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PC에 최적화 되어있으므로 PC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리부트2 서버에서 285렙 카인 키우는 유저임.

야누스 들어오기 전에도 이미 284렙이였고 카인의 스킬 이펙트적 요소, 직업 컨셉, 스킬 컨셉 등등 

사냥 빼곤 거의 완전체에 가까운 구성 덕분에 여태까지 키워온 유저고 앞으로도 키울 유저임. 

올 6월 뉴에이지 패치의 카인은 사실 오리진 어나일레이션과 마스터리 코어로 받은 폴링 더스트/포이즌 니들의 

성능이나 이펙트적으로 상당히 완성도 높게 나왔기에 큰 불만 없이 만족하면서 플레이 해옴. 


근데 이번 겨울에 받은 마스터리 코어는 솔직히 마음에 안드는 부분들이 많음.

이번 1차 테섭에서 충분히 굴려본 후 주관적인 느낌으로 작성된 글임을 미리 밝히고 제 생각을 말해보겠음.

크게 이번 카인의 마스터리 코어가 갖는 문제는 세 가지라고 봄



문제점 1. 정체성을 잃어버리고 성의 없이 만들어진 이펙트. (발현 스킬들 한정)

이번에 받은 스애VI, 스캐VI, 테어링VI, 체인시클VI 중 처형쪽에 해당되는 테어링, 체인시클은 솔직히 개인 취향엔

 상당히 만족스러운 이펙트였음. 문제는 발현쪽 스킬인데, 개인적 생각엔 카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색은 

네가지 색임. 근데 이번에 받은 발현쪽 스킬들 꼬라지 보면 기존의 그 깔끔한 검빨은 어디가고

타직업 스킬을 가져다가 억지색 도트만 입혀놓은 느낌이 강함.



(6차 스애 공격모션 씨발 ㅋㅋ 뭔 전기충격기임?)







(출처 : 맑음 유튜브 카인 파트)

테섭에서 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공격마다 나가던 브레스 슈터 모션 이미지는 어디 국밥에 처말아 먹었는지 

없는 경우도 있고, 있어도 존나 엉성하게 공격하는 모습임. 처음에 가서 써보곤 그냥 이새끼들 이제 이 캐릭

궁수인걸 까먹은건가 싶었음. 물론 카인이라는 직업이 순수 궁수같아서 궁수해야지 했던 사람의 비율이 높지

않긴 하겠지만, 적어도 직업군 분류상 궁수로 취급되는 거랑 타직업 스킬 배껴다가 카인만의 독창성을 죄다

배제해놓은 듯한 느낌은 부정을 못하겠음. 따라서 최소한 스킬 사용시 부자연스러움 + 엉성함 만이라도 

수정되어야 한다고 봄. (뉴에이지때 받은 폴더VI 에 비해서 이펙트적으로 과하게 휜색이 첨가된 느낌이 강함)




문제점 2. 거의 전무한 스킬 범위 증가 + 늘어난건 뻥범위뿐

:  (위에 움짤 올리니 용량초과되서 움짤로 첨부 못하는 점 미리 죄송.) 1차 테스트 서버 플레이 해본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이펙트 적으로는 범위가 늘어나긴 했음. 근데 실제 인게임상 범위 증가는 정말 개미 눈물 만큼

늘어난 상태임. 이 게임에서 컨셉 좆박은지 오래된건 익히 알고 있었지만, 난 얘네가 카인한테 스킬 범위 증가에

있어서 존나 인색한 이유를 진짜로 모르겠음. 뭐 디바이드 마냥 먹음직스럽게 바꿔달라는 것도 아니고 체감은 

될만큼은 늘려줘야 하는게 정상아님? 발현스킬도 발현스킬인데 이번에 받은 테어링 나이프랑 체인 시클도 

이펙트적으로 봤을땐 범위가 2배는 늘어난줄 알았음. 근데 현실은? 한 5% 늘어났나 싶음. 물론 내가 제대로

테섭을 뜯어본건 아니지만, 눈으로는 2배. 마음으로는 5% 이게 맞는거임? 그래 어차피 야누스 생기면서

전직업 스킬범위의 중요성이 퇴색된건 팩트임. 근데도 카인은 본판의 사냥기가 워낙 저열한 마당에 

마지막 기회에서 마저도 범위가 이따구인건 납득하기가 진짜로 어려움. 제발 좀 체감은 되게끔 늘려주길 바람.




문제점 3. 30렙까지 풀강을 해도 너무 낮은 강화 효율





(출처 : 글자네 유튜브)

: 뭐 이번에 받은 스킬 자체의 문제기도 하긴 한데, 테섭의 포제션 캔슬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점을 감안한다고

해도, 사실상 이펙트 개선 이외엔 텅텅빈 상태에서 실 성능 또한 처참한 수준임. 본 스샷은 1분 기준으로 카황

글자님이 측정하신 결과임. 사실상 저따구 수준이라면 이걸 열어서 강화할 메리트가 전혀 없는 수준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하는게 맞다고 봄. 물론 6분 이상으로 딜측정을 하면 결과가 달라지긴 하겠지만, 그걸 감안해도

실질적인 성능 증가가 타직업이 받은 마스터리 코어에 비하면 너무나도 저열한게 팩트임. 물론 이렇게 약코하면

"씨발럼들아 니네 오리진 좆사기잖아?" , "뉴에이지때 마스터리 코어 잘받았으면서 이번에 이거 갖고 지랄이냐?"

라고 하면 데꿀멍이긴한데, 이 병신 같은 게임이 기존의 매달마다 하겠다던 밸패를 6차로 밸패하겠다고 선언한

시점에서 한번 잘못받으면 6개월간 입닥치고 고통받아야 한다는 점이 문제임. 솔직히 팩트는 1차 테섭

인게임 데미지적 성능으론 저렇게 들어와도 카인의 극딜 능력 부분이나, 실질적 보스에서의 성능이 나락으로 

가진 않을거임. 이건 팩트임. 다만 너무나도 아쉽다는 거임. 6개월에 한번 받는 패치에서 실질적 성능 증가는

너무나도 미비한 이 상황을 안고 6개월간 고행을 걸으라는것 자체가  비단 카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번에

마스터리 코어를 병신 같이 받은 타직업 들도 다같이 안고 가야하는거니깐.. 이건 운영진이 6차로 사냥/보스

밸런스를 맞추겠다고 호언장담한것 치곤 그 직업의 개성이나 필요성 부분을 정확히 판단하지 못한 상태에서

나온 결과물이라고 밖에 말못할 부분이기에 참 안타까운 부분임. 적어도 올해 카인이 뉴에이지 패치로 받았던 

폴링더스트VI포이즌 니들VI의 경우 (사운드가 좀 병신같긴하지만) 둘다 이펙트나 범위적이나, 

실질적 성능이나 전부 호평을 받았던 스킬임. 발현 폴더의 경우 한번에 데스블레싱 스택을 2스택 중첩 시키고

포이즌 니들은 데스블레싱 스택을 2스택 터뜨릴 수 있게끔 해줬으니, 거기에 6차 오리진과도 선순환 구조로

너무나도 잘 어울리게 나왔고. 하지만 이번 카인이 겨울 드리머 패치로 받는 마스터리 코어들은 이런 부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는 느낌밖에 안듬. 적어도 이런 부분을 고려 했더라면 [발현] 스애VI[발현] 스캐터링 샷VI

두 스킬에도 데스블레싱이 2중첩씩 쌓이게라도 했을 거라는게 내 생각임. 그냥 무지성 퍼뎀 딸깍질만 하고

(이마저도 안쌤 ㅇㅇ..) 눈속임 이펙트만 쳐넣으니 존나 화만남. 생각해보셈 솔직히 이번에 받은 저 두 발현

스킬들에 데스블레싱이 2스택씩 중첩되면 저 스킬들의 자체적인 데미지를 높이지 않더라도 실질적인

카인의 성능은 충분히 고점상 이득을 봤을거임. 거기다가 받은 처형스킬인 테어링 나이프VI, 체인시클VI

얘네도 자체 쿨타임 0.5초씩만 줄이는 디테일이 있었으면 카인 유저들이 갖는 허탈함이 조금이나마 덜하지

않았겠나 싶음. 물론 카인 지금 좋은 캐릭이고 강캐라인에 들어가는거 암. 그냥 아쉬워서 그래.. 아쉬워서..

당장 현황만 봤을땐.. 보스딜을 챙길거면 못다한 5차 강화를 해줄것 같고, 사냥이 아쉬우면 야누스를 강화

하면 했지 당장 이번 드리머 패치의 마스터리 코어는 열어봤자 좆박은 이펙트 보고 화만 나는 업데이트임..


즉, 이번 업뎃은 6개월간 기다리건 치고는 너무나도 아쉬운 완성도 + 운영진의 개발능력의 밑천을 내비친 

패치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음. 물론 반대로 생각해보면 아직 실제 라이브 본서버 업데이트까진 시간이 

남았으니 꾸준히 건의도 해보고 해볼건 많은 시간이라곤 생각함. 실제로 여기 카인 게시판 유저들 몇명 되지도 

않는 한줌 수준의 머릿수라는건 알고 있음. 하지만 우리도 뉴에이지 패치 때 초기 어나일레이션 도트나 인게임적

성능, (데스블레싱 제한 15스택 → 20스택으로 증가) 그외 자잘한 버그들 꾸준히 건의하고 문의해서 완성도

높게 받았던 이력이 있음. 솔직히 이번 드리머패치 좆박은 패치고 할것도 없고, 본섭 메이플 할맛 존나 안나긴

하지만 그래도 아끼는 게임이고 아끼는 내 직업인 만큼 다시 단합해서 지금보단 완성도 높은 마스터리 코어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음.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오타나 오류는 댓글 달아주시면 빠르게 수정할게요.


본 글은 출처만 써주시면 어디로 퍼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끝으로, 많은 분들 보시게끔 추천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