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이 되면 방어력 보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어력 보정에는 세 가지 요소가 관여되는데요.


방어력 보정의 세 가지 요소

1. GR 보정 방어 레벨

GR 보정 방어 레벨은 GR에 따라 구분 되는데
GR에 따른 보정 방어 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벨 1 : GR 1     ~ 30
레벨 2 : GR 31   ~ 50
레벨 3 : GR 51   ~ 99
레벨 4 : GR 100 ~ 199

현재 GR은 199 까지기 때문에 레벨 4 까지 존재합니다.


2. 방어구 GR

헌터 뿐만 아니라 방어구에도 GR 랭크가 있습니다.
G급 방어구가 아닌 SR 이하의 방어구는 GR 1 방어구이며,
비전 방어구 역시 GR 1 방어구에 속합니다.

G패종 방어구는 GR 2, G비전 방어구는 GR 3, GF비전 방어구는 GR 5
G수호 캐쉬 방어구는 GR 1, 하베스트의 G급 강화형인 하데스는 GR 5 입니다.

G급 방어구의 경우 해당 몬스터의 퀘스트 랭크에 맞춰 책정 됩니다.
포카라G, GF 방어구는 포카라돈이 GR 1 이기 때문에 GR 1 이며,
레우스G, GF 방어구는 레우스가 GR 4 이기 때문에 GR 4 입니다.
단, GX 방어구는 몬스터와 관계 없이 GR 7 입니다.


3. G급 퀘스트 랭크

G급의 퀘스트는 ★ 을 통해 랭크가 책정 됩니다.
얀쿡은 ★1, 미드가론은 ★4 와 같이 ★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G급 퀘스트가 아니라면 ★0 으로 취급 됩니다.



GR 방어력 보정치 계산

위의 세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GR 방어력 보정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법은 각 파츠당 (GR 보정 방어 레벨 - 방어구 GR) X 20 만큼의 방어력을 상승시키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방어구 GR 입니다.
방어구 GR 이 GR 보정 방어 레벨 보다 같거나 높으면 추가 방어력을 얻을 수 없기 때문 입니다.



이로 인해 벌어진 대표적인 현상이 비전 FX -> G 파생 시 방어력 감소 인데요.

비전 FX 7강 풀셋의 방어력은 검사 기준으로 721 입니다.
비전 G 1강 풀셋의 방어력은 검사 기준으로 816 입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방어력이 95 상승 합니다.
하지만 막상 장비해보면 오히려 방어력이 깎이는데요.
그 이유를 위의 식을 대입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GR 보정 방어 레벨이 4 라고 할 때,
비전 FX 7강 풀셋을 장비한다면, 비전 FX 는 방어구 GR 이 1 이기 때문에,
각 파츠당 (4 - 1) X 20. 즉, 60의 방어력이 상승 됩니다.
따라서, 전체 방어력은 721 + 300 = 1021 이 됩니다.

이 상태로 비전 FX 7강 풀셋을 G 1강 풀셋으로 파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비전 G 1강 풀셋을 장비한다면, 비전 G 는 방어구 GR 이 3 이기 때문에,
각 파츠당 (4 - 3) X 20. 즉, 20의 방어력이 상승 됩니다.
따라서, 전체 방어력은 816 + 100 = 916 이 됩니다.


방어구 수치 상으로는 방어력 95가 증가 했지만,
실제 방어력은 105가 감소 했습니다.


이렇듯, 비슷한 방어력이라면 방어구 GR 은 낮으면 낮을 수록 좋습니다.

물론, G급 방어구의 경우 GR 간의 방어력 차이가 매우 커서
보정을 못 받더라도 방어구 GR 이 높은 방어구가 훨씬 방어력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건 풀강일 경우의 얘기고 파생 직후에는 오히려 방어력이 급감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파생을 할 때는 확인 하시고 소재를 모아서 한 번에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G급 퀘스트 랭크 ★ 에 따른 방어력 감소

나머지 요소인 G급 퀘스트 랭크는 퀘스트 내에서 적용이 되는데,
해당 퀘스트의 (★ - 1) X 150 만큼 헌터의 방어력이 감소 합니다. 
(8/14 패치로 수정, 기존은 ★ X 150)
(단, 헌터 스테이터스에는 적용 되어 표시되지 않음. 물론 적용된 방어력으로 데미지 계산)

예를 들어 방어력이 500인 헌터가
SR 이하의 퀘스트를 참가하면, 500 - (0 X 150) = 1000. 즉, 방어가 500으로 적용 됩니다.
하지만 ★2 의 퀘스트에 참가하면 500 - (1 X 150) = 350. 즉, 방어가 350으로 적용 됩니다.

이 상태로 ★5 이상의 퀘스트에 참가하면 방어력은 1로 적용 됩니다. 
이게 G급이 무서운 가장 큰 이유 입니다.

또한, 수렵적 버프 및 식사, 경화약, 경화약G, 경화피리, 인내의 씨앗, 인내의 환약과 같은
방어력 상승 효과도 전부 계산 후에 감소 됩니다.

즉, ★4 퀘스트 내에서 장비 방어력이 100 인 경우,
100 - (3 X 150) 으로 적용이 되어 방어력이 1로 적용 되는데,
이 상태에서 수렵적 버프로 240이 증가해도 1 + 240 이 되어 방어력이 241로 적용 되는게 아니라,
100 + 240 - (3 X 150) 으로 적용 되어 여전히 방어력 1로 적용 됩니다.

PS. G급 퀘스트에서 수렵적의 공격력 증가, 방어력 증가 버프는 배율이 아닌 고정치로 상승 됩니다.



마치며

GR의 새로운 시스템인 방어력 보정.
새로운 시스템인데 게임 상에선 정확히 명시 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알기도 힘들고 애매모호 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모르고 플레이 할 경우
위와 같은 비전 방어구 방어 급감 사태 처럼
피해를 볼 수도 있으니 미리 알고 준비하셔서 손해 보는 일 없으셨으면 합니다.


PS. 적용 되는 방어력은 프리덤 렵단 시뮬레이터에도 추가되어 있으니
직접 계산할 필요 없이 설정만으로 쉽게 방어력 계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글 수정 전에는 G급 방어구를 예로 들었었는데요. 
GR 1 -> 7 로 급증하는 포카라 GX 파생을 예로 들어,
포카라 GF 7강 풀셋을 포카라 GX 1강 풀셋으로 파생하면
방어력이 1194 -> 891 로 미친 듯이 깎인다고 작성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패치로 GF -> GX 파생 시 보정 삭제로 인한 방어력 감소
소켓수 감소가 없게끔 패치가 되어 지금은 1194 -> 1195 로 동일해졌습니다.
따라서, G급 장비의 경우 보정 걱정 없이 강화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