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골드발키리 소개


이번 V11 업데이트 이후 총 4마리의 몬스터들이 추가 등장하였습니다. 그중 리오레이아 희소종 금화룡 소재의 골드발키리 무기가 새롭게 등장. 딱 보자 마다 이거 통상탄 종결 무기각인데라고 생각하였는데, 역시 예상대로 종결이 가능했습니다. (많은 분들은 월신룡 소재 관통 속사 종결을 기대했지만, 현실은 폐기물행)




기본적으로 330의 안정적인 공격력과 25%의 화려한 회심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슬롯 구성이 아름다운데 일반 3/1/1이며 백룡은 2입니다. 괴이 강화로 백룡을 3슬롯으로 만들어주어 강룡혼주 장착시 330, 40%의 끝내주는 스펙이 완성됩니다. 구성 상으로는 현존 라보 무기 중 가장 좋은 편에 속합니다. 



탄구성도 매우 좋습니다. 메인 탄종은 2랩 통상탄이며 이동사격/이동리로드/속사 지원 및 기본 반동이 소, 리로드 빠름, 흔들림 좌/소입니다. 조전주 1개와 점사주 1개면 바로 리로드 매우 빠름, 흔들림 없음 가능합니다. 적정사격법을 사용 시 반동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억반주 1개만 달아주어도 됩니다. 적정사격법이 반동을 2단계 높이지만 이 무기는 실제 소 이하의 반동을 가지고 있기에 중까지 밖에 안올라갑니다. 


02│장비 구성



일단 골드발키리는 회심 구성하기가 정말 편합니다. 기본 40% + 약특 50%로 어디에선가 10% 회심만 끌어오면 바로 100% 가능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조합이 마가이허리 + 필리아그리브입니다. 마가이의 1랩 업개[수라]를 통해서 방어력 -50을 희생하는 대신 공격력 +15/25/35가 가능합니다. 

필리아그리브에서 광룡증이 유발시 공격력 +10이 늘어나며 극복시 20%의 회심이 1분 동안 버프가 일어납니다. 마가이허리에 전화위복이 붙어있기에 광룡증 종료 후 30초간 +12의 공격력 증가도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이 두 방어구 조합으로 공격력 +25와 20%의 회심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방어력 -50 깍인 것치고는 남는 장사입니다. 

실버솔헬름은 원래 속성탄에다가 사용하라고 만든 방어구이지만 슈퍼회심 2랩 및 풍성한 슬롯 지원으로 기존 라잔 바지의 상위 호환 역할을 합니다. 

보로스메일은 공방 2씩 올려주며, 구룡장갑은 공3을 올려줍니다. 제가 가진 호석에 공격력이 있었으면 다른 구성이 나왔겠지만 지금은 이 둘이 올려주는게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호석은 통상2랩, 약특2랩, 1/1 슬롯입니다. 지금까지 돌린 것 중에 가장 괜찮은 편이고 제가 주력으로 통상탄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지금 대 괴이 강화 시대로 인하여 사실상 교복이라는게 의미가 없습니다. 어떤 분말처럼 교복 자율화 시대이기 때문에 적당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저도 위에 소개 드린 것 이외에 방어구를 변경하여 연격을 넣어 약 3% 정도 공격을 더 올리고 방어력을 약간 더 희생한 세트도 있습니다. 지금도 시시각각 괴이강화의 결과물에 따라서 구성이 변경되고 있습니다. 

괴이 강화로 나온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버솔헬름: 4/1/1 슬롯 -> 4/3/1 슬롯 (회심격 삭제됨)
  • 보로스X메일: 통상탄 강화 1랩
  • 구룡의가죽장갑: 약점특효 1랩
  • 마가이허리갑옷: 4/2/1 슬롯 => 4/3/1 슬롯, 향응 1랩
  • 필리아그리브: 탑승 명인 1랩, 속사 강화 1랩 

겁나게 돌리다보니 어찌 통산, 속사에 최적화된 애들이 튀어나왔습니다. 실버솔헬름과 마가이 잘돌리면 더 좋게 나올 것 같지만 일단 여기서 만족합니다. 


03│스킬 구성



머 겁나게 스킬이 많이 붙어있는데 핵심은 공7/방7/슈회3/약특3/통상3/속사3/현이반석3/탄강2/회거2/업개[수라]1/전화위복1/광룡증1/향응1입니다. 핵심도 오지게 많네요. (아 연격까지 있으면 정말 욕심의 끝인데)

괴이 퀘스트 80랩이 넘으니 몬스터가 겁나게 안죽는데 비해서, 저는 겁나게 잘죽기 때문에 딜과 생존을 모두 고려한 세팅입니다. 

공격은 업개[수라]를 베이스로 하여 공격 7랩으로 뻥튀기를 하였고, 방어의 경우 살기 위해서 방어 7랩과 포효로 인한 끔살을 억제하기 위해서 현여반석 3랩을 달아주었습니다. 생각보다 현여반석 3랩 성능이 좋기 때문에 꼭 추천드립니다. 회피거리 2랩은 죽기 전에 도망가기 위함입니다. 저는 1랩보다 2랩 넣어야지 살더라구요. 

통상탄은 적정사격법을 사용해서 딜을 올리는데, 이 경우 적정사격거리가 영 좋지 않습니다. 꼭 탄도강화 2랩을 넣어서 매꾸기 바랍니다. 관통탄처럼 초장거리 사격은 안되지면, 적어도 안전지대에서 때리다가 냅다 비상탈출 버튼인 반격용탄이나 회피로 데구르륵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더불어 향응은 거의 필수입니다. 예전에는 넣으면 기분 좋은 옵션인데, 지금은 안넣으면 죽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예전에는 1.2대 맞고 죽었는데, 지금은 0.8대 맞고 죽는거라 향응으로 꼭 체력뻥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구성하면 수련장 기준으로 440 공격력, 782 방어력이 나옵니다. 잘죽이지만 잘안죽습니다. 문제는 내손가락이지 


04│대미지 테스트

대미지는 광룡증 극복하고 회심 100% 기준입니다. 참고로 광룡증 및 광룡증 극복 후 전화위복 30초간은 대미지가 같습니다. 전화위복 종료 후 30초간은 공격력이 12 내려갑니다. 



두꺼비 머리통 기준으로 182 x 3 = 546, 몸통은 109 x 3 = 327이 나옵니다. 딜량은 쏠쏠합니다. 남은건 이제 라보 유저의 '약점 부위 에임 정확도'입니다. 




라보 유저의 대미지 테스터기인 리오레이아 머리통입니다. 싱글 플레이에서 할 수 있는 버프를 다 바르고 하니까 175~184 x 3씩 뜹니다. 한방에 대략 500이상씩 피해를 꾸준히 먹일 수 있습니다. 마스터랭크 리오레이아는 신나서 춤추다 바로 퇴근하시고, 괴이 리오레이아도 좀 오래 버티시지만 결국 빠르게 퇴근시킬 수 있습니다. 


05│대안무기



점블다오라
(공격력 330, 회심율 10%, 백룡 3슬롯, 장전수 6, 이동 사격, 이동 리로드, 속사)

가장 유사한 무기입니다. 330의 같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고, 회심율도 10%로 나쁘지 않습니다. 기본 출발이 백룡 3이기에 실 회심율을 25%로 봐도 좋습니다. 언뜻유사한 무기이지만, 애초에 골드 발키리의 회심과 일반 슬롯이 월등하게 좋기 때문에 굳이 이 무기를 써야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라이트보우건 커스텀

헤비보우건 커스텀
🔫 V15 관통탄 헤보
🔫 V15 산탄 헤보

쌍검 커스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