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노트 - 2023년 12월 5일


중요: 아직 게임을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앱 스토어에서 최신 버전을 설치하세요!


패치 하이라이트

신규 기능

  • 덱 생성기 - 새로운 덱을 더 쉽게 만들어 보세요.
  • 앨범 - 변형 세트를 모아 독점 보상을 손에 넣으세요.
  • 신규 이모티콘 - 앨범을 통해 이모티콘을 수집해 보세요.

 

연말연시로 인해 상황이 혼잡해진 점을 고려하여 추후 마블스냅 패치 업데이트 출시 일정을 조정합니다. 구체적으로 안내해 드리자면 다음 2개의 패치 업데이트는 2023년 12월 5일 및 2024년 1월 9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무쪼록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연말연시에 원하는 대로 시즌을 즐겨 주세요. 즐거운 SNAP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일반 업데이트

특징

덱 생성기

  • 멋진 카드나 변형을 획득했지만, 어떤 덱을 만들면 좋을지 막막하신가요? 새로운 덱 생성기를 사용해 보세요. 딱 알맞은 덱을 만들어 드립니다!
  • 덱 생성기는 라이브 게임의 방대한 데이터와 통계, 계정이 보유한 컬렉션을 고려해 끝내주는 덱을 만들어 줍니다.
  • 덱 생성기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드 또는 변형 획득 시 -> 해당 카드를 활용하는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컬렉션에서 새로운 덱을 구성할 때 덱을 대신 완성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덱 생성기를 통한 완성은 덱에 포함된 카드 장수(0~11장)에 상관없이 기능합니다.
  • 덱 생성기가 활용하는 데이터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언제든 여러분의 컬렉션을 기반으로 훌륭한 덱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앨범

  • 혹시 완성한 변형 세트를 자랑하고 싶었던 적 있으신가요? 이제 앨범으로 뽐낼 수 있답니다!
  • 앨범은 말하자면 변형 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 변형 세트를 완성하면 독점 보상이 증정됩니다.
  • 한 앨범에서 변형 3, 6, 9, 12개를 모으고 보상을 받아보세요.
  • 앨범에 포함된 변형은 상점에서 별도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기능 출시와 함께 4종의 앨범이 추가됩니다. 아래를 확인해 주세요.
  • 베노마이즈드 빌런
  • Dan Hipp
  • Jim Lee 엑스맨
  • 헬파이어 갈라 (출시 예정)
  • 추후 더 많은 앨범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추천 미스터리 변형

  • 새로운 앨범이 추가되거나 앨범이 특집 상품으로 지정되면 상점 일일 추천 섹션의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이 추천 미스터리 변형으로 전환됩니다.
  • 추천 미스터리 변형은 프리미엄 미스터리 변형과 비슷하나, 특정 앨범의 변형을 획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 예: 베노마이즈드 빌런 추천 미스터리 변형은 베노마이즈드 빌런 변형을 획득할 확률이 더 높습니다.
  • 추천 미스터리 변형은 특정 앨범 변형을 획득하는 데 보탬이 됩니다.
  • 추천 미스터리 변형은 기간 한정으로 판매되며, 일일 추천 상점에 나타날 때마다 앨범이나 콘텐츠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 이제 이모티콘을 수집 및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 신규 이모티콘이 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 4종의 신규 이모티콘이 추가됐으며, 모두 앨범 완성 보상입니다.
  • 이제 게임 내 이모티콘 선택기에서 페이지를 스크롤링하여 사용 가능한 이모티콘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더불어, 즐겨찾기 이모티콘을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덱별로 가장 먼저 표시되는 이모티콘 3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추후 더 많은 이모티콘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스포트라이트 아바타 프레임

  • 스포트라이트 아바타에 새롭고 독특한 아바타 프레임이 추가됩니다.
  • 기존에 획득한 스포트라이트 아바타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신규 덱 즐겨찾기 자동 선택

  • 신규 덱을 생성할 때 외형(아바타, 카드 뒷면, 칭호)이 즐겨찾기에서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오디오

  • 아래 카드에 새로운 음성 대사가 추가되었습니다.
  • 헬라
  • 울트론
  • 아포칼립스
  • 인피너트
  • 온슬로트
  • 아르님 졸라
  • 스웜에게 새로운 효과음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메리카 차베즈의 효과음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아트 & 시각 효과

  • 스웜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묠니르 시각 효과를 개선하였으며,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 묠니르 한 개가 여러 토르에게 영향을 미칠 때 더 이상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 아메리카 차베즈의 시각 효과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밸런스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는 디자인 측면에서 "대규모 패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달간의 작업을 통합하는 한편, 모두가 즐거운 연말 SNAP 시즌을 맞을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그럼 바로 확인해 보시죠!

 

  • 아메리카 차베즈
  • [이전] 6/9 - 내 덱의 가장 아래쪽에 배치됩니다. 6턴에는 이 카드를 뽑습니다.
  • [신규] 2/3 - 출현: 내 덱의 가장 위쪽에 있는 카드에 +2 파워를 부여합니다.

 

개발자 노트: 아메리카 차베즈는 베타 시절부터 많은 분의 사랑을 받은 카드입니다. 이번 개편은 큰 변화라고 해도 빈말이 아니죠. 하지만 기존 아메리카 차베즈의 기능은 문제가 많았고, 저희가 지향하는 게임 개발 철학에 좀 더 부합하도록, 또 덱 구성을 흥미롭고 건전하게 만드는 요소에 잘 맞물리도록 변경하려고 합니다.

개발 철학 관점에서 아메리카 차베즈는 저희 개발팀이 원하는 방향으로 기능하지 않습니다. 재밌는 시너지를 유발하기보단 다른 카드를 뽑을 확률을 높여 "11장 덱"을 만드는 용도 위주로 쓰이는 게 현실입니다. 물론 그런 사용법이 저희 기준에 못 미친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드라큘라 덱도 재밌는걸요. 많은 플레이어분이 덱 압축이나 드로우를 "고정"하는 개념을 즐기고 있고, 저희도 존중합니다. 다만 아메리카 차베즈가 지나치게 많은 덱에서 이 용도로 자유롭게 사용되면 메타의 건전성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사실 특정 주간에 최고 인기 카드로 등극하는 일이 부지기수일 정도지요. 그렇다고 해도 아메리카 차베즈가 덱에서 12번째 흥미로운 카드를 밀어내는 역할을 하는 게 대부분이지만요.

아메리카 차베즈가 없으면 덱이 작동하지 않을 거라고 걱정하는 플레이어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간단히 말해 그럴 가능성은 한없이 적습니다. 덱 압축은 강력하지만 흔히 과대평가되는 개념입니다. 게다가 아메리카 차베즈는 상대 덱을 더 일관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아무튼 현저하게 약해진 덱이 있을 경우, 이번 변경으로 그 덱을 상향하거나 특정 아키타입에 다양한 디자인을 적용할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왜 이런 디자인을 택했냐고 물으신다면, 저희 개발팀은 단순하고 명쾌한 효과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아메리카 차베즈는 여전히 시리즈 1 카드니까요. 저희가 중요하게 여기는 시리즈 1 카드의 요소는 바로 플레이어에게 다채로운 작은 "콤보"를 제공해 순간순간 발견하는 묘미를 선사하는 것인데, 아메리카 차베즈가 바로 그런 의도에 부합합니다. 새롭게 달라진 지금은 "사실상 2/5"나 다름없어 경쟁력 있는 카드로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수많은 카드 중 어느 카드에 +2 강화를 부여하는 데 쓰일지 기대됩니다.

 

  • 알리오스
  • [이전] 6/3 - 출현: 이번 턴에 상대가 이곳에 낸 모든 카드를 파괴합니다. (공개되지 않은 카드들 포함)
  • [신규] 6/2 - 출현: 이곳의 공개되지 않은 상대 카드를 모두 파괴합니다.

 

개발자 노트: 알리오스는 적절한 승률과 큐브 획득률을 자랑하지만 정작 평판은 나쁜 편에 속하는, SNAP에서 특이한 입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평판이 나쁜 건 시간과 경험이 해결해 주기를 예상하며 추이를 지켜보았습니다. 하지만 알리오스가 흔해진 지금도 불만을 야기하는 대상이 되고 있죠. 이에 따라 조처를 취합니다. 이번 변경 사항으로 알리오스는 처음 출현하기만 하면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는 위협적인 후반 카드에서 꼭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카드로 변화하게 됩니다.

 

  • 루크 케이지
  • [이전] 2/2 - 지속: 내 카드들의 파워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 [신규] 2/3 - 지속: 이곳에 있는 내 카드들의 파워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개발자 노트: 루크 케이지가 처음 출시됐을 땐 파워를 낮추는 카드가 별다른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다른 선택지보다 스콜피온이 더 많이 사용될 정도였죠. 그 이후로 비슷한 계열의 카드를 추가하고 밸런스를 조정했으며, 결과적으로 루크의 효과가 더욱더 강력해졌습니다. 몇몇 좋은 덱에서는 루크 케이지와 다른 저비용 '기술' 카드를 조합해 적이 승리할 변수를 창출하지 못하게 막는 경우도 보았죠. 그래서 저희 개발팀은 저비용 카드가 발휘할 수 있는 영향력을 재평가하였고, 궁극적으로 저비용 카드가 구역에 상관없이 다수의 고비용 카드를 차단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추후에는 이와 같은 능력을 좀 더 '국소적'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루크가 두드러지면서 다른 밸런스 조정에도 영향을 주었고, 루크가 줄어들면 다른 파워 저하 카드가 너무 강해질지도 모른다는 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면밀하게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섀도우 킹
  • [이전] 2/3 - 출현: 이 구역의 모든 카드를 기본 파워로 바꿉니다. (가능할 경우)
  • [변경] 2/3 -> 2/2

 

개발자 노트: 루크 케이지의 변화로 가장 큰 수혜를 보는 카드 중 하나를 꼽자면 역시 섀도우 킹일 것입니다. 저번에 3/3에서 2/3으로 상향할 때 너무 지나치지 않은가 생각하기도 했지만, 슈리 같은 강력한 덱을 상대로 의미 있는 카드가 되길 바랐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그 당시 상향하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강해 보인다고 해도 파워를 강화하는 카드가 많던 메타였으니까요. 하지만 이젠 루크를 만나는 횟수가 크게 줄어들고 루크의 구역을 피할 수도 있을 테니, 이 정도면 파워를 차감해도 괜찮으리라고 봅니다.

 

  • 엘사 블러드스톤
  • [이전] 2/2 - 카드 한 장을 내어 한 구역을 가득 채울 경우, 그 카드에 +2 파워를 부여합니다.
  • [신규] 2/3 - 카드 한 장을 내 이 구역을 가득 채울 경우, 그 카드에 +2 파워를 부여합니다.

 

개발자 노트: 중요 변경점은 두 가지입니다. 바로 엘사의 능력 발동 방식과 발동 구역이죠. 이전에는 엘사의 효과를 슈리와 같은 타이밍에 발동하도록 설정했는데, 이는 엘사가 자주 사용되지 않는 카드와 더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엘사를 출시한 후 얼마 안 가 플레이어분들이 출현이나 "이후" 트리거로 구역이 채워졌을 때 혼란스러워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안젤라처럼 "이후" 타이밍을 사용하도록 타이밍을 변경하여 실제 메커니즘과 플레이어의 예상이 일치하도록 조정합니다.

루크 케이지에 대한 철학적 결정과 비슷하게 여러 구역을 강하게 만드는 엘사의 효과 역시 2 비용에는 적합하지 않은 강점이라고 보았습니다. 타이밍 변화는 상향이나 마찬가지고 주로 단일 구역에 힘이 집중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그래도 과도한 하향은 지양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완 차원에서 파워를 1 상향합니다.

 

  • 키티 프라이드
  • [이전] 1/0 - 이 카드가 내 손으로 돌아올 때마다, +1 파워를 부여합니다. 매 턴이 시작될 때 손으로 돌아옵니다.
  • [변경] 1/0 -> 1/1

 

개발자 노트: 키티 프라이드 역시 파워 1로 복구하기로 하였습니다. 능력 간 시너지를 생각해 보면 키티와 엘사는 떼려야 떼놓을 수 없는 조합입니다. 또, 저희 개발팀은 카드가 기본 파워를 갖는 걸 선호합니다. 엘사의 변화, 키티 상향, 루크 케이지 조정이 포함된 이번 패치 이후 엘사가 얼마나 강해질지 정확히 예상하기는 다소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필요에 따라 OTA를 통해 조정할 수 있으리라 자신합니다.

 

  • 에보니 블레이드 (블랙 나이트)
  • [이전] 4/0
  • [신규] 4/0 - 지속: 해당 카드는 파괴되지 않으며 파워가 감소하지도 않습니다.

 

개발자 노트: 재밌어 보이긴 해도 블랙 나이트의 성능이 저희가 처음 목표로 한 수준보다 살짝 뒤떨어지는 건 사실입니다. 검 자체를 강하게 만든다는 아이디어가 괜찮아 보여 플레이 테스트 단계에서 에보니 블레이드의 능력을 훨씬 더 "능동적"으로 만들어 살펴보기도 했지만, "이거다" 싶은 건 없었습니다. 다만 테스트를 진행할 땐 2/3 섀도우 킹이 없었습니다. 시즌을 완성한 이후 적용한 OTA 밸런스 변경 사항이었기 때문이지요. 섀도우 킹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에보니 블레이드에는 별로 좋지 않았기에 포식자에 맞서 에보니 블레이드를 상향하는 방식으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려고 합니다.

 

  • 라보나 렌슬레이어
  • [이전] 2/1 - 내 카드 중 파워가 1 이하인 카드의 비용이 -1 감소합니다. (최소 1)
  • [변경] 2/1 -> 2/3

 

개발자 노트: 저희 개발팀의 내부 플레이 테스트를 통한 라보나 평가가 빗나간 건 확실합니다. 결국 라보나는 메타에서 마땅한 보금자리를 찾지 못했으니까요. 지속 효과에 대응하는 미즈 마블로 인해 라보나가 받게 될 피해를 과소평가한 결과입니다. 이에 따라 라보나의 강점을 극대화하여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해낼 수 있는지 보려고 합니다. 3 파워로 상승하면 기존보다 효율성이 극적으로 높아지는 건 물론이고, 세레브로 덱을 강력하게 만들 길도 열립니다. 세레브로 덱과 같은 아키타입에 도움이 된다면 반길 일이죠.

 

  • 마인드 스톤
  • [이전] 1/1 - 출현: 내 덱에서 스톤을 2장 뽑습니다.
  • [신규] 1/1 - 출현: 기본 비용이 1인 카드 2장을 뽑습니다.

 

개발자 노트: 이번 변경 사항은 예상하신 분들이 없을 겁니다. 효과를 고려하면서 떠올렸던 디자인 아이디어 중에는 플레이어에게 무작위로 인피니티 스톤을 부여하는 것도 있었는데, 정말 재밌는 발상이었지요. 마인드 스톤만 나오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저희 개발팀이 이따금 높은 변동성을 추구하는 건 사실이나, 이 문제만큼은 해결할 가치가 있었습니다. 선제적으로 효과를 변경하여 타노스 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 이동 업데이트: 공개되지 않은 카드 (대부분) 이동 불가

 

"기본" 규칙 중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공개되지 않은 카드는 기본적으로 파괴, 튕김, 효과 적용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미공개 상태일 때는 내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죠. 문제는 이동 효과는 이 규칙을 무시해 왔다는 사실입니다. 처음에는 이 규칙이 신규 카드를 기점으로 적용되게끔 하려고 했습니다. 이는 그 당시 주력 "이동" 카드였던 에어로와 저거노트가 효과 특성상 공개되지 않은 카드도 이동시켜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 비일관성으로 인해 많은 혼란이 야기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에 따라 이동은 기본적으로 공개된 카드에만 영향을 주도록 표준화하고, 공개되지 않은 카드를 이동시키는 카드는 모두 해당 사항을 명시적으로 나타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카드는 이번 업데이트로 기능적으로 영향을 받았지만, 텍스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스파이더맨
  • 3/5 - 출현: 다른 구역 중 한 곳으로 이동한 후, 출현한 구역에 있는 상대의 무작위 카드 한 장을 이동한 구역으로 끌어당깁니다.

 

  • 스테그론
  • [이전] 4/5 - 출현: 이곳에 배치된 상대 카드 한 장을 상대의 다른 구역 중 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 [변경] 4/5 -> 4/6

 

개발자 노트: 스테그론이 출시된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고, 이따금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승률과 채택률 모두 상당한 정체를 겪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저희가 스테그론과 관련해 과소평가한 점이 있다면 스테그론으로 인해 부정적인 상황이 발생하는 빈도일 것입니다. 상대 카드를 접근하기 어려운 구역으로 던지거나, 게임 후반부에 경합 중인 구역에서 오히려 공간을 만들어 주는 등의 무작위성 문제가 빈번하게 일어나곤 했지요. 그래서 이 카드에 파워 상향을 적용하여 메타에서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저거노트와 에어로 같은 경우... 이 둘은 좀 더 많이 달라집니다.

 

  • 저거노트
  • [이전] 3/3 - 출현: 상대가 이번 턴에 이곳에 카드를 냈을 경우, 해당 카드들을 임의의 구역으로 이동시킵니다.
  • [신규] 3/3 - 출현: 이번 턴에 같은 구역에 낸 상대의 모든 카드를 임의의 구역으로 이동합니다. (공개되지 않은 카드들 포함)

 

개발자 노트: 일단 저거노트의 효과 자체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다만 공개되지 않은 카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명확히 나타내고자 텍스트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사소한 기능상의 변화도 하나 있긴 합니다만, 그건 바로 저거노트가 계속 상대의 통제하에 있는 카드만을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그린 고블린이 공개되어 진영을 바꾼 상태일 경우 이동되지 않습니다. 사소하긴 하지만 상대 카드에 영향을 줄 때 이와 같은 메커니즘이 기본이 되게끔 만들기 위한 조처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 에어로
  • [이전] 5/8 - 출현: 이번 턴에 상대가 낸 마지막 카드를 이 구역으로 이동합니다.
  • [신규] 5/9 - 출현: 상대 구역 어디에 있든, 상대의 마지막 카드를 이 구역으로 이동합니다.

 

개발자 노트: 다만 에어로는 좀 다릅니다. 상당한 개편이 이루어졌거든요. 에어로는 이제 다른 대부분의 이동 카드처럼 더 이상 공개되지 않은 카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상대가 어느 턴에 냈는지에 상관없이 마지막으로 사용한 카드를 대상으로 지정하던 제한 사항을 제거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효과가 상당히 달라졌고, 저희 개발팀이 볼 때는 약간 하향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샹치의 기준에는 걸리지 않는 선에서 파워를 추가로 1 상향하였습니다. 태스크마스터가 사라진 카드의 파워를 복사하지 않듯이 에어로도 사라진 카드를 이동시키지는 않으니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버그 수정: 피닉스 포스 복사본 이동 가능
  • 피닉스 포스
  • 4/5 - 출현: 파괴된 내 카드 중 한 장을 부활시키고 그 카드와 합체합니다. 합체한 카드는 턴마다 이동할 수 있습니다.

 

보통 버그 수정 사항은 패치 노트 하단에 작성하지만 이번 버그 수정은 게임플레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강조하려고 합니다. 이제 피닉스 포스와 합체한 카드의 복사본을 만들 때, 가령 시니스터 런던에 피닉스 포스를 낸 후 멀티플맨을 되살리면 오리지널은 물론 복사본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기능적 텍스트 업데이트

 

이 모든 밸런스 변경 사항에 더해 여러 카드에 사소한 텍스트 변경 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모두 텍스트의 명확성과 일관성, 간결성을 증진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1. 우선 "무작위" 단어의 사용 빈도를 줄였습니다. 카드에 영향을 주는 능력은 대부분이 어느 정도 무작위성을 품고 있는데, 여기에 "무작위"란 표현을 불규칙적으로 더하고 있으니 혼란스러운 추측으로 이어질 때가 잦았습니다. 혼란을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이 표현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2. 종속적인 효과는 "~에게, ~에"와 같은 단어를 활용할 생각입니다. 이제 갬빗과 같은 카드를 볼 때 어느 효과가 어떤 효과에 영향을 주고받는지 보다 명쾌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헬리캐리어 등에서 "버리기 효과"의 언급 빈도를 줄였습니다. 블레이드 같은 카드의 경우 "내 손에서"와 같은 표현이 있어야 버리기 메커니즘을 습득하기 시작한 플레이어가 해당 카드는 항상 손에서 버려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버리기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카드의 경우 굳이 그런 표현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실질적으로 버리기 효과를 내는 카드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정황이니까요.
  4. "이 구역"을 "이곳"으로 축약하였습니다. 단, 호크아이와 슈리 같은 카드의 경우 카드가 아닌 구역에 시각 효과가 적용된다는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와는 반대되는 표현을 채택했습니다. 이 변경 사항 자체는 다른 카드 텍스트를 축약해 명확한 구분을 가능하게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5. "상대" 표현의 사용을 표준화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텍스트가 바뀐 카드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6. 그 외에도 몇몇 카드의 텍스트가 변경되었습니다. 저희 개발팀이 보기에 그편이 더 낫다는 판단이 든 카드들입니다.

 

상기 변경 사항은 카드의 기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텍스트가 변경된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포칼립스
  • 아머
  • 아르님 졸라
  • 비스트
  • 브루드
  • 케이블
  • 캡틴 아메리카
  • 코스모
  • 대거
  • 데스록
  • 닥터 옥토퍼스
  • 엘렉트라
  • 인챈트리스
  • "진화한" 와스프
  • "진화한" 미스티 나이트
  • "진화한" 사이클롭스
  • "진화한" 씽
  • 구스
  • 헬라
  • 헬리캐리어
  • 헐크버스터
  • 아이스맨
  • 아이언맨
  • 아이언하트
  • 음바쿠
  • 매그니토
  • 미스터 시니스터
  • 모프
  • 니코 미노루
  • 오딘
  • 온슬로트
  • 폴라리스
  • 퍼니셔
  • 레드 스컬
  • 로그
  • 스칼렛 위치
  • 샹치
  • 스노우가드 (매)
  • 스태처
  • 스웜
  • 울트론
  • 발키리
  • 베놈
  • 웨어울프 바이 나이트
  • 옐로재킷

 

버그 수정

22.x 기준 카드 로직 수정

  • 피닉스 포스의 파워가 헐크버스터와 합체한 카드에 합쳐지지 않던 상호작용 문제 수정
  • 합체한 피닉스 포스 카드 복사본을 이동시킬 수 없었던 문제 수정
  • 임의의 구역에 공개된 데어데블로 공개되지 않은 카드를 볼 수 없었던 문제 수정

22.x 기준 VFX & SFX 수정

  • 특정 상황에서 킹핀과 크레이븐의 시각 효과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 수정
  • 인비저블 우먼이 활성화된 상태로 섀도우랜드가 공개될 때 시각 효과 루프가 무한하게 발생하던 문제 수정
  • 친선전에서 탈출할 때 효과음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 수정
  • 니코 미노루의 시각 효과가 정보를 가리던 문제 수정
  • 슈리의 시각 효과가 구역에 있는 모든 카드에 표시되지 않고 첫 카드에만 표시되도록 수정
  • 미스테리오의 VFX가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 인트로 애니메이션이 타노스와 하이 에볼루셔너리 사이에 겹치는 문제 수정
  • 지속 능력이 클린타르의 VFX 합체를 지연시키는 문제 수정

22.x 기준 기타 수정

  • 친선전 및 정복전 UI 요소에서 간혹 플레이어 이름이 누락되던 문제 수정
  • "길게 눌러 열기" 및 "길게 눌러 확인" 텍스트가 카드와 보상 설명, 애셋을 뒤덮는 문제 수정
  • 모든 언어에서 적절히 현지화되어 있지 않던 임무 완료 관련 텍스트 스트링 수정
  • 매치 후 업그레이드 시 카드 업그레이드 UI가 항상 정상적으로 화면 크기에 스케일링되지 않던 문제 수정
  • 인피니트 희귀도에 대한 카드 업그레이드 미리보기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 몇몇 사소한 UI 구성 요소가 스포트라이트 보급 배너 뒤에 겹치던 문제 수정
  • 스플래시 화면의 일부 요소가 인접 화면에 보이던 문제 수정
  • 아바타 및 칭호 선택 화면 양쪽의 빈 공간을 탭할 경우 세부 정보 보기가 열리던 문제 수정
  • 위어드월드 배경 수정
  • 컬렉션 화면에서 일부 카드 터치 영역 크기가 겹치던 문제 수정
  • 수집가의 보급으로 획득한 칭호 및 아바타 애셋이 복제되어 겹치던 문제 수정
  • 튜토리얼 중 호텔 인페르노 구역이 나타나던 문제 수정
  • 특정 고스트 라이더 변형의 아티스트 정보에 있던 오탈자 수정
  • 특정 태스크마스터 변형의 배경 셰이더 문제 수정
  • 특정 스칼렛 위치 변형의 3D 이상 희귀도에서 시각적인 왜곡이 발생하던 문제 수정
  • 임무 타이머가 클라이언트에서 적절하게 새로고침되지 않던 문제 수정
  • 노치가 있는 기기에서 튜토리얼 및 정보 팝업창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 수정

22.x 기준 PC 버전 문제 수정

  • [PC] 한 세션 진행 중 로그아웃하고 PC에서 같은 Google 계정을 로그인할 경우 발생하는 여러 UI 문제 수정
  • [PC] 컬렉션 화면에서 상점으로 이동 시 번들 미리보기에 애셋이 중복되어 표시되던 문제 수정
  • [PC] 한 세션에서 가로 및 세로 모드 전환 시 덱 스크롤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 수정
  • [PC] 매치 후 결과 화면에서 부스터 로고가 흐릿하게 보이던 문제 수정
  • [PC] 컬렉션 화면에서 카드 시리즈 라벨이 사라지던 문제 수정

 


알려진 문제 목록

22.x 기준 기능 관련 신규 알려진 문제

  • 앨범 진행 시각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
  • 컬렉션 트랙에서 스마트 덱 생성기로 만든 덱을 보러 이동할 때 전환이 갑작스럽게 이루어지고 화면이 깜빡이는 문제
  • 스마트 덱 생성기를 통한 덱 생성 팝업창에서 "취소" 버튼 선택 시 카드 세부 정보 보기 화면이 아닌 컬렉션 화면으로 돌아가는 문제
  • 앨범 배너 이미지 뒤로 보상 애셋이 표시되는 문제
  • 앨범 보상에 "덱 만들기" 사용 시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
  • 신규 이모티콘 패널에 사용할 수 없는 불필요 탭이 나타나는 문제
  • 앨범 보상을 살펴볼볼 때 이모티콘 에셋이 깜박이는 문제
  • 스마트 덱 생성기를 사용한 후 "덱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면 덱 편집으로 바로 전환하기 전에 메인 메뉴가 잠시 표시되는 문제
  • 덱 크기가 충분하지 않을 때 덱 편집 버튼 콜라이더로 인해 화면 오른쪽이 응답하지 않게 되는 문제
  • CL 500 상태일 때 앨범 보상으로 스포트라이트 열쇠를 획득하면 스포트라이트 보급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

22.x 기준 기존 기능 및 콘텐츠 관련 신규 알려진 문제

  • 스포트라이트 보급 관련 아바타 미리보기 화살표가 관련 토큰 카드로 가려지는 문제(예: 타노스)
  • 상점에서 변형의 인피니티 테두리를 미리보기한 후 구매를 완료하지 않고 구매 버튼을 탭할 경우, 카드 세부 정보 화면을 닫았다가 다시 열 때까지 다른 희귀도를 미리볼 수 없게 되는 문제
  • 남은 옵션이 없음에도 희귀도 미리보기에서 스크롤링 화살표가 그레이 아웃되지 않는 문제
  • 웡 이전에 낸 출현 카드 세부 정보 보기에서 웡의 영향을 받지 않았음에도 영향 아이콘이 나타나는 문제
  • 매치 후 업그레이드 중 카드 능력 텍스트가 업그레이드 텍스트와 겹치는 문제
  • 클린타르가 카드와 합체할 때마다 심비오트 시각 효과가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문제
  • 시즌 패스의 일부 부스터 에셋이 올바른 색상으로 렌더링되지 않는 문제
  • 니코 미노루가 처음 손에 잡혔을 때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
  • 마인드 스톤으로 뽑은 카드가 간혹 손에서 잠시 깜빡거리는 문제
  • 스포트라이트 보급 미리보기 애셋이 간혹 메인 메뉴에서 불러와지지 않는 문제
  • 컬렉션 화면의 선호 카드 버튼이 간혹 정상적으로 강조 표시되지 않는 문제
  • 탐색 막대의 상점 버튼이 매우 드물게 응답하지 않는 문제 (앱 재시작 시 해결)
  • 토큰 상점에서 상품 구매에 필요한 토큰을 모았을 때, 게임 재시작 전까지 버튼을 클릭할 수 없게 되는 문제

22.x 기준 현지화 관련 신규 알려진 문제

  • 일본어에서 "카드를 낼 곳이 없습니다" 스트링이 UI 패널 밖으로 빠져나가는 문제
  • 특정 언어의 일부 음성 대사가 너무 낮은 볼륨으로 재생되거나 잘못된 언어로 재생되는 문제
  • 대부분의 언어에서 "스타터 덱" 스트링이 정상적으로 현지화되어 있지 않은 문제
  • 러시아어 및 프랑스어에서 4자리 이상의 크레딧 및 골드에 기호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

22.x 기준 PC 버전 신규 알려진 문제

  • [PC] 컬렉션 화면의 덱 이름이 간혹 겹치는 문제
  • [PC] 상점에서 상품 구매 시 로딩 스플래시 화면이 잠시 표시되는 문제
  • [PC] 스포트라이트 보급을 잠금 해제하지 않은 플레이어의 경우 컬렉션 트랙 상단에 에셋이 겹치거나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문제
  • [PC] 획득 가능한 보상이 있을 때 컬렉션 레벨 탭에서 빨간색 알림이 나타나지 않는 문제
  • [PC] 앨범 UI에서 일부 카드의 시리즈 라벨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

기존 알려진 문제

  • 카드 타이머가 전환 시점에 S3 보상 수령 확인 시 UI를 닫을 수 없게 되는 문제
  • 컬렉션 레벨 트랙에서 여러 보상을 동시에 받을 때 간혹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 메인 메뉴에서 임무를 완료하기 위해 항목을 탭할 때 임무 보상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는 문제
  • 새로 업그레이드한 인피니티 변형이 업그레이드 화면에서 Z축이 어긋나거나 그 외 시각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
  • 간혹 몇몇 인피니티 스플릿 카드의 애셋이 사라지고 흰색 블록이 나타나는 문제
  • 일부 언어에서 번들을 구매한 후 판매 완료! 텍스트가 너무 크게 표시되는 문제
  • 플레이어 정보 패널이 열려 있는 동안 카드가 공개되고 VFX가 발생할 때 간혹 데이터가 깜빡이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
  • 레이디 데스스트라이크의 엄지손가락이 기본 및 프레임 브레이크 희귀도 레벨에서 부분적으로 가려져 있는 문제
  • 카드 업그레이드 후 컬렉션 레벨 트랙을 스크롤할 때 SFX가 왜곡되는 문제
  • 특정 다른 카드와 함께 낼 때 리빙 트리뷰널의 VFX가 반복되는 문제
  • 카드 플레어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
  • 감마 실험실로 생성된 헐크가 하이 에볼루셔너리 VFX를 표시하고 새로운 능력으로 변경되지 않는 문제
  • 하이 에볼루셔너리의 진화 카드와 관련된 VFX가 해당 카드 또는 구역이 파괴된 후에도 유지되는 문제
  • 일본어 버전에서 인피니티 카드 쪼개기 프롬프트가 프레임을 벗어나는 문제
  • 토큰 상점의 카드 고정 버튼이 수령 후에도 표시되면서 작동하지 않는 문제
  • 진화한 쇼커의 VFX가 처음에 아무 대상도 지정하지 않는 문제
  • [정복전] 전용 카드 진행 바가 간혹 화면을 전환할 때까지 적절하게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
  • 임무 화면에서 타이머가 만료될 경우 임무가 올바르게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
  • [정복전] 데이터가 겹치며 일부가 이상하게 표시되는 문제
  • 빠른 업그레이드 중 앱을 강제로 다시 시작하면 오류가 발생하여 앱을 한 번 더 다시 시작해야 하는 문제
  • 신규 유저가 곧바로 친선전에 뛰어드는 경우 특정 신규 유저 튜토리얼의 순서가 예기치 않게 변경되는 문제
  • 1턴에 탈출하는 경우 SFX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
  • 안드로이드의 경우, 덱 이름에 글자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기 어려울 수 있는 문제
  • 변형을 사용 중일 시, 미스테리오의 토큰이 모든 부분에서 정확하게 업데이트되지 않는 문제
  • 스펙트럼의 능력에 영향을 받는 카드가 스펙트럼의 VFX에 표시되지 않는 문제
  • 빠른 업그레이드 항목에 있는 카드의 아트가 잘못 표시되는 문제
  • 양자 영역이 비용과 파워가 변경된 카드의 파워를 더 이상 낮추지 않는 문제
  • 일부 언어에서 번들 상품에 있는 아이템의 이름이 너무 작게 표시되거나 잘림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
  • 시리즈 3의 토큰 상점에서 각 카드를 스크롤 하기 전에 아이템이 중복으로 표시되는 문제
  • 시리즈 4 및 시리즈 5 카드와 더불어 얼티밋 변형을 모두 보유한 경우, 토큰 상점에서 시리즈 3 카드에 접근할 수 없게 되는 문제
  • 로그아웃 후 다른 방법으로 로그인을 시도하면 집결 중 화면에서 멈추는 문제
  • 스칼렛 위치 또는 리얼리티 스톤 카드로 구역을 프로젝트 페가수스 또는 팅커러의 작업실로 변경하면 구역 효과가 2턴 동안 발동하는 문제
  • 카드 상세 화면에서 기기를 기울일 때 카드 모서리가 잘린 것처럼 보이는 문제
  • 머더월드에서 콜로서스 같은 파괴할 수 없는 카드를 내면 긴 딜레이가 발생하는 문제
  • 한국어에서 인피니티 스톤 카드 설명이 아트와 겹치는 문제
  • 플레이어의 크레딧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업그레이드 버튼이 비활성화되지 않는 문제
  • [정복전] 정복전을 종료할 때 화면을 계속 탭하면 UI에 오류가 생겨 다시 시작해야 하는 문제
  • 카드에 빠른 업그레이드를 적용한 플레이어가 즉시 앱을 재시작하면 업그레이드가 롤백되는 문제
  • 임무 팩을 보고 있을 때 화면이 갱신되지 않는 문제(갱신된 화면을 보려면 화면을 변경해야 함)
  • 플레이어가 카드를 플레이할 때마다 루크 케이지의 VFX가 짧게 재생되는 문제
  • 신규 외형 장착 시 선호 카드 아이콘이 의도치 않게 강조 표시되는 문제
  • 언어 변경 시 "즐겨찾기 설정" UI 정렬이 어긋나는 문제
  • UI 스크롤링 시 간혹 20번째 덱이 부분적으로 가려지는 문제
  • 아바타 및 칭호 선택 화면 양쪽의 빈 공간을 탭할 경우 세부 보기가 열리는 문제
  • 일일 50 크레딧 아이콘의 "무료" 문구가 간혹 "0"으로 변하는 문제
  • 덱 선택 화면을 열었을 때 현재 선택한 덱이 항상 집중 표시되지 않는 문제
  • 시즌 패스 화면의 "수령 완료" 배너가 몇몇 레벨에서 어긋나게 표현되는 문제
  • 주말 임무 배너가 간혹 "시즌 미션"으로 잘못 표시되는 문제
  • 플레이어가 스크롤링할 때 드롭다운 메뉴가 덱 목록과 함께 움직이지 않는 문제
  • 정복전 및 친선전에서 경기 종료 시 패배 플레이어의 아바타가 간혹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문제
  • 외형 로드아웃 UI에서 칭호 UI 애셋이 카드 뒷면 애셋을 덮는 문제
  • 덱 카드 추가/제거용 빛나는 테두리 애셋이 간혹 레이어가 잘못되어 다른 카드 뒤에 나타나는 문제
  • 컬렉션 레벨 트랙에서 카드 수령 시 카드 애셋이 여러 UI 요소를 가리는 문제
  • 매치 후 메인 메뉴로 전환할 때 간혹 소형화된 이전 게임 스냅샷이 나타나는 문제

PC 버전 한정 알려진 문제

  • [PC] 터치스크린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여러 탭이 동시에 강조 표시되는 문제
  • [PC] 친선전에서 "새로운 카드" UI가 탈출 UI와 겹치는 문제
  • [PC] UI 전환 시 정복전 UI 배경 애셋이 일시적으로 사라지는 문제
  • [PC] 여러 PC 해상도에서 발생하는 UI 문제
  • [PC] 세로 모드와 가로 모드 전환 시 간혹 메인 메뉴 대신 컬렉션 화면으로 이동하는 문제
  • [PC] 메인 메뉴에서 임무 UI 접근 시 시즌 임무 탭이 제대로 강조 표시되지 않는 문제
  • [PC] 메인 메뉴의 일부 UI 요소에 호버 상태 SFX가 누락되어 있는 문제
  • [PC] 매치 중 카드 세부 정보에서 이모티콘 위로 마우스를 가져갔을 때 기본 이모티콘도 강조 표시되는 문제
  • [PC] 다른 화면에서 전환 시 메인 메뉴가 잠시 깜빡거리는 문제
  • [PC] "모든 덱에서 해당 변형으로 변경하시겠습니까?" UI 모달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는 문제
  • [PC] 주간 임무 보상 UI에 블러 효과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
  • [PC] 상점에서 빠른 업그레이드 사용 시 컬렉션 화면에서 발생하는 이상하지만 사소한 UI 레이어링 문제
  • [PC] 아바타 및 아바타 선택 화면 틈새에서 마우스 휠 스크롤링이 작동하지 않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