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게 종합적인 내용을 보면 윈브 개선점이 참 많긴한데
결국 아란 같은 직업 보면 일단 딜만 세면 클탐 상위권이 될 수 있음.

그리고 윈브 딜의 가장 심각한 점은 스톰윔과 오리진이라고 생각함.

먼저, 스톰윔
극딜버프 주제에 막상 전분 켜놓고 보면 스톰윔이 차지하는 지분이 되게 미약함
윈브의 극딜은 오로지 크리인에 의존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
다음 마코 패치가 들어와봐야 알겠지만 현재 스톰윔은 30%확률로 정령의 기운 생성, 560% 데미지로 공격인데
스킬렙 한개당 확률 1% - 30렙 기준 60%확률로 대충 1120% 데미지로 공격 정도로 들어오면 딜 지분이 꽤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상시 적용되는 윔이 50% 확률로 발생하고, 마스터 기준 525% 데미지인데 저 극딜기는 윔 지분에 비하면 턱도 없이 딜 지분이 낮음. 

두 번째로, 개 폐급 오리진 개선
윈브 오리진은 20초 지속기라 연바 없이는 풀 히트가 불가능함.
카링 같은 보스 구조에서도 크게 손해보고 들어가고 다 제쳐두고 얘기하면 딜이 너무 약함.
타수 분할이 되었지만 이 오리진에는 기가 막히게도 윔 생성이 되지 않음. 물론 오리진 자체가 윔 발사대라 윔이 윔을 생성하는 것은 이상한 내용일수도 있겠지만 이제와서 하향까지 먹인 오리진 퍼뎀을 진짜 30% 40% 상승 시켜줄 것 같지도 않고 딱 오리진에 윔 생성만 되더라도 오리진 괜찮게 받았다는 직업들 뺨 칠 정도로 딜이 나올 거 같음.

세 번째로, 아이들윔 자동 사출 및 천노 무빙샷 기능 추가
윈브는 천노꾹보다 아이들윔 사용 시 딜이 더 센 직업이라 아이들 윔을 계속 사용해줘야 하는데
문제는 이게 선후딜이 좀 있어서 천노 사용하면서 사출이 불가능함.
천노 무빙샷이 되지 않는 것도 그란디스 보스라던가 검솔 2, 4페이즈, 새로 나온 익스우 등의 클탐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준다고 생각함. 근데 이 기능 추가하는게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고 무빙샷이나 아이들 윔 자동사출이나 다 온오프만 추가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 아닌가?

마지막으로, 게일 고정 기능 추가
아까 어떤 글에서 본 거 같은데 게일도 한번 더 누르면 풍마 수리검처럼 멈추는 기능 있었으면 좋겠음.
결국은 썬콜도 벽썬브 같은 구조적인 문제 해결해주던데 고작 게일 몹 인식 문제를 해결못해주려나..?



아마 다음 마코 때 이렇게 개선되면 최종뎀 30% 가량은 오를거라고 봄.
그래도 시너지라곤 방깎 10%밖에 없는 폐급 퓨어딜러인데 남들 마코로 최종뎀 10%가량 받을 때 윈브는 이 정도 받아야 상위권 퓨딜들과 격차 좁히지 않을까 싶음.

아직도 연합 내 윈브 인식 보면 '평딜 캐라 평타 다 박으면 세다' 라는 말도 안되는 생각 가진 분들 많은데
애초에 평타 다 박는게 불가능하고, 평타를 다 박으며 3시드링 교체까지 해도 극딜캐들 딜 못 따라가는게 팩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