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틀린 내용이 많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근거 기반으로 제 내용이 틀렸다면 틀린 내용을 수정해주시고 보완해주세요. 
    제가 궁금해서 정보를 모으는 글이지 정확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글이 아닙니다.
    정확하지 않고 들었던 내용, 상상한 내용의 주장은 사람들을 혼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확인한 뒤 댓글로 수정 보완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유뇬 8천을 만들고 있는 엘리시움 유저입니다. 

저는 심매미를 달아도 엄청 빠르단 느낌이 안 들어서 뭔가 이상하여 실험을 해봤습니다

우선 다양한 카더라식 통신의 내용과 궁금했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댓글에 나온 것 추가하겠습니다)

1. 레벨 +20 이 되어야 비숍이 경험치를 안먹는다.
2. 심이 있으면 50%만큼 경험치를 더 먹는다 ?
3. 과연 실질적으로 효율은 ?
4. 심매미 멀어지면 꺼지니까 매미 필요없다? (22.03.11 오후 14시 추가)
5. 버닝필드 vs 마리수 ?? (22.03.11 오후 14시 추가) (22.03.11 오후 16시 수정)

도통 사람들이  요샌 심매미를 안 써서 그런지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궁금해서 진행해보았습니다.


## 글 길어지면 머리 아파지는 병에 걸리신분을 위하여 실험 결과 간단 요약!! ##


1. 레벨 +20이 되어야 비숍이 경험치를 안먹는다 ?
  -> 비숍이 전투상태만 아니라면 레벨은 상관없음. (전투상태 : 스킬을 쓰거나 맞고있을때)

2. 심이 있으면 50%만큼 경험치를 더 먹는다?
  -> 몬스터가 기본적으로 주는 경험치의 50%지 전체 합산 (도핑, 버프 등)의 50%가 아니다.

3. 과연 실질적으로 효율은 ?
  -> 오차가 분명 있을 수 있겠지만 내가 진행한 필드에서는 (실험당시 버닝 9)
       마리당 10~12%정도 경험치를 더 먹는다. (풀도핑시 12%정도였고 노도핑시 10%였음)

4.  심매미 멀어지면 꺼지니까 매미 필요없다?(22.03.11 오후 14시 추가)
  -> 매미가 꺼져도 기본 경험치의 25%를 주기는 심은 켜진 상태이므로 무조건 있는게 효율적이다
      혈반(10%), 경축비(10%), 몬파(10%) 인것을 고려하였을 때 잡도핑보단 심매미꺼진게 더 좋음.

5. 버닝필드 vs 마리수?? (22.03.11 오후 14시 추가) 최하단에 정리해뒀습니다.
  -> 엑셀로 계산해봤습니다. 버닝필드 높은게 최고다고 하시는분이 있는데 그건 잘못되었어요!
     버닝필드에 비해서 버닝 n단계에서 n 마리만 더 많으면 마리수가 더 많은곳이 유리합니다.
     10단계라면 10마리 9단계라면 9마리!

죄송해요 함수값 설정이 잘못되어서 이상한 소리를 했네요... 
마리수까지 덧셈으로 더해버린 멍청이 입니다.
짧게 설명하기 애매해서 최하단에 새로 정리했습니다.


(소소한 꿀팁 심매미뿐 아니라 부계정들 레범몬 사냥은 같이 오르니까 슈피겔만 사냥 퀘스트 같이 해결하세요!)

이제 하나씩 스크린샷을 보면서 계산을 같이해봅시다.
1. 레벨 +20 이 되어야 비숍이 경험치를 안먹는다. (아델 188, 비숍 181, 몬스터레벨 196)


우선 노심 + 매미

기본 몹 경험치                    63,900 (기본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14,378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31,950 (50%경쿠, 심 50%)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3만 4833


노심 + 노매미

기본 몹 경험치                    63,900 (기본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14,378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31,950 (50%경쿠, 심 50%)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3만 4833

전분과 좌측 텍스트대로 경험치가 상승하는 것이 아닌 이상 비숍은 경험치를 훔쳐먹지 않습니다.
[이게 레벨 몇에서 몇까지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실험안해봤습니다. 혹시 아시는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고로 비숍 180만 찍어두면 심매미로 200까지 활용이 가능!(저는 헤이븐 사냥을 안해서.. 헤이븐 하시면 190!)
(이번에 진행하는 슈피겔만 레범몬 2천마리 잡는거는 카운팅이 됩니다 날먹가능!)

[여기부터는 매미가 있건 없건 경험치 차이가 없다는 전제로 진행합니다]
2. 심이 있으면 50%만큼 경험치를 더 먹는다 ?

심 있는 상태 

기본 몹 경험치                    63,900 (기본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14,378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63,900 (50%경쿠, 심 50%)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6만 6783


심 없는 상태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기본 몬스터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14,378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31,950 (50%경쿠)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3만4833

심 유뮤에서 마리 당 경험치 획득량 차이 약 13%

즉 심은 기본 경험치에 50%이지 추가로 버닝이든 링크든 무슨짓을 해도 더 늘어나지는 않는듯..!

유니온까지 추가한 결과값


공격대원 효과 : 제로 경험치 10%
공격대 점령 효과 : 유니온 획득 경험치 10% 

심 있는 상태 

기본 몹 경험치                    63,900 (기본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30,353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63,900 (50%경쿠, 심 50%)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8만 2758


심 없는 상태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기본 몬스터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30,353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31,950 (50%경쿠 30,353)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5만0808


대략 12.7%정도 차이

'심매미를 달면 10%정도 경험치를 더 먹을 수 있다' 가 결론입니다.

3. 과연 실질적으로 효율은 ?

추가로 먹는 도핑 = 몬스터가 원래 주는 경험치에 %로 계산

궁금해서 이것저것 도핑해봤는데 결국 계산공식은 똑같아서 혈반하나만 정리하고 글 마무리하겠습니다.

비숍이 혈반 (아이템 설명 상 증가량 5%)
늘어난 경험치 3,195

2명 혈반(아이템 설명상 사냥자 10% + 파티원 5%)

늘어난 경험치 9,585(3,185의 정확히 3배)
즉 혈맹의 반지는 몬스터가 기본으로 주는 경험치의 %만큼을 추가로 주는것이지 전체 경험치의 %가 아니다!
그래도 비숍 + 사냥캐 둘이서 끼면 15%정도 추가 효과가 있긴하니 나름 쏠쏠하고 같은 종족끼리 혈반 돌려쓸 수 있으니 7일동안 쓴다면 좋은 선택지
[당연한 소리지만 비약, 몬파물약도 똑같은 계산공식이라서 스킵]

4. 결론
이것저것 궁금해서 실험해봤는데 결국 비숍 달아두면 대략 최종 경험치 획득량에서 11프로정도의 효율이 있음
몬스터가 주는 기본 경험치 x 50% 이므로 애지간한 도핑보다는 확실히 많이 주기는 하지만 레벨업이 눈에띄게 빨라지기에는 무리가 있다
180레벨기준 (2배 1.5배 그 외 풀도핑) 시 5~8분에 1렙업정도인데 10%빨라져봐야 30초 정도 차이라 
실질적으로 체감하기는 힘들듯!

혹시 추가로 여러분이 실험해본 혹은 메이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유뇬 8천찍을때 추가해서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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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11 추가

1. 매미랑 멀어지면 어떻게 되는가?
   -> 멀어지면 꺼진 심(50% -> 25%)이 됩니다.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기본 몬스터 경험치)
추가 경험치를 얻었습니다.     63,900 (2배쿠폰)
제로 ~~~등등 보너스 경험치 14,378 (유뇬, 하이퍼, 칭호 등등) 
버프 보너스 경험치               47,925 (50%경쿠 31,950 + 꺼진 심 15,975)
버닝필드 보너스 90%            57,510
길드의 노하우 보너스 경험치  3,195
총합 25만0808

(위의 유니온 + 심없는상태와 총합값이 동일한건 3번째줄의 제로 ~~등 보너스 경험치 항목이 달라져서입니다.)
(제가 하이퍼스텟도 경험치로 추가로 찍고 유니온도 켠 상태가 유니온 + 심없상태일겁니다.)

즉 원래심은 기본 몬스터의 50% 인 31,950이였으나 꺼진심은 기본 몬스터의 25% 1/4인 15,975 입니다. 
즉 25%가 추가로 붙는것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매미랑 멀어지면 심 꺼지는것 때문에 심매미 안 쓴다고 하지만
1인 혈반(10%) + 경축비(10) 한것보다 5%나 높은 수치입니다.
유니온용 200 이하는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0 이상은 다양한 변수가 있을 듯 하여 해보지 않아서 추천은 못 드리겠습니다. (동전 훔쳐먹기 등)]


2. 40레벨 차이나면 비숍이 전투상태가 안된다

   -> 이건 나중에 다른 캐릭터로 실험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

3. 버닝필드 n 단계 vs 몬스터 마리수
(버닝필드 9단계를 예시로 진행했습니다)
일반필드 버닝필드
기본 10 기본 10
2배 10 2배 10
50퍼 5 50퍼 5
마리수 100 버닝 10
마리수 100
총경험치 2500 총경험치 3500

버닝 단계별 경험치 격차

1단계 4%
2단계 8%
3단계 12%
4단계 16%
5단계 20%
6단계 24%
7단계 28%
8단계 32%
9단계 36%
10단계 40%


위의 텍스트와 같이 차이가 나기때문에 
마리수 * 버닝 n단계 를 곱하셔서 해당 수치만큼 더 잡으시면 됩니다.
버닝 n단계에서 30마리 = 버닝0단계에서 30 * (1+n단계에 해당하는 수치)
ex) 버닝 6단계에서 10초에 30마리를 잡을 수 있는 곳은 [ 30*(1+0.24) ]
     버닝이 없는 필드에서 10초에 37.2마리를 잡아야함 즉 최소 8마리는 나와야 더 이득이라고 볼 수 있음
     (버닝 10단계라면 42마리   30*(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