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주제 선정 및 배경 안내(8/18 ~ 9/13)
조회4836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입니다.

 

토론게시판에서 논의할 주제 2가지를 안내 드립니다.

 

1) 필드 사냥에서 파티 플레이의 필요성과 개선방향 

2) 신규/복귀 용사님의 정착을 돕는 메이플 길라잡이의 개편

 

 

 두 가지 주제를 선정한 배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 주제의 토론 일정은 8/18() ~ 9/13(오전 10시까지입니다.

 

1) 필드 사냥에서 파티 플레이의 필요성과 개선방향 

필드 사냥은 메이플스토리에서 가장 많은 플레이 시간이 요구되고 있는 게임의 중요한 컨텐츠 중 하나입니다.

지난번 개발자 코멘트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메이플스토리는 오랜 시간 1인 사냥이 가장 효율적인 사냥 방식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이렇게 솔로 플레이 위주로 반복되는 사냥을 하다 보니 지루함을 느끼는 상황도 생깁니다

가장 오랜 시간을 투자하는 컨텐츠에서 좀 더 나은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메이플스토리의 오랜 숙제입니다

개발진은 토론게시판으로 주신 용사님들의 의견과 지난 유저자문단원 분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여럿이 함께하는 즐거움” 과거에 성벽 파티의 재미처럼 필드에서 파티 맺고 사냥하는 재미를 살리는 방향으로 필드 사냥의 경험을 개선하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필드 사냥에서 파티 플레이의 필요성파티 플레이 활성화 방안경험치/보상 분배 방법비매너 행위 대응 등 필드 사냥과 파티 플레이에 대한 용사님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2)신규/복귀 용사님의 정착을 돕는 메이플 길라잡이의 개편 

메이플스토리는 서비스 기간이 오래된 게임인 만큼 오랜 시간 많은 컨텐츠가 누적되어 있으며이렇게 다양하고 방대한 컨텐츠는 신규/복귀 용사님께 높은 허들로 느껴질 것입니다.이러한 허들을 낮추고자 메이플 길라잡이라는 시스템을 추가하였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다양한 컨텐츠를 성장 동선에 맞춰 체계적으로 안내하여 게임의 이해도를 높이고이용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게임에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 기획된 컨텐츠입니다.

최초 도입 이후 여러 차례 개편을 진행하면서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 노력을 꾸준히 해왔습니다만게임의 컨텐츠시스템성장 동선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다시 한번 재정비를 하고자 합니다.

특히 메이플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는 용사님이나 오랜만에 돌아온 복귀 용사님께서 메이플 길라잡이를 통해 조금 더 쉽고편리하게 메이플스토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방향으로 메이플 길라잡이 개편을 고민하고자 하니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이어서‘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남겨주세요’ 게시판에 남겨주신 다양한 의견 감사드리며 개발진의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이전 [‘1 논의주제’ 의견에 대한 개발자 코멘트] 통해 안내 드린 것처럼 토론 주제는 기본적으로 현재 개발진에서 개선을 고민하는 주제 또는 용사님들께서 '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남겨주세요' 전달해주시는 의견 중 개발진에서 전체 개발 방향성을 바탕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하고자 하였습니다.

다만비교적 작은 범위의 개선이나 오류 수정은 토론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주제이며직업간 밸런스 패치는 토론을 통해 해결안을 도출하기 매우 어려워 토론 주제로 선정하지 않고 있고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6/30() ~ 7/26(동안 해당 게시판을 통해 요청해주신 주제들은 주로 직업간 밸런스 패치나 비교적 작은 범위의 개선 및 건의사항에 국한되어 토론 주제로 선정하기 어려웠습니다.

참고를 위해 공감수 TOP10 주제들을 안내해드리며앞으로 해당 게시판에 작성된 의견 중 토론 주제로 선정되는 내용은 ‘토론 주제 선정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30() ~ 7/26(‘토론하고 싶은 주제를 남겨주세요’ TOP 10> 

No

제목

내용

1

직업별 밸런스에 관한 토론의 장이 필요합니다.

운영진의 플레이 경험과 자료를 통해 용사님들과 주기적인 소통의 장 필요

2

운영진의 밸패 태도 개선을 요구합니다.

직업 밸런스 패치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공개 요청

3

제발 키세팅 프리셋 기능좀 만들어주세요

컨텐츠 중 오입력으로 인한 플레이 방해 방지를 위해 프리셋 기능 도입

4

필드에 몬라 몬스터 없애주세요

필드의 일반 몬스터 리젠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캐릭터 육성에 불편함 발생

5

넥슨에서 생각하는 직업 간 밸런스를 먼저 알고싶습니다

직업간 밸런스 패치 방향성을 공유하여 용사님들과 협의 과정 필요

6

구직업들좀 시그너스처럼 리메이크해주세요

구직업의 스킬 성능이펙트 개편 필요

7

엔젤릭버스터 마네킹 개선 부탁드립니다..

변신 전/후의 마네킹이 공유되도록 개선

8

재물 획득 비약 1시간

2시간의 버프 유지시간이 분할되도록 개선

9

명의이전 범위를 다시 확대해주세요

명의 이전 범위 확대 필요

10

리부트 버닝서버 개설 부탁드립니다.

리부트 월드 전용 버닝서버 도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