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미스터 네거티브와 사우론에 대한 디자인 과정은 뭐고, 그게 비슷하게 동작하는게 합리적이지 않을까? 두 카드 모두 각각 아키타입을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하지만 사우론의 능력은 플레이어의 손패도 대상으로 할 수 있어서 훨씬 더 관대해.
A: 글렌 " 아니. 이 카드들은 비슷하게 동작하면 안 돼. 모든 카드는 그 맥락이 있고, 특정 효과에 대해 올바른 동작을 찾는게 개별적인 성공의 핵심이야. 카드를 제거하거나 '부수면서' 다른 카드처럼 보이게 만드는 건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게임을 더 재미있게 만들지 않아. 미스터 네거티브의 능력이 손패에까지 적용되면 훨씬 강력해질거야. 왜냐면 그건 에너지도 생성하면서(엄청 많이도 가능함), 또 파워도 생성하기 때문이야. 이건 카드를 5턴에 뽑았거나, 매직으로 인해서 6턴에 뽑았더라도 거의 같은 강력함을 가지게 됨을 의미해. 사우론의 능력은 기본적으로 훨씬 약하고 게임 내의 더 작은 하위 집합의 카드에서만 파워를 생성하고, 다른 카드들의 플레이에 불이익을 줘."
👉 미스터 네거티브와 사우론은 같은 매커니즘이면 안 됨. 특히 미스터 네거티브는 손패까지 바꾸면 너무 강력해짐

Q: 11월 27일 오늘 내 안드로이드 클라이언트가 업데이트되었어. 무슨 패치야?
A: 애디슨 "다음 카드 출시까지 기다릴 수 없는 다음 컨텐츠에 대한 심각한 문제가 있었어. 지금 라이브 클라이언트에서 해결해야했어."
👉 11월 27일 컨텐츠 관련 심각한 문제 해결을 위해 패치 실시함(파이어스타 삭제)

Q: VFX팀은 슈리의 능력에 대한 비쥬얼 효과도 작업하고 있어? 특히 신규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이 될거야. 왜냐면, 그 효과가 원래 냈던 구역에 머무르는게 아니라 구역이 변경되면 효과가 구역이랑 함께 이동하는게 직관적이지 않기 때문이야.
A: 글렌 "슈리는 그녀의 효과가 작동하는지를 알려주는 VFX를 가지고 있어. 카드를 끌어다 놓으면, 그녀는 오직 올바른 구역일 경우만 VFX를 재생해. 난 이게 호크아이와 같이 그 구역자체를 표시하는 건 아니라는건 알지만, 이미 슈리 VFX는 있으니 전혀 없거나 새로 디자인해야하는 것보다 우선순위가 높진 않아."
👉 슈리 VFX는 이미 카드를 올바르게 놓으려고하면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구역 자체에 표시하는걸로 바꾸는건 우선순위가 높진 않음

Q: 킹핀 애니메이션 돌아올까? 만약 스냅에서 가장 멋졌던 애니메이션이 복원되지 않으면 다른 시즌은 의미가 없어. 
A: 애디슨 "킹핀과 몇가지 다른 카드 VFX 수정사항 들이 곧 출시될 클라이언트에 포함될 거라고 생각해."
👉 킹핀 및 다른 카드들의 VFX 업데이트 다음 12월 5일 패치에 적용 예정

Q: 게임에 들어갈 때, 타노스랑 하이 에볼루셔너리 오디오가 겹치는건 의도한거야? 아니면 차례로 진행되게 할 수 있을까?
A: 애디슨 "이 문제는 다음 패치에서 해결 될거야."
👉 타노스랑 하이 에볼루셔너리 오디오 겹치는거 다음 12월 5일 패치에 적용 예정

Q: 원래 진화된 더 씽의 고유 VFX 있었잖아. 그는 상대방이 카드에 돌이랑 쓰레기를 던지고, 루크 케이지가 상대방 필드에 있으면 그게 튕겨져 나왔어. 근데 이게 제거되었고, 그는 이제 아무것도 하지 않아. 또, 카드가 크레이븐이 있는 위치로 이동할 때 크레이븐이 더 이상 반짝이면서 울음소리를 내지 않는다는걸 알았어. 실제로 그의 파워가 증가했다는 걸 꼼꼼하게 보고 있지 않으면 한번에 알아차리기 힘들어. 이게 고의적으로 제거된거야? 아니면 버그라서 고쳐질거야?
A: 애디슨 "우린 진화된 씽을 살펴보는 중이야. 왜냐면 이런 버그엔 익숙하지 않거든(제보해줘서 고마워). 하지만 크레이븐의 VFX는 다음 패치에서 수정될거야."
👉 진화된 씽의 효과가 없어진 건 살펴보는 중, 크레이븐 이동 카드 발생시 효과는 12월 5일 패치에 수정 예정

Q: 캡틴 마블에 대한 반대 효과를 가진 마터에 대해서, 어떤 수치를 선택할지에 대해 많은 옵션이 있었을거야. 결국, 모든 옵션 중에서 왜 1/4로 결정된거야? 또, 이 카드에 대해서 향후 변경될 수 있는 밸런스 조절 노브는 뭐야?
A: 글렌 "우린 그녀가 실제로 움직였을 때 위협이 될 수 있는 값을 선택하고 싶었어. 예를 들어서 우리는 2/6으로 많은 테스트를 했고, 2/6이 마터가 이동한 어떤 구역이라도 이길 가능성이 너무 높아서 결국 이동하지 않는다는걸 발견했어. 마터는 밸런스 조정의 관점에서는 보통의 카드이지만, 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더 높은 파워 때문에 그녀의 코스트를 바꾸는 건 좀 어렵겠어."
👉 마터는 2/6으로 고민하다가 1/4로 결정함. 왜냐면 파워가 너무 강력해서 어떤 구역으로 이동해도 이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 그래서 파워의 문제로 코스트를 바꾸는건 어려울 듯

Q: 초기 테스트에서 샹치의 효과의 적정수준이 9라는걸 발견했다고 했었지. 이제 그 수치가 10으로 증가했는데, 왜 어보미네이션의 파워는 증가시키지 않았어?
A: 글렌 "당신이 언급하고 있는 코멘트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우린 쉬헐크와 같은 방식으로는 어보미네이션에게 그게 필요하다고 보이지 않아서 증가시키지 않았어. 그는 우리가 샹치가 10일때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파워를 증가시킬 수 있는 카드 목록에 있긴 해."
👉 어보미네이션은 쉬헐크처럼 증가시킬 이유가 없었으나 증가대상 목록에는 있고 향후 필요하면 조정 예정

Q: 누버스에 대한 건데, 마블스냅이 섭종하게 될까? 우리에게 알려줄 수 있어?
A: 벤 브로드 "친구들, 안녕! 마블스냅은 어디로도 가지 않아. 블롭처럼 말야. 우린 움직일 수 없어! 또는 적어도,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만 움직여. 그게 앞으로의 방향이야! 확실히 지금은 많은 것들이 불확실하고, 누버스의 우리 친구들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건 매우 슬픈일이야. 하지만 그것 중 어떤 것도 우리가 마블스냅을 최고로 멋지게 만드는 능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거야."
👉 누버스 구조조정과 관련해서 마블스냅은 영향을 받지 않음

Q: 타르낙스IV에서 이미 변환될 카드가 게임마다 정해져있어? 아니면 무작위야? 방금 경기에서 상대방이 3코 카드 2장 냈는데 세레브로 2장으로 바뀌었고, 난 2코 카드 2장을 냈는데 인비저블 우먼 2장으로 바뀌었어.
A: 글렌 "아니. 각 발동시마다 무작위로 선택해."
👉 타르낙스IV 카드 변환은 발동시마다 무작위 선택

Q: 제프의 텍스트에 "어떤 것도 이 카드가 이동하거나 놓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에 이유나 목적이 있어?
A: 글렌 "그 텍스트도 다른 모든 텍스트와 마찬가지로 딥 스페이스에서는 작동하지 않아. 제프는 리치에 대해서도 면역이지 않아."
👉 제프가 텍스트에 능력이 명시된 건 그걸 막을 수 있는 구역과 카드가 있기 때문

Q: 미래 이벤트를 위해 임시 OTA를 고려해본적은 없어? 정복전이나 화제의 구역 같은 걸 위해서 말야. 예를 들어서 안젤라가 원래 수치로 되돌아가거나 서퍼가 +3 파워를 제공하는 24시간 같은거 말야.
A: 글렌 "우리가 OTA를 통해 피하고 싶은 것 중 하나는 플레이어들의 컬렉션을 불안정하게 만들거나 덱을 유지하는 걸 너무 많이 방해하는 거야. 그래서 우린 정기적인 OTA 일정을 유지하고 의미있는 공간을 확보하려고해, 그래야 수치가 예측가능하고 플레이어들이 적절하게 예상할 수 있지."
👉 OTA를 통해서 이벤트로 수치를 바꾸거나하는 걸로 혼란을 주고 싶지 않음

Q: 하복에 대한 설명이 '턴이 끝난 후'로 시작하니까, 하복은 게임이 끝날 때 추가로 +4를 얻는거야?(즉, 게임이 끝났으니 최대 에너지가 -1 되는게 의미가 없기 때문) 이게 마지막 턴에 하복을 내면 하복이 2/4가 된다는 걸까?
A: 글렌 "6턴 이후에도 하복은 파워를 얻을 거야.(당신이 흡수될 최대 에너지가 있다는 걸 가정하고, 바 시니스터에 하복 자리를 마련해두는건 추천하지 않아.)
👉 하복은 6턴이 끝난 이후에도 파워를 얻음

Q: 만약에 2턴에 하복을 내면, 그럼 이후 모든 턴에 3 에너지에 갇히게 되는거야?(최대 1에너지를 얻고, 하복이 턴이 끝날 때 그 1 에너지를 먹으니까) 아님 다르게 작동할까?
A: 글렌 "2턴에 하복을 내면, 게임 내내 2에너지에 갇히게 돼. 왜냐면 그는 2턴이 끝날 때 에너지를 -1 떨어뜨리기 때문이야."
👉 하복을 낸 턴에 그 에너지로 계속 유지

Q: 왜 엠마 프로스트가 아니야? 그러니까 그녀의 카드 이름이 왜 화이트 퀸이야? 개발영상에서 벤이 '누가 옷을 더 잘 입었나요? 프로페서 X, 세바스티안 쇼, 화이트퀸?'이라고 했을 때 너무 이상했어. 아무도 엠마에 대해서 그렇게 이야기하지 않아. 그녀에 대한 코믹스가 있을면 '엠마 프로스트', '엑스맨 블랙: 엠마 프로스트' 또는 '자이언트 사이즈 엑스맨: 진 그레이와 엠마 프로스트'라고 불려. 진, 쇼, 셀레네 모두 그들 카드에서 일반적인 이름을 사용하는데 그녀는 그렇게 할 수 없는 이유는 뭐야? 그건 그 캐릭터를 모드는 사람들이 카드 이름을 지었다는 느낌이 들어.
A: 글렌 "기다려봐. 곧 알게될거야."
👉 엠마 프로스트가 화이트 퀸으로 카드 이름 붙은건 곧 이유를 알게 될 것

Q: 블롭이 곧 출시돼. 덱에 카드를 다시 섞어 넣거나 자신이 카드를 뽑는걸 막는 효과를 추가할 계획이 있을까? 크리스탈이 예전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녀의 예전 효과가 블롭과 어울리는 멋진 효과가 될 것 같아. 이런 비슷한 효과를 가진 카드에 대해서 생각해둔게 있어?"
A: 글렌 "기다려봐. 곧 알게 될거야."
👉 덱에 카드를 다시 섞어 넣거나 카드 뽑는 걸 막는 효과 등 블롭과 연계할 카드에 대한 정보는 곧 알게될 것

Q: 덱 자동완성은 어떻게 작동해?
A: 스테판 "컬렉션과 현재 메타에 기반한 데이터-사이언스 모델을 사용해서 놀라운 덱을 플레이하고 경쟁할 수 있게 할거야. 새 카드를 얻었는데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모르겠어? 그럼 덱 빌더를 통해서 전체 덱을 추천받아봐. 좋아하는 덱 타입이 있지만 몇가지가 빠져있다면, 덱 빌더를 이용해서 덱을 추천받아봐!"
👉 덱 자동완성은 컬렉션에 보유중인 카드와 현재 메타의 데이터를 사용해서 덱을 추천해줌

Q: 덱 자동완성 흥미로워보이는게 질문이 있어. 알고리즘이 덱이 자동완성되는걸 결정하는 방법은 뭐야? 우리가 덱에 원하는 만큼의 카드를 넣고 나머지만 자동완성할 수 있어? 제한이 있어?
A: 스테판 "덱 빌더를 통해서 1~11장까지 카드를 넣고 완성시킬 수 있어. 카드 한 장만 선택하면, 나머지 11장의 카드를 생성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 재미있고 경쟁력있는 덱을 완성할거야. 미리 선택한 3개 또는 7개, 심지어 11개의 카드여도 덱 빌더를 사용해서 남은 슬롯을 채워서 덱을 완성할 수 있어."
👉 몇장을 넣든 넣고 덱 빌더 돌리면 자동으로 남은 덱에 추천카드를 채워서 덱을 만들어 줌

Q: 헬파이어 갈라 개발 영상에서 지난해 겨울 이벤트 독점 변형이라고 생각했던 겨울변형이 또 나왔어. 시즌패스나 정복전 등 다른 변형의 독점도 변경될까?
A: 스테판 "다른 독점 변형을 해제할 생각은 없어. 겨울 변형은 계절 테마를 너무 잘 가지고 있고, 우린 더 이상 변형 러시 이벤트를 하지 않을 거라서 그 연간 이벤트와 함께 그걸 다시 가져오고 싶었어."
👉 겨울 변형은 따로 러쉬 이벤트를 하지 않을 거라 테마에 너무 잘 맞아서 다시 가져옴

Q: 앨범은 어떻게 동작하는거야?
A: 스테판 "각 앨범(예들 들며, 베놈화된 빌런)은 고유한 코스메틱 보상을 가지고 있어. 그 중에는 새로운 이모티콘이 있을 수도 있지! 만약 베놈화된 빌런 앨범의 12개 변형을 모두 수집하면, 새로운 베놈 이모티콘을 얻어서 뽑낼 수 있어. 12월에 출시되는 네 개의 앨범 중에 세개는 각각 멋진 새로운 이모티콘을 보상으로 제공해."
👉 12월에는 앨범이 4개 출시. 앨범에 포함된 12개의 변형을 모두 모으면, 새로운 코스메틱 보상을 획득

Q: 스테판이 앨범에 모든 12개의 변형을 수집하면 보상을 받을 거라고 했었어. 앨범은 12개의 특정 변형이 세트야? 아니면 총 변형 중에 12개라는 뜻이야? 예를 들면, 베놈화 변형은 34개야. 베놈 변형 앨범은 특정 변형 12개가 지정되는 거야? 아니면 34개 중에 12개를 모으면 된다는거야?
A: 스테판 "12월에 출시되는 각 초기 앨범은 각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12개 특정 변형이야. 앨범 각각에서 3, 6, 9, 12개의 변형을 수집하면 보상을 받게 돼. 보상은 독점 변형, 이모티콘, 카드 뒷면, 크레딧, 토큰 심지어 스포트라이트 키까지 다양해."
👉 앨범은 12개 변형을 수집하면 3, 6, 9, 12마다 보상이 주어짐. 보상은 독점 변형, 이모티콘, 카드 뒷면, 크레딧, 토큰 심지어 스포트라이트 키 등

Q: 토큰 임무는 이전에 200토큰보다 더 많은 토큰을 줬어. 개발팀이 제공한 변동 이유는 보상의 수가 해당 카드의 예상 채택률/인기도에 기반하기 때문이야. 덜 인기 있는 카드는 더 많은 토큰을 제공해. 하지만 마터는 아마도 몇달 동안 출시된 카드 중 가장 인기 없는 카드로, 많은 사람들이 카드를 건너뛸 계획을 세웠지만 그녀의 퀘스트는 오직 200토큰이 보상이야. 개발팀은 이 방향을 바꾼거야? 200토큰이 이제 주말임무의 토큰 보상 새로운 표준이야?
A: 스테판 "우린 한달동안의 토큰 예산을 계획할 수 없어서 얼마나 불편한지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들었어. 결과적으로 우린 한동안 200토큰으로 고정했어. 실제로 매주 유연하게 바뀌는걸 선호한다면 그 피드백을 줘!"
👉 왔다갔다 하다가 토큰 예산 계획할 수 없대서 200토큰으로 고정함. 바뀌는게 좋으면 알려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