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 판타지를 40랭크까지 키우면서 대략적인 카드들의 개념을 정리해본 글입니다.
신화나 그런쪽에는 별 조예가 없어서 틀린 부분이 많을수도 있고, 원래 글재주가 없어 글이 좀 중구난방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골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
14.04.07 - 11:32
타입 배수파티에 관한걸 빠뜨려서 해당내용을 추가합니다;;
====================================================

==========================
목차 : 

1. 속성
2. 카드의 타입
3. 카드의 스킬
- 3-1. 리더
- 3-2. 서브
4. 체인과 콤보
5. 파티의 운용
- 5-1. 단일속성 파티
- 5-2. 콤보 배수 파티
- 5-3. 버티기 파티
- 5-4. 좀비 파티
        - 5-5. 타입 배수 파티
6. 서브 정리
- 6-1. 블록 변환
- 6-2. 회복
- 6-3. 대미지 감소
==========================

1. 속성

화수목금토의 5속성을 사용한다.
상성은
화 -> 금 -> 목 -> 토 -> 수 -> 화 (-> 방향으로 2배 대미지, 역방향으론 절반의 대미지)
이며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때릴때에만 적용된다.

2. 카드의 타입

진화재료카드, 강화재료카드, 일반카드로 나눠진다.
- 진화재료카드는 진화시에 사용되는 카드(정수추출기, 여신상, 진화용씨앗 등)
- 강화재료카드는 강화합성시에 많은 경험치를 주는 카드(폭시캣, 꽃망울요정 등)인데, [3성 폭시캣]은 [2성 꽃망울요정]을 [3성 꽃의 요정]으로 진화할때 재료로 사용하여 [3성 꽃의 요정]을 먹이는게 이득이다.
- 일반카드는 진화, 강화 이외의 타입(회복, 공격, 밸런스, 신 등)을 모두 통틀은것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덱을 구성할때 쓰는 카드이다.

3. 카드의 스킬

스킬은 액티브 스킬리더 스킬로 나뉘며, 카드에 따라 둘 다 있을수도, 둘 다 없을 수도 있다.

3-1. 리더

리더로 사용하기에 알맞은 카드들은 공격배수(콤보, 속성 등), 댐감(모든 공격, 특정 속성 등), 유틸(블록제거시 일정HP 회복, 일격사 방지 등)의 리더스킬을 가진 유닛이 적당하다.

3-2. 서브

서브로 사용하기에 알맞은 카드들은 자신이 원하는 파티의 컨셉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액티브스킬이나 깡스탯을 보고 넣는 것이 좋겠다. 로스트판타지의 대표적인 유틸기로는 [블록변환][회복]이 있다. 각 스킬과 카드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설명함.

4. 체인과 콤보

필자는 퍼드를 대략 300일 가량 플레이했지만, 로스트판타지는 퍼즐시스템부터가 다르고 대미지공식도 많이 달라서 아직 로스트판타지의 대미지공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 이해를 부탁드림
하지만 며칠 플레이해보면서 느낀 점으로는
콤보의 영향은 생각보다 미미하고, 체인에 의한 대미지증가가 엄청나다는 것이다. 하지만 특정속성의 블록이 터지는 갯수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체인의 영향이 그만큼 큰 것인지에 대한 분석은 아직 덜되서 확신은 못하겠다.

순전히 필자 생각일 뿐이지만, 자신이 콤보배수 리더가 아니라면, 무조건 해당속성을 체인으로 연결시켜서 터뜨리는쪽이 딜이 잘 들어갈 것 같다.

5. 파티의 운용

위에서도 말했지만 자신이 원하는 파티의 컨셉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로스트 판타지는 아직 많은 카드가 풀리지 않았고, 각각의 스펙도 아직 부족해서 꾸릴 수 있는 컨셉이 많지가 않다.

5-1. 단일속성 파티

처음 시작시 받게 되는 원소리더(해당속성 공격력 1.5배), 로키,토르,노르닐,게피온,울르 등(해당 속성 공/회(진화시 + 체) 1.5배)의 가챠신들을 리더로 하여, 리더 서브를 모두 같은 속성으로 채워넣어 리더스킬을 적용받는 강력한 파티를 말한다.

- 장점 : 블록변환을 적극 활용하여 한방딜을 꽂아 넣을 수 있다(필자는 로키 단일딜만 6만대를 띄워본적도 있다)

- 단점 : 해당 속성의 블록이 말랐는데 블록변환 스킬이 없을 경우 속수무책이다

- 추천 구성 :
[배수리더] + [특마검, 무법자, 마수] + [회복 or 턴밀] + 프렌드리더
단속성 파티의 특성 상 블록관리가 중요하므로 블록변환을 꽉꽉 채워가되, 이왕이면 변환이 겹치지 않게 구성하는것이 중요하다. 남은 한자리는 회복이나 턴밀등의 유틸기를 구성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렌드리더는 죽기전에 죽일 자신이 있다면 같은 배수리더를, 그렇지 않다면 자동회복리더나 댐감리더를 데려가는 것이 좋겠다.

5-2. 콤보 배수 파티

하데스나 바리데기, 님프(○○콤보시 공격력이 ○○배)리더를 사용하는 파티이다.

- 장점 : 단속팟에 비해 서브구성이 자유롭다.

- 단점 : 퍼즐 난이도가 약간 있는 편이다(체인을 넣다보면 콤보를 못넣게 되는 경우도 있음)

- 추천 구성
단속팟처럼 서브를 하나의 속성으로 통일해서 블록변환 한방딜을 노릴 수 있다. 혹은 속성을 하나씩 다 넣어서 버려지는 블록이 없도록 하는 방법도 있지만 딜의 분산이 너무 심하므로 별로 추천하지는 않는다. 자기 스펙에 비해 너무 쉬운 곳을 갈 경우에는 모든 속성을 가지고 있는 편이 썰기에 편하다

5-3. 버티기 파티

댐감 + 자동회복 or 자동회복 + 자동회복 리더를 사용하여, 몬스터의 지속적인 딜에도 죽지않고 버티면서 딜을 넣는 파티를 말한다.
특징적인 것은 퍼드와는 다르게 회복수단이 스킬밖에 없으므로 자동회복 유닛이 반강제된다는 사실이다.

5-4. 좀비 파티

포세이돈이나 가이스트(HP ○○%이상시 일격사 방지)등을 이용한 파티이다.
퍼드 초기에 강력한 한방을 가진 몬스터를 상대로 죽지 않고 버티면서 잡아내기 위한 파티로 사용되었으나, 스펙 인플레이션이 심해진 퍼드에서는 이미 죽어버린 컨셉파티이다(아직 간혹 사용하는 저랭분들도 있다)
하지만 로스트판타지에서는 사용될 일이 있을까 의문

파티의 구성은 HP ○○% 이상일 경우 리더스킬 조건이 만족되기때문에, 만피가 낮을 수록 유리하고, 다른리더는 자동회복스킬이 강제된다. 서브로는 회복스킬을 가진 유닛들이 유용할것으로 예상

---------------------            추   가            --------------------
5-5. 타입 배수 파티

특마검(수르트, 발키리, 나인테일, 타나토스, 타미노)을 리더로 사용하는 파티이다.

프렌드만 충분하면 가장 강력할 수 있는 파티. 왜냐하면 배수가 제일 높음(자기 타입 공격력 2배)-_-;
특마검 카드(자기 타입 공격력 2배수)를 리더로, 각 타입에 맞는 서브를 채워넣는 파티이다.
개 중에서도 가장 메리트가 높은 건 나인테일의 밸런스 파티. 밸런스 카드가 가장 많고, 마수카드무법자카드가 전부 밸런스라(밸런스 카드가 밸붕이여) 드롭변환에 유리해지기때문.

장점 : 무자비한 공격력 배수(2배), 퍼즐이 쉬움(콤보보다는 체인 위주라서)

단점 : 서브 구성이 까다로움

추천 구성 : 
단속팟과 비슷하지만, 서브가 타입제한이다보니 약간 취향에 따라 갈리기때문에 예시로서 설명(나인테일이 OP다보니 나인테일 위주로 설명하게 되는건 양해부탁드림)

[나인테일] + [워울프 + 키드(블록변환)] + [서큐버스(힐)] + [랑그스이르(턴밀)] + [나인테일] or [자동회복리더]
[나인테일] + [워울프 + 키드(블록변환)] + [타속성 마수카드 + 무법자카드] + [타속성배수] (금속성 보스가 나올 경우 처치가 수월)

대충 저정도만 보셔도 배리에이션이 엄청 많아질 거라는건 예상 가능 할거라 생각됩니다. 자신의 퍼즐력을 감안해서 서브를 몇마리나 같은 타입으로 구성할건지, 던전에 따른 파티속성 비율을 어떻게 구성할건지, 극딜이냐 안전성이냐(같은 리더냐 자동회복이냐) 등 고려해서 짤 수 있는 구성이 굉장히 다양하기때문에 파티 구성은 순전히 유저분들 재량에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            추   가            --------------------

6. 서브 정리

드랍 정보는 인벤 팁게의 Valp님의 글을 참고했습니다

6-1. 블록 변환

- 마수 카드
가루다, 스핑크스, 워울프, 나가, 세이렌 등 전설의 마수들이 컨셉인 듯
약점속성의 블록을 자기속성 블록으로 변환시키는 액티브 스킬과, 해당속성으로부터 받는 대미지를 30% 줄여주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마수의 탑에서 드롭된다

- 무법자 카드
우르지&히지르, 로우, 키드, 로버츠, 앤&메리 등 해적들이 컨셉인 듯
타 속성을 자기 속성 블록으로 변환시키는 액티브 스킬과, 자기속성카드의 HP를 1.5(진화전)/2(진화후)배 시켜주는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무법자의 탑에서 드롭된다.

- 특수마검사 카드 :
딱히 용어가 생각나질 않아 퍼드에서 용어를 차용. 실제로도 특마검과 비슷한 점이 많다.
수르트, 발키리, 나인테일, 타나토스, 타미노 등이 있다.
강점속성의 블록을 자기속성 블록으로 변환시키는 스킬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타입의 공격력 2배수 리더스킬을 가지고 있다. 블록변환 요원 중 경험치 테이블이 가장 크지만 스탯도 가장 준수하다.
강림던전(이라고 해도 되는지...)에서 드롭된다

6-2. 회복

- 리더 : 공격 후 자신의 회복력(or 회복력의 1/2)만큼 HP를 회복시키는(공격 후라고 나와있지만, 그냥 블록을 지우기만 해도 발동되는 듯)리더스킬을 가진 유닛. 아테나, 아라크네, 서큐버스, 라이브라 등이 있다.
- 액티브 : 일정수치만큼(일정 수치, 자신의 회복력의 ○○배, 파티의 회복력, 전체회복 등) HP를 즉시회복(or ○○턴 동안 회복)해주는 액티브 스킬을 가진 유닛. 아테나, 님프, 픽시, 데나펜데스 등이 있다.

6-3. 대미지 감소

- 리더
         - 특정 속성 댐감 : 자신의 속성을 댐감 시켜주는 마수(가루다, 스핑크스, 워울프, 나가, 세이렌)와, 약점속성의 대             미지를 감소시켜주는 가챠신(칼리, 오카시오, 타라, 헤카테, 사라스바티)이 있다
         - 모든 속성 댐감 : 모든 대미지 10% 감소인 체력타입 카드(영웅컨셉인듯? 쿠훌린, 멀린, 지크프리드, 아킬레우               스, 이블린)와 모든 대미지 20% 감소인 아프로디테(일러 짱짱걸)가 있다
- 액티브 : 영웅컨셉 카드는 3턴동안 50% 댐감, 아프로디테는 5턴동안 50% 댐감, 라이브라는 1턴동안 75% 댐감

6-4. 유틸

- 적 방어 감소적의 방어도를 낮춰준다. 로키, 퀸, 트럼페터, 아라크네 등
- 적의 공격 턴 지연일명 턴밀. 적의 공격턴을 늦춰주는 스킬. 포세이돈, 랑그스이르 등
- 지속 대미지적의 방어를 무시하는 독대미지라고 생각하면 될 듯. 바리데기, 사라스바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