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바이퍼 오리진이 쌔서 너프를 먹은거다 = X 

다른직업들도 마찬가지고 타수분할 및 밸패 명목으로 데미지가 오르고 내린 직업이 많기에 
단순히 바이퍼 오리진이 사기여서 너프먹은것은 절대 아니며


단순 오리진 점유율만 보면 하위권이 맞기에 사실 내릴 명분도 없으며
30초 지속이기에 일격기에 비하면 실전딜 효용성도 떨어지는게 사실.

마스터리 코어자체도 전체적으로 보면 매우 잘받은편도 아니고 아예 쓰레기라고 칭할정도도 아니라 중간정도?
애초에 마스터리코어를 잘 받았으면 오리진퍼뎀은 깎았을 가능성이 높음



그리고 어제 너프 관련한 이야기는

오리진 특성상 대부분의 직업이 n%의 데미지로 x번 공격하는 참격이 y회 발동
이러한 매커니즘인데 공지사항에 올라온 툴팁엔 "x번 공격하는" 의 x가 누락되어서 나온 결과이며


결과론적으로는 

"오리진 자체 퍼뎀만 보면 소폭 너프" 지만 노틸러스 추가타가 늘어난걸 감안하면 신규 마스터리 코어를 제외하더라도 현상유지에 가까운 상향

신규 마스터리 코어를 올리면 올릴수록 오리진 첫타 데미지는 현재보다 쌔지는 구조이며 
그에따라 추가타인 넵투누스 인레이지 (노틸 추가타 발동X)는 소폭 하향이지만 현상유지에 가까움

이게 결과라고 보면 될듯함.


+ 그리고 혹시나 제가 예전 수로관련 Tip글 올린것 중에
오리진 추가타인 넵투누스 인레이지 최대 타수는 9회다 라고 올린 글이 있는데

사실상 실전에선 9회 거의 안터진다고 보기에 7~8회로 잡는게 맞기는 합니다..
말뚝딜과 환상적인 서버렉이 공존해야 이론상 가능한게 9회라서 (수로에서도 거의 보기 힘듬) 평균값은 8회라고 보는게 맞고 

실전에선 사실상 4초마다 딜로스 없이 넵투누스 인레이지 발동 못하는걸 감안하면 8회조차 안나오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4초마다 자동으로 사출되는 개념이 아니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