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요약
1. 더미는 생각보다 숙련도를 타며 숙련도가 낮을때, 높을때 goat의 성능이나 대부분의 유저인 중간층에서는 애매해짐
2. 스우 in 100의 경우 숙련도가 최상인 사람들의 경우이기 때문에 더미에서 오는 메리트가 크며 그 차이가 많은 수의 듀블 in 100을 만들었다고 생각함

듀블 구조의 핵심은 90초 주기 (준극시 레투다, 5초 키다운, 선딜 아수라)와 짧쿨무적 2개, 피흡 유틸 (닼사는 미국감) 그리고 주제의 주인공인 더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90초 주기에 준극시 레투다, 키다운, 선딜 긴 아수라 모두 사용시 10초 이상의 긴 시간동안 생존이 불합리 함
기존 2분주기 직업이 불만이 폭발했을때도 2분이 극딜 다박으면 3분보다 딜량이 대체로 상회했으나 과거나 현재나 듀블은 극딜+준극딜을 해도 다른 3분 직업을 겨우 따라가는 딜량임 (엄청 약하다고 생각하진 않음 하지만 다박기가 힘듬)
-> 이건 joat인 것은 타직업도 인정할 것이라고 봄

짧쿨무적2개의 경우 평딜때는 안정성이 올라가나 극딜때 아수라 사용중 사슬지옥만 유효하고 그마저도 사슬지옥 선딜이 다시 발동되며 딜량이 줄어들고 효용성이 낮음
-> 타직업 인식 중 듀블이 평딜 비중이 높은 직업이라는 인식이 아직 남아있는 것 같은데 극딜 직업이 되었고 극딜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크게 다가오진 않음

피흡의 경우 블스, 아수라를 사용하는 극딜시에는 확실한 유틸로 다가오지만 팬블때는 아다리가 맞아야 하기 때문에 피흡이 좋은 보마의 경우처럼 피흡을 믿고 조금 맞아도 되는 유틸은 아님
-> 블스, 아수라때는 레투다 때문에 피흡이고 나발이고 의문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도 활용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음

더미 -> 이게 이 글의 핵심 내용임
더미가 듀블 보스 솔플의 정수고, 익스스우 in 100에 많은 듀블이 들어갈 수 있게 된 스킬이라고 생각함 그런데 이게 일반적인 생각과 타직업 유저, 듀블 유저의 체감이 굉장히 괴리가 생기는 부분이라고 생각함
내가 생각하는 더미의 가치는 숙련도에서 굉장히 나뉜다고 생각하는데, 숙련도가 하,중,상의 숙련도에서 하, 상의 경우에는 다른 의미로 goat라고 생각하고, 중간의 숙련도에선 그냥 조금 편한정도라고 생각함

이유는, 숙련도가 애초에 낮을때는 더미 하나로 패턴 몇개를 신경쓰지 않음으로서 위협적인 패턴에 더욱 신경쓰며 대처할 수 있게 되고 단일 보스가 아닌 직업 자체 숙련도가 낮은 초보일때는 이게 굉장히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하며 검밑솔 특정 보스(윌, 진힐라 특히 초보자에게 체감이 많이 됨)에서 굉장한 효용을 보이기 때문에 저스펙, 초보자에게 크게 느껴질 것이라 생각함

숙련도가 굉장히 높은 경우, 예를 들어 스우 in 100을 한 사람들이나,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는 숙련도가 높은 사람들의 경우 적재적소에 더미를 사용하여 다른 패턴은 골라서 맞을거는 맞아주고 피할거는 최소한의 무빙으로 살짝살짝 피하며 딜을 쉬지않고 할 수 있음으로서 타 직업이 해당 패턴을 피하면서 딜을 할 수 없는 잠깐의 시간동안 계속해서 딜을 넣을 수 있게 되어 딜의 최고점을 뽑을 수 있음. 이것에는 이번 스우처럼 출시된지 오래되지 않아 타직업의 단일 보스의 숙련도가 극도로 올라가 어떤 직업이라도 딜의 최고점을 뽑을 수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그 차이가 더 크다고 생각함.

중간정도의 숙련도를 가진 대부분의 본캐가 듀블인 유저들의 경우 더미가 좀 애매하게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함. 나도 이 단계라고 생각하는데, 더미가 있다고 해서 쉬지않고 허수아비 패듯 두들겨 팰 수 있는 손은 안되고, 그렇다고 더미가 없으면 데카 쭉쭉 빠지면서 딜하기 힘든 것도 아닌 정도라고 생각함. 물론 좋긴한데... 그냥 조금 편하고 도움되는 정도. 더미를 적재적소에 정확하게 사용해서 보스를 허수아비 패듯 패지도 못하고 반쯤 다른 직업마냥 요리조리 피하면서 딜로스 다나면서 딜하게됨. 괜히 더미 삭제하고 그냥 딜 올려주셈 이런 말이 나오는게 아니라고 생각함.

그래서 대부분의 본캐로 듀블을 키우는 유저들에게는 더미에서 오는 효용보다 90초 주기 및 레투다, 그에따른 리스크가 훨씬 크게 느껴지고, 개인적으로 듀블이 없는 것 중 크게 느껴지는게 짧쿨무적 2개 피흡보다 캔슬기가 절실하다고 생각함. 본인은 부캐 텔직업을 키우는데 그냥 짧쿨무적2개 피흡 닼사 다가져가고 텔주는게 100배 좋다고 생각함.

결론은 숙련도가 최상의 경우 더미 먹이고 쉬지않고 패는 경우 더 많은 패턴을 피해야 하는 다른 직업과 비교시 딜을 비빌 순 있다 -> 출시된지 얼마 되지않은 스우의 경우 그 간극이 더 큼
근데 대부분의 듀블 유저의 경우 그란디스 이상의 보스 (스우포함) 더미가 있다고 해서 진힐라마냥 허수아비처럼 쉬지않고 팰 수도 없고, 다른 직업과 엄청난 차이는 없다고 생각함
여기서 90초주기 어쩌고 하는 디메리트가 더 크게 작용해서 joat를 경험하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