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는 종류별로 기본 공격력/마력이 다릅니다. 따라서 추옵도 종류별로 대부분 다릅니다.

하지만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바로 "레벨과 기본 공격력/마력이 같으면 추가 옵션의 수치도 같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케인 두손검과 두손둔기는 기본 공격력이 같고, 따라서 추가 옵션의 수치(54, 78, 108, 142, 182)도 동일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295라는 수치로부터 [54, 78, 108, 142, 182]라는 수치를 어떻게 유도할 수 있는가였습니다. 이 규칙에 대한 글입니다.

150제, 160제, 200제를 기준으로 가중치를 추정하였고, 추가 옵션의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 옵션) = roundup( (기본 공격력/마력) * (정해져 있는 가중치), 0)

즉, 정해진 가중치를 곱하고, 소수점이 있으면 "올림"을 하면 됩니다. (반올림, 올림이라고 가정하고 수치를 구하는데 항상 모순이 나왔습니다. 올림으로 하니까 기적처럼 해결되더군요..

[150제]


[160제]


[200제]


[제네시스]



표 읽는 법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에 있는 어떤 값이든 동일한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결정] 행에 있는 값들은 추옵의 등급에 해당하는 가중치로, 제가 임의로 깔끔한 값들을 선정한 것입니다.

200제의 공격력이 295인 행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실제 추옵은 [5추, ..., 1추]가 [54, 78, 108, 142, 182]입니다. 각각에 해당하는 가중치들은 [0.18, 0.264, 0.363, 0.479, 0.615]입니다.

이때, 기본 공격력의 295에 [0.18, 0.264, 0.363, 0.479, 0.615]를 곱하면 [53.1, 77.88, 107.085, 141.305, 181.425]가 나옵니다. 이 값들을 올림해 주면, [54, 78, 108, 142, 182]로, 실제 추옵 수치와 동일합니다. 다른 값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에 있는 마음에 드는 숫자를 아무거나 넣으면 이 공식이 성립합니다. 엑셀 파일도 첨부하였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파일 열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