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업데이트
  • 전반적인 투사체 크기 증가
  • 모든 영웅의 투사체 크기를 늘려 더 잘맞추게 함
    • 솔저나 트레와 같이 빠른 연사, 넓은 탄착군을 가진 무기는 0.05 증가
    • 캐서디와 같이 평균 수준의 히트스캔 무기는 0.08 증가
    • 샷건과 같이 비행 시간이 정해진 투사체나, 라마트라처럼 매우 짧은 강격으로 공격이 박히는 무기는 0.05 증가
    • 파라처럼 초당 50m 미만으로 움직이는 투사체는 0.15 증가
    • 한조처럼 초당 50m 이상 움직이는 투사체는 0.1 증가
  • 광선/근접 공격은 각 영웅 업데이트 참고

체력 업데이트
모든 영웅들의 체력(HP 아머 실드 모두 지칭)이 15~20% 가량 증가
// 수치는 상세하게 안 적겠음... 너무 많앙

체력 재생 패시브
모든 영웅들은 전투 이탈 후 5초가 지나면 초당 20씩 체력이 회복 됨

궁극기 게이지
모든 영웅들의 궁극기 게이지 10% 증가

디바
자폭 범위 900에서 1000으로 증가
자폭 크기 4m에서 6m로 증가

둠피스트
로켓펀치 최대 직격 데미지 50에서 75로 증가
로켓펀치 최대 벽쿵 데미지 30에서 40으로 증가

정커퀸
살육 데미지 범위 60에서 90으로 증가

라인하르트
로켓망치 데미지 85에서 100으로 증가
돌진 벽쿵 데미지 225에서 275로 증가

윈스턴
테슬라 케논 초당 데미지 60에서 75로 증가
원시의 분노 근접 데미지 40에서 50으로 증가

자리야
입자광선 기본 공격 너비 0.15m에서 0.2m로 증가

DPS
처치 시 재장전 속도 증가 패시브 삭제
피해를 줄 시 치유량 일저 시간 감소 패시브 추가(대상/시간 정보 가려져있음)

애쉬
밥 발당 데미지 14에서 17로 증가

캐서디
석양이 진다 초기 데미지 130에서 150으로 증가
데미지 증가량 초당 160에서 300으로 증가

에코
광선집중 너비 0.2m에서 0.25m로 증가
복제 최대 체력 300에서 350으로 증가

겐지
용검 공격 후 딜레이 0.9초에서 0.7초로 감소

한조
폭풍화살 발당 데미지 65에서 75로 증가
폭풍화살 쿨타임 10초에서 8초로 감소

파라
로켓런처 자해 데미지 50%에서 25%로 감소
로켓런처 발사 딜레이 0.85초에서 0.8초로 증가
로켓런처 탄속 초당 35에서 40으로 증가
Jet Dash(신규스킬/보조공격) - 2번 충전되고 수평으로 빠르게 이동함. 쿨타임 10초
점프추진기 세기 20% 감소
점프추진기 쿨타임 10초에서 14초로 증가
점프추진기 사용 시 연료 50% 회복
충격탄 너백 25% 감소
충격탄 범위 8m 에서 5m로 감소
충격탄 쿨타임 9초에서 7초로 감소
충격탄에 30의 방사 데미지 추가
포화 사용 시 로켓 런처 재장전
호버 추진기 연료 사용량 20% 감소
호버 추진기 사용 시 속도 100% 증가
호버 추진기가 이제 더 많은 공중 기동성을 제공 함
더이상 공중에서 연료가 회복하지 않고, 오직 [땅에 착지할 때에만 회복 됨]
연료 최대량 [점프추진기나 jump jet 사용 시] 200%까지 충전
연료 사용 안 하면 [천천히 하강]

시메트라
광자발사기 0.15m에서 [0.2m로] 증가

서포터
5초간 전투 이탈 시 체력 20 회복 << 이 패시브 딜레이를 2.5초로 감소시킴

브리기테
도리깨 데미지 35에서 45로 증가

키리코
쿠나이 크기 0.18에서 0.15로 감소

루시우
소리파동 데미지 25에서 35로 증가
소리파동 너백 12% 증가
소리파동에 맞은 상대 조작 제한 시간 0.3초에서 0.45초로 증가


[]로 감싸진 영역은 원본에는 가려져 있는데 보이스로 알려준거 기억나는대로 레딧 글 작성자가 정리한거
아래는 보이스 내용 풀컨텍스트

메르시
수호천사 슈퍼점프 쿨타임 1.5초에서 1초로 감소
연민의 치유(아군 치유 시 자신 자힐) 회복량 25%에서 40%로 증가

모이라
생체 손아귀 보조 공격 딜량 초당 50에서 65로 증가
생체 손아귀 보조 공격 에임 어시스트 범위 0.6m에서 0.7m로 증가

맵 업데이트
정커타운 거점 A(아마 중앙)에서 원거리 포킹에 엄폐할 수 있도록 오브젝트 추가
정커타운에 밤 날씨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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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복잡해지는구먼.
일단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느낌.
첫번째로 모든 영웅이 체력이 일괄로 늘어나는건 문제의 여지가 있다 생각함.
예를 들어 근거리 안티탱커들이 체력이 30%가 늘고, 중거리에서 거리 조절 하면서 싸우는 애들이 15%늘고, 원거리 포킹 영웅이 체력 유지 되면서 싸우라 하면 이건 각 영웅들의 역할이나 리스크를 고려해 그럴듯하다고 느낌.
근데 싹다 체력 올려버리면 생존력이 높은 영웅 영향력은 훨씬 크게 올라가고, 그렇지 않은 영웅들은 체감이 그리 크지 않음.
DPS 처치시 재장전 속도 증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부에게만 혜택이 몰려 있다는 느낌을 받음.

두번째로 일괄적인 DPS 상승이 근본적인 원인 해결을 못한다는 점.
오버워치에서 탱커간의 가위바위보가 안되는 이유는 딜러가 모든 탱커 상대로 일정 수준의 억제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함.
일정 수준이란 것은 너무 낮지 않으면서, 그리 높지도 않은 것을 얘기함.
예를 들어 상대가 윈스턴을 들고 나올 때, 비슷한 숙련도의 리퍼나 에코(예시)가 혼자서 그 탱커를 내릴 수 있으면 탱커들간의 상성이 아니라 탱커-딜러가 3:3으로 서로 카운터 상성 들고 운영으로 승부를 볼 수 있음.
근데 애지간한 솔저 캐서디를 들어도 얼 타는 윈스턴 방벽 순삭하고 괴롭히는게 가능함.
하지만 동시에 바스 에코 같은거 들고 나와도 존나 잘하는 윈스턴 상대로는 저새끼 숨도 못쉬게 억까가 잘 안됨.
비교적 예시가 많은 윈스턴을 가져 오긴 했지만, 요는 다 고만고만하니까 특성 못 살리고 걍 하던거 해도 이기는 경기 생각보다 많다는거임.
그리고 그 양상은 이렇게 DPS 혜택이 보편적으로 받으면 히트스캔이 더 크게 수혜를 보고.
탄속 빠르고 치명타 달려 있으니깨.

세번째로, 결국 아나의 높은 벨류와 힐만 가능한 정통 서폿 계열의 낮은 벨류 문제도 해결 안됨.
전반적인 체력과 DPS가 올라가긴 했지만, 탄크기 늘어난 것때문에 사실 체력보다 DPS 상승이 더 크다고 봐야 함.
그 말은 저렇게 바뀌더라도 버티는 것보다 뚫는게 더 쉽다는거라 힐밴 가진 아나, 부조화 달린 야타 벨류는 훨씬 크게 올라갈거임.
반대로 스킬로 딜을 틀어막는게 아니라 단순 힐 위주로 유지력을 갖추는 메르시 모이라 위버 벨류는 더 떨어진거고.
사실 개인적으로는 셋다 내가 하는 영웅 아니라서 큰 뭐는 없는데,
안 그래도 용처 좁은데 그 상황에서의 성능도 밀려서 아무짝에 쓸모 없는 영웅 있다는게 말도 안된다고 생각함.

이제 부정적인거 주르륵 적었으니 긍정적인것도 적어보자면

1. 좀 더 뇌 빼고 싸울 수 있게 됨.
미묘하게 한방으로 안죽고 한대 더 맞아도 버티고 이런 수준의 체력 증가들이라서
예전처럼 "아 엄폐좀 하라구요" 같은 소리가 조금 덜 나오지 않을까 싶음.
어떻게 보면 그냥 더 잘치는 애들이 운빨 덜 타고 확률적으로 더 높으 벨류 내게 되었다 느낌.

2. 탱커 영향력 감소
탱커 유저에게는 시방 이게 뭔 개소리당가 하겠지만 대의적으로 탱커 영향력 감소는 다른 포지션에게는 나쁘지 않은 상황임.
우리팀 탱커가 던지더라도 메꿀 여지가 아주 조금 더 생겼고, 자리야 같은 애들이 밀고 들어오는걸 상대할 때 탱커들은 체감이 15~20% 상승이 아닐거임.
이거의 2, 3배정도 되는 50% 정도 상승 느낌을 받을거.

3. 서포터의 딜링 비율 증가
한타 중에 우리팀 체력은 만땅이 아니라 현재 혹은 근 미래에 뒤지지 않을 정도만 회복해주면 됨.
그 말은 주구장창 힐만 하는게 아니라는 거고, 그 사이사이에 딜을 섞을 수 있는건데
깡체력이 늘어나는 것 자체가 힐 한번 덜 줄 수 있는거라 딜링 비율이 조금 더 늘어나는게 이득일것 같음.
물론 그거 못하는 애들도 있지만.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고.

음... 이래저래 머리가 복잡해진다.
이거 맞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