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수학글 입니다. 결과만 보고 싶다면 아래로 쭉 드래그~!!

 

 

 

 

 

 

 

 

 

 

 

 

 

 

 

 

 

 

 

 

 

 

 

다음주에 오게 될 폭군 퀘스트를 위해 챙겨가는 산탄3LV 60발과 조합분중 180발이 조합에 성공한다는 가정으로 퀘스트 클리어까지 각각의 헤보가 총 240발의 산탄3렙을 쓴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글에 시작하기 앞서 아래와 같은 커스텀이 있다고 생각해놓고..

 

아랑화웅 = 공대 간파3 화사2 산탄강화 귀마개 아랑2 배고픔대 격운 + 장속1 or 장전up

폴셋?? = 공대 간파3 화사2 산탄강화 귀마개 반동1 장전속도1 장전수up 격운 

일반적으로는 공대 간파3 화사2 산탄강화 귀마개 격운+ (테오SP와 천웅은 반동1이 포함) 기준이며

즉 일반적으로 특별히 반동이 크다는 언급이 없으면, 반동은 적은 상황을 기준으로 합니다.

 

 

정확하게 알수 는 없으나 대략 본인이 실험한 결과 4초에 5발로, 약 1발당 0.8초 라고 가정(보우건 게시판에도 반동이 적을시 약 0.8초 라고 나옴)

그리고 장속빠름의 장전속도는 2초, 보통의속도는 2.5초가 소진한다고 나와 있습니다.(역시 보우건 게시판 참조)

 

그렇다면 240발을 소모하면서 걸리는 이론적 시간을 일단 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랑장속화웅 = 장전 40회 * 장속 빠름2 + 240*0.8 = 272초  =  1.133초/발  = 52.9발/분

아랑장업화웅 = 장전 35회 * 장속 보통2.5 + 240*0.8 = 279.5초  = 1.165초/발 = 51.5발/분

풀셋웅(천웅) = 장전 35회 * 장속 빠름2 + 240*0.8 = 262초 = 1.092초/발 = 54.9발/분

없ㅋ엉ㅋ화웅 = 장전 40 회 * 장속보통2.5 + 240*0.8 = 292초 = 1.217초/발 = 49.3발

 

노말풀셋테오 = 장전 48회 * 장속 빠름2 + 240*0.8 = 288초   = 1.200초/발 = 50발/분

장업테오 = 장전 48회 * 장속보통 2.5 + 192  = 312초 = 1.300초/발 = 46.2발/분

장속테오 = 장전 60회 * 장속빠름 2.0 + 192 = 312초 = 1.300초/발 = 46.2발/분

없ㅋ엉ㅋ테오 = 장전 60회 * 장속보통 2.5 +192 = 342초 1.425초/발 = 42.1발/분

 

 

 

 

그리고 아래는 무기별 한 발당 데미지

(공대간파3 화사2 산탄강화 귀인약G 괴력의씨앗 기준으로 라쟌변종의 분노시 몸통에 주는 평균데미지)[괄호 안은 머리]
 
                        아랑 발동 전                   아랑 발동 후
아랑화웅 =             6.8(7.8)                       8.7(9.7)
테오 =                  7.3(8.3)

천웅 =                   7.0(8.0)
화웅=                     6.8(7.8)

 

 

 

 

[또다른 이론...]
그리고 배고픔대 기준으로 아랑발동까지는 3분, 폭군 퀘스트를 클리어 하는데 7분이 걸린다고 가정시.

4번 맵의 하메위치에 입장하기전 귀인피리 불고 화사까지 뛰우고 하메위치까지 가는데 1분걸린다고 역시 가정하여 봅시다.

그럼 6분의 전투시간중에 대략 2분은 아랑이 없는 상태로, 4분은아랑2가 발동된 상황으로 전투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아랑화웅의 평균데미지는 (아랑발동전 * 2 + 아랑발동후 * 4) / 6  = 아랑화웅의 평균데미지]

 

아랑화웅의 평균 발당 데미지는 (6.8*2 + 8.7 * 4) / 6 = 8.066
풀셋테오의 평균 발당 데미지는 7.3 입니다.


 

커스텀&무기별로 1분당 사격수 비교.

 

풀셋천웅=화웅 = 54.9발 > 장속화웅 = 52.9 발  >  장업화웅 = 51.5발 > 풀셋테오 = 50발 > 없ㅋ엉ㅋ화웅 = 49.3발  > 장속 = 장업테오 = 46.2발 > 없ㅋ엉ㅋ테오 = 42.1발

 

 

 

위의 모든 이론적 데이타를 종합해낸 결론.


DPS를 표방한 DPM(Damage per Minute)

 

커스텀 = 분당 발사수 * 발사당 데미지 * 5  = DPM

                                                             아래는 커스텀이 공대간3 화사2 산탄강화 귀마개 外 필요한 스킬

                     

장속아랑화웅 = 52.9 * 8.066  * 5 = 2133                                        장속1 아랑2 배대
장업아랑화웅 = 51.5 * 8.066 * 5 = 2077                                         장업 아랑2 배대
아랑속x업x화 = 49.3 * 8.066 * 5 = 1988                                                 아랑2 배대

풀셋천웅 = 54.9 * 7 * 5 = 1921                                                    장속1 장업 반동1


풀셋테오SP   = 50 * 7.3 * 5 = 1825                                               장속1 장업 반동1
풀셋화웅 = 54.9 * 6.8 * 5 = 1866                                                 장속1 장업

장속만있천웅 = 52.9 * 7 * 5 = 1851                                              장속1         반동1 

장업만있천웅 = 51.5 * 7 * 5 = 1802.5                                                    장업  반동1

 

없ㅋ엉ㅋ천웅 = 49.3 * 7 * 55 = 1725                                                     반동1

장속만있화웅 = 52.9 * 6.8 * 5 = 1798                                                   장속1
장업만있화웅 = 51.5 * 6.8 * 5 = 1751                                                   장업
없ㅋ엉ㅋ화웅 = 49.3 * 6.8 * 5 = 1676                                                     x

 

장속(장업)만있는테오 = 46.2 * 73 * 5 = 1686                                 장속1 or 장업 + 반동1
없ㅋ엉ㅋ테오 = 42.1 * 73 * 5 = 1537                                                      반동1

 


몬스터 헌터의 특성상 데미지를 계산할때 소숫점은 버림을 합니다. 산탄과 같이 탄배율이 낮은 탄 같은경우가 6.9와 6.0 과 같이 수치로는 15%(궁에서 연사가 있고 없고의 차이정도.[역자주]) 라는 엄청난 차이의 데미지가 나지만, 똑같은 6이라는 데미지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탄3의 경우 5히트를 하게 되는데 6.9 * 5 - 6.0 * 5 = 4.5로 거의 한발의 데미지에 가까운 차이가 나지만, 실제 데미지는 6 * 5로 30씩 주고 있습니다.  

 

이번 폭군을 예를 들어보면 SP변종 보정을 받는 테오벨메리오는 깡뎀 480에 간파3기준으로 65%라는 회심률이 있고, 화웅은 456에 간파3기준 40%라는 회심을 줍니다. 벨메리오가 이렇게 무기배율이 20배율이 나는 두 헤보도 회심이 터질시 라쟌변종 몸통에 주는 데미지는 8, 미 회심시 데미지는 6으로, 단순히 회심이 벨메리오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평균데미지가 화웅보다 높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키린이나 다른 몬스터들은 위와는 다르게 벨메리오가 간파시 8.1 화웅이 7.9, 노간파시 벨메리오가 6.1 화웅이 5.9로, 소숫점 내림처리시 회심심 8:7, 노회심시 6:5라는 데미지로 소숫점을 버리기전 데미지는 0.2 차이지만, 실제로 들어가는 데미지 차이는 1로 히트 및 발사수가 엄청나게 많은 산탄으로써는 차이가 심한 엄청난 케이스도 있다는걸 알아주세요.

 

즉 어중간한게 400무기배율(천웅기준)에 배율 20을 올려주는 공대와 같은 무기배율이 늘어나는 스킬보다는, 25% 즉 400무기배율이라면 실질적으로 일정확률로 100배율 을 올려주는 회심이 낫다는 말 입니다. 

 

 


마지막으로 풀셋테오SP 헤보 기준으로 DPM(역자가 만든 동일시간때 주는 데미지)을 100분율을 한다면..?

 

 

 

 

↑장속아랑화웅    116.9%
↑장업아랑화웅    113.8%

 


↑아랑없없화웅    108.9%
↑풀셋노말천웅    105.3%
↑풀셋노말화웅    102.2%

↑장속만있천웅    101.4%

 

 

- 풀셋테오SP      100.0%

 


↓장업만있천웅     98.8%

↓장속만있화웅     98.5%
↓장업만있화웅     95.9%

↓없ㅋ엉ㅋ천웅     94.5%
↓장속(장업)테오  92.4%
↓없ㅋ엉ㅋ화웅     91.8%


 

↓없ㅋ엉ㅋ테오     84.2%

 

[테오 굴욕당하다.][없ㅋ엉ㅋ은 장속과 장전이 둘다 없는것을 말합니다.]

 

결론 = 표만봐도 알 수 있겠지만 위쪽에 위치 할 수록 '이론적'으로는 데미지가 더 좋음

 

이상입니다. 긴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어디까지나 이론에 근거하여 작성한 글 입니다.

 

PS1. 테오SP가 베럴길이가 짧아서 딜이 유리하다고 합니다만, 어디까지나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쏘는 키린하메에서 증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먼 거리에서 쏘는 라쟌폭군 에서는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PS2. 하지만 이글은 화웅 혹은 천웅과 테오SP의 크리 거리가 같다는 가정하에 작성한 것입니다. 위의 글에 따른다면 아랑이 없을때 풀셋 기준으로 최고의 헤보는 당연히 천웅이고, 화웅역시 테오SP풀셋보다 강력합니다. 단순히 탄을 많이 써서 데미지가 더 좋은게 아니라, 탄을 더 빨리 쓸수 있는것이 탄당 데미지보다 좀더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S3. 어디까지나 조합시간이 모든 헤보들이 같고 장전시 최대장전수를 장전한다는 이론에 근거하여 쓴 글입니다.

 

PS4. 아랑 테오, 아랑 천웅과 같이 격운이나 행운을 제외하고 나오는 행성파괴셋트는 존재하지 않을거라 생각하니 따로 계산하지 않겠습니다.

 

PS5. 데미지나 셋트 설명앞에 자세한 설명이 없다면 공대 간파3 화사장력2 산탄강화 괴력의씨앗 그리고 귀인약G를 모두 장착 및 먹었을때의 기준입니다.

 

PS6. 천웅이나 화웅은 만약 클리어전에 산탄3LV의 조합분까지 다 쓴다면 산탄2렙이나 마비탄이라도 지원 사격해야 겠지만, 일부 유저들이 산탄3을 가장하여 조합분을 아껴보려고 산탄2를 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서로가 믿어야 하며, 서로가 믿지 못한다면 격운을 당당히 포기한 아랑2를 커스텀을 입은 천웅도 의심 받는 경우가 생기고 팀원간의 신뢰는 당연히 께지니깐요. 

 

PS7. 1초당 프레임이라던가 좀더 정확한 계산방법을 쓰지못하고 단순히 인지되는 시간에 대해 적었기 때문에, 이론적인 수치적 데미지 약간은 변할 수가 있습니다만, 강하고 약함을 순서는 바뀌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