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너지 인식의 족쇄

은월 시너지 직업 맞습니다
그런데 은월을 팰 때만 은월의 시너지 인식이 올라갑니다

너네 시너지도 있잖아?

아래 시너지표를 보시면
은월(180초 극딜 궁수) 에서 17.8 % 까지 나옵니다
그런데 문제는 메르, 카인과 파티해야만
저 수치가 나온다는 겁니다

도대체 어느 시너지 직업이 이런 조건이 붙을까요??


작년 측정한 시너지표 




심지어 은월은 2분 주기 직업이기 때문에
3분 주기인 메르, 카인과 파티하면 
은월 본인의 딜량이 현저히 줄어버립니다

저 시너지표로 봤을 때 은월의 시너지 성능은
12% 정도 보는게 맞고
소마보다 한참 아래,
팔라딘 6인격보다도 아래입니다.


얼마 전 진격캐넌님이 직업 한줄평 하신 영상에서
은월은 시너지도 애매하고 딜러로도 애매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유틸은 매우 좋지만 특색없는 직업이라고도 말했습니다)



2. 6차 전직 이후에는 바인드가 20초

은월은 극딜 압축이 상당히 잘 된 직업입니다
10초 안에 거의 모든 극딜을 다 넣을 수 있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은월은 필연적으로 극딜이 끝나고 나면 
현타가 오는 직업 중 하나 입니다.

작년 3월 DPM 표



6차 전직 이후에는 바인드가 20초가 될거고
극딜 압축이 안된 직업들(대신 딜이 강한 직업)에게
이점이 생길 것입니다


이미 칼로스에서도 30초 극딜 직업이 괜찮은 이유가
그로기 10초 + 바인드 10초 + 해방무적 10초
동안 극딜을 전부 넣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저는 칼로스 가본 적이 없습니다. 틀린 부분 지적 부탁드립니다)


극딜메타 자체가 사라지는거는 절대 아니지만
딜이 약하고 극딜 압축만 잘되어 있는 직업은 
이제 그 이점이 약해질 거라고 봅니다.



3. 2분주기 + 최악의 웨펖 효율

6차 절대 바인드에 파티 공용 쿨타임이 제거되면서
3분 주기에 비해 2분 주기가 불리해지는 게 명확해졌다고 생각합니다.

2분 주기가 불리한 이유는
두 번째 6차 스킬을 약한 시드링과 함께 사용해야 하기 때문인데

은월의 리레 딜과 웨펖 딜의 차이는
전 직업 통틀어 가장 큽니다. 


은월 웨펖 -> 리레 효율 계산기




웨펖 -> 리레 효율 순위표



위 순위표에서 나로, 나워, 메카닉, 캡틴은 
3분 주기 직업이기 때문에 큰 문제가 안되지만

은월, 블래, 엔버, 아크와 같은 
2분 주기 직업들은 두번째 극딜, 두번째 6차 스킬을 사용할 때
저 수치만큼 딜이 덜 들어갑니다.

심지어 순위표의 수치는 9칠흑 2여명 기준이며
보통의 해방 레전둘둘 (에디 21%) 스펙에서 은월은
10.53% 가 차이 납니다.


따라서 이전에 은월분들이 지적해 주신 것처럼
리레딜만 가지고 평가하면 은월이 가장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요약 ]
1. 시너지 인식의 족쇄
 = 시너지의 실 성능에 비해서 인식이 과하다
2. 6차 전직 이후 바인드는 20초
 = 딜 약하고 극딜 압축만 잘 된 직업은 불리해 질것이다
3. 2분 주기 + 최악의 웨펖 효율
 = 은월의 리레 -> 웨펖의 효율은 전직업 최악이다




개인적인 생각..
내일 6차 테섭 나오면 물론 구조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딜이 부족하면 우리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