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메이플스토리입니다.

 

시작에 앞서 토론게시판에서 나눠주시는 의견에 대해 개발팀의 반응이 없어 답답함을 토로하셨던 용사님들께 보다 빠르게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내용을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보다 효과적인 토론의 장이 되기 위해 토론게시판 개편을 진행하고 있으나개편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공지를 통해 용사님들의 의견에 대한 저희의 생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번 공지에서는 3/9()~3/24(작성된 토론게시판 게시글에 대해 개발팀에서 고민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같은 기간 동안 토론게시판에 남겨 주신 의견은 총 2,961건이었고아래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분류

주제

게시물 수

비율

대표 의견

직업
밸런스

육성

309

10.4%

직업 리메이크

보스

68

2.3%

보스 입장퀘스트 1회 클리어로 월드 내 공유

무릉도장

6

0.2%

무릉도장 시간 표시 위치 변경

기타

77

2.6%

밸런스 패치 상시화

강화

확률

115

3.9%

어빌리티 확률 공개

소모재화 메소

61

2.1%

강화재료 구매 가능한 메소샵 추가

소모재화 캐시

19

0.6%

큐브 천장시스템 도입

기타

24

0.8%

스타포스 강화 이펙트 속도 상향

게임/컨텐츠

편의성

205

6.9%

링크 슬롯 확장

캐시샵

161

5.4%

과거 마스터라벨 재출시

치장

119

4.0%

두손무기 모션 변경

이벤트

97

3.3%

캐시이동 이벤트 상시화

리부트

53

1.8%

리부트 자석펫 출시

길드

40

1.4%

길드 수로 개편

리워드

35

1.2%

상위 보스 리워드로 환생의 불꽃 추가

더시드

7

0.2%

더시드 보상 천장 시스템 도입

기타

337

11.4%

소모성 버프 아이템의 사용시간 다양화

운영/소통

소통

351

11.9%

소통이 없는 건의게시판

운영정책

53

1.8%

작업장 단속 강화

버그

35

1.2%

스우데미안 버그 수정

대리육성

17

0.6%

대리육성에 대한 입장 표명 요청

보안

11

0.4%

U-OTP 서비스 재개 요청

고객센터

9

0.3%

답변 불만족

기타

119

4.0%

클래식 서버 출시

추가옵션
사태

추가옵션 보상

480

16.2%

추가옵션 보상안 변경

기타

153

5.2%

부정적인 기사 대응에 대한 입장 표명 요청

※게시물 수를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

※게시물에 여러가지 내용이 담겨있을 경우게시물 제목 또는 대표의견으로 분류했습니다.

 

먼저 위 내용 중에서도 최근 며칠간 가장 많은 관심이 모아진 주제인 고객 간담회와 일명 부주라 불리는 대리 육성에 대해 개발팀의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고객 간담회에 대해 저희도 많은 고민을 했고[고객 간담회 일정을 말씀드립니다.]로 말씀드린 것처럼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무엇보다도 용사님께서 걱정하시는 점은 고객 간담회가 이번 일회성으로 마무리되어 앞으로는 개발팀과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눌 자리가 없어질까 우려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 간담회가 아니라앞으로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이어갈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리며다음번에는 더욱 다양한 분들이 참석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부주라고 불리는 대리육성은 개발팀에서도 많은 고민이 있는 영역입니다대리육성은 기본적으로 보안에 매우 취약하며 재화에 대한 손실이 직접적으로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또한 대리육성 중에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게임 방식 때문에 게임 이용에 제약을 받게 되기도 하며이런 상황을 알지 못하는 ID 소유자분께서 오인제재라고 오해하시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는 공식적으로 대리육성을 비롯한 모든 형태의 대리게임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리게임은 개인정보를 타인과 공유하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해서 이전에도 메이플스토리는 도움을 드리지 않았으며앞으로도 이 기조는 유지할 것입니다지금까지는 오직 대리육성 및 대리게임만을 근거로 게임 이용을 제한하지는 않았습니다게임 이용 기록만으로는 실제 대리게임인지 아닌지를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기도 하지만한 편으로는 RPG 장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제약하지 않으려는 의도였습니다.

하지만 이 공지가 안내된 시점부터 메이플스토리는 대리게임 처벌법에 해당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대가성이 있는 대리육성을 비롯한 대리게임은 2019 6 25일에 시행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대리게임 처벌법)에 근거하여 수사 의뢰 대상이 됩니다빠른 시일 내에 운영정책을 보완하여 대리게임 제한에 대한 보다 명확한 기준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또한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하신 용사님께서 토론게시판으로 남겨주신 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 1.2.118 정식 업데이트  변경될 주요사항 안내]를 통해 그 반영 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앞으로도 테스트월드에서 주신 의견이 정식 업데이트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명확하게 인지하실 수 있도록 매 패치마다 해당 공지의 형식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토론게시판으로 의견을 주신 편의성이나 시스템콘텐츠직업 등 모든 영역의 사안들이 용사님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점이기에 어느 하나도 소홀할 수 없는 부분이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그럼에도 용사님들의 의견을 정리하다 보니 각 의견의 내용에 따라 적용 방향이 상충되는 상황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는 제약이 우려됐습니다따라서 보다 핵심적인 문제부터 용사님과 개발팀이 모두 집중하여 우선적으로 토론하고 하나씩 개선안을 도출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먼저 용사님과 함께 논의해봤으면 하는 부분은 ‘레벨업 난이도’ 입니다레벨업은 RPG 게임의 기본인 성장의 핵심적인 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토로하시는 의견들을 보았고한 편으로는 대리육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면서 레벨업 난이도에 대한 의견이 언급되는 상황도 보였습니다이에 개발팀에서는 해당 이슈에 대한 우선순위를 높여 용사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용사님들이 생각하시는 레벨업을 위한 경험치 획득과 레벨 성장 경험에 대한 의견을 토론게시판에 남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용사님들께서 주신 귀중한 의견을 취합하여 개발팀 내부에서 고민한 결과를 다시 한번 공지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전달해주신 의견들 모두 확인하고 있으며추가로 논의가 필요하다면 우선순위에 맞춰 논의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용사님의 의견을 듣고그 의견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을 말씀드리는 이러한 과정 역시 '소통'의 일환으로 생각합니다현재는 미흡한 부분이 많지만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발전해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