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정보가 잔뜩 풀리고 있는 이 시점에 새삼스럽긴 하지만, 
이 글에선 그간 게임하면서 지나치고 넘어갔을 지 모를 부동복장의 자잘한 사양들 5가지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아마 하나 정도는 몰랐던 점이 있을 겁니다.

부동복장의 인게임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미지 리액션이 없어지고 풍압 무효, 청각 보호, 내진의 효과를 얻는다. 
받는 대미지가 감소한다.


다음은 위 설명에 다 담겨있지 않은 5가지 사양입니다.


1. 모든 데미지 리액션을 없애주진 않는다.

부동복장이 없애주는 리액션은 움찔, 날리기, 띄우기, 풍압, 포효, 지진에 국한됩니다.
패대기, 구속, 속박과 같이 특수한 형태의 리액션은 막지 못 합니다.
리액션에 관한 자세한 것은 아래 글을 참고합시다.
여기서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요.

조충곤은 3진액+3Lv움감 시 패대기 모션을 날리기[대]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이 공격을 부동복장 입은 채로 맞으면,
날리기[대]는 부동복장이 무시해주니 끄떡없을까요?
아니면 피격 판정이 먼저라 그냥 패대기 쳐질까요?



복장 없을 때랑 동일하게 날리기[대] 판정이 나오네요.



2. 마비 상태에서는 일부 리액션이 먹힌다.

부동복장입은 채로 마비에 걸리면 속수무책일 것 같지만
다행스럽게도 마비 중에는 날리기[소],[대] 판정이 먹힙니다.

예를 들어 키린의 번개를 맞고 마비에 걸려도 또 다른 번개를 맞으면 깨어나는 식으로요.
게다가 동반자 호출, 파티원의 용격포(탄), 확산탄 등이나 소지품 폭탄도 가능합니다.
(단, 움찔급 리액션은 부동복장과 상관없이 원래 무시됨.)


마비개구리 활용법

폭탄에 대해서는 아래의 다른 사례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조건에 따라 안 되기도 하나본데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겠네요.

제가 실험한 방법으로는 항상 되긴 했습니다.



3. 아무리 맞아도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부동복장을 입고 싸우다 기절이 걸린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없을겁니다.

기절치는 움찔이나 날리기 등 데미지 리액션이 있을 때만 축적이 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부동복장은 그것들을 다 무시하니 기절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단, 치치야크의 섬광 공격은 제외.
(섬광은 엄밀히 따지면 현기증 상태라서 기절과 약간 다름)

이 원리는 슈퍼아머, 하이퍼아머 모션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즉, 움감을 끼면 움찔공격에는 아무리 맞아도 기절하지 않으며, 대검은 태클하다가 기절할 일은 없다는 겁니다.



4. 다른 데미지 감소 효과의 중첩성 여부

부동복장의 데미지 감소율은 30%이죠.
이 수치는 정령의 가호 효과와도 중첩이 됩니다.

하지만 하이퍼아머 모션의 뎀감 효과(50%)와는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하이퍼아머 모션은 아래 링크를 참고합시다.
심지어 감소율이 더 낮은 부동복장의 30%가 덮어씁니다.

하이퍼아머와 부동복장은 사실상 같은 성능이고 뎀감율 수치만 차이나는데 왜 오히려 하위호환인 부동복장의 값이 적용되는 지는 모르겠습니다.



5. 데미지 감소 효과는 가드 시에도 적용된다.

뎀감 효과는 꼭 맞아야만 적용될 것 같지만 막을 때도 적용됩니다.

아래는 방어력 1인 한손검으로 G폭탄을 가드했을 때의 피해량입니다.
오른쪽은 부동복장을 입고 막았을 때의 피해량.


가드의 뎀감율이 워낙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감이 안 될 순 있지만 확실히 30% 를 줄여줍니다.

이처럼 부동복장은 가뎀사의 위험이 큰 몹에게 괜찮은 수단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클러치 전용으로 쓰겠지만요...  


여담으로 PS유저 한정이지만 실드위버 방어구의 동력전지 효과도 마찬가지입니다.
가드만 해도 하이퍼아머 효과의 50%뎀감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동 횟수도 깎이지 않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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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입니다.
심플한 성능인데 의외로 숨은 사양이 많은 부동복장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