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단차공격과 초반 팁을 쓴 게이머입니다.

최근엔 시간이 많지 않아 집회소만 간간히 돌았는데 돌아와보니 고수 헌터분들의 정보들이 많이 올라와 있네요.

저도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게시글에서는 초보 여러분들이 몬스터헌터를 처음 접했을 때

느끼는 무기선택의 막막함을 조금 해소시키기 위한 무기의 선택 팁을 적고자 합니다. 또한 기본트리의 초반 추천

무기를 적어 적응하기 편하게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간단한 팁을 적자면

1. 공격이 빠르고 많을수록 속성공격과 상태이상공격이 유리합니다.
2. 속성공격과 상태이상공격은 기본 무기의 공격데미지와 별개로 들어갑니다.(내성도 몬스터마다 다릅니다.)
3. 각각의 무기는 같은 계열의 무기 데미지를 비교해야 합니다. 다른 무기와 데미지를 비교해도
   공격방법이나 데미지보정이 다르기 때문에 무의미합니다.(예 : 912짜리 대검과 414짜리 랜스 비교)

* 각 무기의 난이도는 '*'로 표시합니다. * 이 적을 수록 초보 분들이 적응하기 쉽습니다.
** 아울러 난이도 및 추천무기는 저의 주관적인 선택이므로 무작정 따라가기보다 참고로 활용해 주세요. 

가. 한손검  (난이도 : ** ~ ****) 
특징 : 빠른이동, 빠른공격, 빠른 아이템사용, 약한 가드

한손검은 몬스터헌터에서 처음으로 접하는 무기입니다. 한손검에 대한 장단점 및 특징점은 아래 고수헌터분이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를 타고 확인해보세요. (한손검 팁 : 달빛질주님)
한마디로 말하면 초반에 이런저런 공격방법을 두루 습득할 수 있는 무기이며, 리치는 짧지만 여러번의 공격이
가능해 속성공격이나 상태이상공격이 유리합니다.

1. 헌터나이프계열 -> 포이즌타바르진 or 바이퍼바이트

한손검의 초반에 받는 헌터나이프는 철계열 한손검입니다. 그러므로 강화하는데에는 철광석 등이 많이 필요합니다.
앞서의 달빛질주님 말대로 한손검은 여러번의 타격을 하기에 상태이상공격이나 속성공격이 유리합니다.
특히 독공격과 마비공격으로 일어나는 상태이상은 초반에 대형몬스터를 잡는데 훨씬 유리하므로
포이즌타바르진(독공격) 혹은 바이퍼바이트(마비공격)을 추천합니다.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헌터나이프 -> 헌터칼링가 -> 어쌔신칼링가 -> 포이즌타바르진 or 바이퍼바이트

2. 본쿠크리계열 -> 스케일소드

본쿠크리계열은 뼈계열 한손검입니다. 그러므로 강화하는데에는 용골들이 필요합니다.
본쿠크리계열에는 스케일소드가 있습니다. 수면 상태이상으로 몬스터를 '어라...'하는 사이에 잠재울 수 있습니다.
잠드는 타이밍에는 손만 톡 갖다 대도 벌떡 일어나므로 한손검의 무리한 연계공격을 삼가주세요.

본쿠크리 -> 본쿠크리+ -> 성문의방패검 -> 스타암즈 -> 스케일소드

나. 대검  (난이도 : ** ~ ****)
특징 : 호쾌한 차지공격, 큰 동작, 약한 가드

대검은 만화에나 나올법한 크고 아름다운(가끔 괴기스러운) 칼 한자루를 호쾌하게 휘두릅니다. 저도 처음 몬헌(ps2)을 접했을 때 대검의 베는 맛에 빠져 이제까지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장점은 공격범위(리치)가 커서 휘두르는 대로 대형몬스터에게 촥촥 걸리는 점, 양손무기이지만 가드가 가능하다는 점, 차지베기나 발도 등을 통해 한방한방 데미지를 줘 몬스터의 경직을 일으킨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한방한방의 동작이 너무 큰 점, 무기를 들었을 때 느린 점, 원하는 부위파괴를 위해서는 패턴계산이 필요한 점(몬스터의 엉뚱한 곳에 자주 걸립니다), 상태이상공격을 하기가 어려운 점, 올려베기
(X+A)가 상대헌터를 방해하는 점이 있습니다.

1. 아이언소드 계열 -> 프루미넌트소드

처음 받는 칼인 아이언소드는 대검 계열의 중요한 검들을 많이 만들 수 있는 칼입니다. 그러니 하나를 만들고 나면 
또 다른 아이언소드를 만들어서 강화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프루미넌트소드는 그 중 초반에 만들기 가장 편하면서
성능이 우수한 대검입니다. 무골식칼은 리치가 짧고 역회심이라는 특성때문에 수치에 비해 들어가는 데미지가 적으니
프루미넌트를 먼저 만들어보세요.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언소드 -> 아이언소드+ -> 버스터소드 -> 버스터소드+ -> 프루미넌트소드

2. 본블레이드계열 -> 발키리블레이드 or 골렘블레이드

뼈계열인 본블레이드는 골렘블레이드와 발키리블레이드라는 두 가지 중요한 트리를 가지고 있는 검입니다.
다만 초반에 쓰기에는 예리도가 좋지 않으므로 아이언소드계열을 쓰면서 본블레이드계열을 강화하세요.
발키리블레이드는 독속성의 공격을 가지고 있지만 여러번 공격이 어려워서 독, 마비, 수면 상태이상은 대검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후에 만날 초보헌터의 천적 리오레우스를 잡아 레드윙으로 강화하면 불속성 명검트리
를 타게 됩니다. 이후부터는 강화할 때마다 눈에 띄게 잦아지는 대형몬스터의 댄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본블레이드 -> 본블레이드+ -> 아기토 -> 오오아기토 -> 발키리블레이드 or 골렘블레이드

다. 조충곤  (난이도 : ** ~ ***)
특징 : 시원시원한 연계공격, 장소불문 탑승공격, 벌레강화 

몬스터헌터4에서 처음 선보인 조충곤은 초반에 다른 무기를 쓰고 온 헌터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쌍검에 버금가는 연타공격과 시원시원한 단차공격 등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장점은 상태이상 및 속성공격이 좋다는 점, 단차에 연연하지 않고 단차공격이 가능하다는 점, 어떤 조충곤을 선택해도 내 뜻대로 벌레를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단차공격에 의존할 수 있다는 점, 벌레와 무기 둘 다 컨트롤해야 하기에 신경 쓸 것이 이것저것 많다는 점, 공격중 회피타이밍 잡기가 힘든 점입니다.

조충곤의 경우는 트리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벌레에게 먹이를 주어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공격방식이나 추천무기를 고수헌터분께서 쓰셨으니 그것으로 추천무기를 대신하겠습니다.
(조충곤 공략 : 청혈주님) (조충곤 벌레 육성 : 글로님)

라. 랜스  (난이도 : *** ~ *****)
특징 : 우직한 지속공격, 유일무이 카운터공격, 굳건한 가드

랜스는 튼튼한 가드와 찌르기로 몬스터를 상대하는 무기입니다. 전투타입은 크게는 가드를 올려 막으면서 싸우는
가드랜스와 회피를 통해 피하면서 싸우는 질풍랜스로 나뉩니다. 장점은 가드가 튼튼해 몬스터에 붙어 싸우기 좋다는 점,
거리가 떨어졌을 시 돌진으로 공격과 동시에 빠르게 몬스터에 붙어 싸운다는 점, 카운터찌르기로 몬스터의 공격을 막고
붙어 싸우기 좋다는 점입니다. 익숙해지면 대형몬스터의 발을 밟아가면서 딱 붙어 춤을 추는 헌터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
니다. 또, 약점공격이 수월한 무기이기도 합니다(정확히 약점부분만을 콕 찍어주니까요.). 단점은 슈퍼아머가 없어서
사소한 밀침에도 갈대마냥 흔들린다는 점, 움직임이 느려 익숙해지기까지 답답하다는 점, 몬스터 구경이 힘들어 패턴파악
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자세한 공략법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랜스유저의 랜스이야기 : 괴물둘리님)

1. 아이언랜스계 -> 램파트

철계열 랜스의 전통적인 랜스 램파트입니다. 후에 바벨이나 실드of어니스트 등  좋은 랜스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이언랜스 -> 아이언랜스+ -> 나이트랜스 -> 나이트랜스+ -> 램파트

2. 본랜스계 -> 왕창 텐라이 or 레드테일

왕창과 레드테일 둘 다 좋은 무기 두 가지로 가는 트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랜스는 속성공격이 효과적으로 몬스터에게
전달되는 무기 중 하나이므로 각 속성당 한두 개 씩 가지고 있으면 그만큼 효율적으로 몬스터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본랜스 -> 본랜스+ -> 스파이크스피어 -> 스파이크스피어+ -> 스파이크재블린 -> 레드테일
본랜스 -> 본랜스+ -> 스파이크스피어 -> 자쿠운타 -> 자쿠키마 -> 왕창 텐라이

마. 건랜스 (난이도 *** ~ *****)
특징 : 호쾌한 용격포공격, 지속적인 포공격, 굳건한 가드

건랜스는 랜스와 외형이 거의 비슷하지만 사용방법에 차이가 있는 무기입니다. 랜스가 회피를 선택하여 싸울 수 있고
돌진을 통해 몬스터에게 딱 붙어 지속적으로 싸우기 수월한데 반해, 건랜스는 한방한방에 혼신을 쏟아붓는 타입입니다.
장점은 호쾌함 3대장 중 하나인 용격포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잘 넣는다는 점, 약점공격이 수월한 점입니다. 
단점은 움직임이 느리다는 점, 예리도 소모가 다른 무기에 비해 월등하다는 점, 용격포가 타 헌터들에게 방해가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1. 아이언건랜스계 -> 근위대정식총창

건랜스는 통상형, 방사형, 확산형 등 포격타입과 포격레벨에 따라 공격데미지나 공격방법에 차이가 생깁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근위대정식총창으로 통상형과 방사형 두 가지 타입으로 가는 트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이언건랜스 -> 아이언건랜스+ -> 스틸건랜스 -> 토벌대정식총창 -> 근위대정식총창

2. 뼈총창계 -> 애버리지히터

애버리지히터 그 자체는 예리도나 공격력에 안좋은 면이 많으므로 근위대정식총창을 쓰면서 건랜스강화를 하세요.
대신 애버리지히터에서 나오는 그랜드슬램과 울크스키는 초반에 쓸만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랜드슬램은 방사형 용격포 데미지와 독공격으로, 울크스키는 만들기 쉬운 확산형 용격포 건랜스에 얼음공격입니다.
초반에 세 가지 타입을 모두 체험해 본 후에 더 좋은 쪽의 트리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뼈총창 -> 대골총창 -> 쟈기건랜스 -> 애버리지히터


여기까지 일단 다섯가지 무기의 특징과 무기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줄 초반 무기를 설명드렸습니다.
나머지 9개의 무기에 대해서는 5개, 4개로 나누어 추후에 또 게시하겠습니다.
아울러, 방어구 조합을 통해 스킬을 띄우는 것은 앞서 설명해주신 분이 있는 관계로
이 게시물과 이후에 올릴 게시물에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