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izel
2018-11-02 00:14
조회: 14,175
추천: 78
랜스의 모든 것 (미완) ver.2.2랜스에 관련된 팁들을 하나 둘 씩 올리다가, 문득 랜스에 대한 모든 것을 글로 정리해 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글의 목적은 "랜스의 모든 것, 랜스의 정수를 하나의 글로 집약하는 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언제까지나 미완으로 남겨둘 것이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생각입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나 추가할 만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랜스는 초보분부터 고수분까지 모두가 사용하기 용이하며, 안정적인 사랑스러운 무기입니다. 초보분들에게는 단단한 가드와 든든한 카운터로 안정성을 보장하고, 고수분들에겐 모션의 자유로운 핸들링, 물론 익숙치 않으신 분들에겐 답답하고 딜이 약한 무기라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요. 저는 이 글을 다음의 차례에 맞추어 작성하고자 합니다. 글이 다소 길 수도 있기 때문에 목차를 참고해 읽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커맨드는 pc, 패드, 플스 유저를 모두 고려해 다음과 같이 통일합니다. -노답보면 한숨님의 의견을 반영했습니다. 별이될께x님의 질문을 반영했습니다. 찌르기(상단찌르기와 중단 찌르기를 모두 포함하는 경우 윗콕(상단찌르기) 콕(중단 찌르기) 가드(기본적인 가드, R2) 방향(캐릭터의 이동 방향을 조작하는 키) 시선(화면의 시선 방향을 조작하는 키) 스탭(기본 상태에서 짧게 뒤로 스탭하는 키) 1.랜스의 운용 -1.1. 랜스의 공격 -1.2. 랜스의 방어 -1.3. 랜스의 로망(돌진) -1.4. 랜스의 생존(납도) -1.5. 랜스의 회피(질풍) 2.랜스의 선택(무기) -2.1. 랜스의 방향성 -2.2. 랜스의 방향성 무기 -2.2.1 공격력 특화(어트로시스 타워) -2.2.2 예리도 및 회심 특화(가이라-참조,가론다라ll) -2.2.3 세팅 편의성 특화(망멸의 팔) -2.2.4 속성 특화 1.랜스의 운용 #1.1. 랜스의 공격 -1.1.1 랜스의 기본공격 랜스의 기본공격은 콕콕콕!!입니다. 콕콕콕은 두종류가 있습니다. 앞콕콕콕과 위콕콕콕입니다. 콕콕콕은 총 3회의 공격으로 이루어져있으며, 3번째 공격은 앞 두번보다 강합니다. 커맨드는 기본 공격키이므로 생략하겠습니다. -페이커의 꿈님의 추가 정보입니다. *반드시 콕콕콕은 3연타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콕콕의 속도도 입력 타이밍으로 천천히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유로운 운용을 통해 몬스터에 유동적으로 대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ex)콕콕 스탭 콕콕
(물론 이름 명칭처럼 타점의 위치도 다릅니다.) +타점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윗콕콕이 옳은 것이 아닙니다. ex) 누워있는 크샬다오라의 머리는 종종 윗콕콕이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격 포인트는 창에 가장 끝부분에 있습니다. 물론 끝에 맞지 않아도 타격은 됩니다. 다만 타격 인정의 우선권이 끝 쪽일 수록 높다는 뜻입니다. ex) 키린을 대각선 뒤에서 찔러 몸을 관통해 머리를 때렸다.> 머리 타격으로 인정됩니다. 콕콕은 총 3회 이후 다른 모션을 통해 연계를 하지 않으면 잠시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연계 스타일은 세가지입니다.
-2. 콕콕콕 숏카운터콕 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윗콕+가드-찌르기-찌르기..) 다만 정확한 부위타격이 어렵고, 차후 대처가 느립니다. 숏카운터의 찌르기 또한 찌르기 3연격의 첫 공격으로 판정됩니다. 때문에 숏카운터 이후 2번만 더 찌를수 있습니다. (카운터는 중간에 캔슬불가, 후방공격에 취약) -3. 콕콕콕 돌진막타 콕콕콕 (찌르기-찌르기-찌르기-가드+윗콕+콕-윗콕-찌르기-찌르기-찌르기..) 손에 익지 않으면 쉽지는 않습니다. 평소 상황보다는 몬스터가 무방비인 대경직이나 마비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위치가 크게 흐트러지고 액션간 딜레이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대신 랜스의 공격중 가장 높은 DPS를 보여줍니다. (솔플시 돌진 막타를 정확히 머리에 넣으면 은근 대경직 잘 먹습니다.)
약점과 비약점간 데미지 격차가 매우 클 뿐더러, 약점 공격에 특화된 랜스가 약점을 포기하는 건 스스로의 강점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카운터로 넘기며, 지속적으로 정확한 부위의 공격이 바로 랜스의 강점입니다. #1.2. 랜스의 방어 -1.2.1 랜스의 가드
이는 가드강화나 가드성능 5레벨과는 별개의 수치입니다. 가드성능이 같다면, 랜스류의 가드가 가장 단단합니다. *가드는 전방기준 약 240도 범위의 공격을 막아냅니다. 일반 가드(가드) -일반 가드는 막을 때마다 스태미나를 소모하며, 소진시 피격됩니다. 파워가드(가드+윗콕-가드+스탭)이후 방향키+다른 액션키 입력으로 360도 액션 가능 -파워가드의 경우 막는 시간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합니다. -로크홀라님의 추가 정보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드와는 다른 매커니즘으로 가드성능이 적용되며, 그 영향이 더 적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때문에 가드성능이 높을 경우 일반가드가 파워가드에 비해 피격시 체력이 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로크홀라님께서 제공해주신 다음 주소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m.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16261 파워 가드 이후에는 방향전환이 자유로운 상태로 여러 액션으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파워가드는 일반가드와 달리 360도 전방위를 가드합니다. 가드 카운터(가드+윗콕)짧게 입력시 숏카운터 -가드 카운터는 단 한번의 공격을 막고 반격합니다. 커맨드를 짧게 입력해 숏카운터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카운터 중에는 액션을 캔슬 할 수 없습니다. 카운터 미피격시 일정시간 후 모아찌르기를 합니다. 가드대쉬(가드+방향키+콕) -가드대쉬는 가드를 유지하며 이동합니다. 피격시 짧은 피격모션을 취하면서 대쉬합니다. 액션 이후 가드대쉬는 시선을 유지한채 전방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안전한 거리조절에도 유용합니다. +간혹 랜스 하시는 분 중 스태미나가 부족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 경우 팁을 드리자면, 랜스는 가드를 든 상태에서 이동시 스태미나가 회복됩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가드를 들고 가만히 서있으면 스태미나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1.2.2 랜스의 가드 운용 초보 랜서라면 기본 가드(R2)만 쓰셔도 무방하지만, 좀더 나은 운용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단히트에 파워가드를 쓰는 이유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일반가드는 가드 횟수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하고, 스태미나가 0이 되면 그냥 맞지만, 파워가드는 지속 시간에 비례해 스태미나를 소모합니다. *귀마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머리쪽으로 사용한다면 가드도, 카운터도 가능합니다. *강벽주(가드강화)를 이용하시면 그 어떤 (슈퍼노바, 발하자크 브레스)공격도 막을 수 있습니다. 대신 아픈건 아픈겁니다. +네르기간테 다이브(파극멸진선:천) 가드 팁을 드리자면 -네르기간테의 낙하지점에 가까워질수록 다단히트의 수가 많아집니다. = 일반가드시 스테미나 부족으로 죽을 수도, 파워가드시 피가 너무 많이 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가드 대쉬등을 통해 네르기간테의 비상지점쪽으로 접근한 후 막아주시면 수월합니다.
-1.3.1 랜스의 돌진 돌진(가드유지-윗콕+콕) 돌진 멋있습니다. 재밌습니다. 셀프단차도 되고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 때문에 돌진은 이동기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안그래도 예리도가 부족한 랜스를 갈아버립니다. 또한 팀원에 피격시 경직을 줍니다. 움찔감소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니 주의해 사용해야합니다. DPS가 처참합니다. 써보시면 아실겁니다. 다만 돌진도 봉인기는 아닙니다. 돌진 사용 팁을 좀 드리자면 -솔로 플레이시 수면참. >돌진 마지막 공격 -추노 -1.3.2 랜스의 돌진액션 돌진 강화:어느정도 달리다보면 돌진이 빨라집니다. 내리막에서는 바로 강화됩니다. 돌진 중 가드 돌진 마지막 일격: 돌진 강화시 추가타가 생깁니다. 전방 90도 정도로 방향조절이 가능합니다. 단일기 중 가장 강합니다. 돌진 중 단차: 정면+회피 입력으로 점프합니다. 점프 자체에 타격이 있으며 이후 공격으로 추가타가 생깁니다. 돌진 중 스탭: 측면+회피 입력으로 계속 돌진하며 스탭을 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 뒤돌기: 후면+회피 입력으로 순간적으로 뒤돌아 계속 돌진할 수 있습니다. 돌진 중 휘두르기: 생각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360도 방향조절이 가능합니다. #1.4. 랜스의 생존(납도) 많은 분들이 랜스의 느린 납도 속도에 답답해 하십니다. 그런만큼 질문을 많이 주시는 부분입니다. 1.어느정도 익숙해 지신다면 납도할 일은 없습니다. -만약 회복 커스텀 강화가 없으시고, 급하게 포션이 필요하시다면, 타이밍을 보다가 돌진을 이용해 전장을 안전하게 이탈하신 후 포션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랜스의 발도이동을 답답해 하시는 분이 있으십니다. 돌진, 스탭, 롱스탭, 가드대쉬, 뛰어들며 찌르기를 자유롭게 원하는 방향, 원하는 타이밍에 연계가 가능해지면 그 어떤 무기보다 전투 중 이동능력이 뛰어납니다. 죄송하지만 연습이 답이다;;라고 밖에 답변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1.5. 랜스의 회피(질풍) -개살구님의 요청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랜스에게 회피는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플레이라면 그렇습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랜스를 이용해 회피 플레이를 하시기도 합니다. 그 플레이 스타일을 질풍랜스라고 부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질풍랜스를 크게 권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다소 하드코어한 플레이 방식이며, 솔직하게 말씀 드리자면 난이도에 비해 비효율적인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질풍랜스의 경우 보통 회피성능을 통해 회피의 무적시간을 늘려, 스탭을 이용해 공격을 넘기는 스타일입니다. 회피성능을 갖춘 스탭의 경우 약 0.2초의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숙련도에 따라 보통 회피성능 5 혹은 3을 이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Ryuen님의 정보로 수정되었습니다. 회피성능0 의 기본회피의 무적시간은 7프레임입니다.(게임은 30프레임이 기본) 회피성능1: 8프레임, 회피성능2: 9프레임, 회피성능3: 10프레임, 회피성능4: 11프레임, 회피성능5: 12프레임=0.4초 *랜스가 프레임 회피를 연습할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회피복장의 공격력 버프 때문입니다. 다만 회피복장은 회피성능의 향상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용이합니다. -회피복장은 16프레임의 무적시간을 가집니다. 회피성능 스킬과 중첩은 되지 않습니다.(0.533초) 그렇다면 왜 몇몇 분들은 질풍랜스를 플레이 하는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아무래도 이전 작품들에서의 영향, 그리고 랜스의 스탭모션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랜스의 스탭모션은 다른 무기의 회피모션인 구르기보다 짧기 때문에 타이밍을 맞추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2.1. 랜스의 방향성 그 어떤 세팅에서도 가장 먼저 정하게 되는 것은 무기입니다. 무기선정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방향성입니다. 방향성이란, 어떤 무기를 통해 어떤 면모를 추구할 것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랜스의 기본은 언디까지나, 적의 공격을 안정적으로 넘기고, 물러서지 않고 끊임없이 약점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랜스의 방향성을 정리하자면 크게 4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1.공격력 특화 4가지 방향성 모두 기본적으로 #2.2 랜스의 방향성 무기 -2.2.1 공격력 특화.
이 경우 포기해야 할 게 너무 많아집니다. 비추천 합니다. 하지만 은근 스킬 칸이 빡빡하기 때문에 유동적인 세팅은 어렵습니다. -평가: 종결에 가장 가까운 무기지만, 딜이 모든 것은 아닙니다. 아직 익숙치 않다면 다른 랜스를 이용해 안정적인 세팅으로 실력을 키우는 것도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커스텀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역회심의 디메리트는 상당히 큽니다. -2.2.2 예리도 유지 및 회심 특화
숫돌을 집에 놓고 와도 됩니다. *아직 pc에는 카이저г(역전왕) 장비가 없습니다. 때문에 세팅이 좀더 빠듯합니다. -평가: 가이라-참조는 어트로시스 타워와 함께 종결 랜스의 말을 듣습니다. 숫돌질을 안하는 편안함이란! 다만 아직 PC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안그래도 빡빡한 세팅이 더 빡빡하다는 것! -2.2.3 세팅의 편의성 특화
하지만 이제 업데이트를 통해 <엠프리스-명등> 나나-테스카토리 랜스가 범용성에서 압도적 지휘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창은 사용자에게 그 어떠한 요구도 하지 않습니다. 기본 탑재된 명검효과(예리도 소모 절반)가 랜스의 취약한 예리도를 커버해주고 슬롯마저 빵빵하고, 부가적으로는 소소한 폭파속성까지 달려있습니다. 이 창으론 어떤 컨셉으로 플레이 하건 편해집니다. 특히 납도가 어려운 랜스에게 발하자크나 테오의 상태이상을 위한 내성 세팅시 이렇게 편할 수 없습니다. 아직 나나-테스카토리나, 제노지바를 깨지 못하신 분들은 네르기간테 랜스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딸려있는 용봉력은 솔로 고룡전을 아주 편하게 해줄 뿐더러, 바다와 같이 길고 긴 파란 예리도는 흰예리가 불가능한게 조금 아쉽지만, 장인 없이도 풀예리도입니다. 네르기간테 랜스는 그야말로 랜스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난 합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요. 나나만 안나왔다면 말이지요.... -평가: 범용성 세팅을 요약하자면 여유입니다. 비록 최고의 창은 아닐지 모르겠으나, 만약 단 하나의 창만으로 몬헌을 해야한다면 <엠프리스-명등>을 꼽겠습니다. 몬린이 분들께 적극 추천!! -2.2.4 속성 특화.
-페이커의 꿈님 요청입니다. 속성랜스 중 상태이상 랜스(폭파,마비,수면)에 대해서 말하자면, 폭파: 어느정도 속성치가 누적되면 육질 무시 데미지로 폭발합니다. -랜스가 속성 비중이 낮지는 않지만, 공격력 지향이 결론적으로 DPS는 높습니다. 본인이 아직 약점공격에 익숙치 않거나, 더러운 육질의 몬스터 수렵시에는 도움이 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크샬다오라를 수렵할 때 조금 많이 편해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숙련자분들은 폭파 때문에 무한 대경직 계산이 어려워서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경직치 계산이 솔직히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엄청 안정적이면서 빠르니까요..) 폭린룡 창을 쓰셔도 되고, 나나-테스카토리가 업데이트 되었으니, 마비: 마비는 걸리면 편한 상태이상이지만, 멀티에서 빛이 나야하는 상태이상입니다, 다만 아직 랜스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 딜타이밍을 가지기엔 충분합니다. 하지만 더 큰 단점이라면 마비속성치가 충분한 창이 없달까요? 수면: 랜스의 경우 강력한 한방기가 없습니다. 때문에 강렬한 수면참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또한 멀티환경에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수면을 깨우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습니다. 때문에 수면랜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물론 랜스가 시원한 수면참은 어렵지만, 맘타로트-수면랜스와 함께라면 홀로 수렵할 때 고룡기준 약 5회정도, 멀티에서도 유의미한 횟수와 확률로 수면을 걸 수 있습니다. -평가: 원래 몬헌이란게 무기 이것저것 맞춰보는 재미 아니겠습니까? 생각보다 좋은 녀석들입니다. +커스텀 강화 팁 #2.3 랜스의 장비 스킬 스스로 셋팅을 짤 때 도움이 될 만한 스킬들을 적어 놓겠습니다. 하지만 공격, 간파등 범용적으로 좋거나, 무격주와 같이 특수한 경우는 제외했습니다. ☆☆☆: 필수. ☆☆: 있으면 큰 도움이 된다. ☆: 있으면 좋다.(취향) 약점특효☆☆☆ 가드성능☆☆☆ 가성3은 경직이 짧기 때문에 공격 타이밍이 더 많이 나옵니다. 움찔감소(솔플시 필요x)☆☆☆ 가드강화☆☆ 슈퍼회심☆ 완전 충전☆ 혼신☆ 효과만 노린다면 좋습니다. ....이외의 기타등등은 정말 취향입니다.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계속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만약 수정이나 추가할만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랜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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