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글의 의도가 잘못 전달될 만한 글이있어, 뉴비분들께 잘못된 정보가 전달될까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방무가 50% 미만일땐 몰라도 70퍼만 가도 그래프가 급격히 기울어지게 됩니다.

90퍼 중후반대에 도달하면 방무가 30%가 오르더라도, 1%p조차 오르지 않게 될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방무의 효율을 따지자는게 아니라, 계산법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방무계산법 ( 제 인장에 써놓은 내용을 해석해 드리려고 합니다. )

1- (1-방무/100)x(1-방무/100)...x(1-방무/100)

예를들어서 스텟창 현재방무가 30% 이고,  20%가 추가로 있다면,

1 - 0.7 x 0.8 = 1 - 0.56 = 0.44 즉 44% 이다.

걍 쉽게 말해서 1 빼기 (1-방무)x(1-방무)x....(1-방무) 하면됨

이걸 간단하게 보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만약에 메르세데스를 시작하시게 된다면, 200레벨 파프4셋 코강40레벨 기준으로,

방어율 무시 

 25%

 

30% + 20% = 44% 인 반면, 레전드리 스피어 - 리듀스 아머를 찍게되면,

메르세데스는 50%를 "디버프"로 가지게 됩니다. (파티원 공유 가능 단, 물리데미지 한정)


 ( 코어강화 레벨 40 이상인 모습 )

그리고 이슈타르에 추가 20% + 20% 까지.

즉 25% + 50% + 20% + 20% 여기에 , 하이퍼스탯으로 방무까지 10개를 찍는다면 +30%가 추가되겠지요.

루타비스 모자,상의,하의 방어구에 각각 10%,5%,5%가 달려 있습니다. (무기에는 10%가 있습니다.)

계산식으로 적는다면

1 -(1-25/100)x(1-50/100)x(1-20/100)x(1-20/100)x(1-30/100)x(1-10/100)x(1-5/100)x(1-5/100)x(1-10/100)

을 하시면 됩니다.

복잡하시다구요 ? 

이걸 1차 계산을 하고 나열해 보겠습니다. ( 사칙연산에서 곱하기 먼저해야하는것을 잊지 맙시다. )

1 - 0.75 x 0.5 x 0.8 x 0.8 x 0.7 x 0.9 x 0.95 x 0.95 x 0.9 를 하면 됩니다.

무슨 말이냐, 방무 25%가 있으면 , 그냥 아하 0.75를 곱하면 되겠구나! 해서

(계산기를 돌리실때 아무것도 입력되지 않은 상태에서 .을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0. 이 되어 다음 소숫점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75 x .5 x .8 x .8 x .7 ~~~ .9 를 하게 되면, 0.1228122가 나옵니다 무슨말이냐구요 ?

여기서 1을 빼게된다면, 0.8771878이 나오게 되겠죠.

즉 당신의 스텟창 방무는 88% ( 스텟창은 87.0001%라도 88%로 나오게 됩니다 즉, 반올림이 아닌 올림입니다.)

실 방무는 대략 87.7%가 되는 것입니다. ( 계산하고 솔직히 당황함 )

여기에 유니크 옵션 방무 30%를 얻게 된다면.

0.123( 1 - 0.877 )에 0.7 ( 1 - 0.3 )을 곱한다음, 1에서 빼주고, 100을 곱해주면 되겠죠 ( 대략 91.39% )

예전엔 방무가 30%가 있으면 20~30%에 가까운 수치가 오른반면 , 87%에서 3.6%p밖에 오르지 않은 모습.

그리고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방무는 20% 30%가 있는거보다, (44%) < 50% 한줄 있는게 더 좋습니다.

즉 하이퍼 스탯창에서도, 모든 유효 하이퍼스탯이 10레벨이라면 다른것보다 방무를 올리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어,,, 대충 쉽게 써본다고 쓴건데 틀리거나 어렵거나 이상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 부탁드립니다.

절대 메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