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군기자미?


쇼군기자미는 다이묘자자미와 유사한 패턴을 지니고 있지만 상당히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다. 공격 패턴을 비롯한 움직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연속적인 공격으로 상대할 경우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타격 계열, 뇌 속성에 약한 모습을 보이며 대부분의 몬스터가 그러하듯 가장 약한 부위는 머리.





다이묘자자미와 마찬가지로 등껍질과 양쪽 집게를 파괴할 수 있다. 2회 경직으로 등껍질 1차 파괴시 새로운 등껍질을 짊어지고 나타나며 다시 2회 경직으로 2차 파괴를 하면 완전 파괴가 가능하다.


등껍질이 완전 파괴되는 순간 전체적인 육질이 매우 약해져서 쉽게 경직 상태로 몰아갈 수 있다. 쇼군기자미의 등껍질은 다이묘자자미와 다르게 타격 계열이 아닌 무기로도 파괴가 가능하지만 역시 갑각류인지라 타격 계열 무기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쇼군기자미는 평상시에는 집게를 접은 상태로 있으며 분노 상태가 되면 입에 거품을 물고 집게를 펴서 상당히 긴 사거리의 공격을 감행한다. 그렇기 때문에 양쪽 집게를 빨리 파괴하는 것이 좋은데 양쪽 집게가 파괴되는 순간 항상 분노 상태가 된다는 단점도 있다.





공격 패턴

* 일반적으로 공격 패턴은 몬스터가 주시한 대상이 어느 정도의 거리에 있냐에 따라 결정된다.

■ 집게 공격

집게 공격은 크게 내려찍기와 베기로 나눌 수 있으며 내려찍기의 경우 집게를 하늘로 높이 들어 올렸다가 전방으로 내려 찍는다. 내려찍는 공격은 다시 양쪽 내려찍기와 한쪽 내려찍기로 나뉘어지는데 한쪽 내려찍기는 공격 후 집게가 땅에 꽂혀 빈틈이 생기므로 이 기회를 잘 이용하도록 한다.



[ 양쪽 내려찍기 ]




[ 한쪽 내려찍기 ]



베기의 경우 전방 베기와 좌베기, 우베기로 나뉘어지며 집게를 크게 휘둘러 베는 만큼 타격 유효 범위가 매우 넓어 측면과 전방 모두 공격 판정에 놓이게 되므로 가장 안전한 지역은 등껍질쪽이다.



[ 측면 베기 ]




[ 정면 베기 ]





■ 회전 공격

플레이어가 근접해서 공격하다 보면 집게발을 벌린채 180도 돈다. 각도상으로는 180도지만 집게발의 범위 때문에 실제는 360도 전체에 가깝다. 분노 상태일 때 더욱 자주 사용하며 분노시에는 집게를 뽑아든 상태이기 때문에 범위가 넓어서 피하기 어렵다. 하지만 집게발을 파괴하면 범위가 많이 줄어들므로 집게는 빨리 파괴하도록 하자.





근접 상태에선 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드하는 것이 좋고 가드가 불가능하다면 회피, 긴급회피를 이용해서 최대한 바깥쪽으로 피하도록 한다.




■ 천정 공격 / 브레스

동굴처럼 천정이 있는 곳에서 싸우게 되면 천정에 올라가 붙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으로 천정에 붙으면 대상을 정하고 대상의 방향으로 이동한 뒤 뛰어 내리며 찍기를 시도한다. 이 때 땅으로 뛰어내리면 집게발을 포함한 모든 다리가 땅속에 박히게 되는데 빼낸 뒤 자세를 갖출 때까지 공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천정에 붙었을 때 쇼군기자미가 달고 있는 등껍질이 용머리 모양이라면 천정을 이동하면서 워터 브레스를 지그재그로 사용하므로 각별히 주의한다. 천정에 매달려 있을 때 대공 폭탄을 이용한 공격이 가능하다.




■ 땅속 공격

다이묘자자미와 유사한 패턴의 공격으로 땅속으로 들어간 뒤 대상의 바로 밑에서 기습한다. 쇼군기자미의 땅속 공격은 다이묘자자미보다 대상을 추적하는 능력이 좀 떨어지는 편이다.





땅속에 들어가자마자 바로 무기를 넣고 달리면서 이동하면 어렵지 않게 피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무기를 넣는 시간이 긴 랜스류의 경우에는 가드 상태로 대기하는 것도 좋다.


참고로 처음 땅속으로 들어갔던 곳과 같은 곳에서 2회 기습을 하면 땅으로 바로 올라오므로 이 기회를 노려 공격하도록 한다.




■ 집게 벌리고 돌진

양쪽 집게발을 최대한 좌우로 벌리고 대상을 향해 돌진한다. 예비동작이 없고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가드가 불가능하다면 회피나 긴급회피를 이용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1회로 끝나지 않고 2, 3회 연속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첫 돌진을 피했다고 안심하지 말고 쇼군기자미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사냥전 준비 사항


쇼군기자미는 뇌 속성에 약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뇌 속성이 높은 무기가 좋으며, 타격 계열 무기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이 절단, 탄 계열 무기가 뒤를 잇는다.


더욱 효율적인 사냥을 원한다면 마이 하우스에서 해당 계절에 맞는 요리를 먹고 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본적인 사냥용품인 회복약과 고기, 페인트 구슬, 숫돌 등과 함께 습지의 추위를 막기 위한 핫 드링크나, 화산의 더위를 막기 위한 쿨러 드링크도 필요하다. 물론 포획을 원한다면 마비 함정을 사용할 수 있으니 추가적으로 마비 함정과 포획용마취구슬 등을 가져가면 된다.





요점 정리


쇼군기자미가 뇌 속성에 약한 만큼 마비에도 약한 모습을 보이며 마비 함정을 사용해 마비 상태가 될 경우 양쪽 집게발이 드러나게 되어 쉽게 공격이 가능하게 된다. 물론 경직으로 쓰러진 경우에도 집게를 공격할 수 있다.


쇼군기자미의 움직임은 상당히 날렵하기 때문에 연속적인 공격보다는 치고 빠지기 형태의 단타 공격이 효율적이다. 거너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거리를 벌리고 전투할 경우, 집게 벌리고 돌진과 땅속 공격만 조심하면 큰 위험은 없지만 민첩한 움직임을 생각한다면 궁의 3차지 공격은 약간 위험 부담이 있다.


분노 상태가 되면 입에 거품을 물고 양쪽 집게를 꺼내들게 되는데 이때에는 사정거리를 비롯한 공격력, 속도 등이 상승하므로 각별히 주의하도록 한다.


화력은 양쪽 집게 파괴나 등껍질 파괴에 집중하도록 한다. 단, 양쪽 집게가 파괴되는 순간 항상 분노 상태가 되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등껍질이 파괴되는 순간 무력화되는 쇼군기자미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며 쇼군기자미의 체력이 저하되어 빈사 상태가 되면 입에 검은 거품을 물게 되는데 이때 포획이 가능하다.





이동 경로


■ 늪지


[ 녹색 숫자의 지역 이외에는 이동하지 않는다. ]


▶ 첫 대면: 지역 7에서 일반 몬스터들을 정리하면서 기다리면 만날 수 있다.

▶ 등껍질 바꾸기: 등껍질이 1차 파괴되면 지역 3으로 가서 등껍질을 새로 달고 나온다.




■ 화산


[ 녹색 숫자의 지역 이외에는 이동하지 않는다. ]


▶ 첫 대면: 지역 7에서 일반 몬스터들을 정리하면서 기다리면 만날 수 있다.

▶ 등껍질 바꾸기: 등껍질이 1차 파괴되면 지역 3으로 가서 등껍질을 새로 달고 나온다.




몬스터헌터 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