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3779 


이 글이 1~10층을 다뤘다면...


이번 글은 11층부터 19층 까지 입니다.


원래 글 예상은 12/28일 이었는데 운전면허 시험 보러가서인지.. 생각보다 글이 많이 늦어졌네요.


마찬가지로 서론없이 바로 시작하죠. 가즈아!!!


아 그리고...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3782


정보를 제공해주신 코겜님 감사합니다~



<11F>


골렘 300마리(종류를 가리지 않습니다.) 퇴치입니다.


네, 정말 단순한 사냥 스테이지입니다... 6층이나 9층처럼 동일하게 파티원들과 파티사냥 하시면 더 빨리 깨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특별하지 않은 스테이지지만.... 43층 지옥문을 여는 주범입니다.


43층에서 플레타는 "11층에서 잡은 검은 플라워 골렘 수" 를 묻습니다.


이 골렘수는 파티원이 잡은건 제외하고 자기가 잡은 수만을 물으며, 이 층 덕분에 시드가 파티가 중요한 게임으로 낙인찍혔습니다.


그래서 보통 43층이 목적이신 분은 여기서 밑의 전략 중 한가지를 고릅니다. 고르는 건... 시드 도전자 마음입니다. 자유롭게 고르세요 ㅇㅇ



플랜 A : 배째라 메타


아얘 11층 문제를 배제하고 모든 사출기 광역기 다 동원해서 빠르게 300마리 잡고 넘어가는 전략입니다.


11층 문제가 나오면요? 찍어야죠.


이 문제에 대해서 찍으실 때, 조금 팁을 드리자면...


검은 플라워 골렘과 플라워 골렘의 몹 비는 2 : 3입니다. 즉, 300마리니 "확률적으로" 120마리의 검은 플라워 골렘과 180마리의 일반골렘을 잡은 격이 되는거죠.


그러니, 찍으실때는 120을 기준으로 근처의 숫자(오차 +-10)에서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플랜 B : 파티원 대타


시드 11층이상 클리어하신 시드러에게 파티를 하고 대신 잡아달라고 부탁하는 전략입니다.


검은 플라워 골렘의 잡은 수는 파티원이 잡은건 세지 않으니 11층 문제가 나온다면 0만 선언하면 됩니다.



플랜 C : 일일히 세기


시드를 같이해줄 파티원이 없을 때 쓰는 전략입니다. 자신이 골렘 300마리를 잡으면서 잡은 마릿수를 기록하는 전략이죠.


이 전략을 쓰신다면

  1. 사출기/장판기는 절대로 사용하지 맙시다. 자신이 몇마리 잡았는지 셀 수 없습니다.
  2. 사출기를 끌 수 없는 직업은(팬텀같이) 단일기로 사냥하시는게 좋습니다. "?? 녹화하면 그만 아닌가요?" 라고 하지만... 사출기는 자신 기준 가장 가까운 몹에게로 날라갑니다. 이때문에 시야 밖에서 골렘이 의문사 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이러면 자신이 몇마리 잡았는지 꼬이게 됩니다.
  3. 녹화 프로그램이나 고성능 녹화 도구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러면 40층 하는 도중 세볼 수 있습니다.

이 3가지는 반드시 지키는게 좋습니다.



여기서는 43층 플레타의 질문에 위에서도 말했지만 "잡은 검은 플라워 골렘수(파티원이 잡은건 세지 않습니다.)"를 묻습니다.


Q) 이 층을 빨리 통과하려면?


A) 내가 잡는다면 모든 사출기/소울/광역기 다 동원해서 최대한 빠르게 잡으시면 되며(몹이 큰 축이라 판정이 좋습니다.) 


파티원이 잡는다면 사냥이 빠르신 분이나 자신을 제외한 2명이상의 11층 파티원에게 부탁하시면 됩니다.



<12F>


* 알아두면 좋은 팁 : 여기서부터는 잠재로 가끔씩 나오는 피격시 무적시간 증가 옵션이 아주 도움이 됩니다. 숙련자 분들은 없어도 상관없지만... 초심자 분들에게는 클리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 아이템은 더 시드 내내 자주 쓰입니다.


더 시드의 또다른 별명 "끈기의 숲" 의 시작을 알리는 층, 12층 입니다.



맵은 이렇게 5개의 구간이 있으며, 2번과 4번에는 부비트랩이 있으며

밟을 시에는 바로 전 구간으로 되돌아갑니다. 이제 5개 구간 공략을 시작하죠. 22층 못지 않는 긴 글이 나오겠네요.


여담으로, 이곳은 더 시드 48층 연습으로도 자주 쓰입니다.


같은 정글맵이라 발판의 크기도 같으며, 속도 제한도 48층과 동일함과 동시에 더 시드 전체에서 유일하게 48층 초반구간인 "짧은 점프 8번" 구간 연습을 할 수 있는 지형이 여기밖에 없습니다.



구간 1 : 가시계단 오르기


 


평범한 계단 오르기처럼 보이시지만, 이렇게 가시도 있고 계단 옆에는 움직이는 창도 있습니다.


하다보면 알겠지만, 저 창맞고 떨어지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멈추지 않고 계단 오르시는 분이면 창맞고 튕겨나갈 일은 없으며 가다가 멈추고 저 자리에서 제자리 점프하고 놀면 떨어지겠지만요.


그러니 가시 건너는 방법에 대해서만 두가지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플랜 A : 계단 끝에서 점프키 쭉 누르기



계단의 끝에서 2계단을 오를때까지 점프키를 쭉 누르면서 가는 방법입니다.


필자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며, 뜸을 들이지 않아서 올라가는 시간이 조금 빠릅니다.(B보단 2초쯤)



플랜 B : 가시 앞에서 엎드리고 무적시간을 이용해서 가기



발판을 보시면 알겠지만 가시가 계단의 끝에 나있습니다.


그 점을 이용해 가시 바로 앞에서 엎드려서 무적시간을 이용해 올라가는 방법입니다.

이러면 튕겨나가지도 않고, 안전하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드 초심자분들에게 강력추천합니다.



구간 2 : 부비트랩(1) 그리고.. 아프냐? 나도 아프다! 점프대



앞에 붉은 네모 둘 중 하나에 랜덤으로 부비트랩이 있습니다. 밟으시면 (1)번 구간으로 돌아가며, 어디에 생길지는 랜덤입니다. 즉 반반이죠.


주의하실 사항은.. 아랫길에 부비트랩이 있다면 가시가 들어가는 타이밍에 윗 발판으로 바로 올라가시는게 좋습니다. 부비트랩 판정은 매우 좋아서 그대로 바닥으로 떨어지시면 (1)로 돌아갑니다.


부비트랩을 피해서 가셨다면..


이렇게 발판 끝에 가시가 있는 길이 나옵니다. 맨정신으로는 아무리 뛰어봤자 (3)번 구간으로 갈 수 없으며, 가시의 반동을 이용해서 가야합니다. 


가시의 반동은 밑의 사진처럼



발판의 끝에서 점프키를 쭉 누른 상태에서 ->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네, (1)번구간 A 방법과 동일합니다. 이러시면 안전하게 저 위로 착지할 수 있습니다.


이건 연습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이는 17층에서도 쓰입니다. 17층은 바닥으로 떨어지면 클리어 시간이 1분가량 늘어납니다. 17층이 힘드신 분은 여기서 연습을 많이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구간 3 : 창의 계단


초심자 분들에겐 조금 짜증나지만


숙련자 분들에게는 장난감(농담 안치고 이 계단에서 창 맞으면서 놉니다.)인 창의 계단입니다.


일단 이 계단을 올라가실 때 이 두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A. "창이 나올때 건너가려고 하면 튕겨진다."



이렇게 말입니다. 그러니 창이 들어가면 건너갑시다.


B. 창 발판 위의 끝에서 움직이지 않아도 점프조작만 하지 않는다면 튕겨나가지 않으며, 앞으로 조금이라도 걸어가는 모션을 취한다면 반동거리가 짧아진다.



처음에 올라갈 때, <-키로 가는 커멘드를 취하면서 갔더니 튕기는 거리가 줄었으며

두번째 맞을때 발판의 끝에 간 직후, <- 키를 누르지 않았지만 튕기지 않았습니다.


이 위의 두가지를 잘 이용해서 앞으로 진행한다면



A에 따라 처음 시작 시, 창이 들어갈때 진행했으며


B에 따라 3번째 발판에서 창이 언제 나올지 몰라 점프 조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창이 어떻게 나오든 반드시 건너갈 수 있습니다.


?? : 전 컨트롤 실력이 딸리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방법도 있습니다.



양쪽 창이 동시에 나오거나 오른쪽 창이 나온 직후 0.5초내로 왼쪽 창이 나왔다면 3계단씩 진행하면 됩니다.



이렇게 말입니다.


이 방법도 싫어요?



그럼 이렇게 발판 끝에서 엎드리던가요 ㅇㅇ


창의 공격범위가 발판 전체를 커버할 수 없다는 점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참고로, 마지막 계단까지 왔다면 마지막 계단 밟기 직전 -> 키를 쭉 눌러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안전하게 (4)번 구간으로 착지가 가능합니다.



구간 4 : 부비트랩(2)



3분의 1의 확률로 (3)으로 돌아가는 부비트랩이 있습니다.


신에게 기도면서 지나가죠 ㅇㅇ



구간 5 : 허상의 길(더 시드 48층 - 짧은 점프 8번 구간 연습장소)


길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그냥 쭉 가시면...


밑의 탈출 가능한 함정으로 떨어집니다. 그러니 안 보이는 구멍을 피하시면서 건너면 됩니다. 


구명 구별법은 위쪽 길의 진하게 칠한 틈새를 보는 방법도 있지만... 잘 식별이 안되는 관계로 제 방식의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 어떻게 피하는가?


밑의 함정에 있는 발판을 그대로 평행이동해서 위로 가져왔다고 생각함과(빨간색 네모) 동시에


밑의 함정에 있는 발판과 "똑같은 간격 + 똑같은 크기"의 발판이 그 옆에 있다고 상상(파란색 네모) 하시면..


이렇게 안 보이는 틈새를 구별하기 쉬워집니다! (이런 모양의 길이 쭉 이어집니다.)


그런데.. 실수로 떨어지셨다고요? 그러면 당황하지 않고 이렇게 건너시면 됩니다.



* 발판을 끌쪽을 밟으면 벽쪽에서 나오는 창을 맞지 않는다.



창의 피격 범위는 그리 넓지 않습니다.



* 바닥에서 나오는 창은 발판 끝에서 엎드리면 피격받지 않는다.



이 두가지를 지키시면서 천천히 함정을 탈출하시면 됩니다!


Q) 이 층을 빨리 통과하려면?


A) 부비트랩을 밟지 않게 기도하시고 모든 구간을 실수없이.. 특히 5번 구간에서 실수하시지 않으면 됩니다.



<13F>


버섯왕국 - 바이킹 군단으로부터 성벽문 수호와 비슷한 보호층입니다. 돌 뒤로 몬스터가 5마리 지나가면 패배합니다.


이곳에서 몬스터는 총 4종류가 나오며, 나오는 순서는 블루 플라워 카우 15마리 -> 그린 플라워 카우 15마리 -> 흰 가시곰 15마리 -> 갈색 가시곰 15마리 -> 모든 몬스터가 돌과 조금 떨어진 위치에서 랜덤한 위치에서 등장, 합계 최소 20마리 이상 + 몬스터가 겹쳐서 나올수도 있음(몬스터를 세기 매우 힘들어집니다.) 이 순서로 등장합니다.


하지만 버섯왕국과는 다르게, 맵 전역에 매그너스처럼 하늘에서 운석이 떨어지며 운석 떨어지는 속도는 제멋대로입니다.(엄청나게 느리게 떨어지는 것도 있지만, 하늘에서 바닥까지 떨어지는데 0.5초 걸리는 운석도 있습니다.)


파란운석은 매그너스와 동일하게 즉사입니다.


단, 초록운석은 매그너스(노말/하드)는 50% 데미지를 입히지만, 여기서는 70%를 입힙니다. 잊지 마세요. 더 시드는 물약 쿨타임이 있습니다. %뎀 데미지감소가 30%보다 적은 사람은 돌2개 맞으면 비득하고 로비행입니다.


그러니 제발 이곳에서 이동기를 함부로 쓰지 마세요. 돌맞고 로비행당합니다. 특히 엔버/카데나 같이 점프이동이 매우 빠른 직업은 더더욱이요.



여기서는 43층 플레타의 질문에 "잡은 그린 플라워 카우 수/흰 가시곰 수"를 묻습니다. 블루 플라워 카우와 검은 가시 곰 죽은 수는 세실 필요 없습니다.


Q) 이 층을 빨리 통과하려면?


A) 이 층은 빨리 통과하려 하지 맙시다. 도적이나 팔라딘은 다크사이트 또는 새크로생티티 키고 가면 되지만... 다른 직업은 돌맞다 로비갑니다. 로비특급 끊고싶지 않으시면 천천히 포탈까지 가시는게 좋습니다.



<14F>


세계최강 맥크리 선별층, 프리토 독수리 사냥과 동일한 "사격"층입니다.


총알은 99발로 넉넉하지만, 4발부터 빗나갈 때마다 헤이지스톤의 시간이 30초 + 스테이지 시간은 15초씩 감소합니다.


그러니 총든질럿마냥 난사하는 정신나간 행동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박쥐 사격하는데 조금 팁을 드리자면...




박쥐는 딱 3가지 방식으로만(뫼비우스의 띠 모양 이동/밑곡선 이동(위의 사진)/윗곡선 이동) 무빙을 합니다.


잘 못 맞추겠다면 박쥐를 따라가서 사격하는(붉은색 표적) 행동보다는


이동 반경의 가운데쪽에서 기다렸다 노리시는(노란색 표적)의 방식의 사격 방법이 적중률이 높습니다.



여담으로, 과거에는 4발 빗나가면 입구로 강제추방 당했습니다.


Q) 이 층을 빨리 통과하려면?


A) 4발이상 빗나가지 않으며, 최대한 빨리 박쥐들을 잡으시면 됩니다.



<15F>


쉼터입니다. 처음 도착하시면 알리샤가 기념품으로 "The seed 비기너" 라는 훈장을 줍니다.


네, 이번에도 기념품입니다.



<16F>


악어 200마리 사냥입니다.


악어의 판정은 모라스 고양이급으로 작으므로, 가급적 사출기와 광역기를 씁시다. 바주카/피어싱 점샷같은거 하면 정말 안 맞습니다...


공략 보시면서 느끼겠지만, 대부분의 사냥층에서 자꾸 사출기 광역기 강조하는데... 4층이나 보스층같이 특별한 층이 아니면 대부분 시드에서는 사출기와 광역기가 좋습니다.


이 층도 파티원이 있다면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맵이 넓은 축에 속하므로 파티원 1명만 있다면 클리어시간이 40초가량 단축됩니다.


Q) 이 층을 빨리 클리어하려면?


A) 6층과 동일합니다. 파티사냥을 하면서 사출기를 자주 씁시다. 솔직히 이런 단순 사냥층은 파티밖에 강조가 안되네요;;



<17F>


어둠속의 늪지대 통과하기입니다.


사실 여기 지형은 12층보다 압도적으로 쉽습니다. 그런데 짜증나는 사항이라면 시야가 자기 근처까지로 급격하게 줄어든다는거죠.


그러니 천천히 한구간 한구간 공략해보죠. 12층은 진지하게 했으니 17층은 약을 좀 섞겠습니다.



?? : 젊은이, 여긴 처음인가? 여기는 많이 어둡지.


길은 쉽지만 처음 늪에 발을 들인 사람들은 하나같이 어둠이 두려워서 나가거나 길을 헤메지.


자네도 여기 처음인 것 같은데... 어둠 속에서 헤메지 말고 나를 따라오게나.



=> 시작지점 ~ 발판 위치를 알 수 없는 지점


내 여기서 많은 사람들을 봤지만 왜 하나같이 앞이 안 보이면 점프를 하는지 모르겠어.



결국 바닥으로 떨어질텐데 말이야. 이곳은 믿음의 늪지대. 두려움 없이 직진하면



다음으로 갈 수 있는데 말이야.



=> ~ 밧줄 앞


그 앞은 조심하게. 12층을 건너왔다면 알겠지만 가시가 발판에 자라있다네..


멋모르고 밧줄을 잡으려 하면 바닥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지.


그러니 가시 앞에서 -> 키와 윗키를 동시에 누르면서 가게



그러면 이 늪지대의 밧줄을 잡을 수 있지.



=> 밧줄을 건너 ~ 밧줄 밑으로



젊은이, 서두르지 말게. 밧줄에서 밧줄로 건너가려면 반드시 끝까지 올라가야 한다네.


성급한 사람은 다음으로 진행을 하지 못한다네. 급할수록 돌아가라고 하지 않는가?


까지 올라가서 -> 키와 윗키를 쭉 누른 상태로 점프를 누르면 다음 밧줄로 건너갈 수 있네.


마지막 3번째 밧줄에서 다음 길이 없다고? 여기는 뭐라고 했지? 믿음의 늪지대. 두려움을 가지지 말고 밧줄 가장 위에서 -> 키를 쭉 누르면서 점프하게




=> 가시를 밟고 ~ 출구까지


12층 (2)번구간 가시점프를 기억하는가? 자네의 실력을 믿고 점프하게 겁 먹지 말게나. 자네는 다른 모험가들과는 다르네. 할 수 있다고 믿게나.



마지막이네. 여기만 가시가 땅 한가운데에 자랐으니 조심하게.


여기까지 온 소수의 모험가도 이곳에서 떨어지는 경우도 많으니 말이야.


이 가시를 점프로 넘어서 가든가 아니면.. 앞으로 가면서 피격도중 뒤로 돌게.



또 앞이 확인 안되는 발판이 있군. 


이곳은 어디라고 했지? 믿음의 늪지대. 믿고 직진하면 다음 층의 문이 있을걸세.


그나저나 난 누군데 너희를 돕냐고? 그건 비밀이라네. 난 다음 모험가를 안내해야 하니 이만 가겠네.


Q) 이 층을 빨리 통과하려면?


A) 바닥으로 떨어지지 맙시다. 처음구간은 몰라도 마지막 구간에서 떨어지는 순간 + 1분 30초입니다.



<18F>


상자를 부수거나 아니면 나무에서 열매를 채집해 코코넛 열매를 10개 모으는 곳입니다.


상자에는 코코넛 1~2개 또는, 로랑과 클랑이 우수수 나옵니다.(나온 로랑과 클랑을 잡지 않으면 열매를 10개 모아도 다음맵으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맵 상자 전체에는 코코넛이 7~10개이상이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 10개 얻어야 하는데 7개만 나온다고? 그냥 시드 로비 하이패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남은 3개는 코코넛 나무에서 회수가 가능합니다.



A/B/C에서 각각 1개씩 코코넛을 회수 가능하며 코코넛은


 


이렇게 배경보다 밖에 조금 튀어나왔으니 구분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여담으로, 이 맵에도 몬스터 수 제한이 있습니다.



이렇게 맵에 로랑과 클랑을 한도치까지 소환하면


후에 상자에서 로랑이나 클랑이 나와야 할 때, 소환이 되지 않습니다. 이를 잘 이용하시면 스테이지를 좀 더 빨리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Q) 이 맵을 빨리 통과하려면?


A) 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스테이지이기에 9층처럼 "내가 부수는 상자에는 코코넛이 있어라.." 하고 기도메타를 해도 되지만...


상자를 바닥에 있는 상자 -> 발판에 있는 상자 순서로 부수면서 로랑과 클랑이 소환되더라도 잡지말고 상자를 부수시면 다음에 나올 로랑과 클랑을 잡지 않을 수 있어서(코코넛이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빠르게 클리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9F>


처음으로 움직이는 대상(플레타)을 호위하는 층이 나오는 곳, 파티퀘스트 - 호브제왕의 역습을 떠올리게 하는 층입니다.


30초 이상 플레타에게서 멀리 떨어지시면 맵의 제한시간이 2초로 바뀝니다. 그러니 멀리 돌아다니지 맙시다.


호위하면서 느끼겠지만... 메이플에 무슨 호위미션 전통이라도 있는지 직진으로 쭉 가면 될듯한데 플레타가 아주 빙빙 돌아서 갑니다. 답답하죠? 네, 여기도 답답하네요.


심지어 이렇게 도는 이유가 구름다리를 보여주기 위해서라네요... 그 구름다리 100번도 넘게봤다... 그만 좀 보여주면 안되겠냐 ㅠㅠ



이 스테이지도 시간단축 팁이 없습니다. 모든 직업이 걸리는 시간이 똑같습니다.



<20F>


위의 올라가는 층 2개에서 사진을 너무 많이 쓴 관계로...


사정상 1월 2일즈음에 나올 (3)번 글에다가 기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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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 일단 2번째 시드글 11~19층까지는 끝난 듯 하네요.


1월 2일즈음에 20층~30층까지의 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ㅇㅇ;;;



* 현재 20~30층글 견적을 재고 있으나. 23층 견적이 잘 안나오고 있습니다.(다른층 전부 끝) 1.12일쯤에 견적 측정에 완성이 될 듯 합니다.


* 정보가 필요해 : 여러분들의 시드팁이 필요합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에 적어주세요!


* 무슨 약 하셨길래 17층같은 생각을 하셨어요? : 그냥 17층 하다보니까... 가는 길에 나오는 표지판을 누가 썼는지에 대해 상상좀 하다가 17층 탑의 정신이 썼다면 어땠을까... 하고 상상하다가 나온 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