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 야생의 리부트 오픈부터 간간히 하던사람인데

솔직히 난이도만보면 
그 당시 리부트 vs 5배삭제 패치후 리부트 하면
5배없어진 리부트가 훨씬 쉬움

카벨잡는데만 무공둘둘팟 선발대가 2달,3달씩 걸리던 서버인데 뭐
패치들어와도 선녀지

근데 차이가있다면

그 당시에는 앞서나가는사람이 없고
다같이 거지였으며 아무도 카루타가없고 
다같이 고통을 받는 서버였다면

지금은 기존에 플레이하던사람과 내가 플레이하는 시간에서
영원히 따라잡을수 없는 격차가 발생했다는거임

스펙에 과금을 하지않는 서버에서
아무리 노력해도 따라잡을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는거 자체가 황당하지않냐?

신호등5퍼패치, 경험치너프, 조각 교불
이게 왜 반발이 작았는지 알아? 
막는다고해도 유저의 경험에 큰 차이가 없기때문임
경험치 너프가 그나마 차이가 좀 있었지만
280+ 엔드구간 제외하면 체감하기 힘든패치내용이었으니까 

보스팔이에 대한생각?
나도 선발대라인이었지만 당당하게 난 한번도 보스팔이 안했으니까
보스팔이 욕할수있음 
보스팔이때문에 5배너프당했다고? 지랄하지말라그래 
흔한RPG에 흔한 쌀먹이거든 
시스템적으로 많이 해먹지못하게 게임이 패치해야하는부분이지 
유저가 잘못한건 아니라고생각함 운영자가 잘못한거지

5배너프는 리부트 조지는거야 
유저간 경험차이가 발생하는 이상
메꿔지기전까진 방법이없음 

9년전 리부트랑 지금 리부트랑 메소수급속도 10배는 넘게 지금이 빠른데
한 5년 지나면 지금 리부트랑 
5배없어진 5년뒤 리부트랑 메소수급속도 비슷해지겠지
그쯤은 되어야 다시 리부트가 할만해질걸? 

너프당해도 뭐 큰차이 있겠어 하는사람들
꿈깨
이번패치는 리부트 섭종이랑 다를거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