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잡고가자
2022-12-13 17:51
조회: 86,131
추천: 38
하이퍼 버닝 대비 직업별 장점 정리하도 댓글로 피곤하게 하는 분이 있어서 본 글은 주관적인 견해임을 미리 밝힙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직업이 뭐냐고 물어보면 하나만 꼽긴 어려워. 퓨딜 중에서는 닼나, 윈브, 카데나 정도, 그 뒤로 나로, 불독, 라라가 따라가는 거 같고 시너지 중에서는 비숍, 소마 정도, 그 뒤로 배메 아닐까. 개인적인 생각이니 반박 시 님말 맞음. 히어로 * 짧쿨 무적(데스폴트), 쿨감 2초만 써도 쿨타임이 20초 초반대라 너무 좋음 * 최종뎀 떡칠로 어떤 템셋을 하든 비교적 효율이 좋음 * 무릉이 템에 비해 되게 높게 나옴 * '생각보다' 기동성이 나쁘지 않음 (좋지도 않음) 팔라딘 * 뒤지기가 힘듬, 상시 뎀감 + 블리츠 실드 + 자힐 * 2인격에서 나로, 메르 등의 직업과 시너지가 너무 좋음 * 생티티로 긴무적/짧은 무적 선택할 수 있는 것과 최종뎀 버프가 좋음 + 방깎 50% * '생각보다' 사냥이 나쁘진 않음 (좋다는 뜻 아님, 마릿수도 많이 안 나오는데 편함) 다크나이트 * 쿨뚝 효율을 잘 받음 * 써본 사람만 아는데 리인카는 진짜 사기다 * 성능에 비해 인벤에 불이 잘 안 탐 (이거 은근히 장점임) 비숍 * 시너지 원탑 * 모든 최상위권 파티에서 반드시 채용하는 존재, 파티 구하기 너무 쉬움 * 돈을 격수의 반의 반도 안 쓰고, 심하면 10분의 1로도 격수랑 같은 보스 가는거 가능 * 본인의 성별이 여자면 더 높은 시너지 * 솔플 한다고 해도 유틸이 매우 좋고, 딜도 나쁘지 않아서 괜찮음 아크메이지(썬, 콜) * 일정 빌드에서 수로 점수가 엄청 높음 * 썬브 풀힛이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음 (고정형 보스에서는 택도 없음) * 상태이상 무시 + 13초 썬바(시전시 무적)가 똥피하기 점철된 패턴에서 많이 좋음 * 슬로우 + 긴텔 아크메이지(불, 독) * 쿨뚝, 벞지, 방무, 보공 효율이 모두 높아서 고점이 매우 높음 * 보스 상성을 잘 안 타고 대체적으로 좋음 * 깡딜이 쎔 * 슬로우 + 텔포 보우마스터 * 팔라딘 급은 아니지만 얘도 죽기 힘듬 (팔라딘은 체비뎀 100%짜리도 막아서 비비기는 어려움) * 얘도 성능에 비해 불이 잘 안 탐 * 퀴버 플로우 생긴 다음 기동성도 꽤 괜찮아짐 * 사냥이든, 보스든 '생각보다' 좋음 * 팬텀한테 인기가 많음 신궁 * 얘도 사냥이든, 보스든 '생각보다' 좋음 * 얘도 퀴버 플로우가 생긴 다음 여러모로 괜찮아짐 * 250 찍으면 유니온 효과로 크확 1% 더 줌 패스파인더 * 보마로 자전이 가능 (해방하면 안 됨) * BTS 코디템이 잘 어울림 * 저렙구간 사냥이 편함 나이트로드 * 극딜 원탑, 매번 느끼지만 상위보스로 가면서 이게 너무 큰 장점임 * 슬로우 + 몸박무시 (딜상승이 아닌 필수 파티유틸은 사실상 다 있는 셈) * 다크사이트 섀도어 * 무릉이 좋다는 사실은 있는데, 경험을 해 본 적이 없어서 언급하기 어려움 듀얼블레이드 * 쿨감쓰면 블토카퓨 뽕맛이 지림 * 사냥도, 보스도 평타 이상은 침 * 유틸이 상위권 (최상위권 X) * 얘도 극딜 약한게 단점이었는데 리마 이후 극복함 바이퍼 * 준상시 뎀감 패치가 꽤 큼 * 예전에 극딜기 쓰다가 무적적용 안돼서 뒤지던 바이퍼 시절보다 100배 나아짐 * 사냥이 너무 편함, 서펜트 원킬 안 나도 해볼만 함 * 이펙트랑 공속이 진짜 시원시원함 캡틴 * 얘도 경험을 해 본 적이 적어서 언급하기 어려움 캐논슈터 * 얘도 친한 지인 중 캐슈가 없었음, 유명 BJ가 이 직업을 운영하니 그거 보면 장단점 확실히 알 듯 소울마스터 * 인식과 달리 비숍, 배메 다음으로 메카닉과 비슷한 수준의 시너지 직업 * 심지어 트루사이트는 보스에 한 번 걸어두면 끝이라 제약없는 최상위 시너지임 * 시너지인데 성능은 퓨딜에 가까워서 현재 1티어로 잘 타는 직업 * 짧쿨 무적(얘도 돌진기) + 돌진기(무적 아닌 돌진기도 있음) * 이펙트가 갑자기 우주, 코스모스 ㅇㅈㄹ나며 보라보라가 꼈지만,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함 * 시그너스끼리 보조를 돌려쓸 수 있음 플레임위자드 * 잘 모름, 얘는 다른 시그너스 때문에 보조가 방패 아니면 매우매우 저렴함 윈드브레이커 * 매커니즘이 좀 다르긴 한데 일반 무적기보다 윈드월이 더 좋다고 생각함 * 그거 하나로 개인 유틸 상위권 * 평딜 원툴이었는데 극딜량이 상향받으면서 여러모로 준수해짐 * 솔플이 넘사인데, 개인적으로 듀블이든 윈브든 턴트 스킬은 사라져야 데이터에 컨트롤적 요소를 잘 반영할듯 * 시그너스끼리 보조를 돌려쓸 수 있음 나이트워커 * 잘 모름, 얘도 보조 돌려쓸 수 있다는 장점까지만 암 스트라이커 * 얘는 빈말로라도 칭찬하기 어려움 왜 함? * 사냥 좋다고 하는데 얘보다 좋은 직업 수두룩함 * 사실 나라면 그것도 고려 안 함 미하일 * 이론상 최상위 유틸직업 (가장 짧은 쿨 무적기 + 가장 긴 무적 가동률) * 성능 자체가 매우 준수함 * 사실 얘를 안 키우는 이유는 얘가 안 좋아서가 아니라 이미 포스에 매몰되어서 그럼 후발대로 따라갈 자신이 없는거임 포스나 템 다같이 넘겨준다하면 마다할 이유가 딱히 없을 정도로 좋음 데몬슬레이어 * 얘도 하자가 꽤 많은 직업인데 스커보단 나음 * 블러디 레이븐이 생각보다 보스전에서 좋은 스킬 * 데몬어벤져랑 보조 공유할 수 있음 데몬어벤져 * 템값이 저렴함 * 30 프렌지, 극포실 써도 딜량 괜찮고, 그렇게 운용시 팔라딘만큼 죽기 어려움 * 아무리 하향 먹어도 29 프렌지, 루포실 고점이 높음 (물론 난이도 매우 어려움) * 얘도 극딜량이 낮았는데 패치 이후 많이 완화됨 (극딜량이 높은건 아님) 블래스터 *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대표 주자였다면, 지금은 리스크보단 하이컨트롤 하이리턴 느낌 * 패치 이후 순간폭딜이 가능해지면서 뽕맛이 지린다 * '생각보다' 보스전 성능이 너무 좋아서 놀랐던 직업 배틀메이지 * 비숍을 제외하면 압도적인 시너지 직업 * 하향을 먹었지만 아직도 시너지 중에서는 소마를 제외하고 가장 솔플 성능이 우수함 * 보통 얘 다크오라랑 디버프 오라만 생각하는데, 의외로 쉘터 효용이 좋음 * 개인보스에서는 블루오라도 정말 괜찮게 사용함, 여러모로 준수한 직업 와일드헌터 * 얘는 퓨어딜러인데 시너지로 오해받아서 억울한 직업 * 극딜량이 좋은데 그 좋은 극딜량을 챙기려면 누를게 정말 많음 (얘랑 메카닉이 제일 많지 않을까) * 재규어 맥시멈 11초 무적에 해방무적 10초로 이어지는 20초 가량의 프리딜링이 좋음 * 원킬컷을 맞춘다는 가정하에 인식과 달리 사냥이 꽤 좋은편 제논 * 얘는 단언컨대 중스펙을 위한 직업이 아님 대신 저스펙 구간과 초고스펙 구간(놀장, 23성)에서는 괜찮은 성능 * 근데 극딜을 차징하는 구조 자체가 너무 하자가 있어서 불호가 강함 * 레지스탕스랑 캐시공유가 돼서 부캐로 키울 때 코디하기 좋음 메카닉 * 시너지직업, 서포트 웨이버 최종뎀 16% * 설치기 기반의 사냥이라 스틸러들에게 사랑받는 직업 또 설치기 기반인 점이 무릉 20~30층 구간까지 시간단축이 많이 돼서 성능에 비해 무릉을 높게 올라갈 수 있음 * 쿨뚝의 효율을 잘 받음(마미컨, 인팬트리) * 오픈게이트가 정말정말 좋음 (거리가 멀어지면 고장나는데 그거 빼고 다 좋음) 아란 * 잘 모르겠음.. 얘는 해보고는 있는데 아직 숙련도 미숙 이슈 에반 * 얘도 몇 번 안 해봐서 잘 모르겠음.. 블래, 카데나, 카인, 에반, 아크 얘네들은 진입장벽이 많이 높은듯 루미너스 * 얘는 유니온 220 찍을 때 말고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음 메르세데스 * 왜 안 타는지 모를 정도로 성능이 괜찮은 직업 * 짧쿨 무적(2초 무적/70초 쿨/재사용 먹음), 긴무적(프리드), 돌진기, 텔포기, 뎀감기(실피디아) 다 있음 * 몸박무시 * 극딜 압축이 나로 다음으로 가장 잘 된 직업인 만큼 극딜이 매우매우 우수함 근데 엘고 랜덤성은 조금 고쳐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음 * 사냥도 맆토 패치 이후 준수해짐 * 쿨 1초가 베스트긴 한데 사실 없어도 큰 지장은 없음 팬텀 * 쿨뚝 효율은 받음 * 얘는 가진 딜량에 비해 너무 불타서 안쓰러웠던 직업 그러나 그만큼 유틸이 좋았다는 것을 모두가 알아서 부정하기는 어려움 * 지금까지도 유틸은 은월과 더불어 최상위권 * 파티에 필수는 아니지만 있으면 너무 좋은 직업이라 채용 1순위 * 상황에 따라 스킬을 채용할 수 있어서 뇌지컬이 충분하면 다양한 재미(?) 은월 * 팬텀과 더불어 유틸 1티어 (소혼결계 + 사혼각인 쿨초되는거랑 후방이동이 너무 큼) * 극딜 하향을 매우 크게 먹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스전 딜링이 편한만큼 딜량이 준수함 * 평딜이 안 좋은 편인데 같은 직업군의 아크, 메카닉, 엔버, 스커 이런애들보면 평딜이 안 좋은건가 싶기도 함 * 귀문진, 파쇄연권이 60초 -> 120초 되고 배율이 바뀌면 상위~최상위 안착하는게 보장된 직업 * 사실상 후방이동 한 마디로 모든 걸 줄일 수 있음 카이저 * 얘도 직접한 게 아니라 보스 하는것만 봐서 자세히 언급하기 어려움 * 텔포 있는게 정말 큰 장점이라는 걸 깨달았음 카인 * 주변에 하는 사람이 없어서 정보도 아예 없음 카데나 * DPM표가 나오진 않았지만 나온다면 얘가 1등 아닐까 싶을정도로 딜이 강함 * 보호막 패치 이후 리스크도 그렇게까지 하이리스크는 아니라 블래처럼 컨트롤 대비 하이리턴 정도 * 익숙해지기까지의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는데, 익숙해지면 사실 사용하는 순서로 스킬을 돌려쓰기 때문에 막 못할 정도로 어려운 건 아님, 그런데 패턴을 피하면서 순서를 유연하게 변경하는건 파일럿 차이가 큼 엔젤릭버스터 * 잘 모르겠음, 신기하게 엔버하는 사람들이랑 친해지기가 너무 어려움 아델 * 컨바이컨, 얘도 파일럿 영향을 많이 받아서 컨트롤에 따라 고점을 높게 뽑을 수 있음 * 평딜/극딜 모두 준수, 즉 깡딜량이 준수해서 무릉 층수도 전체직업 대비 높은 편 * 다이크 + 노빌리티로 어지간한 억까 아니면 이론상 모든 패턴 파훼 가능 * 일단은 디바이드 원툴로만 운용해도 나쁘지 않은 딜링이라 초심자들에게 추천하기 여전히 좋은 직업 * 개인적으로 이펙트가 가장 이쁜 직업이라고 생각함 일리움 * 극딜의 구조를 포기하고 파티무적 10초를 가져간 직업 * 본인의 머리를 포기하고 파티무적 10초를 가져간 직업 아크 * 일단 유틸이 없는 건 없음, 근데 뭔가 유틸이 다 하자가 하나씩 있긴 함 (체공 커맨드 이상한거 + 무적기인데 코스트가 HP) * 순간딜량은 최상위권이라 타임어택에 유리한 딜구조 * 기동성이 매우 좋고, 원킬컷이 매우 낮은 편 (마릿수가 높다 X, 상위 사냥터 진입이 좋다 O) * 얘도 한 이펙트 하는 직업 라라 * 클탐가지고 많이 불타던데 얘는 디폴트가 수동적 플레이라 너무 불편했음 * 깡딜은 생각보다 조~~온나 쎔 * 이펙트가 너무 이쁨 * 산 에움이 무적기가 아닌데 사실상 무적기인 정도, 에테폼까지 있어서 생존이 최악인 편은 아님 * 극딜 압축이 엄청나게 잘 된 직업 호영 * 현재 메이플 보스 패턴을 기준으로 근두운 + 암행의 조합은 매우 우수한 유틸 * 몽유도원이라는 최상위 무적기를 가지고 있음 * 딜량이 좋은 편은 아닌것 같은데(뇌피셜) 딜을 쉽게 넣을 수 있게 환경을 창출하는 파일럿 차이가 있음 * 동양풍 코디하기 잘 어울리는 이펙트 제로 * 250을 찍으면 경험치를 2% 더 줌 * 해방무기 직작 안 해도 됨 (이미 했거든) * 보조무기 직작 안 해도 됨 (무기에서 했거든) 키네시스 * 잘 모르겠음 얘도 은근히 인구수가 없는 거 같다
EXP
7,197
(74%)
/ 7,401
개념잡고가자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