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진행된 조율자의 초대 행사에서 메이플스토리측은 앞으로 부정플레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유저들 뿐만 아니라 메이플스토리측에서도 부정플레이를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메이플 유저의 한 사람으로써 메이플의 큰 문제 중 하나를 게임사측이 해결해 주기만을 가만히 앉아 기다리는 것보다 이 문제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 글을 메이플스토리측에서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보시게 된다면 제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검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메이플스토리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부정플레이는 크게 매크로, 핵(불법프로그램), 장사매크로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판단했으며, 각자의 유형의 부정플레이에 대한 나름대로의 대응책을 제안해 보았습니다.

 

부정플레이에 대응방안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부정플레이를 한 유저를 찾아내어 제재한다.

둘째, 부정플레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게임의 보안을 강화한다.

셋째, 부정플레이를 하여도 얻는 이득이 없게 만든다.

저는 이중 셋째 유형의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해 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유형은 부정플레이를 한 유저를 찾아내어 제재하는 과정에서는 항상 오인제재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재를 하기 위해서는 증거를 토대로한 검토과정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많은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유형은 아무리 게임의 보안을 강화하더라도 얼마안가 그 보안이 뚫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에도 역시 많은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B. 매크로에 대한 대응방안

- 미니게임을 통해 15분동안 지속되는 획득 경험치 20% 증가, 공/마 20 증가 버프를 제공합니다.

- 이 버프가 없을시 필드에서 몬스터를 사냥해도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으며, 몬스터는 아이템과 메소를 드랍하지 않습니다.

- 한판의 미니게임을 완료하는데는 30초~1분의 시간이 걸리도록 합니다.

- 미니게임을 3번 연속 실패시 10분동안 미니게임에 도전할 수 없게 합니다.

 

미니게임 예시)

 

랜덤으로 생성된 4자리 숫자를 보여준뒤 고블린을 벙커에 집어넣는 방식으로 4자리 숫자를 입력하게 합니다.

 

유의사항)

미니게임의 종류는 그 어떤것도 좋지만 절대 기계나 프로그램이 풀 수 없는 유형의 것이여야 합니다. 또한 일반유저들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도록 난이도 매우 낮으며 1분이내에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미니게임은 기존의 거짓말 탐지기 처럼 랜덤으로 날라오는 형태여서는 절대 안됩니다. 미니게임은 오직 자신의 조작에 의해서만 실행되도록 해야합니다. 기존의 거탐과 같이 랜덤으로 날라오는 방식이면 접속종료를 통한 의도적인 회피가 가능합니다.

미니게임을 통해 긍정적인 버프를 제공함으로써 미니게임을 하는데 소요된 시간을 보상하도록 해야합니다.

미니게임 버프의 효과를 15분으로 제한하고, 미니게임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최소시간을 30초 이상으로 설정함으로써 매크로 작업장에서 한 사람이 한번에 커버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숫자를 제한해야합니다.

미니게임에 실패 한다고 하여 절대 계정 정지 등의 제재를 가하면 안됩니다.

 

기대되는 효과)

15분마다 사람의 조작을 강제함으로써, 대량으로 매크로를 돌리는 작업장에서는 인력고용이 강제됩니다. 또한 한 사람이 한번에 커버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숫자를 제한함으로써 작업장의 인력고용 효율이 저하됩니다. 이는 작업장의 수익감소로 이어지며, 수익을 내지 못한 작업장들의 문을 닫게 할 수 있습니다.

랜덤으로 날아오는 방식이 아니며, 미니게임을 하지 않을 경우 보상 획득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거탐과 같이 의도적인 회피가 불가능 합니다.

오인 제재를 줄일 수 있습니다.

 

 

B. 핵(불법프로그램)에 대한 대응방안

- 전면적인 필드 사냥터 개편이 필요합니다.

- 한 맵을 여러 구역으로 나눕니다.

 

예)

 

- 가만히 있으면 몬스터가 소환되지 않습니다.

- 몬스터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각 구역에 하나씩 존재하는 "비석"을 클릭하여 자신의 이름을 등록해야 합니다.

- 비석에 자신의 이름을 등록할 경우 그 비석이 존재하는 구역에 몬스터가 소환됩니다.

- 한번에 하나의 비석에만 자신의 이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비석에 자신의 이름을 등록할 경우 이전에 등록한 비석에서는 자신의 이름이 지워지며 그 곳에서는 더이상 몬스터가 소환되지 않습니다.

- 자신이 등록한 비석이 있는 지역의 몬스터만 사냥가능하며, 다른 사람의 지역의 몬스터는 사냥할 수 없습니다.

- 비석에 등록된 이름은 1시간 동안 지속되며, 일정시간동안 몬스터를 사냥하지 않을 경우 비석에 등록된 이름은 지워집니다. 비석에서 이름이 지워지는 순간 그 구역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는 사라집니다.

- 월드맵에서 그 맵에 존재하는 비석에 이름을 등록한 유저의 캐릭터명을 볼 수 있습니다.

- 비석에 이름을 등록할 경우 자신이 비석에 등록한 이름을 지우기 전까지는 체널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 비석에서 자신의 이름을 지우는데는 1분의 시간이 걸립니다. 단 다른 비석에 이름을 등록하는 경우 기존에 있던 비석의 이름 즉시 지워지며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필드에서 사용되는 핵의 유형은 맵전체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는 것과 맵에 존재한 모든 몬스터를 자신이 있는 쪽으로 끌어 당기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핵들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일반 유저들은 커버가 불가능한 매우 넓은 사냥 범위를 가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 유저들이 핵보다 넓은 사냥 범위를 커버할 수 없는 이유는 화력의 보다는 기동성이라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따라서 사냥동선을 크게 축소함으로써 일반유저도 한번의 젠타임 안에 모든 몬스터를 잡을 수 있게 한다면 손사냥과 핵플레이의 보상 차이는 없게 됩니다. 이 경우 제재의 위험을 무릎쓰고 핵을 사용할 이유가 적어지기 때문에 핵유저의 숫자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한 맵당 한 사람만 사냥 가능한 것에서 한맵당 여러 사람이 사냥가능하게 함으로써 인기 사냥터의 자리부족 문제도 해소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이 동록된 구역의 몬스터만 사냥 가능하고, 비석에서 이름이 지워질시 그 구역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가 사라지기 때문에 핵유저가 건드린 몬스터를 잘못 건드려 오인제재를 받는 사례를 없앨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석에 이름을 등록한 상태에서는 체널이동을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핵을 사용하다가 다른 유저가 오면 다른 체널로 도망가 다시 핵을 사용하는 행위를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C. 장사매크로에 대한 대응방안

- 장사매크로가 주력 품목으로 취급하는 각종 주문서류 아이템(백줌, 혼줌, 인장 등)을 무한 교환가능에서 1회만 교환가능으로 변경, 단 계정내 이동은 제한이 없으며 1회 교환가능 상태에서 계정내 이동을 하더라도 1회 교환가능 상태는 유지됨

- 1회 교환 제한 아이템의 경매장 검색횟수 제한 삭제, 1회 교환 제한 아이템은 다른 물품들과는 별도로 최대 30개 까지 등록가능

 

그동안 장사매크로의 시세조작에 따라 그 가격이 결정되던 여러 아이템들을 1회만 교환 가능 하게 함으로써, 그 아이템들에 대한 장사매크로의 헐값 매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헐 값에 사더라도 그 것을 되팔 수 없으면 그 차익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장사 매크로를 규제할 경우 유저들이 특정 아이템들을 팔거나 구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해는 경매장을 활성화 하면됩니다. 1회 교환제한 아이템에 대해 경매장의 검색횟수 제한을 삭제하고 물품 등록 횟수를 늘림으로써 누구나 자신이 얻은 주문류 아이템을 쉽게 사고 팔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판매자는 매크로에게 팔 때보다 더 비싸게 팔 수 있고, 구매자는 매크로에게 살 때보다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주문서류를 구매하는 일반 유저들의 거의 대다수는 자신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는 것이므로, 1회 교환 제한을 걸더라도 큰 부작용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D. 신고 기능 개편- 동영상 촬영 추가

- 메이플스토리 시스템 내에서 30초 길이의 동영상 촬영기능 제공합니다.

- 홈페이지에 불법프로그램 신고 게시판 추가합니다.

- 신고 게시판에 촬영한 동영상을 업로드(동영상을 업로드 해야만 글 작성 가능)할 수 있습니다

- 게시글 하단에 신고 진행상황 통보 (신고접수-조사중-제재완료/무혐의) 됩니다.

- 게시글(업로드된 동영상과 신고진행상황 포함)은 모든 유저들이 볼 수 있습니다.

- 엉뚱한 동영상을 업로드 하거나 무고한 유저를 모함하는 경우 게시판 이용 제한됩니다.

- 동영상 조작을 막기 위해서 동영상 촬영시 날짜, 시간, 서버와 체널, 해당 맵에 존재하는 유저의 캐릭터명, 암호가 같이 촬영됩니다.

- 암호를 생성하는 규칙은 매일 변합니다.

- 촬영된 동영상은 업로드된 날짜에서 3일 이내에 촬영된 것만 유효합니다.

- 불법프로그램을 신고한 유저에게는 보상 지급, 신고를 많이 한 상위 10명에게는 좋은 보상 지급, 신고를 가장 많이 한 한명에게는 더 좋은 보상 지급됩니다.

- 신고 랭킹 신설되며, 가장 신고를 많이 한 100명은 홈페이지에 게시됩니다, 랭킹은 한달마다 초기화 됩니다.

- 마을에 전 서버에서 가장 신고를 많이 한 상위 3명의 npc가 만들어 집니다.

 

스크린샷만으로는 불법프로그램의 여부를 판단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동영상 촬영 프로그램 필요없이 메이플스토리 내에서 30초 길이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 촬영기능은 오직 불법프로그램 신고를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므로 30초 이상 촬영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시 서버와 채널, 날짜 및 시간, 캐릭터명, 별도로 생성된 암호가 같이 찍이게 함으로써 운영진의 로그 분석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별도의 규칙으로 생성된 암호역시 같이 찍히게 함으로써 동영상 조작을 방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기존의 비공개 신고방식이 아닌 공개신고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운영진측이 의무를 태만하는 일을 방지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고자에게 보상을 부여하고, 신고 랭킹을 신설함으로써 신고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