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에 관한 질문>

Q: 웨어울프가 로그나 미스틱 같이 이후에 지속으로 바뀌는 애들 쪽으로는 움직이지 않는거 의도한거야?
A: 글렌 "의도한거야. '카드를 낸 후에' 카드가 출현인지를 확인하는데, 그때 저 카드들은 더 이상 출현 텍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야. 에코는 이것과 정반대로 동작하지."
👉 웨어울프가 추후 지속을 갖는 미스틱이나 로그 쪽으로 이동하지 않는 건 의되된것. 웨어울프가 확인할 때, 출현이 더이상 없기 때문

Q: 피닉스 포스랑 멀티플맨 오류는 아직 고치고 있어?
A: 글렌 "다 고쳤어. 사실, 다음 패치에 적용하려고 준비 중이야."
👉 피닉스포스-멀티플맨 처음 부활한 것만 움직일 수 있는 버그 수정 완료. 다음 패치 적용 예정

Q: 뫼비우스이 너프를 고려할때, 개발팀은 로키가 장악할 것이라는걸 예상했어? 이 덱은 경쟁전에서 엄청 많이 보이고 적절한 대처방법이 없어보여.  
A: 글렌 "로키는 인기있는 덱 중 하나이고 최고의 덱 중 하나야. 하지만 현재 데이터에 다르면 로키를 포함한 여러 강력하고 건강한 덱 중 하나이고, 우리 밸런스 기준을 넘는 덱은 없어. 어제 기준으로 경쟁전은 지금까지 가장 다양했을 거야."
👉 로키는 강력한 덱 중 하나일 뿐이고, 아직 밸런스 임계값을 넘지 않음

Q: 웨어울프가 왜 데스의 영역에서 파괴된 출현카드 쪽으로 이동하는데, 루크 바로는 이동 안 해?
A: 글렌 "이건 루크의 바에서 반환된 카드가 처리되는 방식과 관련된 문제야. 현재 작업 중이야."
👉 원래 루크 바로도 웨어울프가 이동하는게 맞음. 조치 중

Q: 록조가 있는 곳에 네가소닉을 내면, 상대 카드와 네가소닉 모두 파괴되지 않아. 왜 그래?
A: 글렌 "이제 네가소닉은 자신의 효과로 인해 스스로 파괴되지 않아. 그리고 또 덱이랑 카드가 바뀌게 되었으니까 그 카드는 파괴할 수 없지."
👉 네가소닉은 이제 상대 카드 1장을 파괴하므로 스스로 파괴되지 않음. 그리고 록조로 들어간 카드도 파괴할 수 없는게 맞음

Q: 웨어울프로 정복전을 플레이했는데, 상대가 알리오스를 가지고 있었어. 웨어울프를 가운데 놓고 토르를 왼쪽에 내서 왼쪽으로 움직이게 만들었고, 그리고 상대는 알리오스를 가운데에 냈어. 웨어울프는 이제 더 이상 가운데에 있지 않은데도 파괴되었어. 이거 의도한거야?"
A: 글렌 "의도한거야. 웨어울프를 중간에 냈잖아. 그냥 움직였을 뿐."
👉 웨어울프가 구역을 옮겨도 그 구역에 낸 거니까 알리오스로 없어지는게 맞음

Q: 만약 인접한 구역에 카드가 없으면, 미즈마블 능력 발동해?
A: 글렌 "아니. 효과 받으려면 카드가 1장이라도 있어야함."
👉 미즈마블 능력 발동하려면 적어도 카드 1장 필요

Q: 마터는 사냐가 소환하는 카드 목록에 있어?
A: 글렌 "마터는 샤나가 1비용 카드를 소환하는 카드로 계속 남아있다면, 샤나의 생성된 카드에서 나타나. 이건 꽤 많은 시너지를 가지고 있을거야."
👉 글렌 "사냐가 소환하는 1비용 카드에 마터도 포함"

Q: 미즈마블이 발동하려면 각 구역에 카드가 1장이라도 있어야하니까 갤럭투스만 있어도 미즈마블 파워를 받을 수 있어?
A: 글렌 "뒤집어진 상태라면 비용정의가 없으니까, 미즈마블은 공개된 카드가 필요하거든. 그런데 갤럭투스는 공개되어야 효과가 발동하니까 미즈마블이 공개된 상태에서 갤럭투스 구역에 버프를 부여하겠지."
👉 미즈마블이 있는 상태에서 구역에 +5 효과가 적용되고 갤럭투스 구역 우승판정이 시작됨

Q: 미즈마블 능력에 인접한 구역에 카드들이 고유비용을 가져야 +5라고 되어있는데, 이게 최소한 2장은 있어야 발동한다는 거야?
A: 글렌 "아니. 한장의 카드도 (정의상) 구역에서 고유한 비용이니까 두장 없어도 돼."
👉 미즈마블 능력 발동하려면 1장만 있어도 발동

Q: 미즈마블이 돼지는 어떤 코스트로 봐? 
A: 글렌 "기본 비용으로 봐"
👉 미즈마블은 돼지의 기본 비용을 봄

Q: 캡틴 마블이 다른 옵션이 없는 경우에, 패배 대신에 무승부를 유도하는 쪽으로 이동하는거랑 비슷하게 마터도 이긴 상태에서 무승부를 유도하러 이동할까?
A: 글렌 "응, 마터는 게임에서 지고 있는 상황이면 무승부를 위해 구역을 바꿔. 하지만 우리는 마터가 이기고 있는 상태에서 무승부로 가지 않게 조정했다고 생각하긴 하는데, 지금 코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상태는 아니라서."
👉 마터가 이긴 게임을 무승부로 바꾸진 않도록 짜긴했는데 확실하진 않음

Q: 새로운 구역인 타르낙스에서 캉이 나올까?
A: 글렌 "아니, 캉은 무작위 생성 풀에서는 제외돼."
👉 타르낙스 구역에서 캉이 나오지는 않음

Q: 알리오스는 미공개 카드에 영향을 준다고 명시되어있는데, 저거너트는 그렇지 않아. 이유가 뭐야?
A: 글렌 "저거너트의 텍스트로 향후 패치에 적용하려고 마친 상태야."
👉 저거너트도 미공개 카드 옮길 수 있다고 향후 패치에 텍스트 변경해둠

Q: 미즈마블이 고유한 카드비용을 확인하는 이유가 뭐야? 그리고 미스터 판타스틱과 구별하기 위한 다른 아이디어는 뭐가 있었어?
A: 글렌 "코믹스 능력들은 물리적인 유사함이 있기 때문에 그녀를 '덱 빌딩으로 사용하는 미스터 판타스틱'으로 만드는 아이디어가 우리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어. 우린 주로 이러한 방향의 디자인을 추구해왔고, 이게 가장 마음에 들었어. 동일한 비용, 다른 파워 등등을 많이 고민했었어."
👉 코믹스 능력의 유사성으로 미스터 판타스틱과 유사하게 만들되, 아이디어로 덱 빌딩을 하는 조건부를 붙임

Q: 어나힐러스는 보내는 카드가 기본 파워야? 현재 파워야? 예를 들어 각 구역에 타이포이드 메리랑 스쿼럴리 여러마리 있으면 어나힐러스는 현재 파워가 0인 스쿼럴들을 전부 보내?
A: 글렌 "현재 파워야. 카드가 '기본'이라고 지칭하지 않으면 전부 현재 파워야."
👉 어나힐러스는 현재 파워값을 기준으로 상대 구역으로 보냄

Q: 에코를 낸 후에 글레디에이터가 지속 카드를 가져오면, 에코는 지속카드를 비활성화 시킬까? 아니면 상대방이 카드를 낼때면 지속카드를 비활성화해?
A: 글렌 "낸 경우에만 지속 카드를 비활성화해."
👉 글레디에이터 등 카드를 낸게 아니라 가져온 카드는 에코가 비활성화시키지 않음

Q: 데어데블 OTA로 고쳐줄거야?
A: 글렌 "아니, 이거 좀 달라. 유니크한 문제야."
👉 데어데블은 문제 방식이 달라서 OTA로는 못 고침

Q: 만약 글래디에이터가 카드를 당겨오면, 그 출현효과가 발동한 다음에 파워를 체크해? 아니면 그 전에 체크해? 예를 들면, 글레디에이터가 블랙팬서를 당겨왔어, 처음 4파워를 보는지? 아니면 출현 이후 8파워를 보는지?
A: 글렌 "출현 효과 후를 봐."
👉 글래디에이터는 출현효과 발동 이후의 파워를 체크함

Q: 캡틴마블은 미즈마블의 능력에서 고유한 비용의 카드 조건을 고려해서 이동해? 그러니까 미즈마블이 활성화될 수 있게 다른 4코 카드가 있는 레인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처럼.
A: 글렌 "응"
👉 캡틴마블은 미즈마블의 고유한 비용 카드 조건을 보고 움직임

Q: 프로페서X에 대해서 관심가지고 있어? 그건 예전 스파이더맨보다 더 게임을 제한해.
A: 프로페서X의 효과가 너무 제한적이라 상당히 주시하고 있어. 그러나 그는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우려할만한 일을 만들진 않아. 이는 (스파이더맨과 달리) 지속카드가 일방적이지 않고, 따라서 더 다양한 카운터를 당할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이야."
👉 프로페서X는 나에게도 제한적이기 때문에 일방적이지 않아서 주시는하고 있으나 우려할만한 정도는 아님

Q: 글레디에이터는 가져온 카드의 출현 효과가 발동하고 나서 파괴시킬까? 아니면 그 전일까? 
A: 글렌 "출현 발동 돼."
👉 글레디에이터 가지고 온 카드 출현 발동시킴

Q: 글레디에이터는 다크호크와 같은 지속카드는 어떻게 파워확인해? 지속카드가 효과발동한 다음?
A: 글렌 "지속 카드가 효과 발동한 다음 파워 확인해."
👉 글레디에이터는 지속 카드가 효과를 발동한 다음 그 파워를 확인함

Q: 아메리카 차베즈를 변경한다는 이야기 했잖아. 팀은 그걸 잘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그녀를 빼앗아가면 그런 콤보덱에 피해를 주지 않을까?
A: 글렌 "아니. 차베즈를 변경하는건 단기적으로는 그 덱들에 피해를 줄 수 있어. 하지만 우린 필요한 경우라면 기존 콘텐츠를 개선하고 앞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모든 덱을 지원하려고 노력 중이야."
👉 아메리카 차베즈 변경하면 단기적으로는 콤보덱에 피해가 가겠지만 항상 모든 콘텐츠 개선은 모든 덱들을 지원하는 방향을 추구함

<기타 질문>

Q: 앞으로 번들에 스포트라이트 열쇠가 포함되면, 토큰은 사라질까? 
A: 스테판 "우린 토큰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거나 하진 않을거야. 토큰은 스포트라이트 이외에 원하는 카드를 정확히 가져가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여전히 생각하거든"
👉 번들에 스포트라이트키 포함되도 토큰은 여전히 필요함

Q: 향후 더 다양한 이모티콘 추가될까?
A: 스테판 "새로운 이모티콘 곧 출시 예정야! 예전에 샌디에고 코믹콘에서 보여준적있어.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 코스모가 썬글라스 쓰고 있는 거야."
👉 향후 더 다양한 이모티콘 추가 예정

Q: 카드뒷면, 아바타, 칭호에 대한 새로운 즐겨찾기 기능이 도입되었는데, 왜 새로운 덱 만들때 그 즐겨찾기 중에 가져오지 않는걸까?
A: 스테판 "새로운 덱 만들면 즐겨찾기된 것들로 랜덤하게 만들어주는거 구현했어. 근데 이번 패치에서 아슬아슬하게 반영하지 못했지만, 다음 패치에 추가할거야."
👉 즐겨찾기 해둔 꾸미기 요소들 새로운 덱 만들면 랜덤으로 정해주는거 다음패치 적용 예정

Q: 랭크 외에 게임 모드 추가될까?
A: 글렌 "몇가지 아이디어 고민중인데, 활발하게 작업 중인건 없어."
👉 랭크 이외에 모드 고민중이나 작업하고 있는건 없음

Q: 스냅포인트는 상대 랭크를 기준으로도 계산 돼?
A: 글렌 "어느 정도는 그래. 스냅 포인트 획득은 상대의 스냅 포인트에 영향을 받고, 이건 상대의 랭크를 계산하지. 계산 방식은 꽤 복잡하고 가끔 잘못된 숫자를 표시하는 시각적 버그도 처리 중이야.(하지만 계산은 올바르게 처리돼.) 향후 패치에서 리더보드 변경사항을 준비 중이고, 준비가 완료되면 공유해줄게."
👉 스냅포인트가 상대 랭크뿐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복잡하게 계산됨

Q: 갤럭투스랑 비슷하게 하나의 구역만 파괴하는 카드 만드는거 고려해봤어? 
A: 글렌 "갤럭투스와는 약간 달라. 다른 구역에 배치해야하는 능력을 유지해야하니까 훨씬 복잡해."
👉 갤럭투스랑 비슷하나 하나의 구역 파괴하는 카드 만들려면 일단 구역에 내야하니까 훨씬 복잡함

Q: 스냅 개발팀은 질문에 답변하면 보수를 받아?
A: 글렌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답변해. 아니면 유니티가 로드되기를 기다리는 동안이나, 영화 시작을 기다리는 동안. 전담된 업무는 아닌데 우린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 함께 공유해."
A: 애디슨 "난 업무시간 외에 하루 내내 디스코드를 확인해.(정말 많이 써) 시간이 있으면 대답해야할 것 같은 것들이나 하고 싶은 질문에 대답해. 해야할일 목록에 포함된건 아니지만 QA팀을 대표하고 옹호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기회라고 생각해."
A: 스테판 "난 회의 사이나 저녁에 휴식할때 답변해. 비행기나 차 안에서 여행 중에 답변하기도하고. 업무 시간에는 회의나 기능을 디자인하거나 데이터를 살펴보느라 바빠서."
👉 질문에 답변한다고 돈을 받진 않으나 피드백 차원에서 틈틈히 봄

Q: 왜 변형별로 필터링하는 거 사라졌어? 
A: 스테판 "그거 여전히 '즐겨찾기'로 존재해. 우린 이 필터를 더 잘 나타내는 이름인 '즐겨찾기'로 바꾸길 선택했어. 여기에 버그가 있어서 가끔 보이지 않을 순 있는데, 두번 터치하면 다시 적용돼. 곧 수정할거야."
👉 변형별로 필터링 하는거 즐겨찾기로 이름을 바꿈. 가끔 안 보이는 버그는 수정 예정

Q: 아직도 클랜이나 친구 시스템은 안 되는거지?
A: 다니엘라 "맞아. 계획 중이야."
👉 클랜이나 친구 시스템은 아직 계획 중

Q: 왜 사용자 신고하는거 복잡해?
A: 다니엘라 "사용자 신고절차가 편하지 않다는거 알아. 이걸 해결하기 위한 계획이 있어."
👉 신고절차 개선 예정

Q: 왜 이름이랑 칭호가 어떤 플레이어는 왼쪽 정렬 되있어?
A: 다니엘라 "이거 조사 중이야. 버그인거 같아."
👉 이름이랑 칭호 왼쪽 정렬된거 버그

Q: 스냅 개발자로써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어디야?
A: 다니엘라 "난 주요기능 UX 디자인(토큰 상점, 정복전, 친선전 등)을 초기에 작업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 이런 신나는 스케치들이 언젠가 여러분들이 플레이할 요소로 적용될 거니까 더 흥분돼. 또 내부적으로 피드백 주고받는걸 좋아하고 팀으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고 있는거 같아서 좋아."
👉 UX 디자인 초기에 작업해서 반영되는걸 보면 신나서 좋다고함

Q: 뫼비우스가 단순 숫자변경이 아니라면 OTA에서 더 고급스러운 변경이 가능한거야? 
A: 글렌 "이 변경은 우리가 아직 사용해본적 없는 새로운 기술이야. 이 기능을 알아낸거에 대해 기쁘게 생각하고 있고, 얼마나 자주 사용할지는 모르겠어. OTA를 기존 방식대로 진행하고 이건 테스트로 간주해."
👉 이번에 OTA로 뫼비우스 텍스트 바꾼건 새로운 기술이고 기존대로 진행하되 테스트로 해본거임

Q: 카드가 실시간으로 에너지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예를 들면 뫼비우스가 자신의 위치에만 영향을 준다거나, 비용이 감소된 카드를 뫼비우스가 있는 구역에 내려면 비용이 증가하는 식으로 말야."
A: 글렌 " 기술적으론 매우 복잡하지만 안될건 없지. 그러나 노력의 비용이나 게임에 적용 이후 문제가 있을까봐 그런 디자인은 피하고 있어."
👉 어떤 카드의 구역에서만 비용이 증가하는 식으로 가능은 하지만 문제를 일으킬까봐 일단은 피하는 중

Q: 간단한 텍스트(1~2줄의 텍스트)를 유지해서 더 혼란이 생기지 않을까? 
A: 글렌 "아니. 카드의 설명이 어떻든 관계없이, 우린 항상 명확하게 설명해야하는 다양한 질문을 받게될거야. 사람들은 다양한 관점과 가정을 가지고 있어. 예를 들어서 포커게임에서 에이스(A)가 높은 카드인지 낮은카드인지 물어보는걸 봐. 그래서 우리는 '처음 읽는 것'과 '처음 내는 것'을 가능한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걸 우선시해. 비록 이로 인해서 세세한 부분에 혼동은 있을 수 있지만 한번 플레이하면 게임자체가 규칙을 강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걸 배우기 되지만, 처음부터 혼란스러워하면 그 단계에 도달할 수 없을 수 있지."
👉 텍스트의 길이와 어떤 정보를 가지고있냐에 상관없이 사람들은 저마다의 관점이 있어서 어차피 명확한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받게 되어있음. 그래서 차라리 직관적으로 읽기쉬워서 향후에 더 자세한걸 배우게하는 명확한 문장이 나음

Q: 웹 상점 구입보상은 앞으로 돌아와?
A: 스테판 "12월에 다시 할 수 있길 희망하고 있어. 10월엔 어떻게 생각하는지 반응을 보는 테스트였어."
👉 11월엔 없고 12월엔 다시 할 수 있을듯. 10월에 일시적인 테스트 차원으로 해봄

Q: 팀은 영화와 TV드라마의 개봉에 맞추기 위해 캐릭터를 유보해? 다음 스파이더맨에서 툼스톤이 등장할 거라서 그걸 위해서 툼스톤 카드를 유보하고 있어?
A: 스테판 "우린 정기적으로 향후 시즌을 위한 캐릭터들을 유보하기도해. 로키와 미즈마블은 어떤 형태로든 존재해왔었지. 가능한 경우는 각 시즌이 중심 캐릭터와 테마적으로 잘 어울리고 사람들이 들어보거나 좋아한 캐릭터를 가지도록 하기를 윈하기 때문에, 캐릭터를 적절한 시기에 추가할때까지 유보해. 툼스톤은 언젠가 반드시 스냅에 등장할거야."
👉 영화와 TV드라마, 시즌 테마에 맞춰서 캐릭터를 적절하게 공개하기 위해 유보함

Q: 빨리감기 기능 변경될거야? 모독을 냈을 때는 예상할 수 없게 건너뛰어버리고, 오딘을 냈을 땐 건너뛰지 않아.
A: 켄트에릭 "우린 빨리감기 기능 검토할거라는거에 동의해. 우리가 생각해서 건너뛰기 해야될떄 안 하고 건너뛰지 말아야할때 건너뛰어."
👉 빨리감기 기능의 의도치 않은 동작 재검토 중

Q: 특정 카드 부스터 얻는 방법 변경할 계획 있어?
A: 켄트에릭 "부스터 획득 방법에 대해서는 몇가지 아이디어가 있지만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았어."
👉 부스터 획득 방법 변경 아이디어는 있으나 아직 미정

Q: 매달 무료 3풀 이용했었는데 이제 3풀을 다 모아서 쓸모가 없어. 변경할 예정있어?
A: 켄트에릭 "3풀 완료 플레이어들을 위해 3풀 무료섹션에 대한 몇가지 계획이 있어."
👉 3풀 완료 플레이어들을 위한 3풀 섹션 업데이트 계획 중

Q: 메뉴 음악을 개선하거나 특정곡을 선택할 수 있게 하거나, 메뉴를 바꾸면 노래가 처음으로 되돌아가는거 바꿀 계획있어?
A: 크리스알랜 "시즌 음악에 대해 몇가지 개선 계획은 있는데 현재 기술적으로 제약이 좀 있어."
👉 시즌 음악 변경을 위한 계획은 있는데 기술적으로 좀 어려움

Q: "턴 종료 취소"버튼 추가는 어때?
A: 글렌 "이 기능에 관심이 있어. 현재 활발하게 고려 중이야."
👉 턴 종료 취소버튼 활발하게 검토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