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포인트 - 하단에 트리니티 개선을 적어 놨습니다 보고 댓글 달아주세요~


다른 직업들은 본인들 개선 받겠다고 눕고 불태우고 하는데
저희도 같이 일어나서 문의 넣든가 누워야 합니다.
이번 기회 개선 못 받으면, 앞으로 개선 없을 것이고 그전에 받던 역차별을 계속 받을 것입니다

정말 우리.....우리도 진짜 1티어는 아니 더라도 사람 취급은 받아 봅시다

-경로-
테섭 버그리포트
아래 사이트에서 버그리포트 > 버그신고 > 건의사항

메이플 홈페이지 1:1 문의

-내용 추가-
6/23 - 불필요한 스킬 (파워 트랜스퍼) 삭제 또는 간소화 추가
6/23 - 패밀리어 스택으로 인한 구조적 결함 설명 보안 추가
6/23 - 헥사 스탯 효율성 설명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설명 보안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설명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설명 보안 추가
6/24 - 트리니티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1. 엔버 극딜 구조 개선 
  •  엔버는 퓨어딜러 인데 스택이라는 패널티가 있다면 그것에 상응하는 딜량적인 보상이 있어야 하지만 딜량 부족
  • 위의 말한 스택을 시간을 투자해야 하다 보니 시드링과 링크를 바인드 하고 바로 킬 수 없는 구조적 결함을 극복 해보기 위해서 극딜 하기에 앞서서 패밀리어를 예열 시킨 다음 스택이 다쌓이면 그때 극딜이 가능함 문제는 예열 하고 나서 극딜버프를 올리는 시간동안 극딜 프리딜에서 손해를 보게 됨 그리고 솔격이면 상관이 없지만 파티격으로 갔을때, 예상외 일이 생기면 기다리는 시간동안 패밀리어는 증발하여 극딜 손해를 보게 됨  그에 따른 파티격 보스를 갔을때는 엔버만 스택을 쌓다 보니 엔버 극딜 위험성도 높고 파티원 전체 딜로스가 발생
  • 엔버는 다른 직업에 비해 30초 시간 동안 극딜을 넣어야 다른 직업이 넣은 딜량과 비슷해지는데, 현실상 30초동안 가만히 있는 보스는 없음 그에 따른 딜누수로 문제 발생
  • 120초에서 30초라는 시간 동안 압축되지 않은 딜사이클에서 엔버에게 불합리한 엑티브 스킬들 수는 총 14개(패밀리어 2번사용) 극딜 압축도 안된 캐릭터에게 너무 많고 쓸모없이 분리 되어 있는 스킬들이 문제들 이 문제가 6차까지 패치 받으면서 더욱더 부각됨 피날레는 극딜 스킬이라 버프 다 올리고 쓰는게 권장 되는데 피날레 컷씬이 7초 끝나고 30초 버프가 들어와서 타 버프들이랑 시간 10초 가량 어긋나는 부분도 문제


(이상적인 극딜 사이클 참고용 사진)
크올솔, 스인미, 노바, 페투치아 생략된 내용인것을 참고

이번 6차 스킬 피날레 스킬 문제는 
엔버가 위의 사진처럼 이상적인 딜사이클을 
돌려도 전체 딜 절반이 들어간 뒤부터 
6차 피날레 강화시커가 나와 극딜 손해를 보게 되는 시스템이 문제
극딜을 하더라도 엔버의 주스킬인 6차피날레 시커가 나오지 않게 되면서 손해를 보게되는게 큰 문제점
모든것이 함께 어우러져야 시너지가 발생되는데
따로 노는 차가운 국밥 느낌

[엔버 패밀리어 답답함을 표현한 움짤]

  • 극딜형 엑티브 스킬이 많은 것도 문제지만 버프형 엑티브 스킬 파워 트랜스퍼 같은 불필요 하고 쓰임새도 애매한 스킬을 변경이나 패시브화가 필요해 보임
  •  (120초 주기 공용) 6차 대표 스킬이 6분이라는 설정 탓에 3분에게 극한 된 딜사이클 문제,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현상 발생 2분주기를 없애지 않는 것은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 지만 역차별을 발생시키는 패치 방향성을 검토 해볼 필요가 있음 예시: 리레→웨폰→리레 2분마다 스위칭하면 다음 6차스킬은 웨폰과 함께
  • 동일 스펙기준 약간에 딜 차이는 발생하는건 RPG 게임상 잡을 수가 없지만, 5000~10000 스탯 차이가 나는 타직업하고도 딜량 차이가 발생 하는 것은 개발자가 엔버 딜 사이클에 관심이 없다는 표현

1- 문제 해결
  • 극딜사이클 문제 해결을 위해서 - 패밀리어 스택 삭제 후
  1. 6차 스킬 피날레 간소화
  2. 6차 스킬 피날레가 컷신 끝난 후 강화된 소울시커 20초가 함께 적용 (30초에서 20초로 줄이면서 시커 딜상승)
  • 기존딜량 해결을 위해 확률성 소울엑스퍼드 가동성을 100% 그리고 6차스킬에 강화된 소울시커 출시
  • 파워 트랜스퍼 같은 무의미한 버프 간소화
  • 극딜 기준 불필요하게 분리 되어 있는 많은 버프 간소화



2. 트리니티 문제
  • 다른 타직업은 대미지 상승과 추가타 범위를 상향 조정을 받은 방면 엔버는 이렇다 하는 상향조정은 없음

-의문-  
질문 왜 트리니티 대미지마릿수는 왜 상향 해달라는 말을 하지 않는 이유
  • 대미지 : 패밀리어 스택을 없애는 이유는 극딜 기준을 높이겠다는건데 트리니같은 평딜 비중을 높이면 그 의미가 모호 해짐 따라서 이 문제는 간소화된 패밀리어 딜상승과, 6차 강화시커에 딜량 비중을 높이는 방향성이 옳다고 생각
  • 마릿수 : 마릿수는 남아있는 스킬 로어가 잉여 스킬이 바뀌어서 엔버의 개성을 떨어트릴 가능성이 높음

2-문제해결
  • 엔버의 트리니티는 공격 타격 범위를 확장시켜서 다른직업에서 차별 받는 점을 보안이 필요
  • 트리니티가 대미지를 상향 받지 않았으니, 다른 스킬 패밀리어, 6차 강화시커에 대미지 상향조정 필요
  • 다른 직업에 적용된 추가타 부분을 추가 필요성을 느낌



3. 트리니티 공속 버그 문제
  • 이거 해결해서 안들어오면 엔버에 대한 미래 처우는 계속 똑같을 거고 개선도 없을 것이라 예상

3-문제해결
  • 본섭에 적용될때 트리니티 후딜 버그를 고쳐서 적용 시킴




4. 6차 HEXA 스탯 비효율성 문제
  • 엔버는 다른 직업들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스탯(크뎀,보공,데미지)이 있으며 이것에 대한 개선이 필요를 느낌

4-문제해결
  • 효율이 나쁜(크뎀,보공,데미지) 수치를 내려서 최종뎀을 상향 시키고 전체적으로 6차 스탯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



5. 엔버 드레스업 코디 관련
엔버 마네킹을 통합 하지 않아 상업적인 목적으로 둘로 나뉘어 관리 하는 것 처럼 보이고
유저들의 불편함도 날이 갈수록 점점 쌓이게 됨, 

5-문제해결
  • 무기를 따로 따로 적용하게 하여서 코디 자율성을 높여 주도록 개선
  • 마네킹을 변신 전,후를 차별없이 통합




엔버를 정말 잘 아는 건 아니지만, 3년 동안 하면서 느낀 불합리한 점과 차별 개선을 적어두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쓰다보니 말이 두서가 없네요

-움짤 출처-
따로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제작자분이 어느 분인지 몰라서 일단은 개선안 직관적인 표현이 우선이다 생각해 올렸습니다. 제작자분 계신다면 쪽지 한번만 남겨놔주세요

 
P.S 새벽 동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아침부터 문의 하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