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
250미만: EXP 포인트부터 사용
250~259: 극성비부터 사용
260~: 동일
이 권장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EXP 포인트가 많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어차피 250 이상에서는 극성비를 먼저 써도 무관하니 250 미만을 가정하겠습니다.
극성비가 하나 있는데 유통기한이 임박한 상황이라면, 250미만에서는 EXP 포인트부터 사용하는게 좋다고 하니 EXP 포인트부터 사용해야될까요?

만약 현재 보유한 EXP 포인트로 '레벨업이 불가한 상황'이라면 답은 '아니오'입니다.

이는 간단한 산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포인트당 얻는 경험치의 절대량은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그리고 극성비로 얻는 경험치의 절대량 또한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250 미만 가정)
(참고: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34270?name=subject&keyword=exp)
예를 들면, 현재 245에 0%이고 EXP 포인트가 100개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1. EXP 먼저 쓰고 극성비 : 245 EXP 경험치량 (3,892,381,665) + 245 극성비 경험치량 (262,078,496,430)
2. 극성비 먼저 쓰고 EXP : 245 극성비 경험치량 (262,078,496,430) + 246 EXP 경험치량 (3,957,459,163)

즉, 2번이 약 6,500만의 경험치를 더 얻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P포인트가 더 많다면 차이는 더 커지게 됩니다.
실제로 245 0%에서는 6,733의 EXP포인트가 필요한데, 대충 4,000포인트로도 레벨업이 안되는 상황이면 26억 정도의 경험치를 허무하게 날릴 수 있습니다.

이를 응용하면, 극성비 유통기한이 임박할 때
1) 현재 가진 EXP포인트를 털어서 최대한 레벨업
2) 레벨업 직후, 보유 포인트로 추가 레벨업이 안되는 상황이 오면 포인트 사용하지 않고 극성비 원샷
3) 남은 EXP포인트 소진
이 최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비단 극성비뿐만 아니라 더 낮은 등급의 성장 비약도 같습니다만, 레벨이 낮을수록 필요한 EXP 포인트가 적기 때문에 두 경우의 차이가 적어집니다.
극한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생각했지만, 그까이꺼 사냥으로 채우면 되지 뭘 왔다갔다 하냐! 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ㅠ

너그러운 마음으로 봐주시고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 생각한 부분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