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래부터 일섭이랑은 다르게 한섭은 사료를 존나 안 뿌리는 바람에 내부 불만이 있었음

2. 신규 캐릭터로 키타산이라는 캐릭이 등장했는데 얘는 인권캐라고 불릴 정도로 성능이 좋음. 근데 이새끼 등장 확률이 낮게 설정된 것이 확인

2번수정) 확률은 오히려 올려서 들어왔는데 리세로 쉽게 못뽑게 리세재화를 조져놨다함

3. 원래 가챠 게임에서 특정 선호 캐릭터의 확률을 임의로 낮추는 건 어느 정도 사전 고지만 했다면 어느정도 암암리에 넘어가는 분위기니까 이정도까지만 했으면 세이프임

4. 근데 얘네가 리세마라를 막음

5. 리세마라는 계정 삭제 / 생성을 반복해 초반에 주는 재화로 원하는 캐릭이 나올 때까지 가챠를 반복하는 행위를 말함.

6. 어지간한 가챠겜에선 리세마라를 장려하고 또 아예 정식 시스템으로 편입한 게임도 있을 정도인데

7. 카카오게임즈에선 이를 시도할 시 아이피밴을 때리는 사건이 발생함

8. 심지어 키타산 출시 전에는 그런 적이 없었고, 키타산 출시 직후에 생긴 현상이라 더 의심이 갈수밖에 없는 상황

9. 이 와중에 자기가 선호 캐릭터로 등록해둔 캐릭의 목소리로 알림을 주는 등의 게임 몰입 요소를 삭제하기도 해서 (일섭엔 남아있음) 여러모로 빡이 친 상태였음

==========여기까지가 유저들 분노 스택임=========





10. 우마무스메는 가챠 게임이기도 하지만 육성 게임이기도 함.

11. 말딸의 랭크전 (챔피언스 미팅)은 어떤 특정한 한 맵에서 순위 경쟁으로 승점을 벌어들이는 구조고, 점수가 높을수록 당연히 랭킹도 높아짐

12. 이 랭크전 맵에는 거리, 트랙의 종류 등 여러 특성이 있는데 이 특성을 얼마나 만족했냐에 따라서 유리한 캐릭이 있고 불리한 캐릭이 있음.

13. 원하는 특성의 캐릭을 키우기 위해선 부모 캐릭이라는 게 2개가 있어야 하고, 그 부모 캐릭들의 인자를 받아 자녀 캐릭(랭크전 뛸 캐릭)을 생성하는 식임 (잘은 몰라서 이렇게 설명함)

14. 그 부모 캐릭도 약 1~2주 가량 들여서 육성을 해야 하고 (친구한테서 부모 캐릭을 빌릴 수 있는데 빌릴 경우엔 1캐릭만 육성해도 됨),

15. 자녀 캐릭도 1주 정도 시간을 들여서 육성을 해야 되기 때문에 이 육성 기간에만 뭉뚱그려서 약 2~3주에서 많으면 한달까지도 시간이 소요됨.

16. 근데 카카오게임즈는 그 랭크전 맵의 특성에 대한 공지를 랭크전 열리기 3일 전에 때림. 당연히 육성이고 뭐고 불가능한 시간대.

17. 당연히 모든 가챠겜의 메인 컨텐츠는 랭킹딸인데 그 랭킹딸에 필요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건 이 게임 자체를 운영진들이 이해하지 못했다는 뜻

18. 그냥 잘 나가는 게임을 사다가 캐시카우로 쓸 뿐 게임의 운영자라는 새끼들이 게임에 이해도가 전혀 없다는 걸 알아버린 유저들이 결국 들고 일어난 것






1줄요약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운영 좆같이 해서 유저가 마차보낸다는 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