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몬스터헌터 라이즈에 막 발을 내딛으신 분들, 그 중에서도 몬헌 자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가이드 글을 써봅니다.

여기 있는 내용 대부분이 기존 유저분들은 잘 아시는 내용일 것이고, 게임을 처음 하시는 분들도 눈치로 아실만한 내용도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나 다른 기사, 공략글도 이런저런것들을 많이 다루지만, 여기도 하나 올려보면 좋을것 같아서 올립니다.


A. 옵션

처음에 옵션에 가셔서 이런저런 세팅을 만져주시는게 좋습니다.
취향인 부분이 대부분이지만 몇개는 강력히 추천합니다.
옵션은 +버튼을 누르시고 (5번째 탭)시스템-옵션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1. 게임세팅

플레이어 투과 표시: 타입1-5 중 택1
> 몹에 자신이 가려졌을 때 윤곽선으로 보이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타입에 따라 색이 다릅니다.

사진 연동 저장 설정: On / Off
> 라이즈 자체에 사진을 찍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끄면 그렇게 찍은 사진이 스위치 갤러리에는 저장이 안됩니다.

2. 조작
자동납도 설정: Off
>끄시는걸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거 키는걸 선호하는 사람은 본 적이 없습니다.

-의 조작: 타입2
>짧게 누르면 맵이, 길게 누르면 상용구가 나옵니다. 맵 열일이 더 많기에 바꾸시는걸 추천합니다

시작메뉴 조작 설정: 타입2
>취향인것 같습니다. 메뉴창 열어놓고 카메라 돌릴 일 없으면 2가 더 나은것 같네요 

3. 카메라
카메라 속도
>취향에 따라 바꾸시면 됩니다. 저는 샘솟는 신속함으로 쓰고 있습니다.

타겟 주목방식: 타겟 카메라
> 록온은 비추천합니다. 타겟 카메라로 해놓으면 원할 때 몹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거리: 100
>카메라를 약간 뒤로 땡겨서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해줍니다. 강력히 추천합니다.



B. 튜토리얼 & 정보

게임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는데,
컨텐츠가 해금될 때마다 튜토리얼이라고 나오는 짧은 팁들을 그냥 스킵해버리지 마세요.
인게임에서 다시는 안가르쳐줄것이고, 따로 인터넷에서 찾으실 때 까지 모르고 살게 됩니다.
스킵하신 팁은 메뉴에서 '헌터의 마음가짐' 으로 가시면 모음집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 (3번째 탭) 정보 - 헌터의 마음가짐)
'이 게임은 입문자에게 너무 불친절하다!' 라는 말을 하기 전에 한번 쭉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마을에 있는 히노에 에게 가서 말을 걸면 "훈련 퀘스트" 라는 탭이 있습니다.


여기에 가셔서 NPC 말 잘 들으면서 따라해보시면 용조종, 포획, 백룡야행 등의 방법을 잘 알려줍니다.
(백룡야행은 스토리 상 조금 후에 해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헌터노트라는게 있습니다. 
몬헌인벤의 몬스터 DB에 있는 그림이 이렇게 생겼는데, 이것과 같은 화면을 게임 안에서 헌터노트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부위가 어느 공격, 속성에 약한지, 내성치는 어떻게 되는지, 어떤 아이템이 어떤 확률로 나오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으니 꼭 애용하시길 바랍니다.


C. 루틴

게임을 진행하시면서 중간중간에 살짝씩 건드려주시면 진행에 큰 도움이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반복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루틴이라고 부르겠습니다.

1. 프리 사이드퀘스트 
히노에나 미노토에게 말을 걸고 퀘스트를 받기 전, 프리 사이드 퀘스트를 받으시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생겨서 받을 수 있는데요, 
추천하는 프리 사이드퀘스트는 다른 퀘스트를 하며 자연스럽게 클리어되는 것, 아니면 보상이 좋은걸 추천합니다.
프리 사이드퀘스트를 깨려고 일부러 빙빙 돌아가는것보다, 그냥 자연스럽게 클리어하고 다시 받는 식으로 (항상 5개 유지 가능합니다) 로테이션을 빠르게 돌려서 카무라포인트, 갑옥 등 아이템을 모아놓으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식사 (경단 먹기)


식사는 마을 안에서는 요모기, 집회소에서는 원탁에서 할 수 있습니다.
혹시 깜빡 잊고 퀘스트에 가버렸다면 텐트 안에서 식사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저렇게 원하는 경단을 골라서 소정의 제니를 내고 먹고 가시면 됩니다.
발동이 확률이지만 발동이 꽤 잘 되는 편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체력과 스테미너를 올려주기에 반드시 먹는걸 습관화하세요.
자주먹는 경단은 마이세트에 등록해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1번 마이세트에 놓고 식당에 앉아서 A연타하면 먹어집니다)
돈 아낀다고 밥 굶지 마세요. 

1, 2번은 매번 퀘스트 가기 전에 확인하면 좋습니다.


그 다음은 동반자 광장으로 가야 합니다.

맵을 열고 동반자 광장으로 가시거나, 만약 한번도 안가봐서 활성화가 안되어있다면

마을에서 앞에 보이는 저 다리를 건너시면 됩니다. (공방과 잡화점 사이에서 오른쪽으로)


3. 동반자 고용/스카우트

동반자 광장에 가셔서 앞에 있는 이오리에게 말을 걸면 동반자와 관련된 여러가지를 할 수 있습니다.
매 퀘스트를 할 때 마다 고용할 수 있는 동반자가 바뀌고, 스카우트에 가서 조건을 지정하면 그 조건에 해당되는 동반자만 이 고용창구에 뜨게 됩니다. (지정되지 않은 조건은 랜덤)
원하시는 스킬과 기술을 가진 동반자를 수시로 체크하시며 뽑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앞으로 설명할 여러가지 곳에 동반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적당히 좋아보이는것부터 뽑으셔도 무방합니다.
이름은 변경이 가능하지만 한번 뽑은 외형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장비를 덧씌우면 안보임 ㅎㅎ)


4. 동반자 그림자부대 (몬냥대)

동반자 광장에서 아이루 수장 코카라시를 찾으면 동반자 그림자 부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곳으로 동반자 4마리를 지정해서 보내시면 5퀘스트 후에 돌아와서 이런저런 잡템을 줍니다.
(그리고 동반자의 경험치가 소량 오릅니다)
이 방법으로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존재하기 때문에 두루두루 보내주시면 좋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동반자에게도 장비를 입혀주면 기대 보상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5. 복부엉이 둥지 털기
바로 위에 사진에서 코카라시 뒤에 있는 나무가 보이시나요?
저 나무 뒤쪽에는 타고 올라갈 수 있는 그물이 있습니다.
타고 올라가면 복부엉이의 둥지가 있는데, 그 둥지를 털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반자 관련 컨텐츠에 쓰이는 상인도토리의 메인 수급처가 여기입니다.
복부엉의 둥지는 퀘스트 5번 돌때 한번씩 털어주시면 됩니다 (템이 5개까지 쌓입니다)
그림자부대와 함께 쿨을 맞춰두면 편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금알, 은알, 강철알 등은 박스에서 아이템 판매를 하면 제니를 많이 주기 때문에 초반 돈 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6. 교역선 (론디네)



교역창구의 론디네는 크게 2가지의 일을 합니다.

6-1. 아이템 늘리기 (잠수함)
잠수함에 동반자를 태워 보내서 교역을 합니다. 원하는 물건을 지정할 수 있으며 매 퀘스트를 할 때마다 교역품과 부산물을 들고옵니다. (칸이 다 차면 더 이상 들고오지 못합니다)
카무라포인트를 이용해서 동반자 교섭술을 발동시키면 추가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교섭술은 동반자의 레벨에 따라 차차 해금됩니다.

잠수함은 이런식으로 3개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사이드 퀘스트를 깨서 해금합니다)
물약 등 여러가지 템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를 쉽게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6-2. 포인트 교환
카무라포인트로 교역품, 특별품, 희소품을 살 수 있습니다.
교역품은 수렵에 도움이 되는 물건이나 재료를 팔고
특별품은 족자를 팔고 (집 꾸미기)
희소품은 랜덤으로 나오는데 덫이나 고가의 환금아이템 (팔면 돈을 많이 주는 아이템)을 팝니다.
카무라포인트도 중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잘 고려해서 쓰시는게 좋습니다. 


7. 동반자 도장
동반자 광장 들어가자마자 바로 오른쪽에 있는 광장 관리인 시루베 에게 말을 걸면 도장이 있습니다.

본인이 퀘스트를 갈 때 데려가는 동반자는 렙업이 되지만, 그냥 냅두는 동반자는 렙업이 안됩니다.
도장에서 특훈을 시켜서 레벨업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냥 도토리 하나 쓰면 편하더라고요. (X키로 씁니다)
훈련을 하는 동안에는 광장에 있는 모형 주변으로 동반자들이 시끌시끌하기에 바로 티가 납니다.
가봤는데 훈련안하고 있다 싶으면 다시 켜주시면 됩니다.

8. 집


집에 있는 룸서비스에서도 위에서 말한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부엉이 둥지 제외)
원하시는곳에 가셔서 하시면 되겠네요 ㅎㅎ
룸서비스에서는 이런거 말고도 사진을 확인한다던가, 집을 꾸민다던가, BGM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9. 호석 마카연금

스토리 진도가 좀 나가면 가능해지는 마카연금입니다.
마을에 있는 잡화점 가면 쓴 상인 또는 집회구역에 있는 잡화점 상인 고양이에게 말걸면 됩니다.
호석은 위와 같이 5가지의 연금 방법이 있으며, 아래2개가 비교적 높은 레어도의 호석을 잘 줍니다.
하지만 위부터 순차적으로 해금되니 되는대로 조금씩 돌려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재료 아까워 하실 필요 없습니다. 


C번이 쓰다보니 생각보다 길어졌는데, 이거 쭉 확인하는데 시간 얼마 안걸립니다.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게임에 도움을 주는 부분들이니 한번씩 해보세요.


D. 그래서 뭘 할까?
어떤거부터 하는게 더 좋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게임의 자유도에 해당되는 부분이라 답이 없습니다.
다만 효율을 봤을 때 뭐가 더 좋을까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거기에 대한 팁입니다.

1. 집회소퀘 vs. 마을퀘
무얼 먼저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헌랭해방은 집회소 퀘에 달려있고, 마을퀘를 안깨면 일부 아이템이 해금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무라티켓 등)
스토리를 보려면 같이 병행하는게 제일 좋고,
마을퀘는 언젠가는 보통 다 깨게 됩니다. 
마을퀘를 밀다보면 특별 시험을 보는데, 여기에 패스하면 집회소 퀘를 3성까지 스킵할 수 있습니다.
가끔 특별시험이 어려워서 못깨시는 분들도 계시니, 잘 판단하셔서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별로 상관이 없는게, 어차피 결과적으로 저 체크표시 받으려고 다 돌게 됩니다.

2. 의뢰 사이드 퀘스트
의뢰 사이드 퀘스트는 신경을 써서 깨주시는게 좋습니다. 프리가 아니라 의뢰 입니다.
메뉴 열고 2번째 탭 퀘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뢰 사이드 퀘스트 보상을 보시고 필요한 무기의 레시피라던가, 잠수함, 캠프 등은 빠르게 깨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잠수함 확장 의뢰:
특산품으로 이문화 교류: 불덩이 꽈리3개, 범선 굴3개 납품 (론디네)
특산품으로 교역 활성화: 킹풍뎅이 1개, 록 로즈3개, 비스무트광석3개 납품 (론디네)

캠프는 각 맵에 1개 또는 2개의 추가 캠프가 있으며, 활성화 해놓으면 여러모로 편합니다 (순간이동 장소)
캠프를 설치할 수 있는 자리를 발견하면 의뢰 퀘스트가 활성화 되고, 퀘스트를 깨면 캠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뢰 퀘스트 틈틈히 하면서 스토리 진행하고, 막히면 장비를 맞추거나 강화하고, 반복하시면 어느새 엔딩입니다.



정리가 잘 되어있다고 하긴 힘들지만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 한눈에 보실 수 있도록 써봤습니다.
몬헌은 여러 곳에 리소스가 많이 있기 때문에 구글 등에서 검색을 해보시면 잘 찾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라이즈가 제공하는 여러 컨텐츠를 즐기시면서 즐거운 수렵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