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 매트릭스 업데이트: 10시즌과 그 이후

방어 매트릭스 업데이트: 10시즌과 그 이후

오버워치 2를 모두에게 재미있고, 안전하며, 포용적인 경험으로 만들려는 노력의 일환인 방어 매트릭스의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지난 개발자 업데이트에서는 악질적인 행위로부터 플레이어를 보호하고 친구들이 함께 플레이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을 공개해 드렸죠. 이번에는 그러한 변경 사항을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다가올 시즌에서는 무엇이 추가될지 알아봅니다.

친구들과 경쟁전 플레이하기

예나 지금이나 오버워치 2는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해야 제일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그러나 경쟁전에선 랭크 차이가 너무 큰 친구들과는 함께 플레이하지 못할 수도 있죠. 그렇기에 10시즌에서는 '넓은 그룹'을 도입하려 합니다. 이제 경쟁전에서 랭크와 상관없이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넓은 그룹'이 정확히 무엇일까요? 넓은 그룹이란, 등급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와 가장 낮은 플레이어 사이 실력 등급과 구간 차이가 아주 큰 그룹을 말합니다. 실력 구간이 5보다 많이 차이가 나는 다이아몬드 이하 등급 플레이어들이 있는 그룹은 넓은 그룹입니다. 실력 구간이 3 넘게 차이 나는 마스터 플레이어들의 그룹도 넓은 그룹이죠. 마지막으로, 그랜드마스터와 챔피언 플레이어가 있는 그룹은 실력 구간 차이와는 무관하게 넓은 그룹입니다.

이 새로운 대기열 옵션에는 그만한 희생이 따랐습니다. 일단 대기 시간이 늘어났죠. 다른 넓은 그룹과 상대하게 만들면서도 역할 델타 기술을 사용해 실력이 최대한 비슷하도록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플래티넘 플레이어와 브론즈 플레이어가 있는 넓은 그룹은 가능한 한 공정한 경기를 위해 비슷한 실력 분포의 그룹과 매칭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어떤 경기는 그다지 공정하다고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실력 수준이 아주 다른 상대를 만나게 되니까요. 그럼에도 다행인 점은, 이러한 만남이 경쟁전 랭크를 올리는 데 그렇게까지 큰 영향은 없을 거란 점입니다.

넓은 그룹으로 플레이할 때 경기 종료 시점에 새로운 조정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실력이 좋은 플레이어와 같은 그룹에 있었다는 이유로, 실력이 그다지 좋지 않은 플레이어가 갑자기 높은 등급으로 뛰어오르는 것은 공정하지 않겠죠. 그러니 실력 차이에 따라 일부 그룹의 경우 실력 진척도 변화가 없거나 아주 미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력이 좋은 플레이어가 등급이 낮은 친구들을 끌어올려 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CompetitiveGroupsAsset_KAP_v1_koKR.png

솔로 플레이어는 항상 다른 솔로 플레이어 또는 '좁은 그룹'과만 플레이하게 되며, 넓은 그룹을 상대로는 절대 플레이하지 않습니다. 이는 4명의 플레이어로 구성된 넓은 그룹은 대기열 등록이 허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솔로 플레이어는 넓은 그룹과 경기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 덕분에 플레이어가 친구와 플레이할 때 다른 계정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이번 경쟁전 대전 상대 찾기 신규 업데이트는 10시즌부터 적용됩니다.

탈주 방지 업데이트

이미 오버워치 일반전에는 탈주 방지를 위한 조정이 적용된 바 있고, 10시즌에서는 몇 가지 추가 변경 사항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경쟁전 탈주자에게 단호한 태도를 취해 왔으며, 경쟁전에 관한 새로운 업데이트도 준비해 두었습니다.

일반전의 경우, 지난 20게임 중 4게임에서 탈주한 플레이어는 다시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기 전까지 20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20게임 중 6게임에서 탈주하면 대기시간은 4시간으로 늘어납니다. 여기에 두 가지 단계를 더할 예정입니다. 최근 플레이한 20게임 중 2게임을 떠났을 경우 5분의 불이익이, 지난 20게임 중 10게임 이상에서 탈주했을 경우 모드를 막론하고 대전 상대 찾기에 48시간의 정지가 가해집니다.

게임의 50% 이상을 의도적으로 탈주하는 플레이어는 드물긴 하지만, 저희는 이러한 조치로 오버워치 2 일반전 탈주자가 미치는 영향을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이제 경쟁전도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오기 위해 플레이해야 하는 20게임에 포함됩니다.

LeaversPenaltyAsset_KAP_v1_koKR.png

경쟁전 탈주 페널티 시스템에도 주목할 만한 변경이 새롭게 적용됩니다. 경쟁전 경기를 떠나는 플레이어는 경쟁전 플레이가 정지됩니다. 이러한 불이익은 처음에는 15분이라는 비교적 짧은 시간으로 시작하지만, 탈주가 누적되면 정지 시간이 빠르게 늘어나고 시즌 정지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남은 경쟁전 시즌 동안 플레이 자격이 박탈된다는 뜻입니다. 플레이어가 몇 번의 경쟁전 경기를 플레이하면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빈도와는 무관하게, 경쟁전에서 한 시즌에 떠날 수 있는 총 게임 수를 제한하는 규칙을 도입하려 합니다. 한 시즌에 10번의 경쟁전 경기에서 탈주하는 플레이어는 즉시 해당 시즌 이용이 정지됩니다. 이는 '최근에는 대부분의 게임에서 탈주하지 않았으니, 긴 정지를 견딜 필요가 없겠다'고 생각하여, 의도적으로 게임을 떠나는 플레이어 행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부러 게임을 떠나거나 연결이 해제되는 것도 탈주로 간주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가끔은 이러한 행동이 의도한 게 아니라는 것을 저희도 이해하지만, 그래도 많은 것이 걸린 경쟁전 경험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플레이 중 기술적 문제는 어떤 플레이어에게도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러한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확신이 들기 전까지는 경쟁전을 바로 다시 시작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결 문제나 강제 종료 문제 해결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저희 고객지원 사이트를 확인해 주세요.

스트리머 보호 기능 확대

스트리머 보호의 이름이 '내 이름 숨기기'로 변경되고, 스트리머뿐만 아니라 모든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작년에 저희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클라이언트에서 계정 정보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악질적인 플레이어가 스트리머 방송을 시청하고 게임에 참가하는 일을 저지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그러나 잘 알려진 플레이어를 괴롭히는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내 이름 숨기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BattleTag가 무작위로 생성된 몇십 개의 BattleTag 중 하나로 표시됩니다. Krusher99에서 GarlicBread에 이르기까지 오버워치 2와 오버워치 2 커뮤니티에 대한 재미난 언급으로 가득하죠. 이 이름은 내 게임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대기실의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똑같이 표시됩니다. 경기가 끝나면 소셜 메뉴를 확인해 모두의 실제 BattleTag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악질적인 플레이어를 만났는데 위장 BattleTag를 사용하고 있는지 몰라 우려되시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경기가 끝난 후 만난 어떤 플레이어라도 신고할 수 있으며, 해당 플레이어의 실제 계정으로 신고 내역이 전달됩니다.

팀으로 만나지 않기 기능 확대

'팀으로 만나지 않기' 기능을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경기 상대를 찾을 때 특정 플레이어를 같은 팀에서 만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악질 플레이어나, 나와는 플레이스타일이 다른 플레이어와 거리를 두는 좋은 방법이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팀으로 만나지 않기 목록에 최대 10명의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랜드마스터 미만인 대부분의 플레이어에게는 10명이면 목록의 그 누구와도 만나지 않기에 충분합니다. 래더 등급이 보다 높은 플레이어의 경우, 만나지 않기로 설정한 플레이어 일부도 우선순위가 낮다면 특히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상황에는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팀으로 만나지 않기 시스템으로는 최대 3명의 플레이어를 만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명이 최대였던 이유는, 인원을 더 추가하면 그랜드마스터나 챔피언과 같은 고랭크 플레이어가 경기 상대를 찾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러분의 피드백에 따라, 어떤 플레이어를 팀으로 만날지 정하는 데 더 많은 재량권을 드리고자 합니다.

보다 개인적인 경험 설정을 위해 '절대 만나고 싶지 않은 플레이어'와 '가능하면 피하고 싶은 플레이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록이 가득 찼는데 만나고 싶지 않은 플레이어를 새로 추가하면, 목록에 가장 오래 있던 플레이어가 삭제되고 새 플레이어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목록에 계속 유지할 플레이어를 고정할 수 있으니까요. 이를 통해 보다 원활한 사용자 경험이 보장되며, 더 빠르게 경기 상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AvoidTeammateAsset_KAP_v1_koKR.png

악질적인 채팅 줄이기

저희는 채팅을 통해 다른 플레이어를 괴롭히거나, 모욕하거나, 욕설을 퍼붓는 행위를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악질적인 채팅을 더 빠르게 식별하고 악질적인 채팅이라는 것이 확실하게 밝혀진 경우, 제재하기 위해 여러 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곧 더 많은 업데이트로 모든 플레이어의 채팅 경험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악질적인 채팅 또는 게임에서 페어플레이를 하지 않아 제재된 플레이어의 추천 레벨은 0으로 내려갑니다. 새로운 플레이어도 1레벨에서 시작하니, 0레벨은 블리자드 게임 내 행동 규범을 위반해 제재된 경우에만 도달할 수 있는 셈이죠. 올해 말에는 추천 레벨이 0인 플레이어가 경기에서 텍스트 및 음성 대화를 하지 못하도록 막을 생각입니다. 해당 권한은 최선을 다해 플레이하고, 팀을 도우며, 게임 내 핑 시스템으로 소통하여 1레벨에 다시 도달하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플레이어가 친구의 경기를 관전할 때 다른 플레이어에게 악질적으로 행동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콘솔 플랫폼에서 관전 중인 악질 행위자를 신고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PC에서도 아주 제한적으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관전자가 팀과 경기 채팅 채널을 이용할 수 없도록 할 것입니다. 친구들끼리는 귓속말을 통해 계속 대화할 수 있습니다.

더 빠른 신고

저희는 매일 악질적인 플레이어를 제재하고 게임 내 부적절한 행동을 교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분의 신고는 큰 도움이 되죠. 그러나 한창 경기가 진행되는 중 신고하는 게 쉽지는 않다는 사실을 잘 압니다. 이에 사용이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마련해, 모든 플레이어가 악질적인 행위를 목격하자마자 신고할 수 있도록 고안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올해 말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억해 주세요. 텍스트나 음성 대화로 욕설을 하는 플레이어를 보자마자 신고해야 시스템이 해당 플레이어의 악질적 행위를 더 잘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오버워치에서 플레이어를 신고하는 자세한 방법은 고객지원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플레이어 설문조사 도입

저희는 항상 여러분의 피드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올라온 것이든, 인기 콘텐츠 제작자 커뮤니티를 통해서든, 기타 어디든 주목할 만한 곳의 모든 피드백을 확인하고 있죠. 저희는 계속해서 오버워치 2를 더욱 안전하고 포용적인 경험으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듣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려 합니다.

오버워치 2에 새로운 플레이어 설문조사가 추가됩니다. 최고의 플레이나 진행도 업데이트와 같은 경기 후 흐름이 완료되고 경기가 다 끝나면 무작위 플레이어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경우 초대장이 있는 새로운 스플래시 화면이 나타납니다. 링크를 클릭하거나 휴대폰 QR 코드를 스캔해 선택 사항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모드, 이벤트, 기능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실 수 있습니다. 악질적인 플레이어를 방지하는 더 나은 방법도 마찬가지고요. 추후 업데이트로 이 기능이 출시되면 많이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

함께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약하자면, 10시즌에는 경쟁전에서 친구와 그룹을 맺는 방법이 변경되고, 탈주 불이익이 업데이트되며, 개선된 스트리머 보호 기능이 출시됩니다.  다른 기능(추가 콘텐츠도요!)은 그 이후 시즌에 추가됩니다.

추후 더 많은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오버워치 2에서 부정행위를 막고 멋진 팀워크를 촉진하기 위한 저희의 노력을 계속 지켜봐 주세요.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멋진 게임을 즐겨봅시다!

출처 : https://overwatch.blizzard.com/ko-kr/news/2406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