 직업 시점의 정석 공략이 잘 안보이는 이유는 각 파티마다 직업 조합이 매우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게 맞는 직업 시점 공략 영상을 찾아보려해도 전혀 정보가 없다면, 어쩌면 내 직업으로 그 흉수를 담당하는 유저가 전 서버에서 자신이 처음 일수도 있습니다.

-카링 파티가 결성된 초기에 2명씩 3인팟으로 나눌때 한쪽이 너무 빠르거나 느리면 깐부를 섞거나 격파순서를 재조정하는 경우를 많다보니 이전 트라이때 궁기를 갔던 파티원이 다음 트라이땐 도올을 갈때도 있습니다. 

-어느 트라이 파티던 간에, 카링을 격파하기까지 
어떻게 페이즈를 넘길지, 흉수 격파 순서, 다음 페이즈 극딜타임에 딜량 계산 등 파티조합마다 다 다릅니다.
티원들과 부딪혀가며 '최적의 사이클+3흉수를 나눌때 적절한 딜량분배'를 할 조합을 찾을 수 있도록 조율 하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비숍이니까 혼돈 가겠지' 하면서 한쪽 시점 공략만 보고 끝내지마시고 
왠만하면 나머지 두 흉수도 주의 해야할 부분 정도는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아예 모르고 가버리면 
 1 > 2페 넘어갈준비를 한다고 한 맵에 파티원들과 합류할때 
궁기는 피하기 쉬운편이지만, 도올 같은 경우 어그로 라던가 즉사 패턴 모션을 주의 해야하는 경우.
이펙트 눈치 못채고 아무 생각없이 도올 전기장판을 밟고 있으면 게이지 균형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3페 갔을때 3흉수를 한 맵에서 만나게되고
비숍은 거기서 게이지 관리를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결국 깰려면 뭘 맞았을 때 게이지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야 합니다.

-6분 쿨타임을 가진 6차오리진 바인드는 비숍과 격수들이 번갈아 돌려야 바인드 효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파티 내에서 가장 강력한 극딜이 필요한 순간에 격수들의 6차스킬 쿨타임이 돌아있어야 하므로 
파티 딜량에 따라 비숍의 6차 바인드 서순이 결정됩니다.





1페) 
: 혼돈에선 생존이 가장 어렵고 피격될 일이 많습니다.
도올은 파티원들이 많아질수록 어그로 관리가 어렵습니다.
궁기는 보스가 오래 살아남아 있으면 정신력이 많이 깎아 먹히는 대신 캐릭터가 죽을 일이 없습니다.


[저는 도올 담당으로 갔었습니다.] 
-혼돈 보스 특징상 혼돈게이지가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빨강실 맞으라는 브리핑이 많아서 도올담당 파티원들은 빨강실이 나타나는 맵의 왼편에 삼각형 전류를 만들고 게이지 관리+딜타임을 노립니다.
-도올의 전기장판에서 에테리얼 폼을 쓰면 스턴에는 걸리지만 피가 깎이지는 않아서 도올게이지를 안전하게 채울수 있습니다. 
-도올 즉사 패턴은 다른 정보 데이터에서 15타로 되어있던데 실제론 10타수로 보입니다. MP통이 높은 캐릭터면 고렙 에테리얼 폼으로 막기가 가능했습니다. 윗점이나 뒷텔로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 에테폼을 썼다면, 즉사패턴 직후에 깔리는 전기장판 후속타 주의해야 합니다.
-전기 장판의 기절에 안 걸리기 위해 의지를 쓰기도 합니다.



- 비숍은 텔포+생존서폿이 가능한 직업이라 혼돈 담당이 가장 많이 보이고
파티 유틸이나 딜 분배에 따라 저처럼 도올 or 궁기를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티에 따라 도올 or 궁기 쪽에서 6인이 합류한 뒤 2페이즈로 넘어가는 경우는 많으나 
혼돈이 마지막까지 남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2페) 입장오류가 있습니다(23.08.02 기준)  23.08.11 패치 이후 입장오류는 사라졌습니다.

페이즈가 넘어가는 컷신이 끝나고 맵에 도착했을때
파티원 중 누구 한명한테라도 카링보스가 바로 보이면 입장오류가 난 상태입니다.

원래는 카링이 나오는 모션이 진행된 뒤에 패턴이 시작되어야 하는데 
오류가 있는 상태면 등장 모션 자체가 십히고 어그로가 끌리는 즉시 카링이 공격을 합니다.
판이 바로 터질 수 있습니다. 카링 입장 오류가 났다면 바로 브리핑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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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진 바인드를 먼저 쓰게 되면 바인드가 풀린 후 카링이 날아가 버리는 상황이 많이 연출되기 때문에 
무적을 먼저 쓰고 무적 풀릴때쯤 오리진 바인드를 쓰는것으로 딜타임을 늘릴 수 있습니다.

-6차 전직이 생긴 이후 1극딜컷을 노리는 파티가 많아져서 검마 1페마냥 금방 끝날수도 있지만 극딜컷을 못내면 버티는게 어렵습니다.
~2페이즈에서 딜컷 후 존버를 해서 3페 진입하자마자 극딜을 할지,
~2페이즈를 빨리 스킵하고 3페에서 존버하는걸로 극딜타임을 굴릴지 파티마다 다릅니다.
~6차전직으로 평균스펙이 많이 오르면서 2페이즈에서 필요한 만큼의 딜량을 넣을 파티원만 극딜+일부 파티원은 준극딜을 넣고 3페이즈에서 남은 파티원들이 딜타임을 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2페 첫극딜이 끝난 후 도올 장판이 바닥에 깔릴 수 있습니다. 
이걸 신경쓰지 못하면 도올 게이지가 많이 위험해집니다.

-2페 존버를 타야할때 어느쪽에 위치해야 할지는 비숍 시점 영상을 찾아서 보는게 가장 직관적입니다.
맨 아래층에 혼돈가시가 아예 없는 넓은 땅이 있지만, 아래층은 카링이 날아가는 동선+ 도올 전기장판이 매우 많이 겹쳐서 텔포 직업군들은 1층보단 맵의 맨 위층+혼돈가시 사이에서 점텔과 체공블링크로 생존하는 모습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3페) 입장오류가 있습니다(23.08.02 기준) > 패치 후 현재는 입장오류가 사라졌습니다.

2페 입장오류와 동일하며 오류가 발생했을때 혼돈패턴을 다같이 맞고 게이지가 터질 위험이 있습니다.
브리핑을 미리 해도 화면이 늦게 뜨는 파티원은 피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입장 직후 빠르게 본인의 자리를 잡아주세요


3페이즈 기본정보들↓

[3페 맵은 3구역으로 나뉘어진다.] 

왼쪽 궁기  / 중앙 혼돈 / 오른쪽 도올
-3페는 1페와 달리 '한 맵'에서 2인 3구역이 나누어집니다. 
파티원들끼리 고정적으로 위치할 포지션을 둘씩 짝지어서 정해야 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도올담당은 번개 패턴이 빨라서 텔포직업이 생존에 유리합니다.
비숍은 보통 혼돈에 포지션을 잡습니다.
+파티상황에 따라 도올에 비숍이 갈때도 있습니다(텔포직업이기 때문)
아래 설명들은 비숍이 혼돈쪽인 시점으로 적었습니다.

특정 흉수의 구역안에 들어와있을때 해당 흉수의 아이콘이 캐릭터 머리위에 떠있습니다.



[어그로 관련]

-3페이즈에선 채집(대화)키로 몇십초정도 카링의 어그로를 끌 수 있는 특수 스킬이 있습니다.
파티공용스킬이라 한명이 사용하면 쿨타임이 다같이 돌아갑니다.

-카링의 등장모션이 모두 끝난 뒤에 어그로 스킬을 써야 끌립니다. 
그전에 어그로 스킬을 쓰면 카링이 따라오지 않았습니다.

-어그로 스킬지속중인 도발담당 캐릭터가 죽어버리면 어그로가 풀려버립니다.

-카링의 위치는 혼돈에 둡니다.
: 혼돈에 같이 있어야 하는 파티원이 보통 어그로 담당을 합니다. 
혼돈에 카링이 주차되면 도올과 궁기에 있는 파티원의 생존하기 편해지고, 게이지 유지가 수월합니다.
어그로 담당은 위치 복귀를 빨리할 수 있는 직업이 좋습니다. 

-어그로 스킬을 쓴 사람은 피격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어그로 스킬은 지속시간보다 쿨타임이 길어 필요한 상황에 유도리 있게 어그로를 끄는게 좋습니다.

-비숍도 혼돈 포지션이라 어그로 담당도 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를 메인으로 담당할 파티원분이 따로 있으면 계절균형이 필요한 상황, 극딜타임때 카링을 적절한 곳에 위치시키는 등 비교적 안정적으로 카링을 주차시킬 수 있습니다.
필요한 상황에 어그로를 누가 가져갈지 깐부분이랑 소통하시는게 좋습니다.

-카링이 혼돈구역에 있더라도 궁기/도올 2흉수 구역에 너무 가까운 위치로 고개를 돌리고 있으면
궁기/도올 쪽에 있는 파티원이 카링 공격도 피격데미지 증가된 상태로 패턴을 맞기 때문에
카링 주차 위치가 중요합니다.




[파티원 케어 관련]

-카링이 있는 구역에서만 회복이 가능합니다.
다른 구역에 있는 파티원은 비숍이 직접 회복시켜줄 수 없습니다.
카링이 혼돈구역에 있다면, 혼돈 구역에 들어온 격수는 케어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카링이 주차될 혼돈 구역에 파운틴 회복기를 깔아두고,
격수들이 필요할 때 알아서 혼돈구역을 들러 포션을 먹거나 체력관리를 하게됩니다.
어그로 담당은 카링을 혼돈으로 끌어올거라서 , 어그로 담당이 혼돈에 있을때 체력을 회복시켜 줄수있습니다.

-궁기/도올의 공격을 맞은 파티원들은 상태이상에 걸린게 목격되면 디스펠을 줄 수 있습니다.
디스펠 줘야 하는 타이밍은 컨트롤의 영역이라 본인이 펠을 줄 여유가 있을때만 주시면 좋습니다.
펠로 상태이상 해제를 성공하면 디프텍이 쿨타임감소되어 일찍 재사용 할 수 있습니다.



[게이지 관리 관련]

-3페 포지션이 잡히면 강제 텔포나, 공격패턴으로 인해 자기자리를 벗어날경우 바로 복귀해야하는게 기본입니다.

-게이지가 관리가 잘 되고 있는 상황일때 정해진 포지션에 생존하면서 평딜을 하고, 딜타임을 노립니다.

-게이지 관리는 함께 신경써야 하고, 필요한 상황에 빠른 브리핑이 필요합니다.
이 내용은 모든 파티원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자신이 피격을 당해야하는 순간인지 피해야 할 순간인지 아셔야 관리가 쉽습니다. 

-어그로 담당과 궁기,도올 파티원들이 맞는 피격데미지가 너무 아픈 상황에서
비숍은 (극딜타임 프레이 위치고정이 필요한 상황외에,) 비교적 생존에 자유로운 편입니다.

파티원과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내가 도와주러 가야지+내가 맞아줘야지 생각만 하고 말을 안하면
한꺼번에 많은 파티원이 피격을 당하려 하게되고 
게이지 변동폭이 과해져서 오히려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도올쪽 도와달라는 말이 들리면 본인이 그 구역에 갈수있는 상황일때,
'제가 도올 갈게요' 라는 식으로 바로 말해주는게 좋습니다.

브리핑에 혼선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돌발상황이 생겼을때 본인이 어디로 가야할지 스스로 판단이 바로 가능하면 클리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혼돈의 게이지가 부족할때 게이지 복구는 비교적 쉽습니다. 
혼돈쪽에 카링이 위치하는 상태라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피격뎀증 디버프가 없는상태면,  
혼돈 공격을 직접적으로 맞아도 바로 죽을 위험이 없습니다.

- 위치가 헷갈릴 수 있으니 어디까지가 어떤 흉수의 구간의 경계인지 익혀두는게 좋습니다.

-게이지 증가가 필요한 상태에선 해당 흉수의 구역에 있기만해도 게이지가 차오릅니다. 
너무 급히 올려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카링이 없는 구역은 피격데미지가 굉장히 아프게 들어오기 때문에 흉수 공격을 과하게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극딜 타임 관련]

-비숍 오리진 6차 바인드는 혼돈구역 중앙에서 쓸때 모든 흉수에게 바인드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왼쪽 편(궁기와 혼돈사이)에서 6차바인드를 쓰면, 오른편에 있는 도올은 바인드에 걸리지 않습니다.
같은 의미로 , 오른쪽 편에서 바인드를 쓰면 저기 멀리 왼쪽에 있는 궁기는 바인드에 걸리지 않습니다.
프레이 타임 직후 10초가 가장 많은 딜이 들어가야해서 프레이 위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비숍 6차오리진을 바인드용도로 이용할 생각이라면 
어떤 흉수에게 바인드를 먼저 걸고 프레이 극딜을 넣을지 정하고 들어가는게 좋습니다.


-극딜 타임때  3흉수 각 구역에 2명이 자리잡고 있어야 정상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도올 극딜을 예를 든다면)))))
비숍은 혼돈지역에 위치하고, 도올로 넘어가는 경계 직전에 바짝붙어 프레이를 줄 수 있도록 합니다. 
파티원들 머리위에 흉수 아이콘이 2명씩 짝지어진 상태로 딜해야 정상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보통 '무적기를 달고' 극딜을 넣기 때문에 위치를 잘 잡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도올포지션이던 격수의 머리위에 혼돈 아이콘이 보이고, 격수분이 움직이지 못하는 키다운류 극딜을 쓰고 있는게 보인다면 비숍이 유동적으로 도올쪽에 잠깐 가서 2명/2명 머릿수를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한 구역에 3명이상 있으면 그 흉수한테 데미지가 덜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본체 카링은 파티원 인원수 비례 뎀감이 없습니다. 
카링한테는 몇명이 같은구역에 있던, 딜이 똑같이 들어갑니다. 
이걸 잘 이용하면 3흉수가 모두 죽고나서 카링한테만 딜을 넣을때에 
게이지 상황에 따라, 꼭 2/2/2명을 맞출 필욘 없습니다.



↓3페 진입 전~ 후 흐름

-3페 진입전엔 상태이상을 막아주는 디프텍을 올려두시는게 좋습니다.

-3페 진입전에 게이지 UI를 확인하고 계절균형 상태가 아니라면, 어떤 위치로 가서 게이지를 채워줘야 할지 알아야합니다.

-3페 진입직후 혼돈의 오른편.  즉 도올구역 옆의 혼돈 존에 파운틴을 깔아둡니다.

-3페 초반에 패턴이 많이 겹치기전, 각 흉수에게 범위가 넓은 디퍼를 이용해서 엔레스택을 쌓아두고, 엔레+텔포로 평딜+패턴회피를 하며 디버프를 유지합니다.

-엔젤릭터치(방무디버프)를 우선으로 유지할 흉수에게 디버프를 묻힙니다. 
(방무 필요성도 직업차가 있어서 방무의 필요성이 적은 직업-팔라딘등-이 위치한 구역에는
엔젤릭 터치를 무리해서 묻힐 필요는 없습니다. )

-랜덤 텔포에 걸리지 않도록 바닥의 손패턴(13초주기)을 텔포로 피하거나 윗점으로 피할수도 있습니다. 

-중앙에 혼돈과 함께 위치할 카링의 밀격 패턴은 윗점으로도 피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카링캐릭터의 정중앙에서 서서 피할 수 있습니다. 
밀격 패턴을 피할수 없는 상황일때 에테리얼폼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전조 모션을 보고 회피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무적극딜 타임 외에는 거의 쉴새없이 움직여야합니다. 

-바닥에 파란 단추가 보이면 그 위치에 가서 밟아주고, 단추가 폭발하기전에 피해야합니다.
세렌 여명타임때 구슬을 미리 터뜨리는 것처럼 자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후속 폭발을 맞게 되면 몸에 디버프가 묻게 되고, 내가 지나간 자리에 폭발을 또 일으키기 때문에 옆에 있던 파티원이 죽을 수 있습니다.

-도올의 번개범위는 생각보다 넓습니다.
도올의 게이지를 채우러 갈때는 번개에 일부러 맞을 필요가 없습니다
피격뎀이 매우 아프고 기절때문에 맵 안에서 게이지 채우기를 기다리려고 하는것보단, 
혼돈구역쪽에서 간보다가 실 나올 타이밍에만 맞아서 도올게이지를 채울 수 있습니다.  
-도올에 가까운 혼돈 구역에서 가끔 여름(초록)실이 넘어올때가 있어서 혼돈구역에 위치한 상태로 여름실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3흉수중 마지막에 격파되는 흉수는 혼돈입니다. (<클리어 영상들을 보면 이 또한 파티마다 다릅니다.)

-흉수가 처치된 곳은, 흉수가 살아있는 구역보다 게이지의 증가폭이 두배로 커집니다.

-3흉수가 처치 되고 30초뒤 카링이 위치한 구역에서 나오는 무적을 뜷는 즉사 장판을 피하셔야합니다. (노말기준)
단발성이 아니라 일정주기를 가지고 나오기 때문에 즉사장판이 나올 타이밍을 유의하셔야합니다.

-3흉수가 처치된후 카링만 남았을때는 '실 피격', '흉수구역에 있는 파티인원'으로만 게이지를 관리 해야 합니다.
때문에 위치브리핑, 지시가 필요합니다. (~로 한명 와주세요/ ~~님 도올로 등등)
 
게이지를 유지할때는= 2/2/2명 포지션을 유지하며 실을 맞지 않으면 되지만
30초마다 올라오는 카링의 즉사장판을 회피할때 
일부 파티원들이 카링이 있는 흉수구역(보통 혼돈구역)을 벗어나야할 수 밖에 없고, 
이때 해당 게이지 변동폭이 큽니다. 

즉사장판 패턴을 회피하면서 일어나는 상황 
ex) 혼돈에 카링이 있으면, 즉사 장판이 혼돈구역에서 일어나게되고, 
혼돈구역에 있던 파티원둘이 다른 구역 피한 상태로 시간을 지체하면
혼돈구역의 게이지는 순간 큰폭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즉사패턴이 끝난 직후 게이지 복구 시키기 위한 빠른 판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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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페가 특히 연습이 정말 많이 필요해 보이는데 선발대 분들 클리어 기록을 보면 정말 배울점이 많습니다. 
그래도 페이즈별 연습모드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파티보스가는 비숍분들 다들 화이팅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