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톡 링크인데, 질문은 이쪽으로 주셔도 되고 쪽지 남겨주셔도 됩니다
https://open.kakao.com/o/sxZ1wjZh





*추가
 드브 쿨계산을 실수해서 브오윈 끊는 타이밍을 잘못 계산했는데, 드브를 쿨마다 박는 경우(=쿨뚝 사용)에서는 웬만하면 브레스를 오래 끌 필요가 없습니다.
 또, 스다다 마나횟수 합을 8.5로 잘못 적어서 9.5로 수정해뒀습니다.










융합스킬 간 간격이 타이트해져서 패치 전에 비해 스킬이 부족한 상황이 자주 발생 → 쿨뚝 재사용 밸류 ↑

2초뚝은 이제 스탯 두줄급(혹은 그 이상?) 되지 않을까 싶고 재사용도 계산해봐야 아는 거지만 조금 효율 올랐을 것 같네요. 재보상으로 바꿀 정도까진지는 모르겠음.

어스돌캔은 패치가 어떻게 되든 돌아와 타이밍 문제 때문에 웬만해선 안 쓸 것 같고, 딜사이클도 돌아와를 어떻게 고쳐주든 지금 상태에서 크게 바뀌지 않을 듯. 원래 버그수정까지 다 들어오면 생각해보려 했는데 바뀔 게 없을 것 같아서 그냥 바로 계산해봤어요.

딜사이클 간략하게만 정리하면




마나캔슬시 마나 융합 최대한 빠르게 눌러줘야 함(키 3개를 거의 동시에 누른다 싶을 정도로, 빠를수록 좋음)
비마나캔슬은 괄호 마나만 빼면 됨.
마나캔슬 하든말든 이젠 딜레이든 사이클이든 거의 완전히 똑같아짐. 마나캔슬 이점은 1%이내의 미세한 딜증가 뿐.
0.5회는 돌아와캔슬을 의미.
전부 프리드 없는 기준 사이클이고 프리드가 켜지면 쿨이 줄어드는 것에 맞춰 사이클을 변용해도 ok.
1타캔슬은 쿨뚝과 무관하게 여전히 유효하고 타이밍도 변화 없음.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


스오썬 2타
= (마나) 스위프트 썬더 마나1.5회 돌아와

스오썬 4타
= (마나) 스위프트 썬더 마나2.5회 돌아와

다오어 2타
= (마나) 다이브 어스 마나1.5회 돌아와

다오어 3타
= (마나) 다이브 어스 마나2.5회 돌아와

드브 6타
= 마나 드브 마나3회 돌아와

임브 12타
= 엘블 이후 마나7회 돌아와




0초뚝 기본 사이클
= 스오썬4타 다오어3타 브오윈풀히트(마나5.5회)
or 다오어3타 스오썬4타 브오윈풀히트(마나5.5회)

여기서 다오어 스오썬은 재사용시 똑같이 한 번 더 쓰면 되고, 브오윈은 재사용 터졌거나 드브쿨3.5초 이하일 때만 다음 스킬 돌면 넘어감

재사용이 하나도 안 터지면 스다브스다 하고나서 다음 브레스가 안 도는데, 여기선 마지막 다오어를 풀히트까지 땡겨야함

다오어 스오썬 2타캔슬은 1타캔슬이 가능한 시점에만 사용 가능




2초뚝 기본 사이클 
= 스오썬2타 다오어3타 브오윈거의풀히트(마나 4.5회)
or 다오어2타 스오썬4타 브오윈거의풀히트(마나 4.5회)

다오어 스오썬은 재사용시 2타캔슬 하는데, 예외로 두 번째 스킬만 재사용이 터졌을 시 스다다스 or 다스스다 콤보를 위해 앞 세 스킬(스다다or다스스)의 마나횟수 합이 9.5가 되도록 해줘야 함. 만약 스다다스 or 다스스다 의 세 번째 오는 스킬까지 재사용 터지면 그냥 2타캔슬 해도 됨. 이렇게 마나횟수 컨트롤하는 건 고점의 영역이고, 사실 스다다브 or 다스스브 만 안 해도 충분함 (2분화 이후로 드브 사이 텀이 많이 짧아져서 스다다브 해도 크게 문제되지도 않을 듯 이젠)


+++
기본 사이클은 드브와 임브를 배제하고 무한반복이 가능한 사이클을 기준으로 작성했었는데요~ 드브 임브 쿨을 감안한 사이클 계산을 완료해 추가합니다.

2초뚝 기준 재사용 안 터질 시

드브 드브 사이는
드브  3.5스오썬  3.5다오어  4.5브오윈  3.5스오썬  3.5다오어  드브

임브 드브 사이는
드브  엘블  2.5다오어  3.5스오썬  3.5브오윈  2.5다오어 (사이클 누수가 전혀 없다면 +2.5스오썬)  드브

이렇게 굴러가는데, 사이클글 쭉 읽어와주신 분들은 재사용 잘 활용해서 최적화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디테일한 경우의 수는 기회가 되면 다음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5초뚝은 2초랑 다 동일한데 브오윈을 모든 상황에서 다음 스킬 돌면 끊고 넘어가도 됨

예전글의 5초뚝 저난도 사이클도 디테일이 조금 달라졌지만 여전히 유효함





2025.11.20 기준 복잡한 효율 계산 외에 중요한 글은 업데이트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