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에서 다시 업로드합니다--

안녕하세요 :) 짧은 Python 실력으로 다시 돌아온 분석입니다..
팀별로 Elo 레이팅을 분석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스테이지 2의 대진운까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첫번째로 시즌 2 현재까지의 전체 Elo 레이팅 현황입니다. (세트 득실도 영향을 미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공식 순위표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줍니다만.. 서울이 꽤 높습니다. 이는 Elo 레이팅의 특성 때문으로 서울vs뉴욕전이 아주 큰 레이팅 상승을 가져왔기 때문입니다(마찬가지로 뉴욕은 엄청 내려갔죠).


다음으로 스테이지 2의 대진운 분석입니다. 여기서 대진운이란 상대가 얼마나 못하는지 정도를 이야기합니다. 즉 상대팀들의 Elo 레이팅 평균을 구한 것이죠. 따라서 여기서는 평균이 작을수록(못하는 팀을 만났을수록) 좋은 대진운의 팀입니다.우연찮게도(?) 상위권 팀들은 대진운도 상위권이네요. 서울과 퓨전, 휴스턴은.. 실력도 운도 부족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큰 시각적 효과를 위해 그래프가 다소 과장되어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스테이지 2에서 상대와의 평균 Elo 레이팅 차이 분석입니다. +80 이라면 평균적으로 자신보다 80점 높은 상대와 만났다는 것으로 그래프의 좌측으로 갈수록 어려운 싸움을 이어온 팀이겠죠.역시 벤쿠버는 그닥 좋지 못한 대진운에도 불구하고 -130이라는 무시무시한 차이를 보여주며 양학을 기록했습니다. 플로리다나 워싱턴은 매 판이 고통스러웠을 것 같네요.



저는 통계 전문가도 아니고, 기본적인 Elo 레이팅의 신뢰도에도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위키피디아만 믿을게요!). 참고 자료로 재미로만 봐주시길 바라며,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

서울떡상기원