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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력과 데미지 감소율

위의 데미지 공식을 토대로 방어력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율을 계산하면
방어력의 절반 / 방어력의 절반 + 80 이 됩니다. (과정은 머리 아프니 생략)

방어력이 높으면 높을 수록 데미지 감소율은 줄어드는데요.

방어 700 일 때의 데미지 감소율은 81.39% 이고,
방어 800 일 때의 데미지 감소율은 83.33% 입니다.

상대적 데미지 감소율은 10.43% 입니다.

상대적 데미지 감소율이 중요한 이유는 후반에 가면 몬스터들의 공격력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방어 700 일 때 데미지 100 을 입을 공격을 방어 800 이 되면 89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이죠.

체력이 최대 150 밖에 안되는 몬헌에선 데미지 1~2 차이도 매우 크기 때문에
상대적 데미지 감소율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상대적 데미지 감소율도 방어력이 높을 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방어력이 높으면 높을 수록 효율은 점점 감소하게 됩니다.



G급에서의 방어력

아래의 글에서 밝힌 바와 같이 G급의 난이도를 상징하는 ★ 하나 당
퀘스트 내에서 적용 되는 방어력이 150 씩 감소하게 됩니다.

이 수치는 방어력 증가의 효과를 모두 다 계산하고 나서 적용 됩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글에서 설명하였으니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G급에서 다시 각광 받는 방어력

위에서 알게 된 두 가지 사실을 합치면 무슨 결론이 나올까요?

방어력은 높을 수록 효율이 조금씩 감소한다.
G급 퀘스트는 방어력이 크게 감소한다.
-> G급 퀘스트는 방어력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방어력 증가의 효율이 더 커진다.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방어력 700 인 헌터가 있습니다. 이 헌터가 ★5 퀘스트에 입장하면
4 X 150, 600 만큼 방어력이 감소하게 되어, 100 의 방어력으로 적용 됩니다.

이 헌터에게 수렵적의 방대 버프가 걸리면 어떻게 될까요?
G급에선 수렵적 버프가 고정치로 증가하며, 방대 버프 중첩 시 방어력 240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방어력이 940 이 되겠지요. 자, 그럼 버프 전과 후를 비교해봅시다.

방어 700 의 데미지 감소율은 81.39% 이며, 방어 940 의 데미지 감소율은 85.45% 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 비교 하면 4.06% 의 데미지 감소율이 증가 되고, 상대적 데미지 감소율은 21.81% 증가합니다.

G급 퀘스트 내에서 방어력이 감소된 상태에서 계산한다면 각각 방어력 100 과 340 이 되는데,

방어 100 의 데미지 감소율은 38.46% 이며, 방어 340 의 데미지 감소율은 68% 입니다.
단순 수치상으로 비교 하면 29.54% 의 데미지 감소율이 증가 되고, 상대적 데미지 감소율은 48% 증가합니다.

분명 두 경우 똑같이 240 의 방어 증가가 있었지만, 그 효율은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입니다.
물론, ★ 따라 감소되는 방어력 수치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효율이 증가한다는 점은 다르지 않죠.



방어력을 높혀보자

G급에서 더더욱 중요해진 방어력. 어떻게 높힐 수 있을까요?


1. 장비 방어력

당연히 장비의 방어력이 있겠죠. 훨씬 더 장비 강화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고,
방어력이 매우 높은 G급 방어구의 착용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수호의 부적, 발톱

수호의 부적 +16 / 수호의 발톱 +24

기본 사양이죠. 중첩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항시 +40 의 효과나 다름 없습니다.
혹시라도 노산룡 잡기 귀찮아 발톱 제작을 미뤄두셨다면
한시라도 빨리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3. SR 특수효과 - 방어력

방어 +10~100 
최초 방어+10 으로 시작, 다른 비전서를 개방할 때마다 5씩 증가
전 비전서 개방 시 +60, 전 비전서 SR 999 달성 시 +100

SR 200 때 선택 가능한 특수효과 - 방어력을 쓰시면 좋습니다.
비전서 개방에 따라 효과가 점차 증가하기 때문에 비전서 개방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GR 방어보정

아래 글에서 설명하였으니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한 마디로 GR 100 을 빨리 찍을 수록 좋습니다.

5. 무한 지속 방어 상승 버프

식사버프[소] +10 / 식사버프[중] +20 / 경화약, 경화탄 +6 / 경화약G +10
다음과 같이 방어력이 증가하며 서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이 버프의 특징은 헌터가 사망할 때 까지 버프가 계속 유지 된다는 점 입니다.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수치가 높고 파티원 모두에게 적용되는 식사버프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난기 주먹미 + 만마루란 (둘 다 식료품에서 판매) - 체력+50 / 방어+20
한랭기 고대콩 or 주먹미 + 만마루란 (고대콩은 엑스트라 상점에서 판매) - 체력+50 / 방어+10 

두 가지의 식버프를 추천드립니다. 번식기의 경우엔 소재가 매우 구하기 힘들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식사버프 효과의 지닌 건강음료[방어] 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수급이 불편한 관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식사버프를 할 수 없다면 경화약을 추천드립니다. 경화약G의 경우 '알비노엑기스' 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급이 불편한 관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6. 일정 시간 방어 상승 버프

인내의 씨앗, 경화피리 +40 / 인내의 환약 +50
다음과 같이 방어력이 증가하며 서로 중첩되지 않습니다.
인내의 씨앗과 경화피리는 3분간 지속되며, 인내의 환약은 20초간 지속 됩니다.

인내의 씨앗의 경우 엑스트라 상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3분이란 시간은 꽤 긴 편이기 때문에
소모갯수도 그리 많지 않아 들고 다니시면서 하나씩 먹어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특히 광역화의 효과도 받기 때문에 광역화가 있다면 더더욱 유용합니다.

경화피리의 경우 부는 시간도 길고 피리가 깨질 우려가 있으며 가격이 비싸서 추천드리지 않고
인내의 환약은 방어 10 이 높지만 지속시간이 워낙 짧아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7. 수렵적의 방어 버프

방어력 증가[소] +120~160) / 방어력 증가[대] +160~240)

방어 800 이상일 경우엔 기존의 배율 상승 효과보다 상승하는 방어력은 낮지만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방어력 증가 수치기 때문에 여전히 효과는 뛰어납니다.

방어력 증가 버프도 소와 대의 차이가 80 으로 매우 크기 때문에
가급적 방대 수렵적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스킬

방어  / 생명력 / 화사장력 / 역경 / 연(女) / 갈(靑魂)

스킬을 이용해서 방어력을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다른 스킬을 띄울 수 없다는 점이 있기에
노력해서 띄우려고 애쓸 필요는 없습니다.


마치며

G급의 데미지는 정말 살인적입니다.
게다가 방어력도 감소하기 때문에 2성 이상의 몬스터들은 정말로 상대하기 힘듭니다.
어떻게든 버티기 위해선 방어력에 더더욱 신경을 써야합니다.

때문에 이렇게 비전서 개방에 힘쓰고, GR 랭크를 높히고,
식사버프나 소모아이템을 먹어주는 것으로도 생존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다들 험난한 G급 열심히 준비하여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내성의 경우 내성 1 증가당 해당 속성 데미지 감소율 1% 증가 입니다.
내성의 경우 퀘스트에 의해 감소되진 않기 때문에 내성을 중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속성 공격이 그리 많지 않고, 방어력이 매우 낮아지는 G급에선
방어력의 효율이 내성의 효율을 넘어서기도 하기 때문에 방어력에 더 신경을 쓰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