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 테스트 서버를 통하여 You&I의 첫 번째 업데이트를 공개한 메이플스토리.

 

 

12월 10일, 메이플 스토리 테스트 서버를 통하여 겨울 방학 업데이트 You&I의 첫 번째 업데이트 'ORIGIN'의 내용이 공개되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미 '무료화 혜택 강화, 성장 경험 및 전투 시스템 개편'이라는 슬로건을 공개했었던 이번 ORIGIN 업데이트는, 슬로건의 취지에 들어맞게 유저들이 그간 불만 목소리 내었던 많은 것들을 뜯어고치고자 하는 '진심'이 엿보이는 업데이트였다.

 

 

 

 

CHAPTER 2-1 | 우리 메이플이 달라졌어요 - 캐시 부담 완화

 

이번 ORIGIN 업데이트 중, 가장 눈에 띄는 중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캐시 부담 완화에 대한 내용이다. 이미 이전 레드 업데이트를 통하여 '무료화'라 업데이트를 진행하긴 하였으나, 해당 업데이트는 유저들로부터 이름만 거창하고 실속이 별로 없었다는 질타를 받았다.


▶메이플은 이미 '캐시 부담 안화' 업데이트를 실시한 적이 있으나, 이름만 거창할 뿐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관련 기사 링크)

 

하지만 이번 ORIGIN 업데이트의 캐시 부담 완화 업데이트는 달랐다. 유저들을 무과금 위한 배려가 엿보였다. 무슨 이유에서 배려가 엿보였는지, 또 과금 완화 업데이트는 어떠한 내용인지 우리 함께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자.

 

 

[1] 마일리지 샵.

먼저, 마일리지 샵 업데이트에 대해서 살펴보자.

마일리지 샵은 레드 업데이트 때 '게임 내 컨텐츠를 통하여 캐시 아이템을 조금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하여 유저들의 과금 부담을 줄이자' 라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나, 아예 무과금 유저들에게는 아무런 쓸모없는 컨텐츠라는 단점이 있었다.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100%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는 캐시샵'이 생겨났다. 게임에 필요한 큐브, 어빌리티 서큘레이터, 운명의 수레바퀴와 같은 아이템부터, 일부 치장 아이템도 마일리지만으로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일부 아이템은 구매 횟수 제한이 걸려 있는데, 필자는 이 부분이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을 경우, 결국 100% 마일리지 샵도 '일회성 컨텐츠'에 그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개발진에서 신경 써주고 꼭 풀어주어야 할 숙제라고 본다. (분기에 한 번 리셋 정도로. 어떨까?)

 

 

[2] 캐시 보관함 계정 내 이동 가능 이벤트.

많은 유저들이 목소리 내었던 '캐시 아이템 계정 내 이동 가능'이 ORIGIN 업데이트를 통하여 업데이트되었다. 다만, 영원히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된 것은 아니고 '이벤트'로써 일시적으로 가능하게 해주었다. 일시적이라는 점에서 유저들을 100% 만족시키지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회사 측에서 신 캐릭터 은월 출시를 앞두고 본인들의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이런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것은 상당히 큰 결심이었으리라 생각한다. 그동안 묵혀두었던 한정판 캐시 아이템들을 주 캐릭터로 옮겨 주거나, 은월 육성 시 치장에 큰돈이 들지 않을 것 같다는 정도에 의의를 둘 수 있을 것 같다.

 

 

 

[3] 경매장 개편.


필자가 개인적으로 반가웠던 개편 중 하나가 바로 '경매장 시스템의 개편'이다. 경매장은 레드 업데이트 때 처음 등장하였으나 적은 검색 횟수, 기존 캐시 상점보다 높은 수수료를 책정, 경매장 우대를 받을 수 있는 캐시아이템 출시 등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질타를 받은 시스템이다.

 

다행히도 메이플측에서 유저들의 질타를 제대로 받아들였는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캐시 유저 & 무과금 유저들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1) 판매 슬롯을 증가시켰고. (2) 검색 가능 횟수를 증가시켰으며, (3) 판매 수수료를 5%로 대폭 감소하였다.

 

RPG 게임에서의 아이템 거래는 그 게임의 재미와도 연관되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생각해보자. 과거의 메이플에서는 웬만한 아이템을 팔기가 보통 쉬운일이 아니였다. 직접 발로 뛰거나 부엉이를 이용해 시세를 알아야 했고, 교환 불가 아이템의 경우 카르마의 가위가 필요했고, 몇 시간동안 가만히 서서 목청 터져라 외칠 게 아니라면 개인 상점을 사야 했고..... 아이템 하나 사고팔기가 뭐 이리 힘든지?!! 

 

아이템 거래가 원활히 돌아야 다수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에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이번 경매장 개편은 정말 훌륭한 개편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4] AP 초기화 주문서, 게임 내에서 구할 수 있도록 유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한 캐릭터가 최대로 찍을 수 있는 AP(Ability Point) 수치가 999에서 그 이상으로 상향되었다. 기존의 유저들의 중 이미 한 스텟에 999를 모두 투자하여 다른 스텟에 AP를 투자해버린 경우, 이번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면 어쩔 수 없이 AP주문서를 구매했어야만 했다.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캐시로 판매하던 AP 초기화 주문서를 게임 내 컨텐츠(이벤트 샵)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그간 최대 AP를 안 뚫어준 건 메이플 측인데, 전 캐릭터를 대상으로 초기화 주문서 하나쯤 이벤트로 뿌려줬으면 좋았으련만' 하는 아쉬움이 조금은 남기도 한다. 하지만 귀 막고, 욕먹으며, 돈에만 눈이 멀었던 그간의 태도와는 확실히 다른 양보의 모습이다.

 

 

 

 

 

 

 

CHAPTER 2-2 | 우리 메이플이 달라졌어요 - 전투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몬스터 레벨 변경 및 파티 시스템의 개편. 다 같이 즐길 수 있는 시스템.>

 

메이플은 게임 난이도가 너무 쉬웠다. '밸런스'를 목적으로 캐릭터의 상향이 끊임없이 이루어졌고, 이로인하여 일반 몬스터들은 한 대만 쳐도 픽픽 쓰러져 나갔다. 고 레벨 보스 레이드가 목적이 아닌 이상, 굳이 좋은 아이템을 맞추지 않아도 거의 모든 필드 사냥 무난했다. 

 

또 빅뱅 업데이트 전 과거 메이플의 경우, 다수의 유저들과 같이 사냥하며 친분을 쌓기도 하고 함께 보스를 공략하기도 하며 RPG 게임의 본연 재미로써 메이플을 즐기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현 메이플은 다수의 유저들이 빠른 성장 때문에 개인 컨텐츠(디멘션, 이볼빙, 보스 솔로잉 등)에만 집중하게 되었고 이는 결론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심각할 정도로 반감시켰다.

 

개발자분들도 아마 이 부분을 심각한 문제로 인지하였고, 사냥 시스템를 어떻게 손 봐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그 고민의 결과물을 유저들 앞에 공개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일단, 필드 사냥의 난이도를 올렸다. 100레벨 미만 몬스터의 경우, 체력이 2배 증가시키고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1.2배 증가시켰으며, 100레벨 이상 몬스터의 경우는 체력이 2~9배 증가시키고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1.2~4배가량 증가시켰다.

(2) 연속으로 몬스터를 잡았을 때 추가 경험치를 받을 수 있는 콤보킬 보너스와, 동시에 여러마리를 잡았을 때 추가 경험치를 받을 수 있는 멀티킬 보너스 등 필드 사냥에서의 재미 요소와 메리트를 더했다.

(3) 필드에 랜덤으로 전투에 도움을 주는 '룬 시스템'을 등장하게 하여 필드 사냥에서의 재미 요소와 메리트를 더했다.

 

그리고 다수의 유저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런 의미에서 패치 이름을 You&I라고 짓지 않았나 싶다.)

 

(1) 일부 맵들을 파티 사냥에 알맞도록 개편하였고,

(2) 파티 모집이 더욱 쉽도록 매칭 시스템이 추가되었으며,

(3) 기존 파티 보너스 경험치 상향은 물론,

(4) 파티 사냥 보너스 경험치를 최소 125%에서 최대 275%까지 받을 수 있도록 상향하였다.

(5) 또 필드 내, 여러 명이 협력해야 잡을 수 있는 강력한 엘리트 보스 시스템을 추가하여, 파티 사냥의 재미 요소와 메리트를 더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실제로, 테스트 서버에서 필자가 1시간 정도 사냥을 즐겨 본 결과 확실히 전투 시스템에 있어 지루함이 크게 줄었고 아주 흥미로웠다!

 

 

이게 본 서버로 가서 다수의 유저들이 체험해 보았을 때 정확히 어떤 방향으로 갈지는 모르겠으나(왜 더 게임이 어려워졌느냐고 불만인 유저 분들이 당연히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불편이나 오류, 출연 빈도수에 문제가 있다면(현재 테스트 서버는 필드 자체에 사람이 별로 없어 쉽게 엘리트 몬스터를 볼 수 있다.) 차근차근 고쳐나가면 된다. 언젠가 손 봤어야 할 근본적인 문제를 개편했다는 점에서 훌륭한 업데이트였던 것 만은 분명하다.

 

 

 

 

 

 

 

CHAPTER 2-3 | 우리 메이플이 달라졌어요 - 그 외 개편사항

 

그 외, 그간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했던 몇몇 사항들에 대해서도 이번 업데이트를 통하여 수정 및 개편이 이루어졌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1) 이벤트 상자의 경우, 퀵 슬롯에 올려서 빠르게 열어 볼 수 있도록 패치.

(2) 타 월드 캐릭터 친구 추가 기능.

(3) 친구 UI 전면 개편.

(4) 레벨 대가 낮은 보스 몬스터 개편. (자쿰 입장 퀘스트 간소화 및 마왕 발록 드롭률 상향)

(5) 빅토리아 아일랜드 택시 무료 이용으로 개편.

 

 

 

 

 

 

CHAPTER 3 | 이번 패치는 유저들을 위한 배려가 보였다.

 

안녕하세요. 메이플 덕후 떡석이 입니다 (--)(__) 꾸벅.

최근 레드 업데이트 이후, 개인적인 일로 많이 바빠 메이플에서 손을 놓고 있다가 최근 You&I업데이트 소식을 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에이~ 분명 또 뒤통수 때리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테스트 서버를 통해 공개된 첫 번째 업데이트 내용을 보고 기대감에 사로잡혀 버렸고, 열심히 지켜보게 되었습니다.+_+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태까지의 업데이트가 '보여주기 식'의 (알맹이는 실하지 못한) 업데이트였다면 이번 You&i 업데이트는 고민한 흔적이 많이 보이고, 정말로 간지러운 부분을 제대로 긁어 준 느낌이랄까요~ ^^

넥슨 메이플 팀 내 사정을 제가 잘 모르겠으나, 많이 고민하고 고생하셨을 관계자분들 모두 토닥토닥 해드리고 싶네요~!

 

물론, 이 기사를 정독하고 계신 여러분께서 이번 업데이트 중 당연히 부족하다고 느끼시는 부분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기획 기사에서 신랄하게 꼬집어 드리겠습니다! ^^

(*You&I 업데이트에 대한 기사는 3부작으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클릭)로!)

 

내일은 폭설 주의보라고 하네요.

메이플 유저분들 모~두 따듯하게 입으시고, 감기 조심하시길 바랄게요.


 다음 기사는 더 알찬 내용으로, 이 녀석과 함께 찾아뵙겠습니다. ^^


메이플과 관련하여 문제점 및 작성해주었으면 하는 주제에 대한 제보 환영합니다!

E insik812@naver.com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


최초 기사 작성일 : 2013년 12월 11일 22시 12분

마지막 기사 수정일 :  2013년 12월 12월 12일 12시 33분



원본 글은 제 블로그에 작성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