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폭의 상향은 큰 상향
작은 폭의 상향은 작은 상향
어느정도의 수치 조정은 수치 조정
작은 폭의 하향은 작은 하향
큰 폭의 하향은 큰 하향

으로 표기하겠습니다

오류 수정으로 인한 상향도 공평하게 상향으로 표기 할 것이며

본섭 도착 이후의 패치만 다룰 것이며 테섭은 제외 하겠습니다

저도 패스파인더 3년정도 했지만 모르는게 많기 때문에 피드백 받고 수정할 거 있으면 수정하겠으며 절대로 약코가 아니라는점 말씀드립니다

 KMS 1.2.313 패치

1. 본섭 출시 후 패치입니다
어느정도 수치 조정이 들어갔는데 용성이 낮았던 스플릿 미스텔의 피해량이 증가하였으나
에인션트 가이던스의 추가 최종 데미지와 HP/MP 회복이 칼질을 받음으로서
결과적으론 작은 하향 받았습니다

+ 최종데미지가 칼질 당하고 스플릿 미스텔이 상향 먹어서 저도 이 당시엔 패스파인더를 플레이하지않아서 작은 하향 정도로 뒀는데 큰 하향이라는 의견도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참고 하시면 될거같아요

 KMS 1.2.316 패치

2.에인션트 가이던스의 패시브 최종 데미지 10%가 삭제됨으로서 패스파인더의 최종 데미지는 0%가 되었습니다
큰 하향 받았습니다

 KMS 1.2.324 패치

3. 카블의 범위가 좁아지는 등 패치의 내역은 너프였으나 결과적으론 오류 수정으로 인해 
딜적인 측면이 늘어났습니다
솔직하게 추후의 아직까지도 개선안으로 많이 나오는 후딜 문제 등을 야기하기도 하였기에 
수치 조정 받았습니다


 KMS 1.2.326 패치

4. 버그 수정입니다
아주아주 작은 상향 입니다

 KMS 1.2.332 패치


5. 3차 스펙 강화 스킬인 에센스 오브 아처에 붙은 데미지가 20%에서 10%로 변화하였으며, 
게이지를 소비하여 강화해야하는 패스파인더에게 게이지소모 감소를 붙여줌으로서 
큰 하향 받았습니다

 KMS 1.2.336 패치

6. 트림플 임팩트 사용 후 방향 전환이 되던 오류가 수정 되었습니다
어느정도 딜로스가 생길 수 있는 작은 하향 받았습니다

 KMS 1.2.338 패치

7. 어느정도 유틸과 편의성을 패치해줬습니다
결과적으론 작은 상향이었으나
테스트 서버에서 트랜지션을 5회 -> 3회 로 변경시키려는 패치를 하려다 반발이 심해 넘어오지 못했습니다
작은 상향 입니다

 KMS 1.2.344 패치

8. 궁수 공용 스킬에 가이디드 애로우를 붙여주고, 렐릭 게이지를 카디널 포스 계열 스킬들로 계속 공격해서 충전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식의 패치를 진행해주었으나, 발동시 적용되던 HP/MP 회복 수치를 감소시키며 수치 조정을 하였습니다
수치 조정 받았습니다

 KMS 1.2.349 패치 

9. 얼티밋 블래스트의 공격 발생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되는 소소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작은 상향 입니다

 KMS 1.2.360 패치

10. 모험가 리마스터와 함께 넘어온 패치입니다
옵시디언 배리어의 쿨타임을 120초로 깎아둔 대신 수치를 하향 조정 하였으며,
조건부로 붙던 최종데미지도 증가시켜주면서 어느정도 패시브화 시켜주는 상향 패치를 받았지만
에인션트 아스트라라는 안그래도 잘 사용되지 않는 스킬을 담궈버렸습니다
다른 작은 상향보단  작은 상향 입니다

 KMS 1.2.361 패치

11. 부스트가 패시브화 되었습니다
작은 상향 입니다

 KMS 1.2.362 패치

12. 이볼브 템페스트가 들어온 패치이며, 패스파인더의 염원이 이루어진 패치입니다
카디널 디스차지에 보스 추적 기능이 붙었으며, 트랜지션이 완전한 텔포 판정으로 변하였습니다

큰 상향 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인 수치는 어떻게 될지 봤습니다

1. 작은 하향
2. 큰 하향
3. 수치 조정
4. 작은 상향 
5. 큰 하향
6. 아주 작은 하향
7. 작은 상향 
8. 수치 조정
9. 작은 상향
10. 작은 상향
11.  작은 상향
12. 큰 상향

단순 횟수만 비교 했을땐

큰 상향        1회
작은 상향      5회
수치 조정      2
작은 하향      2회
큰 하향         2

 그렇다고 단순히 약코라고 하기엔 무리수인게
저 작은 상향 5회 라는 수치 안에는

거의 티도 나지 않을 작은 상향 1회
부스트 패시브화 1회가 포함되어있으며

큰상향이 1회인 반면 큰 하향이 2회인 것을 감안하면 대충 엇비슷한 수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테섭 패치를 제외하고 통계를 낸 것이니 이대로 들어온다면 큰 하향 3번이 기록 될 수 있는 상황이고요



이번 테섭 패치까지 넘어온다면 패스파인더는

솔직히 9연속 너프니, 7연속 너프니 이런건 과장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패스파인더의 패치 방식을 보면

너한테 A를 줄테니, B에서 손해를 감수해라 라는 식의 패치를 진행하였기에

일부 패스파인더 유저들이 개선점을 받아도, 너프처럼 느끼는것 같습니다


당장 이번 패치도 마찬가지고요

명분은 트리플임팩트를 유틸화 시키고자 수치조정을 하였다고 하는데

결과적으론 딜적인 측면만 대폭 감소 된 패치밖에 안되었습니다

물론 이번 패치 안에서도 자잘한 개선점이 있긴 했지만

"얘네가 패파를 해보고 저렇게 패치하는건가?" 라고 의문이 들 정도의 패치가 있던것도 사실이고요


너무 패파 나쁘게 안봐주셨으면 좋겠어요

다른 직업도 많이 개선되어서 내일 들어왔으면 좋겠네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