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진 7~8개월 기다리게하고 기대잔뜩 시켜놓고
본인들도 어느정도 리마스터라는 이름값 패치에 걸맞는 무언가를 보여줘야되다보니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모든 직업 대부분의 스킬을 "크게크게" "화려하게" "최대한 빛나게" 
뭔가 그런 수식어 형용사 부사들이 많이 생각이 나더라구요 

근데 이게 참 그런게 개인적인 생각이긴하지만 
호영이나 라라 뭐 아델이나 아크 카인 등등보면 이펙트가 화려해서 멋진애들이 있는반면
막 캡틴이나 바이퍼같은애들보면 너무 화려해서도 좀 자기눈을 의심하는류의 스킬들이 있는거같습니다.

듀블도 보면 이펙트가 좀 단순하고 그냥 청량하달까요 조금더 심플하고 살짞 10년전에 이펙트느낌 10년전 메이플느낌나는류의 이펙트스킬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몽땅 그냥 바꿔버리니까 
너무나도 위화감을 넘어서 그런생각이 듭니다 
우리 개발진분들 리마스터라는 이름값 걸맞게 이펙트수정 뭐 제가 디자인이나 그래픽 관련 전공을 하진않았지만
굉장히 그 그림체랄까요 콘티랄까요 그런쪽 터치를 화려하고 크게크게 참 shiny , frivolous ?? 좀 그렇더라구요...

조금은 이펙트부분에 너무 얽매이셨거나 아니면 사운드생각하면 
아예 그냥 대충 하신건지...시간에 쫓기신건지 모르겠더군요 
부캐 섀도어 봐도 확실히 뭔가 예전보다 스킬들이 전부다 화려화려해지고 어디 무슨 3d 게임들 생각이 났습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이펙트들을 막 엄청나게 화려하고 크게 안해주셔도 될건 안해주셔도되는데 말입니다 ㅠㅠ 
좀더 단순하고 모더니티하고 뭐랄까요 좀더....클래식하고 심플한 느낌일떄 매력적이고 사는 느낌의 스킬도 많은데 
쓰는스킬들마다 죄다 전부 막 크고 들쭉날쭉하고 막막 거칠게 표현하는 부분은 뭔가 이펙트 담당팀 누군가의 
개인성향일까요 아니면 그림의 철학일까요 정말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