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아래에 요약있습니다.


스데미 이상 상위 보스의 방어율과

자신의 스탯창 방어무시율을 기본으로

코어강화나 방무30% 한줄 스펙업 등의 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우선 스탯창 방무와 상위보스 방어율만을 고려한 표입니다


왼쪽은 자신의 스탯창 방어율

오른쪽은 그에따른 실데미지 반영비율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인게임에 적용시키기에는

스탯창 이외에 숨겨진 방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력기들의 40코강 20% 방무율이 있고

직업에 따라 주력기들의 하이퍼스킬 10%방무율

그리고 5차 주력기의 3~50%, 100% 방무율이 있겠죠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2. 따라서 주력기들의 코어강화 20%를 반영한

이 표가 조금 더 의미있어보입니다.


직업에따라 하이퍼스킬 방무10% 나

주력 5차스킬 방어율무시 3~50% or 100% 등등을 고려해서

한두 칸 정도는 위로 올려볼 수 있을겁니다


오른쪽의 실데미지 상승률은

노코강과 코강의 갭차이를 보여줍니다.

방무율이 낮은 스펙일수록 코강만해도 데미지 상승률이 높아집니다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3. 많이들 궁금해하실 스펙업시 변화량 표입니다

40코강까지 되어있다고 전제합니다


'방무 30% 한 줄을 더 넣으면 얼마나 딜이 오를까?'

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스탯창 방무 80%인 사람이 방어율 30%를 추가하면

스탯창 방무는 86%가 되고, 실데미지는 최종 14.4% 스펙업 됩니다


스탯창 방무 85%인 사람이 방어율 30%를 추가하면

스탯창 방무는 89.5%가 되고, 실데미지는 최종 10.8% 스펙업 됩니다



4.

당연하게도

현재 스탯창 방무가 높을수록

방무 30%를 추가했을때 얻을 수 있는

최종 데미지 스펙업 이득은 점점 줄어듭니다


따라서 실데미지 반영비율을 보고 스펙을 맞출 것이 아니라

어느정도의 코스트로 얼마나 이득을 보는가에 초점을 두어야합니다


쉽게 말해 실데미지 반영비율 94%를 보고

실방무 98%를 맞추려할 것이 아니라


추가 방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최종뎀 스펙업%가

투자대비 얼마나 바꿀 가치가 있는가를 따져야합니다


이 글에서 저는 방무 30% 투자로

최종뎀 5~6%까지 얻을 수 있다면 적절하다는 관점에서 보았습니다

아래는 그에따른 결론입니다




5. 결론


솔플기준

방어율 30% 한줄 추가가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마지노선은

스탯창 방무 92~93% 유저층입니다


이때는 방어율 30% 한줄을 추가했을때

스탯창 방무는 94~95%가 되고

최종데미지 5~6%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해서

스탯창 방무는 94~95%가 되면 적절합니다



6. 요약


개인적인 의견으로 권장해드리자면

스탯창 방무 92인 사람은 1줄 추가 추천합니다

스탯창 방무 94~95이면 훌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