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링 추옵 5/4 떴는데 멈춰야하나요??? 와 같은 질문이 종종 보인다.

오늘 코인1900개 공짜로 받아서 카오스링 살 여유가 충분히 될 것이다.

카오스링 산 김에 확률이 궁금해서 조사해보기로 했다.

자료는 유튜브에서 카오스링 돌리는 영상을 찾아서 조사하였고

힘덱럭인의 확률은 동일한 것으로 간주했다.

총 78회의 옵션을 조사했는데 표본이 상당히 적긴하다.

근데 내가 힘들어서 더 못하겠으니 볼 가치가 없다면 뒤로 가기를 눌러도 된다.


<힘덱럭인> 312개 표본
-5   2.24%
-4   2.88%
-3   4.48%
-2   8.33%
-1   13.14%
0    27.88%
1    16.02%
2    9.29%
3    6.73%
4    6.08%
5    2.88%


<공마> 156개 표본
-5   1.92%
-4   3.21%
-3   7.69%
-2   6.41%
-1   11.54%
0    23.72%
1    14.74%
2    15.38%
3     6.41%
4     3.85%
5     5.13%


자 이제 분석을 해봐야하는데 인게임에서 비슷한 확률 분포가 없을까?

+-5로 옵션이 붙는 혼줌의 확률을 한번 보자.



너무 다르다. 카오스링의 확률 분포는 0을 기준으로 대칭인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혼줌의 확률분포는 비대칭이라 혼줌의 확률 분포을 카오스링에 가져온 건 아닌 듯하다.

놀혼과 놀긍혼 역시 유사점을 찾을 수 없다.



그렇다면 카오스링만의 독자적인 확률 분포일 확률이 높다.

몇가지 가정을 해보자.

1) 힘덱럭인과 공마의 확률 분포는 동일하다.
2) 확률 분포는 0을 기준으로 대칭이다.

이렇게 가정한 이유는
힘덱럭인의 확률 분포가 다른 아이템이 메이플 내에 없는 것으로 안다.
또한 표본이 2배 많은 힘덱럭인의 경우 상당히 대칭적인 경향을 보인다.


이제 <힘덱럭인>과 <공마>의 표본을 합쳐보자.

<힘덱럭인공마> 468개 표본
-5    2.14%
-4    2.99%
-3    5.56%
-2    7.69%
-1    12.6%
0     26.5%
1     15.6%
2     11.32%
3     6.62%
4     5.34%
5     3.63%


대칭을 가정하였기에 각 대칭인 확률의 평균을 이용하여 수정을 해본다.

<힘덱럭인공마> 468개 표본_최종
-5   2.89%
-4   4.17%
-3   6.09%
-2   9.51%
-1   14.1%
0    26.5%
1    14.1%
2    9.51%
3    6.09%
4    4.17%
5    2.89%


이제 공or마/본인스탯의 확률을 구해보자. 
(ex. 불독의 경우 5/4는 마5인4를 의미)

5 / 5         1197번
5 / 4이상   490번
5 / 3이상   263번
5 / 2이상   153번

구해놓고 보니 예전 카오스링 5/4 조차 안떠서 마이너스로 끝난 이유를 알 것 같다.

상남자는 공마4따위 쓰지 않기에 적지 않았다.

총 240번 돌릴 수 있는 점 고려하여 돌리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