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이플에서 신궁을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번 리마스터를 맞이해서 신궁은 이펙트개선및 구조개선과 버프를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그로인한 신궁의 특색과 재미는 더 사라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을 할때 하나의 캐릭터를 고르는 요소는 성능도 무시못하지만 가장 큰것은 재미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컨트롤하는 재미와 이펙트를 두루 갖춘 신직업 및 특정직업군에게 몰리는것입니다.


흔히들 사람들이 말하는 것중 " 와 A직업 엄청쌔졌네요. B직업 하러 가야지. " 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그 케이스중 B직업이 성능도 같이 우월한 삼박자를 두루 갖춘 케이스도 있지만,

과연 운영진분들께서 A직업에게 딜버프를 해주어 B직업보다 강력해졌다고 해도

유저들은 A직업을 고를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을 떨칠수 없습니다.


현재 신궁은 A직업군에 훨씬 가까운 직업입니다.

리마스터의 취지는 리메이크가 아닌 이전의 구조를 바탕으로 하여금

이펙트와 시대에 뒤쳐진 구조, 부정경험을 제거하여 지금 현메타에 맞는 직업으로 바꾸는것이였습니다.

허나 다른 직업들의 경우 아이덴티티가 기초적으로 잘 다져져있어 몇몇부분을 고치고 개선하면 되었던 반면

신궁은 구조자체적으로 알맞지 않아 새 구조인 인핸스 애로우 공격강화 시스템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력기 스킬들은 바뀐것이 없었으며, 전투의 단조로움 또한 그대로 넘어왔습니다.

성능적 결함도 많이 있었습니다.

파티 플레이시 최종데미지 11퍼센트가 약해지는 라스트맨 스텐딩 ,사실상 의미없는 스킬인 닷지 ,보스 주력기인 스나이핑 코어강화시 일반몬스터 데미지 강화, 패치이후에도 저열한 y축, 사냥외에서는 의미가 없는 스킬인 차지드 애로우, 스나이핑 근접 사용시 빗나감 등등....


이러한 신궁에게 걸맞는 패치 방향은 단순히 딜을 올려주고 성능을 올려주는것이 아닌

신궁의 아이덴티티와 시스템을 다시한번 바로 잡는것이라 생각합니다.

패치내용중 스플릿 애로우가 72초로 늘어난다는것을 봤을때는 잘못 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저도 신궁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스플릿 애로우이지만, 단순히 스플릿 애로우를 늘려주는 것은

예전의 리마스터전 바이퍼에게 게이지 관리가 필요없고 온오프화 된 서펜트 스크류를 주는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강력함과 편리함을 느낄수 있을지언정 직업의 특색은 더 악화되고 재미가 없어지는 패치인 것입니다.


리마스터전 신궁의 구조적결함은 다른 직업들보다도 심각하였습니다.

5차이전의 신궁은 그야말로 지옥과도 다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5차전직을 마친 신궁은 완전히 다른 시스템을 맞이하게 됩니다.

200까지 되는 시간동안 피어싱만을 사용하던 신궁은 스플릿 애로우를 얻어 60초간 사냥터를 장악하고,

스플릿 애로우와 연계가 되는 리피팅 크로스보우 카트리지를 통해 강력하고 멋진 보스기를 얻게 됩니다.

말 그대로  5차이후 180도 달리지며 직업의 매력, 핵심 가치, 고유의 특성을 얻게 됩니다.


현재의 인핸스 애로우는 5차와는 아무런 연계가 되지 않습니다.

5차 스킬에 포커스 온 지속이라는 간단한 기능이 있을뿐,

공격 강화 시스템이나 이펙트 변화 혹은 패스파인더처럼 스킬의 변화로 인한 상황에 걸맞는 스킬 사용등이 전혀 있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4차 이전의 컨셉과 5차 이후의 컨셉이 서로 어긋나 있습니다.


리마스터의 바이퍼는 컨셉의 혼란으로 인해 컨셉을 제대로 확립하고 그에 맞게 스킬을 대폭 수정하였습니다.

바이퍼의 핵심가치였던 5차의 수룡 컨셉을 이어받아 멋지고 재미있는 리마스터를 받아냈습니다.

이제는 2차부터 수룡의 모습과 플레이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어 더 큰 매력을 느낄수 있습니다.

단순한 5차의 늘리기와 강화가 아닌, 컨셉을 재정의 한것으로 좋은 결과를 낼수 있었습니다.


신궁또한 핵섬가치인 5차의 스플릿 애로우의 갈라짐과 부러짐, 관통력을 부각한 리마스터를 건의합니다.

2차부터 스플릿 애로우의 컨셉과 플레이 스타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시한번 리터칭을 원합니다.

그것을 스플릿 애로우의 점진적인 진화형태로 나타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녹여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쓰는 시각 기준 약 11일 가량밖에 시간이 남지 않아 촉박함을 알고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빨리 리마스터를 원하는것을 압니다.

그에 맞춰 많은 개발자분들이 많은 노력과 수고를 하고 계심 또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마스터를 오래 기다려온 만큼, 제대로 된 리마스터를 원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다시 한번 신궁에게 5차를 기반으로 한 직업의 매력, 핵심 가치, 고유의 특성 재정립을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패치날보다 조금 더 늦어져도 괜찮습니다.  8년 이상을 기다렸는데 몇개월을 더 못기다릴까요.

다만 조금 늦어진다면 언제 다시 신궁의 리마스터를 볼수 있는지만 알려주세요.

스플릿 애로우를 보며 시작했던 그 마음을 다시 느낄수있는 제대로 된 패치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