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에 관한 질문>
Q: 개발팀은 샤나를 '각 구역에 1-비용 추가한다'에서 '각 구역에 1-비용을 낸다'로 변경하는 것을 고려해봤어? 그렇게 하면 안젤라나 비숍 같은 더 많은 선택사항이 생겨.
A: 글렌 "난 사람들이 그런 비슷비슷한 효과를 위해 매번 카드를 그렇게 자세히 읽어야 한다고 가르치고 싶진 않아. 카드가 다른 카드를 필드에 놓게 되면, 그것이 각 경우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하고 싶어."
👉 샤나의 효과를 집중해서 읽어야하도록 변경하고 싶지 않음

Q: 왜 슈리는 항상 엘사보다 먼저 발동해?
A: 글렌 "슈리와 같은 출현 효과의 구조는 실제로 그것들을 낸 플레이어나 구역에 연결되어있고, 플레이어나 구역이 낸 출현효과는 모두 출현효과가 아닌 보드에 놓인 카드의 발동조건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어"
👉 슈리와 같은 출현효과는 보드에서 발동하는 카드보다 높은 우선순위


Q: 바스트, 히트 멍키, 비숍, 엘사와 함께 미스테리오를 스탯 범핑 도구로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아지면서 미스테리오가 "미스터리한" 카드의 역할을 잃어버린 것에 대해 팀은 어떻게 생각해?
A: 글렌 "나는 그가 두 가지 역할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하지만 카드 게임에서 발생하는 게임 플레이 상호작용도 카드 게임의 가장 좋은 부분 중 하나이니까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것들을 보게 되어 기뻐."
👉 미스테리오가 비숍이나 히트멍키 스탯용으로 사용되는건 카드의 여러 활용이라 기쁨

Q: 스테그론은 상대방의 카드를 이동시키는데도 통계적으로 낮은 4/5 스탯인데, 왜 폴라리스와 스파이더맨은 상대방의 카드를 이동시키면서 통계적으로 높은 스탯을 가지고 있어?
A: 글렌 "스테그론은 폴라리스나 스파이더맨보다는 저거너트와 유사해.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구역에서 다른 구역으로 파워를 이동시키는데 비해, 폴라리스와 스파이더맨은 그들이 있는 어디에서든 파워를 옮겨와. 그래서 그들은 보상으로 약간의 추가 파워를 가질 수 있는거야. 난 이 카드들이 이미 꽤 다양한 범위에 있고, 그들 모두가 다른 이유로 플레이되고 있다고 생각해. 이게 목표야.
👉 스테그론과 저거너트는 구역에 있는 파워를 옮기는 카드고 폴라리스와 스파이더맨은 그 카드가 있는 구역으로 파워를 옮기는거라 조금 더 스탯이 높음

Q: 왜 안젤라는 알리오스가 카드를 파괴할 때는 발동되지 않지만, 그녀의 구역에서 카드가 멀어진 후에 공개되면 안젤라가 발동하는거야? 알리오스를 턴이 끝난 후에 카드를 파괴하도록 변경할 수 있어?
A: 글렌 “안젤라의 경우, 그녀의 능력이 발동되기 위해 복제소나 데스의 영역처럼 ‘카드를 내는’ 것을 완료해야해. 알리오스의 경우, 그의 독특한 기능은 의도적이야. 어쨌든, 우리는 아이언 피스트와 같은 카드처럼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연된 발동’을 피하려고해. 효과의 결과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원천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혼란을 야기해.”
👉 알리오스가 카드가 내지기 전에 파괴하는건 의도적인거고, 안젤라는 카드를 내는 효과를 완료해서 발동함

Q: 니코 미노루의 주문들이 개별아트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주문 아트가 보드에서 니코 미노루의 아트를 대체해?
A: 글렌 “아니, 구역에서 니코 미노루의 모습을 볼 수 있어.”
👉 니코 미노루는 주문 아트와 별개로 구역에서 모습을 볼 수 있음

Q: OTA 패치 할떄 얼마나 세레브로를 자주 고려해?
A: 글렌 "의미있을 때는 살펴보긴하는데, 우리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아."
👉 OTA 패치할 때 세레브로는 의미있을 땐 살펴보긴하지만 결정에 영향을 주진 않음

Q: 에코는 로그가 훔친 지속능력을 없애?
A: 글렌 "아니. 에코는 상대 카드가 해결을 마친 후에 발동하고 그리고 나서야 로그가 지속능력을 얻어."
👉 에코는 로그가 훔친 능력 없애지 않음

Q: 멀티플맨의 복사본 1개만 이동할 수 있는 피닉스포스 버그에 대한 수정 사항이 있어?
A: 애디슨 "이 문제는 대부분의 카드 문제보다 더 많은 엔지니어링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흥미로워. 그래서 실제로 누군가가 그것을 맡기가 더 어려웠어. 그것은 여전히 레이더에 있고 카드 작업에 대한 상대적으로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어. 난 그게 정확히 언제 고쳐질지는 몰라. 그러나 그것은 앞으로 조정될 때까지 알려진 문제 목록에 포함될 거야… 계속해서 추가하는 것을 잊어버렸어… 내 잘못이야!”
👉 피닉스포스-멀티플맨 복사본 1개만 움직여지는 버그 아직 고치는 중인데 알려진 문제 목록에 뺴먹음

Q: 울버린과 X-23이 파괴될 때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상호작용은 매우 직관적이지 않아. 그들은 욘두로부터 "파괴"되지 않았고, 이제는 그들은 알리오스로부터 앞면이 아닐 때 "파괴"되지 않고 있어. 이러한 상호작용, 특히 알리오스는 의도적인 것인지, 그렇다면 왜 그런거야?
A: 글렌 "응. 우리 게임에서 파괴 발동조건은 발동조건이 있는 카드가 공개되야만 해결돼. 일반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카드는 활성 능력이 없기 때문이야. 이에 대한 예외는 쉬헐크, 아포칼립스, 음바쿠와 같이 다른 영역에서 특별히 (그리고 종종 유일하게) 기능하는 능력을 가진 카드야. 울버린과 X-23은 이런 점에서 특이하게 여겨져. 왜냐하면 그들은 손에서만 발동하는 능력과 다른 하나는 구역에 공개되어야만 발동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야. 우리는 이 규칙을 수정하는 것을 고려했어. 왜냐하면 우리는 그것이 의미있는 혼란을 일으킨다는 것을 인식하기 때문이야. 그러나 욘두에 의해 파괴될 때 님로드나 버키 반즈와 같은 카드가 어떤 일이 발생해야 하는지 결정하는게 좀 어려워.”
👉 구역에 놓여야 파괴되도록 매커니즘이 되어있고 일반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카드는 활성화되어있지 않아서 파괴 개념이 없음. 구역에 놓이지 않고도 파괴된 카드들의 발동효과를 정리하는게 난감함.

Q: 뫼비우스가 구역에 있으면, 데스는 이제 불만족스럽고 낼 수 없는 카드라고 느껴져. 그녀의 능력을 그녀의 비용이 줄어드는 대신 그녀의 기본 비용을 낮추도록 변경할 수 있어?
A: 글렌 “아니, 우리는 그렇게 하지 않을거야. 기본 파워와 기본 비용은 게임을 표면적으로 접근하기 어렵게 만드는 도전적인 개념이야.”
👉 기본 파워나 기본 비용을 줄이는 능력은 도전적인 개념이라 하지 않을 듯

<기타 질문>
Q: 카드가 헐크 버스터와 같은 다른 카드와 합쳐질 때, 왜 섀도우 킹이 그것을 초기화 시킬 수 있어? 그것은 추가된 파워가 아니라 2장의 카드가 쌓인 거 아니야?
A: 글렌 “카드의 파워가 기본 파워가 아니라면, 그것은 파워 수정값을 가지고 있어. 헐크버스터를 착용한 멀티플맨은 기본 파워가 3이고 수정값은 5야. '합체'는 단지 카드의 파워를 다른 카드에 추가하는 기계적인 방법일 뿐만 아니라, 아이언 피스트와 같은 다른 효과를 위해 결합된 카드로 취급해.”
👉 합체는 단순히 카드가 쌓인게 아니라 파워 수정값이 들어간 것

Q: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위해 꾹 눌러서 열기 버튼 추가할거야?
A: 스테판 "응, 다음 업데이트에 꾹 눌러서 열기가 추가돼. 우린 다음 업데이트에 스포트라이트 상자를 위한 많은 게임경험 개선이 추진될 예정이야."
👉 다음 패치에 꾹 눌러서 열기 등 게임경험 개선이 있을 예정

Q: 왜 래프트는 선턴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주는 대신 구역을 그냥 모두 채우기만 하면 모두에게 보상카드를 주는거야?
A: 글렌 "래프트에 4장의 카드가 채워져만 있다면 그걸 만족하게 돼. 엘사와 달리, '낸다'(구역에 놓거나 내지는) 조건이 필요한게 아니야. 구역이 가득차면 모조와 대즐러 같은 카드들과 마찬가지로 카드공개가 시작되기 전에 지속 버프를 받는것과 같아."
👉 래프트가 선턴 여부와 상관없이 채우기만하면 카드를 주는 건, 카드를 내는 조건이 아니기 때문

Q: 개발팀은 지금의 파괴덱 성능에 만족해?
A: 글렌 "우린 대부분 파괴덱에 만족하고 있어. 또, 우리가 카드 출시로 상당히 자주 지원해주는 아키타입이기도해."
👉 파괴덱 성능에 만족 중이며 새로운 카드 출시로 자주 지원하고 있는 중

Q: 스냅포인트는 정복전 매치메이킹에 영향을 줘?
A: 글렌 "스냅포인트는 정복전에 영향을 주지 않아."
👉 스냅포인트는 정복전에 영향 주지 않음

Q: 시즌패스 카드를 OP로 만드는 것이 계획의 일부야? 난 항상 이 게임이 페이-투-윈이 아니라고 사람들에게 주장했지만, 시즌패스 카드는 계속해서 가장 강력한 카드로 나오고 있어. 반면에 다른 카드들은 보통 수준으로 출시되고 있어. 로키와 엘사가 최근의 2개의 예시야. 하지만 내 머리 속에서는 너프 전 자부와 실버서퍼도 있어.
A: 글렌 “새로운 카드가 영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은 우리의 명확한 목표 중 하나이고, 특히 시즌 패스도 그래.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플레이어들을 위해 게임에 콘텐츠를 추가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 그런 이유로, 우리는 조금 더 대담하게 나아가는 것이 좋을거 같아. 또, 우리가 시즌을 캐릭터에 맞춰서 테마화한다면, 그 시즌의 테마와 흥분을 게임플레이에 잡아내는 것이 더욱 중요해. 만약 로키 시즌 동안 가장 흥미진진한 카드가 슈리라면, 우리는 실패한거야. 게임 밸런스는 정확한 과학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딱 맞게” 목표를 맞출 수 없고, 또한 양쪽 방향으로 모두 놓칠수도 있어. 몇 가지 예를 들었지만, 우리는 님로드, 고스트스파이더, 피닉스 포스와 같은 카드들이 약간 너무 약하게 출시된 것을 볼 수도 있었어. 반면에 네뷸라와 다켄은 거의 완벽하게 출시되었지. 그리고 우리가 과도하게 나아갈 때, 우리는 오브젝트들을 적재적소에 밀어넣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있어.”
👉 시즌패스 카드가 좋은 성능으로 출시되어야 그 카드에 맞게 테마가 맞춰질 수 있음. 하지만 님로드나 고스트스파이더처럼 꼭 시즌패스 카드가 엄청 강력하기만한건 아님.

Q: 선턴에 영향을 미치는 더 많은 카드를 디자인할 계획이야? 예를 들어 항상 먼저 공개하도록 하는 고스트의 반대카드나 그들이 언제 공개되는지를 명시해둔 카드와 같은 것들 말이야.
A: 글렌 "우리는 분명히 더 많은 것을 할 계획이야. 하지만 그곳에는 디자인 공간이 많지 않고, 그러한 카드들은 서로를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마도 많지는 않을 거야."
👉 선턴이나 공개시점에 영향을 주는 카드들이 더 있긴있지만 많지는 않을듯

Q: 왜 OTA는 카드 수치만 업데이트해? 제한 사항이 있어?
A: 글렌 "기술적인 제한이 있어. 숫자 이외의 카드 텍스트를 업데이트하려면 다른 언어로 로컬라이즈해야 하고, 그러한 업데이트는 (적어도 현재로서는) 전체 패치가 필요해."
👉 OTA는 기술적 제한으로 인해 카드 수치만 변경 가능

Q: 어느 정도가 되어야 카드의 사용 범위가 너무 넓다고 판단해? 그리고 어떻게 대응해?
A: 글렌 "그건 카드에 따라 달라. 우리가 고수하는 '적어도 X%의 시간 동안 Y 덱에서 플레이된다’는 척도는 없어. 우리는 단지 게임을 모니터링하고, 우리가 보고 있는 추세를 논의하고,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카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하는 변화를 검토해. 그런 다음 우리는 그걸 여러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해보기도해."
👉 따로 카드의 사용 범위가 넓다고 판단하는 척도는 없으나 여러가지 관점에서 모니터링하고 변화를 시도해 봄

Q: 센트럴 파크가 다람쥐를 만드니까, 새비지 랜드에서 랩터를 만드는 것 같은 카드를 볼 수 있을까요?
A: 글렌 "그거에 가장 많은 의미를 가지는 캐릭터는 아마도 사우론 일거야. 하지만 우리는 다른 캐릭터를 찾을 수 있을 거야."
👉 새비지 랜드 카드가 사우론이 있는데 이미 다른데 쓰고 있으니까 다른 캐릭터를 찾게 될듯함

Q: 원래 버전의 카드들, 예를 들면 오래된 스파이더맨, 자부, 리더 등을 가진 게임 모드에 대한 계획이 있어? 그러니까 5턴에 두 번의 스파이더맨이나 리더가 자동으로 이기는 카드가 되는 등의 좋은 옛날을 다시 경험할 수 있을까?
A: 글렌 “난 우리가 그 기능을 추구할 것으로 보이진 않아."
👉 예전 능력의 카드들이 그대로 있는 별도 모드는 출시하지 않을 듯

Q: 스냅은 마블 유니버스에 속해있어? 아니면 그것은 자체 유니버스야? 우리가 보는 캐릭터 버전을 이해하고 싶어. 예를 들면 이 유니버스에서 코스모는 남자가 아니라 여자야?
A: 글렌 "우리의 게임은 서사적으로 중심이 되지 않아. 우리는 마블 멀티버스의 전체 캐릭터와 그 캐릭터들의 해석을 특징으로 해. 그래서 그 맥락에서 우리는 두 가지 코스모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어."
👉 꼭 어디 유니버스에 속한다기보다 전체 유니버스를 모두 게임에 가져올 예정

Q: 골드로 업그레이드 언제 다시 정상화돼?
A: 애디슨 "운이 좋으면, 이번주 후반이나 다음주 초쯤."
👉 골드 업그레이드 다음주 안에 정상화 예정

Q: 왜 수도원 구역은 텍스트에 "정확히"라는 단어가 필요해?
A: 글렌 “2장의 카드는 3장의 카드의 일부기 때문에, '여기에 2장의 카드를 먼저 놓는다’는 것은 3장의 카드를 놓아도 발동할것으로 이해될 가능성이 높아. 수도원은 한 번에 3장(또는 4장)의 카드를 놓으면 카드를 뽑지 않아."
👉 수도원은 꼭 2장을 먼저 놓아야 카드를 뽑음. 3장~4장을 동시에 놓는것도 2장을 놓는걸로 이해할 수 있어서 정확히라는 말이 포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