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검을 잘... 은 아니고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와일즈에서 한손검이 어떻게 나올까 기대가 됩니다.

일단 한손검의 특수한 점은 발도아이템 사용, 발도 슬링어, 빠른 이속과 발도/납도 에 있다고 봅니다. 아이스본에서는 클러치클로 어퍼 같이 타무기보다 유틸을 좀 더 강화해주기도 했고요. 방패로 때리면 예리도가 감소하지 않는 대신 속성치 적용이 안되는것도 특이한 점이네요.

월드때 백스텝 폴배시 + 사과깎기 운영이 주를 이루다가
아이스본에서는 강력한 저스트러시가 추가되어서 저스트러쉬 위주 사냥이 되었고
라이즈에서는 풍차, 멸승룡격이 추가되고 모션별 dps가 상당히 평준화되었습니다.
썬브레이크때 실드범프가 생기면서 좋은 이동기로 짧은 리치를 커버할 수 있게 되었죠. 저스트가드를 활용할 수 있는 스킬들도 나오면서 가드손검이 주목받기도 했지만 주류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라이즈에서는 백스텝이 더 이상 '회피'로 판정되지 않으면서 교격, 칼비연, 상확축 등 회피 후 발동 스킬들의 영향을 받지 못하면서 괜히 굴러야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제가 와일즈에서 바라는 점은 이렇습니다 ㅋㅋ 매우 주관적이에요

1. 모션별 dps/리스크 밸런스를 맞춰서 상황에 따른 다양한 모션 활용 (사과깎기 폴배시 저스트러시 멸승룡격 등등)
아본 저스트러시가 성능적으로는 매우 호평을 받았지만 강제로 다운상태가 된다는 것, 그리고 저스트러시만 쓰게되는게 좀 아쉬웠습니다.
상황에 따라 치고 빠질땐 사과깎기, 대경직때는 저스트러시, 빠른 꿀밤 폴배시, 반격기 멸승룡격 등 다양한 상황에 맞는 스킬을 쓰게끔 했으면 좋겠습니다.

2. 밧줄벌레 같은 스킬 쿨타임은 불호. 리턴을 줄이는 편이 나은듯
예를 들어서 멸승룡격은 카운터지만 데미지랑 기절치를 줄이고 대신 아무때나 쓸 수 있게 바꾸는 식

3. 멸승룡격 등 반격기 사용시 체력소모 0
시리즈에 따라 다르겠지만 완충, 빨간피 날라가는 등의 페널티가 꽤 뼈아플 수 있습니다. 대신 가불기는 못막는게 맞을것 같네요.

4. 가드손검의 포텐셜
라이즈에 가드손검이 가능하긴 하지만 사실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긴 합니다. 가드+회피+딜 다 되는건 좀 무리겠지만, 본인의 커스텀에 따라 가드나 회피를 선택할 수 있으면 더 다채롭지 않을까 싶네요.
가드베기에 가성을 더 달아준다거나, 랜스처럼 일반 막기에 저스트가드(하지만 가성 스킬을 요구하는) 가 달리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5. 백스텝 '회피' 판정.
이 부분은 월드를 따라가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회피성능에 영향을 받고 회피한 리턴 (회피복장, 교격, 칼비연 등등)도 받는 식으로요. 이래야 4번에 말한 가드손검도 말이 되고 (회성 or 가성 선택), 버프스킬을 위해 괜히 굴러야되는 불편함도 없어질 것 같습니다.

6. 혼돈의 인약 (?)
잘은 모르는데 버프기를 줄거면 쓸모있는걸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님 아예 주질 말던가...

7. 실드범프 같은 이동기
있으면 매우 좋지만 시리즈의 색깔에 따라 많이 다를것 같습니다. 라이처럼 몹이 빠르고 거의 모든 무기군에 이동기가 있으면 당연히 있는게 맞겠고, 월드처럼 몹이 묵직하고 헌터도 느릿하면 없는게 맞겠죠

8. 룩 (덧입기)
한손검 + 한손방패지만 방패를 없앤 룩도 호평을 받습니다. 검도 꼭 검일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ㅋㅋ
위쳐의 은검, 닌자소드, 미츠네 부채 등 방패 없는것도 좋고
로스트카난, 찡오 인형 등 무기도 좋고
은작룡 빙룡 은화룡 같은 소재 무기도 예쁘게 뽑아줘서 좋습니다
주먹 모양같은것도 모드 보면 모션이 크게 어색하지 않더라고요
다양하게 뽑아줬음 좋겠네요 ㅎㅎ
갠적으로 라이즈에서 마스터소드+하일라이 방패 젤다 콜라보를 기대했지만 ㅠ 없었네요

신작 나올려면 얼마나 걸릴지도 모르는데 김칫국 마시는 꼴이지만 ㅋㅋ
최근 라이즈 월드 번갈아 하면서 아 이런거는 꼭 나왔으면, 이런건 없어졌으면 하는 것들이 보이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