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펙에 대한 이해-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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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클릭하면 펼쳐짐):
1-1: 데미지 공식에 대한이해: 메이플의 스펙은 곱연산이다.

한줄요약:
메이플의 데미지=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아이템 x, 중요하고, 따로 설명드릴 부분*영향을 많이 받으나, 일반적으로 건드릴 수 없는 수치.

메이플의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 = [ (주스탯 * 4 + 부스탯) * 총 공격력 * 무기상수 * 직업보정상수 / 100 ] * (스킬 퍼뎀 / 100) * (크리티컬 발동시) 크리티컬 데미지 보정 * [ (100 + 공격력%) / 100 ] * [ (100 + 데미지% + 보공%) / 100 ] * 방어율 무시 보정 * 렙차 보정 * 속성 보정 * (아케인포스 필요 적의 경우) 아케인포스 보정 * 숙련도 보정 * [ (모든 최종데미지 계산값% + 100) / 100 ]

[출처] 메이플스토리 딜 계산 공식 뜯어보기|작성자 나제불

정말 길죠?
그럼 여기서 한번 정리를 해봅시다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으나, 크게 관여 x
아이템 x, 중요하고, 나중에 따로 설명드릴 부분
우리가 건드릴 수 없는 수치(앞에 흰글씨 있음)


데미지 = [ (주스탯 * 4 + 부스탯) *[ (100 + 스탯%) / 100 ] * 공격력* [ (100 + 공격력%) / 100 ] * [(100+크리티컬데미지%)/100]* [ (100 + 데미지% + 보공%) / 100 ] * 방어율 무시 보정* 렙차 보정 * 포스 보정 * 속성 보정* 무기상수 * 직업보정상수 / 100 ] * (스킬 퍼뎀 / 100) * 숙련도 보정 * [ (모든 최종데미지 계산값% + 100) / 100 ]

이제 보기 좀 편해졌죠? 한번더 줄여봅시다
메이플의 데미지=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아이템 x, 중요하고, 따로 설명드릴 부분*영향을 많이 받으나, 건드릴 수 없는 수치

이 모든 부분이 저희가 바꿀 수 있는 부분들이고 이 모든게 곱연산이라는데 주의하셔야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를 들자면
주스탯이 1000이고 공격력인 1인 사람과, 주스탯이 100이고 공격력이 10인 사람은 데미지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글씨 색깔별로 나눠볼게요.
1.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2.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3. 아이템 x, 중요하고, 따로 설명드릴 부분
그럼 이제 크게 3개의 곱연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아이템 x, 중요하고, 따로 설명드릴 부분

장비창의 빨간 부분의 아이템을 바꾸면 스탯창의 빨간 동그라미가 바뀌고, 파란 부분의 아이템이 바뀌면 스탯창의 파란 부위가 바뀌게 됩니다.

그럼 이제 색깔별로 설명을 드릴게요



1-2.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 수치(세트, 기본옵션 제외): 주스탯, 스탯 %, 공격력: 아이템의 영향이 가장 큰 수치들


우리가 아이템을 바꿀 때, 일반적으로 바뀌는 수치들입니다. 일반적인 아이템들을 볼 때, 주로 보는 수치들입니다. 이 수치들은 엄청나게 많은 아이템 부위에서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이 특징이며, 영향을 받는 부위가 많은 만큼 그 수치 또한 매우 크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신발을 예시를 들자면, 스탯%, 주스탯, 공격력(법사는 마력) 수치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템을 바꾸게 되면 이 수치만이 변화하게 됩니다. 부위가 엄청 많은 만큼, 하나하나 바뀌어도 크게 체감이 안되고, 체감되는 스펙 상승량 또한 적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직업별 편차가 크게 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사람의 아이템 수준을 알기 위해 것을 알기 위해 이 스탯들을 지표로서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효율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주스탯 40(심볼x)= 주스탯 4퍼센트= 공격력 10으로 계산됩니다.

주스탯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이 신발은 주스탯 299, 스탯% 29퍼, 공격력 129의 스탯을 갖고 있고 주스탯으로 계산하면 299+290+(104+25)*4=1105의 주스탯이랑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스펙, 직업에 따라 다름)
3줄요약:
1. 빨간색 부분은 되게 많은 부위에서 영향을 받음.(하나바꿔도 크게 체감 x)
2. 되게 많은 부분이 있는만큼, 수치가 되게 큼.
3. 일반적으로 주스탯 40(심볼x)= 주스탯 4퍼센트= 공격력 10으로 계산됨 (스펙, 직업에 따라 다름)


1-3.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저희가 건드릴 수 있는 부위도 적으며, 이 모든 것이 곱연산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스펙에 영향이 큰 부위입니다. 물론 스펙에 영향이 큰 만큼 이 수치를 조금이라도 달라져도 스펙이 크게 변하는 부분입니다.
데미지%(보스 공격시 데미지%,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는 주로 무기, 보조 엠블렘에서 얻을 수 있고, 크리티컬 데미지는 장갑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는 데미지 공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이것도 스펙의 측면에서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직업, 스펙별 편차 또한 커 일반적으로 효율이 얼마다 이렇게 단언드릴수 없는 부위이나, 비교를 위하여 일반적인 값을 제시하겠습니다)
3줄요약:
1.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만큼, 적은 수치만 올려도 데미지가 확 달라짐
2.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 크리티컬 데미지%, 쿨타임 감소가 있음.
3. 무기, 보조무기, 엠블렘= 전체 데미지%,공격력%, 방어율 무시%, 장갑=크리티컬 데미지%, 모자=쿨타임 감소
1-3-1. 무, 보, 엠: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 %
앞서 말한 무, 보, 엠(무기, 보조무기, 엠블렘)에 의한 영향이 큰 수치며, 이 부위들 말고도 직업 자체 스킬, 세트효과, 버프, 하이퍼스탯, 농장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일단, 무, 보 엠의 잠재능력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도록하겠습니다.

i)전체 데미지%=(100+보스 공격시 데미지%+ 데미지%)
우선, 데미지%는 (보스 공격시 데미지%+데미지%)를 합산한 값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데미지 10프로 보공 100프로= 데미지 100프로 보공 10프로와 같은 값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스탯창을 예시로 들자면, 저의 전체 데미지 %는 100+84+308=492퍼센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고보킬(보스데미지 20%증가)을 먹으면 492%->512%가 되고, 전체 데미지는 (512-492)/(492)*100=4.06% 증가한 것을 알 수 있고, 이 수치를 순수공격력(공격력% 206%제외 보정값)으로 따지면 3106-> 3232(공격력 106증가, 주스탯으로 따지면 40%정도)만큼의 어마어마한 효율을 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업, 버프,시너지 등 고려 X).버프, 직업 등을 고려하면 일반적으로 데미지1%=주스탯 1.5%=주스탯 15정도의 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ii)공격력%=(100+공격력%)
위와 계산식이 같으며, 일반적으로 공격력 1%=공격력 10=주스탯 40정도의 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iii)방어율 무시%
방어율 무시 보정 수치%= 100%-(3(몬스터의 방어율)*(100%-스탯창 방어율 무시%))
그리고 일반적으로 몬스터의 방어율은 300%(스우 이상, 검마 이하)이므로 300프로랑 같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스킬에 달린 방무, 시너지 등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저의 스탯창을 예시로 설명하면 저의 방어율은 93.69%이므로 위 공식에 넣어서 계산하면 방어율 무시 보정 수치는 81.07퍼센트가 됩니다. 즉, 보스의 300프로 방어율로 인해 저는 보스에게 81.07퍼센트의 데미지를 넣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 방무 수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계산식이 조금 복잡한데.
방어율 무시는 절대 100프로를 넘을 수가 없게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저의 방어율 무시 수치가 50%, 50%, 50%라면 스탯창 방어율 무시 값은 150퍼센트가 아니라 87.5프로로 계산이 되게 됩니다. 먼저 처음 100프로에서 100프로의 50프로=50프로가 까이게 되고 두번째 50프로에서는 남은 50프로의 50프로=25프로, 세번째에서는 12.5퍼센트가 까여 전체 (100*0.5)+ (100*0.5)*0.5+((100*0.5)*0.5)*0.5)=87.5프로가 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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