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에서 얘기하는 거는
지금까지 어떻게 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한 '방향'인 거라서
로드맵으로 정리된 그림이 나오지는 않은 듯

그래도 얘기할 거는 다 얘기한 거 같고
로드맵이 정말 공개된다 그러면 이번에 본섭 업데이트 영상 끝자락에 나오지 않을까 생각해봄



육성 난이도 계속 낮춘다 그러는데
6차 전직이든 새로운 전직 시스템이든
어차피 스토리가 수직 구조인 이상 고레벨 컨텐츠 추가한다는 방향성은 변함이 없을거라
유저 레벨 평균 끌어올리는 작업 계속 하겠다 같고




이거는 지금까지 밸패 살펴보면
리마스터 급으로 뒤엎는 거 아니더라도 엔버 트리니티나 배메 피니쉬 블로우 같은 것처럼
일부 스킬 개선하고 이펙트도 변경돼서 받은 직업들 있으니까
그런 직업들처럼 직업 하나하나 손 봐주겠다는 것으로 봤음

글구 이렇게 얘기한 거라면
영웅이나 레지스탕스, 구노바 직업들에 대해서는
스킬 변경은 있을 거지만 스토리 변경은 거의 없을 거라고 보는지라
오히려 좋은 거 같다는 생각임






익스트림 모드는 유튜버들 트라이 하는 영상 봤듯이
지금 유저들 스펙 수준으로는 클리어 거의 불가능하게 설정 해뒀는데
지금 길라잡이 - 보스 컨텐츠 창으로 볼 수 있는 보상에서 수정될 수도 있다고
미리 깔아두기도 했음








루시드 1페이즈 강제 텔포
하드 루시드 3페이즈 같은 성의없는 허수아비 패턴
듄켈, 더스크 같은 예고 이펙트를 확인하기 어렵거나 실질적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무차별 운석 난무 패턴
파티격 시에 일부 보스들 바인드가 걸렸음에도 패턴 시전을 하는 등
유저들이 개선해달라 하는 일부 보스 패턴도 손 좀 봐주겠다는 예고도 한 거 같고












신규 아이템, 기존 아이템 손 보는 거
기존 아이템 가치가 하락을 한다 해도 최대한 더디게 한다는 얘기도 했으니
지금 보장 -> 칠흑 사이에 여명으로 셋 추가한 만큼
신규 여명 아이템 출시 가능성도 넘겨 짚어볼 수는 있었음




스토리 계속 개선해주겠다곤 하는데 그냥 지켜볼라 하고...
다시 보기 추가해준다 그러는데 지금 스토리 스킵할 때 나오는 스토리 정도만 볼 수 있게 해준다는 건지
길뚫할 때 퀘스트 제외한 스토리만을 볼 수 있는 건지는 모르겠으나 추가해준다 그러네 



이거 오픈 API는 진짜 회사 맘이기는 한데
큐브 사용 내역 API가 그리 실용적인가? 하면 글쎄...

차라리 전에 추천 많이 받았던 환산 스탯 개발자분 말씀처럼 인게임 유저 스펙 연동 API나
몬스터 라이프에서 특정 몬스터 가지고 있는 농장 조회 가능한 시스템이나 데이터 가져올 수 있는 API
경매장 상황을 인게임 외에서도 확인할 수 있게 API로 정보 제공을 좀 해준다던지

이런 것들이 마련되면 더 좋아보이긴 함
아니면 이번 큐브 사용 내역 API를 선두로 해서 다른 데이터들에 한해서도 점차 공개해준다 하면 좋긴 할듯



여튼 로드맵을 공개한 거는 아닌데
맛보기 정도는 됐던 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