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브 시나리오 엔딩까지는... 넵 기존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성급별로 2~3개 골라잡아서 꺠고나면, 다음 성급 긴급퀘 열려서 밀고 밀고 또밀고 하다보면 엔딩입니다.

다만, 이후 컨텐츠는 괴이화라는 시스템을 패치전까지 시간끌기(?)마냥 주렁주렁 이어나가는 느낌입니다.
월드때 인도의 땅처럼 지역 레벨 올리면서 잡을수있는 몹이 상위로 열려가는것 처럼.
아직 EX 랭크는 별3 까지 밖에 못열었습니다만 EX퀘 (괴이화)부터는 마랭퀘+괴이퀘 이것저것 잡아가면서 마랭 올리고 마스터 10랭, 20랭, 30랭.... 
이런느낌으로 지정 마랭 도착하면, EX 다음 성급 긴급퀘 받아서 처리하고 마랭 제한 풀리고 또 마랭올리고 이렇게 EX괴이퀘 성급을 위로 올려가는 구조로 보여집니다.

괴이화 특성상 피통도 피통인데 포획불가와 신규패턴으로 저같은 물약 훈타들을 캠프로 보내버립니다.
EX퀘 최종 단계까지 갈려면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릴것 같네요. (라이트 유저기준입니다.... 하루 1~2시간)
그렇다고 괴이화 긴급퀘만 클리어하고 마스터몹만 잡아서 마랭 올리자니...
하하하 10레어도 최종 무기들에 소재가 들어가는 구조인것 같네요. (예상컨데 고급 장식주도..)

인땅 소재처럼 똑같은 몹이지만 다른 소재를 주는 구조인데, 이게 몹마다 주는 괴이화 소재가 다르게 구성했네요.
1~2성 몹들의 괴이화 소재를 얻고나니 몇몇 10성 무기들의 소재가 오픈되더라구요.
예를들어서 제가 목표하는 신룡 태도 최종 무기를 보려면 EX 괴이화 4~5성까지 가야 나를가구를가 괴이화 몹을 볼수있고, 그녀석 소재로 10레어도 최종 강화 무기를 얻을수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하물며, 고룡급 최종 무기 강화를 하려면..... EX 6성(?)이상가서 볼수있는 녀석들을 잡아야 가능하다는건데.
여기저기서 피통 및 신규패턴으로인한 곡소리가 들리는것으로 보아 함정이 먹히는 녀석들은 (마비,수면)거너, 섬광, 함정 조합분가져가서 탈탈털어야할것으로 보여지네요.
잡소리가 많았습니다만, 결국 시간이 해결해줄거라 믿습니다.

1줄 요약: 스토리 엔딩 보고도 해야할게 너무너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