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서론 

1월 12일 예정에 없던 모험가 리마스터 테섭 패치를 보고 패치 방향을 분석해 쓰는 글입니다

바이퍼가 1월 18일에 받아야 할 패치가 있고 1월 20일에 받아야 할 패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자는 수치 조정, 후자는 리마스터 완성도 개선이겠죠

사실 바이퍼의 심각한 문제들 중 대부분은 간단한 수치 조정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문제시되는 내용들도 대부분 통일되어있고, 명분 또한 확실히 존재하죠 

18일에 우리가 반드시 받아내야만 하는 개선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분노의 개선안.. 시작합니다




  
1. 너무 높은 기본스펙으로 인해 전직업 탑급으로 낮은 투자효율

바이퍼가 보스전에서 상시 유지 가능한 기본 스텟은 다음과 같습니다

 뎀퍼 40  뎀퍼 25  크확 60 크뎀 15  뎀퍼20 크뎀25  크확 35 크뎀 10 
 크확 20 크뎀 5  뎀퍼 20  공퍼 30  방무40 


토탈 뎀퍼 105% 크확 115 % 크뎀 55% 공퍼 30% 방무 40% 입니다.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심각한 수준이네요

이런 심각한 투자 효율은 리레링, 크뎀 장갑, 길드 스킬 등을 썼을 땐 더더욱 심각해집니다 
정말 격변 수준의 패치가 절실합니다



  바이퍼지션 공 30% 삭제최종뎀 30% 으로 변경 

 - 투자 효율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는 공퍼를 삭제 후 최종뎀으로 변경해 데미지 문제와 투자 효율을 동시에 해결해주세요.


 그로기 마스터리 크확 60%를 삭제크확20% 최종뎀 10% 로 변경

 - 그로기 마스터리의 구조 상 보스전에서만 의미 있는 스킬인데 보스전에서 기본 크확이 오버되는 아이러니한 현상을 수정하고 보스전 조건부 최종 데미지를 추가해 서펜트 원킬컷이 지나치게 낮아지는 걸 방지함과 동시에
취약한 바이퍼의 보스전을 개선해주세요


  서펜트 스피릿 스택당 크뎀5% 에서 최종뎀 3% 로 변경 및 스택 지속시간 20초로 증가 

- 지나치게 높은 크리티컬 데미지를 줄이고 수치를 낮춰 최종뎀으로 변경해주세요
서펜트 스피릿은 보스전 전용 스킬이므로 서펜트 원킬컷이 지나치게 낮아지는 문제 또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택 지속시간을 20초로 연장해 무릉도장 컨텐츠에서 항상 1스택씩 손해 볼 수 밖에 없는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2. '리마스터' 라기엔 아직도 남아있는 구직업의 잔재들 


 공속 평준화를 진행한 지금 아무런 쓸모도 없이 스킬칸을 차지하는 윈드 부스터 
 신직업들과 다르게 대체 왜 부스텟을 올려주는지 모르겠는 피지컬 트레이닝 


호아아급의 상향 평준화를 외친 
구직업의 불필요하고 불편했던 구조들을 개선한다는 이 번 리마스터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은 패치인 것 같습니다

비록 이 번 패치엔 누락됐지만.. 

윈드 부스터와 피지컬 트레이닝은 비단 바이퍼만의 문제가 아니기에 
전직업 밸패를 하기로 했던 18일에 해결하려는 것이라 믿습니다




 윈드 부스터 공속 2단계 증가에서 1단계 증가로 변경 + 본인에게 보스 공격력 10% 증가 기능 추가

공속 평준화가 된 지금, 바이퍼를 포함 대부분의 직업에게 필요 없거나 1단계 오버되는 2단계 공속 증가를 1단계로 변경하고 남은 자리에 본인에게만 적용되는 보공 10%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피지컬 트레이닝 힘+30 민첩+30 에서 힘+60 으로 변경

할 말이 없습니다. 구직업의 잔재를 고쳐주세요







3. '인레이지' 이름이 들어간 스킬들의 낮은 존재감


 사냥기인 훅 봄버보다 낮은 데미지의 보스기인 피스트 인레이지

 4초 쿨타임 1200% 라는 허접한 배율의 씨펜트 인레이지

 최소 20초 쿨타임 / 8640% 데미지의 설치기라는 한심한 수준의 씨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라는 참담한 상황인데요

심지어 씨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스킬은 발동 속도도 매우 느리고 
발동 위치도 굉장히 불안정해 맞지도 않습니다.. 이런 스킬이 바이퍼의 핵심 컨셉 중 하나인가요?

무엇보다 저차수 스킬부터 점점 강화하는 스킬 성장 경험' 이라는 설정에 맞게  

다른 신직업에겐 있고 바이퍼에겐 없는 
저차수 수룡 스킬들을 강화해주는 패시브들의 기능이 더 강화됐으면 좋겠습니다 



●  피스트 인레이지 320% 데미지로 10번 타격에서 360% 데미지로 10번 타격으로 변경 

- 딱히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만, 1대1 스킬이 다수기보다 약한 건 말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당연히 상향해달라고 외칠 명분이 있습니다 


●  씨펜트 인레이지 203% 데미지로 6번 타격에서 400% 데미지로 6번 타격으로 변경

- 심각한 신규 스킬 1번입니다. 쿨타임 짧고 디버프 이관된 거 좋은데 데미지가 너무 약합니다 
데미지를 대폭 상향해주세요


●  씨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144% 데미지로 4번 지속 공격 15회 에서 300% 데미지로 4번 공격 15회로 변경
+ 패시브의 어썰트 서펜트 데미지 100% 증가씨펜트 인레이지 데미지 100%P 증가로 변경 및 격양된 수룡 생성 딜레이 감소 + 범위 증가

- 가장 심각한 스킬 2번입니다

쿨타임이 최소 20초 정도로 바이퍼의 스킬 중에선 꽤 쿨타임이 긴 편인 씨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입니다만 
데미지가 너무나도 처참합니다. 데미지를 두 배 이상 상향해 서펜트 스톤 스킬의 가치를 올려주세요

추가로 쓰지도 않는 어썰트 서펜트 데미지 증가 효과 대신 , 4차에 배우기 때문에 추가 강화 패시브가 없는 씨펜트 인레이지의 데미지를 %P 로 올려주는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불안정한 생성 위치와 느려터진 생성 시간을 조정해 맞출 수라도 있게 해주세요...




4. 퓨어 딜러인데도 불구하고 비숍이랑 비비는 극딜




출처- 나제불님 블로그 

가장 최근에 나온 따끈따근한 DPM 및 극딜 표입니다
리마스터가 적용되지 않은 버전이지만, 레전 둘둘 기준 중간의 리레딜, 오른쪽의 40초 딜 모두 

비숍이랑 동일 , 1% 강한게 바이퍼의 현실입니다 
좀 더 평균적인 스펙인 유닠 둘둘에서도 9% / 10% 차이나는 정도이죠

이 사단의 이유는 1번의 투자효율 문제와 나약한 극딜기의 콜라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하울링 피스트 90초 쿨타임 및 206580 % 에서 180초 쿨타임 413160% 로 변경 및 시전 중 무적 추가

- 극딜 버프 없이 쓰는 극딜기는 의미가 없습니다. 극딜 주기에 맞춰 180초 쿨타임으로 증가 및 데미지 두 배로 상향을 주장합니다. 추가로 180초 극딜기에 걸맞는 시전 중 전체 무적 기능도 추가해주세요





5. 불편하고 부정 경험을 유발하는 리마스터 스킬

기존의 스킬만 문제가 있냐? 절대 아니죠
수룡 스킬 만큼은 아니지만 리마스터된 신규 스킬에도 문제가 많습니다


●  지속 90초 / 쿨타임 60초 인 스킬이니 의미없는 쿨타임 삭제

- 160제 하이퍼인  서펜트 스피릿은 애초에 무한 유지가 가능한 버프입니다
왜 쿨타임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삭제 요청합니다

●  25% 확률로 체력 비례 데미지40% 감소에서 2초 지속 60초 쿨타임 무적기 OR 뎀감기로 변경

- 시대가 어느 때인데 확률형 뎀감기라뇨..? 바이퍼는 손에 꼽는 짧은 리치의 인파이터입니다 
리스크를 감수할만큼 안전 장치는 마련되어 있어야죠

데미지가 강해져서 무적기로 쓰기도 애매해진 원기옥, 유일한 극딜기인 하울링 피스트를 무적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바이퍼에겐 몽유도원, 데폴 같은 순수한 무적기가 필요합니다




6. 복붙용 개선안 요약 - 2020 / 01 / 15

  바이퍼지션 공 30% 삭제 후 최종뎀 30% 으로 변경

●  그로기 마스터리 크확 60%를 삭제 후 크확20% 최종뎀 10% 로 변경

  서펜트 스피릿 스택당 크뎀5% 에서 최종뎀 3% 로 변경 및 스택 지속시간 20초로 증가 

●  윈드 부스터 공속 2단계 증가에서 1단계 증가로 변경 + 본인에게 보스 공격력 10% 증가 기능 추가

  피지컬 트레이닝 힘+30 민첩+30 에서 힘+60 으로 변경

●  피스트 인레이지 320% 데미지로 10번 타격에서 360% 데미지로 10번 타격으로 변경 

●  씨펜트 인레이지 203% 데미지로 6번 타격에서 400% 데미지로 6번 타격으로 변경

●  씨펜트 어썰트 인레이지 144% 데미지로 4번 지속 공격 15회 에서 300% 데미지로 4번 공격 15회로 변경
+ 패시브의 어썰트 서펜트 데미지 100% 증가를 씨펜트 인레이지 데미지 100%P 증가로 변경 및 격양된 수룡 생성 딜레이 감소 + 범위 증가

●  하울링 피스트 90초 쿨타임 및 206580 % 에서 180초 쿨타임 413160% 로 변경 및 시전 중 올무적

●  지속 90초 / 쿨타임 60초 인 스킬이니 의미없는 쿨타임 삭제

●  25% 확률로 체력 비례 데미지40% 감소에서 2초 지속 60초 쿨타임 무적기 OR 뎀감기로 변경




7. 마치며 

6번의 요약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바이퍼의 '심각한' 문제들은 대부분 간단한 수치 조정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게이지 완전 삭제라는 초강수가 바이퍼의 구조적 개선에 큰 도움이 됐다는 걸 반증하는 것이지요 
그 부분에서는 정말 개발진에게 칭찬의 박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1월 6일, 1월 12일 패치는 임시값이라고 했으니 
1월 18일 전직업 밸패 때 파격적인 수준의 수치 조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니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 바이퍼의 전직업 탑급으로 구린 보스전 성능을 개선받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호아아급의 상향 평준화를 외친 시점에서 
저 개선안들 전부 받아내도 호아아만큼 좋아지는지조차 의문입니다 

바이퍼에겐 갈 길이 험하고 또 멉니다만 

도착 지점은 매우 명확합니다

이부분은 갈피를 잡지 못 할 정도로 구조적 문제가 심각한 몇몇 직업들에 비하면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같이 걸어나가야지요 

다들 귀찮겠지만 버그 리포트 , 1대1 문의 꼭 써주십쇼
여러분의 문의 한 번이 바이퍼의 미래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다들 힙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