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개선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리마스터 개선안 글들과 개선안 관련글들에 추천 하나씩 부탁드립니다.

제 글은 아니지만 개선안 설문조사도 부탁드립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1차 수정

트리니티 공격방식 변경 추가
패밀리어 브레스 시간 추가
트리니티 퓨전 6차 강화 추가
기본 크확 상승 추가
페투치아 8초쿨 사냥기화 추가
슈퍼노바 이펙트 변경 건의 추가


1분 준극딜 문제

테섭의 60초 준극딜 방식은 문제가 매우매우 많습니다.

1. 쿨타임 밀림 현상&스킬 5개나 사용해야 하는 문제
60초면 쿨 놓칠때도 많고 놓치면 극딜 밀립니다.
스킬 한두개 딸깍하면 극딜 밀릴 일도 없겠지만 5개나 써야되고
엔링은 딜레이 1초, 패밀리어는 키다운 1.8초입니다.
쿨 돌 때마다 칼 같이 쓰기도 어려운게 보스 패턴 피하고 쓰려고 기다리거나
보스 무적&도망가는 기믹 때문에 미리 써둬도 딜 못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리고 테섭 익절트가 20초 된 대신 매우 쎄졌고 엔버링크랑 같이 쓰는 만큼
버프 동안 딜 허투로 하면 딜로스가 매우 심해져서 쿨 됐다고 칼 같이 다 누르고
딜 못 넣으면 말고 이런 식이 안됩니다.

2. 어려운 1분 준극딜 난이도
익절트 : 가장 딜쎈게 익절트라 평딜 빡딜해야 되는데 무적, 바인드도 없이 20초 딜해야 합니다.
패밀리어 : 1.8초 키다운까지 해야 합니다.
엔버링크 : 딜레이도 1초나 되구요.
(기존에도 슈퍼노바 안으로 유도해야되는 번거로움도 있었는데...)

세칼카부터는 키다운하다 패턴때메 반도 못 쓰고 끊고
익절트 켰는데 패턴 피하거나 보스 도망가서 버프 반도 못 쓰고
반대로 딜 욕심내면 키다운 중 죽거나 트리니티 우겨넣다가 죽고
쿨 밀릴까봐 엔링 바로 썼다가 딜레이 1초 때메 죽고
반대로 엔링 안전하게 쓰려고 기다리다가 극딜 밀리고

`준극딜 난이도가 왠만한 극딜 수준으로 올라간거 같은데
그렇다고 리스크에 걸맞은 딜을 받은거 같지도 않습니다.
(엔버가 리스크를 지고 딜 우겨넣는 컨셉도 아니지만요.)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준극딜은 옵드/노바만 쓰는걸로 그대로 가야합니다.
패밀리어, 익절트를 2분화하고
엔버링크는 엔버 본인만 2분/링크 전수시 1분 이라는 대안을 제시해봅니다.


3대 문제 스킬


 마스코트 패밀리어

쿨타임 120초
데미지 2배 증가
키다운 삭제. 브레스 지속 시간 3.6초
발동 후 엔버는 자유 행동 가능(현 본섭 브레스처럼)하고 브레스시 위치 고정 -> 엔버 따라다니게 변경.
브레스 범위 본섭 범위에서 상하단 2배, 좌우 1.5배 증가

`120초로 늘리고 키다운을 삭제했습니다.
`현 본섭 방식에서 엔버 따라다니게 변경하고 범위 증가시켜서 풀타 다 맞추기 쉽게 만들면 좋겠습니다.

 소울 익절트

쿨타임 120초, 지속시간 30초
시커 최종뎀 감소 45% -> 40%

`지속시간도 2배로 40초로 늘리는건 아닌 것 같고 시커 최종뎀 감소를 줄여서 메꾸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소울 컨트랙트 (엔버링크)

쿨타임 60초 -> 쿨타임 120초
데미지 90% -> 150%
스킬 딜레이 50% 감소
☆☆☆엔젤릭버스터 본인 효과만 변경하고 링크 스킬 전수는 1분 그대로 유지합니다.

`1초 가량의 긴 딜레이로 인해 극딜버프 1초 잡아먹고 긴 후딜로 위험한 점, 평딜 구간에선 사용해도 딜 증가가 크지 않던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딜레이를 50% 감소시키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가능하면 최종뎀 15%로 바꾸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스탯 및 크리티컬 확률


기본 스탯

크뎀 10% or 최종뎀 4% 추가 지급

`테섭 기준 크뎀 -20% 최종뎀 +3.45%인데 심한 너프 같습니다.

크리티컬 확률

 얘내 둘 조건부 75% 크확 빼주고 기본 크확 20% 늘려주세요.


☆스킬 개선 필요 사항 (심각성 순서로 배치했습니다)


 트리니티

기본 스킬 공격방식 그대로 유지

`보스 주력기고 엔버는 사용 빈도도 훨씬 높은 중요한 스킬인데
사용감이 너무 달라졌고 불편해졌습니다.

 그랜드 피날레

막타뎀, 응원풍선 데미지 롤백.
그랜드 피날레 버프 지속시간을 20초로 줄이고 본섭 대비 응원풍선 데미지 1.5배 상향

`데미지 롤백 필수. 데미지 대폭 너프는 이해가 안되는 처사입니다.
`피날레 버프를 압축해서 극딜 버프와 맞추고 딜 효율이 올라가게 수정했습니다.
(컷씬동안 버프 사용, 컷씬 중 버프 동결, 컷씬 간소화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아서 뺐습니다.)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지속시간 동안 각 스킬당 초기화 횟수 2회로 변경 (엔링, 레조넌스, 의지 등등 각각 2회씩)

`엔버링크 쿨타임에 공백이 없어지면서 기존 확률 초기화 방식은 전혀 무쓸모해졌습니다.
`확률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각 스킬당 초기화 2회로 변경  
`소울 컨트랙트 쿨타임이 120초로 변경되고 버프량 증가, 딜레이 감소 따라 그여축의 중요성과 효율도 더 올라갈겁니다.
(공용 스킬이지만 기존에도 직업별 효과를 부여한 사례가 많은 만큼 큰 문제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소울 시커

공격 대상이 없을 경우 잔류하는 시간 2초 증가.
소울 시커의 공격 유도 범위 30% 증가

`시커 증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커 잔류 시간을 2초 늘리고 유도 범위를 30% 증가시켜야 합니다.
테섭 엔버는 시커 딜 지분이 더 올라가서 시커 증발이 더 심각해졌습니다.

+ 보우타(보스 우선 타격) 방식 변경
체력바에 칸막이가 있는 보스들은 체력바까지 남은 체력을 기준으로 보우타가 발동.
기존 방식은 카링 3페 등에서 문제가 많습니다.

 트리니티 퓨전

6차 강화에 10레벨당 시커 사출 확률 5% 증가 추가.

`시커 사출시키는 스킬이라서 6차 강화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시커 사출 확률 증가를 추가해서 6차 강화 효율을 올려야 합니다.

 프라이멀 로어

상단 범위 롤백
기본 스킬 공격방식 그대로 유지

`범위 증가라면서 상단 범위는 왜 줄였을까요?
`트리니티와 동일하게 조작감이 너무 달라졌습니다.

 매지컬 시프트

더블점프 후 윗 점프, 윗 점프 후 더블점프가 가능해집니다.

`언급이 거의 없는 스킬인데 필요할지 의견 받습니다.

 스포트라이트

맵 배경화(이클립스화)하고 맵 전체 공격
맵 이동시에도 스킬이 유지되도록 변경

`3줄기 딜 문제가 조금 완화됐지만 여전히 불편합니다.
배경화하고 맵 전체 공격으로 바꿔주세요.

 피니투라 페투치아

쿨타임 8초로 줄여서 광역 사냥기로 변경
or 스킬 사용 후 1분간 설치됨. 일반 몬스터 12마리 처치 시마다 범위공격.

`짧은 쿨 사냥기 or 에르다 샤워처럼 설치기화

 슈퍼노바

이펙트 변경 or 스킬 이름 변경

`테섭 이펙트는 눈 아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킬 이펙트가 슈퍼노바라는 스킬 이름과 안 어울리게 바뀐 것 같습니다.


애매한 스킬들


 스포트라이트

지속시간 중 소울 컨트랙트 사용 시 남은 지속시간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데미지와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2배 증가
스킬 우클릭으로 30초/15초 수동 선택도 가능

`극딜 압축을 위해서 스포트라이트 지속시간, 효과, 데미지를 2배 압축시킬 수 있게
`6차 강화에 최종뎀 버프량 증가 10% 넣으려다 말았습니다.
`음악 길이랑 30초 극딜러 컨셉 때문에 스포트 압축은 힘들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럭키 다이스

로디드 다이스로 장전한 주사위 효과가 패시브로 적용됩니다.

`이전 글에선 공용 스킬 건드리지 말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