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버워치 분석이 취미인 투야입니다.

지난번 추천레벨 분석하는게 재밌었어서 이번에는 더 게임과 관련된분석을 한번 해보고싶었습니다.
 그래서 제목과 같이 팀보이스 참여가 승률에 미치는 영향이 있을까 에 대해 분석해봤습니다.

제가 게임을 그렇게 많이하지 않고, 일반화를 위해서는 표본이 많아야겠다 생각해 
경쟁전을 많이 하는 스트리머 두분께 연락드려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다이아 구간에서는 도망초님, 골드 구간에서는 볼가지님 에게 허락을 받았고, 
치지직에 있던 다시보기 영상을 통해 각각 500판씩 총 1000판의 표본을 모아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다시한번 허락해주신 두분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이 글에서는 전체 분석중 다들 관심이 많을것같은 내용만 요약해 나열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전체 데이터와 분석의 제한사항, 전제조건등이 있는 전문이 궁금하신분은 댓글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


1. 팀보이스 참여 인원에 따른 승률
게임중 팀보이스에 참여한 인원에 따른 승률 비교입니다.

분석 대상의 골드 구간 전체 승률은 51%로, 참여인원이 4명 이상일때 약간 더 높은 승률을 보여줬습니다.


다이아 구간의 경우 전체 51.4% 의 승률을 보여줬으며, 팀보이스 참여인원이 1~2명일때에 비해 3~5명일때 높은 승률을 보였습니다.

두 구간 모두 팀보이스 참여 인원이 높을때 높은 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2. 브리핑 참여 인원에 따른 승리 및 승률

팀보이스를 하면서 브리핑을 하는경우, 브리핑 하는 인원에 따른 승률도 분석해 보았습니다.


양 구간 모두 브리핑에 참여가 없는것에 비해 있을때 높은 승률을 보입니다.
골드구간의 3명 참여의 경우, 다이아 구간의 4명 참여의 경우는 표본이 매우 부족해 현실값과는 차이가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3. 비정상 게임

이건 팀보이스나 브리핑과 상관없지만 전체 게임의 경향성이 보이기에 추가로 수치만 조사해본 내용입니다. 
정치, 탈주, 던짐, 싸움 등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진행된 게임의 비율을 조사해보았습니다.
분석 방식 특성상 화면에서 파악이 불가능한 상대팀 팀 채팅으로 발생한 정치등의 상황은 집계하지 못했으니 참고만 해주길 바랍니다.

전체 분석 데이터에는 각 경우별 승률도 비교해두었습니다.



각각 500판중 88판, 67이 비정상 게임으로 집계되었으며, 양 구간 10% 이상의 비율을 보였으며,
이는 10판중 1~2판은 비정상 게임을 만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그룹플레이시 팀보이스 참여 여부에 따른 승률 기대값

500판이라는 외부요인을 어느정도 무시 가능한 표본 값을 바탕으로, 1번의 팀보 참여 여부에 따른 승률이 해당 구간대의 승률을 일반화 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팀보이스 2명 참여시 승률 = 2인 그룹 승률이라는 단순 수식으로 값을 대입해 분석해보았습니다.
당연히 여러 변수가 있고 상황이 다르지만, 일반화가 가능하다는 가정을 했기때문에 가볍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정확한 계산 방식은 분석 전문에 있습니다.


양 구간 모두 팀보이스 미참여시에 비해 참여시 유의미하게 승률 기대값이 높습니다.




오버워치 시스템 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개인이 진행한 분석이다보니 전제조건이나 분석방식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고견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좋아하는 게임에서 일어나는 일을 수치화 해보고싶어 개인이 진행한 분석이라
재밌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